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유사 코지

遊佐 浩二 (ゆさ こうじ)

일본성우. 1968년 8월 12일 생. 쿄토부 출신(태어난 곳은 오사카). 키 173cm. 혈액형은 B형. 프리랜서. 별명은 윳찌(ゆっちー), 윳사맨[1]이 있다.

mugc-10.jpeg
[JPE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연기 특징
3. 신체적 특징
4. 가족관계
5. 친분관계
6. 주요 출연작
6.1. 애니메이션
6.1.1. TVA
6.1.2. OVA/극장 애니메이션/웹 애니메이션
6.2. 게임
6.3. 특촬물
6.4. 드라마 CD
6.5. 외화

1. 개요

무명 시절이 상당히 길었으나 블리치이치마루 긴 역으로 지명도를 높히며 단숨에 메이저 성우가 되었다. 평소 말투는 약간 빠른 편이며 쿄토 출신이기 때문에 사투리에 능숙하다. 이치마루가 쿄토벤을 사용하는 캐릭터였기 때문에 더욱 매치가 잘된 듯. 대본을 보고 '이 대사는 잘 쓰이지 않는 쿄토벤인 것 같다'고 생각하면 고칠 정도의 쿄토벤 네이티브 스피커.

에로게에서 쓰는 가명은 아사노 요지(浅野要二)이며 럭키독1, 귀축안경 등에서 사용되었다. 빨간 망토와 미혹의 숲에서는 시바키 마쿠루(柴木幕流)라는 가명을 사용했는데 이제는 이 가명을 주로 쓸 예정인 모양. 어차피 가명 써봤자 튀는 음색이라 팬들은 한번에 다 알아듣는다

애견을 키우고 있다. 롱코트 치와와 종이며 이름은 깅가. 1999년 11월생이며 수컷이다(그러므로 깅가를 아들이라고 부른다.). 깅가를 너무 사랑하다 보니 깅가를 부를 때마다 목소리가 아들내미바보 판드랄? 목소리로 변화까지 한다(...). 성우계의 애견 팔불출 중 한 명. 술에 취해서 돌아가면 반겨주지 않는 깅가를 불러내기 위해 일부러 집안에서 넘어지고는 "깅가~ 아빠 아파~" 하며 애절하게 불렀지만 벽에 부딪혀 애꿎은 선글라스 케이스만 부숴졌다고...2006년이 되어서는 깅가와의 출연이 많아졌는데 이 때문에 깅가가 너무 유명해져 미디어에서는 출연을 하지 않고 있다.

또한 모 드라마 CD 프리토크에서 '요즘은 소녀시대를 즐겨 듣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 들어보세요'라고 하며 소녀시대의 멤버 이름을 한 명 한 명씩 나열하기도 했다. 소시빠 인증 가끔 한국 방송을 즐겨 보며 한국판 <꽃보다 남자> 더빙판에서 윤지후 역을 맡으면서 SS501의 열혈한 팬이 되어 SS501의 앨범도 사고 더빙판 출연진과 같이 일본에서 열린 콘서트도 관람했다.

해외여행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 심지어 할 생각도 없는 것인지 여권조차 없다고 한다. 그의 해외여행의 이미지는 도착하자마자 '앗' 하고 가방을 빼앗겨 되찾으러 '와-' 하고 쫓아가다가 왁하고 (칼에) 찔려 '아...' 하고 죽는 그런 이미지(...)라 해외여행 가는 것이 무섭다고 한다. 후에 한국의 세이유 이벤트로 여권을 만들게 됐다. 최초의 해외여행은 한국.

여담으로 이상형은 허리와 엉덩이 라인이 쩌는 섹시한 여자라고 한다.

2. 연기 특징

한 번 들으면 단박에 기억할 정도로 튀는 음색의 소유자지만 의외로 목소리 변화폭은 크다. 하이톤의 소년부터 로우톤의 걸걸한 아저씨까지 소화가 가능하며 물론 연기력도 상당하다.[2] BL에서는 둘 다 소화하는 멀티플레이어로 결혼 전에는 공의 비율이 높았는데 결혼 후에는 수의 비율이 높아진 듯. 심지어 유사 코지의 부녀자 팬들 중에서 수로 먼저 접한 사람들은 그의 공은 적응이 참 안된다고 한다(...).

평소에는 중저음 톤이지만 높은 톤의 목소리가 야하기 때문에 특히 노래 부를 때 주의한다고. 본인은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한다고 하지만 일하는 짬짬이 가라오케에도 자주 간다고 한다. 하는 것은 주로 대본 체크지만... 팬들은 전문 가수도 아닌데 그 정도면 괜찮게 부르는 편이라고 생각하며 본인이 노래 부르기에 너무 자신이 없는 것 같다고 한다.

