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유고(유희왕)

last modified: 2015-04-14 22:43:07 Contributors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ARC-V 차원의 유우야
스탠다드 차원 엑시즈 차원 싱크로 차원 융합 차원
유우야 유토 유고 유리

유고전신.JPG
[JPG image (Unknown)]

Hyugo.jpg
[JPG image (Unknown)]


뭐가 융합(ユーゴー)이야! 내 이름은 유고(ユーゴ)라고!

ユーゴ / Hugo[1]

Contents

1. 개요
2. 작중 행적
3. 기타
4. 사용 카드
4.1. 몬스터 카드
4.2. 마법 카드
4.3. 함정 카드


1. 개요

유희왕 ARC-V의 등장인물. 성우는 타카기 신페이.[2]

유토의 회상에서 처음 등장한 인물로, 이쪽도 유토처럼 작중에서는 이름이 밝혀지지 않다가 청각장애인용 자막 방송에서 이름이 밝혀졌다.

설정상 유우야와 똑같이 생겼으며, 유토가 엑시즈 소환을 쓰는 평행세계의 유우야라면 이쪽은 싱크로 소환을 쓰는 평행세계의 유우야다. 유토의 회상에서 처음 등장했을 땐 헬멧을 쓰고 있었기에 오랫동안 얼굴이 밝혀지지 않았다가 2기 오프닝에서 흰색의 드래곤과 함께 등장하며 얼굴이 처음 공개되었다. 이후 잡지샷에서 헬멧을 완전히 벗은 모습이 공개되었는데, 유토 때와 마찬가지로 유우야와 닮았다는 의견도 있고 닮지 않았다는 의견도 있다. 헤어 스타일이 유우야나 유토와는 확연히 다른 탓에 닮지 않았다는 쪽이 우세하긴 하나, 사실 얼굴만 놓고 보면 그럭저럭 닮은 편이다. 다만 얼굴이 제대로 드러난 화들의 작화가 심히 불안정한 탓에(...) 크게 부각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 [3]

2. 작중 행적

18화에서는 유토의 회상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모멘트 엔진을 장착한 듯 무지갯빛을 발하는 D휠에 탑승한 채 유토를 습격하면서 나타났으며 이때 싱크로 몬스터로 추정되는 흰색의 드래곤을 소환하여 다크 리벨리온 엑시즈 드래곤과 대치하다 쿠로사키 슌과 슌의 동료들이 오자 혀를 차며 싸움을 중단하고 바이크를 타고선 유유히 사라진다.[4]

36화에서 드디어 본편에 등장했다. 유우야와 유토가 한창 대화하던 중에 D휠을 탄 채로 차원 이동해 왔으며 이때 가로등에 박아서 가로등을 하나 부숴 먹고(...) 왜 이런 게 여기 있느냐며 투덜거리던 중 유우야, 유토와 대면한다.[5] 유토를 보자마자 유토를 찾아다녔다면서 적의를 드러내며 다짜고짜 듀얼을 신청한다.

37화에서 유토와 듀얼한다. 이때 유토는 서서 듀얼을 하는데 유고는 D휠을 타고 듀얼을 하는 바람에 유토가 러닝 듀얼을 시전해서 수많은 시청자들이 경악해버렸다. 설마 파이브디즈 이후 못볼 러닝듀얼을 다시 볼 줄이야..[6]

유토와의 듀얼에서는 싱크로 소환을 사용했으며, 유토의 회상에 등장했던 흰색의 드래곤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을 소환한다. 이후 마법카드를 사용해 일부러 유토의 필드에 같은 레벨의 몬스터만 남겨놓아 유토로 하여금 다크 리벨리온 엑시즈 드래곤을 소환하게끔 만든다. 그렇게 유토가 다크 리벨리온 엑시즈 드래곤을 소환하자 유우야는 가슴에 통증을 느끼고 두 명은 모두 눈이 빛나면서 폭주한다. 유토는 유우야의 설득에 금방 정신을 차려 공격을 중단했지만, 유고는 끝까지 폭주하여 공격을 멈추지 않고 그대로 공격력이 상승한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으로 공격해 듀얼에서 승리한다.덤으로 유토를 죽였다[7] 듀얼이 끝나고 나서야 제정신으로 돌아왔으며 이때의 대사를 보면 폭주하던 당시의 기억은 없는 모양. 이후 유즈가 현장으로 오는 와중에 이전에 유즈와 유우야, 유토가 한 자리에 모일 때마다 그랬던 것처럼 팔찌가 빛나면서 사라졌다. 정황상 유즈의 팔찌 때문으로 추정된다.

