E,AHRSS

유채

last modified: 2015-03-06 17:35:50 Contributors


1. 식물


배추(야생종)와 양배추(야생종)의 자연교잡종[1], 노란색 꽃이 피며, 종자는 기름으로 많이 쓰이며[2]. 잎은 쌈채소로 쓰이는데 가랏나물이라는 이름으로 유통되는데 겉절이 형태로 단체급식에서 자주 볼수 있다. 전국에서 볼 수 있지만 특히 제주도에는 넓은 유채밭이 펼쳐져 있다. 꿀의 풍미가 대단히 미묘하다. 일본어로는 "菜の花(なのはな)". 앞의 세 글자를 따서 여성의 이름으로 쓰기도 한다.

유채기름은 바이오에너지의 원료로 각광받고 있다. 다만 날이 추워지면 금방 굳어버린다는 점이 문제. 참고로 영어로는 rape. 때문에 유채를 개량해서 만든 종인 카놀라라는 이름으로 많이 쓰인다. 때문에 최근 지방자치단체가 유채꽃 축제를 홍보하면서 영어로 Rape Flower Festival 이라고 표기하면서 논란이 되고있다.

대표적인 GMO작물이다. 이들의 꽃가루가 근처 유채밭으로 날려 유전자 풀을 오염시키는 일이 매우 잦은데 이 GMO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는 몬산토社에서는 이런 일들을 우리의 피와 땀으로 개발한 GMO유채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겠다는! 너님 고소미!! 하는 식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런 GMO유채들은 전세계의 유채를 오염시키고 있어 카놀라유의 8~90%는 GMO성분이 들어있다 해도 그리 틀린 말이 아니게 되었다.

라틴아메리카에서는 흰색 국화와 마찬가지로 '고인에 대한 애도'를 의미한다.

부신백질이영양증(ALD) 치료제이자 동명의 영화로도 유명한 로렌조 오일은 올리브유에서 추출한 올레산과 유채기름에서 추출한 에루크산을 각각 4대 1의 비율로 혼합해 만든다.

2. 油彩

유화 참조.

3. 유채(포켓몬스터)

항목 참조 바람.
----
  • [1] 우장춘 박사가 밝혀냈다
  • [2] 그래서 油菜. 우리말로는 '평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