눈을 감고 있는 캐릭터를 자주 맡으며[3] 본인도 좀 그런 것 같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특히 속을 알 수 없는 캐릭터를 자주 맡는다. 오토메 게임이나 드라마 CD 등에서는 안경을 끼고 여자를 밝히는, 혹은 약간 비뚤어지거나 맛이 간 캐릭터를 많이 맡았다. 그런 속성의 대표적인 캐릭터가 미즈시마 이쿠(항목 참조). 자주 연기한 만큼 관련 연기도 뛰어나다. 귀축안경의 미도 타카노리 같은 츤데레 역에도 매우 잘 어울리며 부녀자 팬들 중에서는 미도처럼 츤데레 연기에도 모에하는 듯.

우정출연으로 직접 출연한 <극장판 가면라이더 키바 - 마계성의 왕>에서는 40대 직전임에도 불구하고 고등학생 역을 연기했다. 물론 미칠 듯한 동안으로 커버한 것은 물론 이미지마저 완벽하게 우라타로스와 매치

3. 신체적 특징

성우계에 종사하는 사람치고 꽤 잘생긴 것도 있지만(요즘은 비주얼까지 따지니...) 무엇보다 나이에 비해 엄청 동안이기 때문에 마흔둘이라는 것이 밝혀진 후 팬들이 경악하기도 했다.[4] 오죽하면 이토 켄타로하고 키시오 다이스케는 첫 대면 때 5살 정도 나이가 차이남에도 불구하고 동년배라고 생각해서 반말로 말을 했을까.(...) 현재 40대 중반을 향하고 있는데 얼굴은 전혀 달라진 게 없다. 살이 쪘다 빠졌다만 몇 번 반복하는 정도? 다만 살은 좀 잘 찌는 편이다. 쪘을 때와 안 쪘을 때의 갭이 좀 있다 어쨌든 50줄이 되어도 저 얼굴 그대로라면 그때는 대단하다는 걸 넘어서 무섭게 느껴질 단계에 다다를 듯하다(...). 성우계의 아라키 히로히코를 노려보는 게...아니 충분히 아라키 히로히코급 맞다 덤으로 피부도 좋고 하얀 편으로 볼살도 통통하다. 영상 같은 데에서 보면 상당한 지성 피부로 추측된다. 동안의 비결은 지성 피부와 통통한 볼살일지도

여담으로 이 양반, 남자인데도 시모노 히로하고 비슷하려나 슴가가 다소 큰 편이다(...). 특히 몸에 피트한 옷을 입은 몇몇 사진을 보면 슴가 부분만 기묘하게 튀어나와서(...) 보는 사람이 민망(?)해질 정도. 사실 슴가만 큰 게 아니라 전반적으로 상체가 하체에 비해 크며 약간 달라붙는 재질의 바지나 스키니진 비슷한 통 좁은 바지를 입은 모습을 보면 의외로 하체는 가느다란 편. 겁쟁이 페달 이벤트에 참가하지 않았으나, 야스모토 히로키에 의해 새가슴(스.고.이 하토무네)을 폭로당함.

가지고 있는 옷의 85%가 검은 옷인데 이는 자외선 알레르기 때문이다. 덕분에 반팔 사진이 거의 없고 팬들이라면 눈에 익을 정도로 자주 끼는 반지와 팔찌가 있는데 그것으로 유사 코지라는 것을 단번에 알아볼 수 있다.

4. 가족관계

부인은 같은 성우미츠하시 카나코(주요 배역은 헌터X헌터 구판 애니메이션의 키르아 조르딕)로 알려지기 전부터 친분관계가 있었다고 한다. 여담으로 두 사람은 무려 10살 차이다. 충공깽. 유사 코지 쪽이 훨씬 연상인데 이 양반이 워낙 미친 동안이라 미츠하시 카나코가 노안인 것도 있고 오히려 부인보다 어려보인다(...). 그런데 이 결혼 사실이 알려지게 된 게 '결혼식 사진을 친구가 블로그에 공개→팬들이 발견→정말? 별로 발표 같은 거 없었잖아? 너무해→친구 블로그 사진 삭제→그러나 이미 대혼란→공식 발표'라는 루트였다.

사실 성우계는 사생활을 그다지 내비추지 않는 분위기이므로 결혼식 발표는 하지 않았어도 좋았겠지만 새어나오는 식이 되는 바람에 '몰래 감춰서 했다'라는 이유로 당시에는 다소 눈총을 산 듯. 아예 대놓고 공개해버렸던 모리쿠보 쇼타로의 결혼 사실에 팬들이 축하 메세지를 연이어 남겼던 것과는 다소 대비되는 모습이었다. 뭐 어쨌든 옛날 일이고 지금은 잘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2012년 6월 23일, 모바일 문화 방송 「주간 유사 코지」 제318회 방송에서 이혼을 보고했다. 둘 사이에 아이는 없는 듯 하다.

4살 위의 형이 있으며 형은 쿄토에 살고 있다. 그러나 어렸을 때부터 형제 사이는 그다지 좋지 않아서 형을 형이 아니라 '그 녀석'이라고 호칭하는 경우가 많다.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지금도 그렇다'고 말한 적이 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주먹으로 사람을 때려본 게 형이 처음. '형의 이름이 유사 히로유키인데 나는 그냥 둘째라서 코지(浩二)라고 지은 거 아니냐'고 비웃음거리 얘기를 한 적이 있다.

5. 친분관계

만화가 시바타 아미와는 그녀의 작품에서 사투리 지도를 도와준 것을 계기로 지금도 문자를 주고 받는 사이가 되었다.

토리우미 코스케와는 집이 가까워서 자주 술을 마시는 친구이다. 같이 작품에 출연할 때는 자주 마시면서 걷고는 한다. 평소에는 '토리짱'이라고 부르고 있고 드라마 CD의 프리토크(행복 카페 3번지 등)에서 들을 수 있다.

스즈무라 켄이치와 친분이 있다. 스즈무라를 스즈라고 부른다. 이토 켄타로와 토리우미 코스케를 포함해 연하의 남성 성우와의 사이가 좋다. 야스모토 히로키스기타 토모카즈와도 교우관계가 있는 듯하다. 예전에 일 문제로 이토 켄타로와 심하게 논쟁을 펼쳤지만 그걸 계기로 가족 모임에도 함께 할 정도로 친해졌다.

문화방송 <강철삼국지 라디오 전> 내에서 함께 퍼스널리티를 한 미야노 마모루의 생일 선물로 '이거 수록할 때 써'라며 스톱워치를 줬다. 그 후 같은 방송 내에서 미야노가 유사에게 준 생일 선물은 키친 타이머였다. '멋진 스톱워치를 찾고 있었는데 키친 타이머를 사버렸다'라고 한다.

사쿠라이 타카히로에게 토마토 몇 박스를 보내기도 했다.[5] 저런 장난을 하는 걸 보면 상당히 친한 듯.

<가면라이더 덴오>에서 덴오 로드 폼의 목소리를 연기한 2007년에는 스기타 토모카즈의 생일 이벤트에서 왜인지 가면라이더 벨트를 선물한 적이 있다. 그 후 스기타는 2008년 방송된 <가면라이더 키바>에서 키밧트 역으로 출연해서 같은 해에 개봉된 영화 <극장판 가면라이더 덴오&키바 클라이맥스 형사>에서 함께 출연하게 됐다.

6. 주요 출연작

안경캐(★), 여자 밝힘(☆), 완전체(♥).

6.1. 애니메이션

6.1.1. TVA

6.1.2. OVA/극장 애니메이션/웹 애니메이션

6.2. 게임

6.3. 특촬물

6.4. 드라마 CD

----
  • [1] 거의 안 쓰이지만 모못토 토크 스페셜 CD 등을 들어본 팬들은 박장대소할 애칭이다. "나는 진난 스튜디오의 화장실을 지키기 위해 날아온 윳사맨!!"
  • [2] 예를 들어 블리치이치마루 긴소닉 시리즈섀도우 더 헤지혹을 비교해 보자. 참고로 둘 다 이 캐릭터 하면 유사 코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캐릭터들.
  • [3] 대표적인 실눈 캐릭터로 꼽히는 이치마루 긴만 해도 유사 코지가 담당한 캐릭터다.
  • [4]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뽀샵 빡세게 들어간 잡지 사진도 아닌 완전 쌩얼 사진!) 그 흔한 주름마저도 거의 없다! 있어도 별로 티도 안 나며 어떤 사진들은 완전 20대처럼 나온 것도 꽤 많다. 사실 성우계가 전반적으로 젊어보이는 곳으로 가령 모리카와 토시유키...
  • [5] 사쿠라이 타카히로는 토마토를 엄청 싫어한다.
  • [6] 코난 초창기 때부터 거의 매년 단역으로 출연해왔고, 2013년 현재까지도 코난과의 인연은 이어지고 있다.
  • [7] 여자 밝힘이라고 하기엔 좀 애매하지만 큐베에 대한 무한 빠심 애정과 바벨탑 에피에서 나왔던 에로한 가게를 돌아다니는 모습 때문에 넣었다. 참고로 유사의 몇 안되는 개그 캐릭터 연기이기도 하다.
  • [8] 여자를 밝힌다기 보단 그냥 여동생 모에? 변태지만...
  • [9] 미묘한 게 안경이 아니라 선글라스고 여자를 밝힌다기보단 어른의 매력을 방출하는 캐릭터다.
  • [10] 참조로 몇 대사 없다. 아마도 오사카 출신 아버지를 강조하기 위해서 이분을 캐스팅한 듯.
  • [11] 청년기. 유소년기는 오카모토 노부히코가 담당.
  • [12] 퍼펙트 에디션판 한정
  • [13] 이쪽은 남자도 밝히는 바이
  • [14] 직접 출연.
  • [15] 애니메이션에선 대사 없음. 드라마CD에서 등장한다.
  • [16] 그가 한 얀데레 연기인데 뛰어난 연기를 보여준 덕분에 팬들 사이에서도 평판이 매우 좋다.
  • [17] 게임판에도 담당 성우라고 나오지만 게임판 성우 캐스팅은 전부 가상 캐스팅, 즉 거짓말이다.
  • [18] 확실하진 않지만 암수 관계가 난잡하다고 하는 걸 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