이후 46화에서 재등장. 한창 마이아미 챔피언십 3회전이 벌어지고 있는 와중, 빙산 구역으로 차원을 이동해왔다. 유고의 대사로 미루어보아 차원을 이동해 온 건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의 능력인 모양으로 '이번에는 시간까지 뛰어넘은 건가'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의 능력을 완전하게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온통 얼음으로 뒤덮인 도시를 둘러보면서 수천 년 후 인간이 멸망한 세계라고 착각한다(...).[8] 그러던 중에 유우야와 데니스 태그에게 진 양산박 2인조를 만난다. 자신을 사카키 유우야라고 부르는 두 사람에게 사람의 이름을 착각하지 말라고 화를 내다가 그 후엔 2명을 듀얼로 쓰러뜨린다. 유고의 말로는 그 2명이 먼저 덤벼든 모양.[9] 그러고는 기절한 그 2인조에게 여기는 어디냐고 묻다가 헬멧을 벗고는 다른 누군가는 없냐고 소리를 지른다.

47화에서는 난데없이 화산 구역에서 등장. 오벨리스크 포스와 대치하던 유스 팀이 하나 둘 카드화 되는 것을 보며 분노하다가,[10] 결국 듀얼에 난입한다. 이때도 바이크를 몰면서 듀얼을 했으며 빌딩의 벽을 타고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비범한 스턴트도 선보인다. 이후 자신의 에이스 몬스터인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을 소환, 효과와 마법카드를 적절히 사용하여 상대의 카드를 역으로 이용하면서 오벨리스크 포스 3명을 원턴킬로 동시에 쓰러뜨렸다.[11] 한편 운 좋게 무사한 사쿠라기 유우에게 괜찮냐고 묻지만 유우가 싸움에 질려 도망가 버리자 감사하다는 말도 안 하냐면서 궁시렁댄다.

다음 날 아침에는 빙산 구역에서 등장. 바이크를 몰면서 얼음 절벽을 건너다가 절벽 아래에서 유리를 피해 몸을 숨기고 있던 히이라기 유즈를 보고 '린'이라 부르며 달려가 냅다 껴안는다.[12] 후에 유즈를 찾던 유우야 일행이 그들과 가까워지자 팔찌가 빛나며 유즈와 함께 어디론가 워프당했다.[13] 여담으로 바이크도 같이 워프된 거 아니냐는 의견이 많았는데 51화에서 유고가 워프된 순간 같이 워프된 모습이 나오면서 사실로 확정되었다.

3기에서는 비중이 많은 푸쉬를 받을 예정. 현재 유즈와 함께 있는 듯 하다. 이때 배경을 보면 전작네오 도미노 시티와 유사하며, 패왕흑룡 오드아이즈 리벨리온 드래곤이랑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과 서로 대치하는 장면이 나왔다.

54화에서 유즈와 함께 등장이 확정되었는데, 유즈와 자신들에게 일어난 초현실전개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왜인지 시큐리티가 추격을 하는 바람에(...)'놈을 듀얼로 구속해라!' 바이크에 유즈를 태우고 라이딩 듀얼 도주전을 벌이게 된다고 한다. 너 대체 뭘 한 거냐 사실 무면허운전이라 쫒기는거다 [14]

3. 기타

등장하기 전에 머리의 색이 파란색 + 노란색이라는 루머가 돌았고 곧 잡지샷을 통해 사실로 확인되었다. 유고 특유의 앞머리가 바나나를 연상시켜 한국, 일본, 북미권을 통틀어 별명은 바나나. 때문에 토마토가지에 이은 네타거리가 되었다. 유희왕 농산파이브 국내 한정으로는 파란색 배경 + 노란색 앞머리의 조합 때문에 덩국맨(...)이라 부르기도 한다. 여담으로 유우야는 펜듈럼의 붉은색과 초록색, 유리는 융합의 보라색, 유토는 엑시즈의 검은색으로 머리색과 카드 종류 컬러가 매치되는데 비해 유고만 혼자서 싱크로의 컬러인 하얀색 머리를 하고 있지 않다. 잡지에 수록된 인터뷰에 따르면[15] 백발로 하지 않은 대신 라이딩 슈츠와 바이크 색으로 나타냈다고.혼자 왕따당하는 유고

유토를 오메(オメエ)[16]로 부르는 다소 불량스런 언동으로 시청자들은 다혈질적인 성격으로 예상했고 37화에서 예상대로 열혈 컨셉의 바보 캐릭터로 확정되었다. 유토가 계속 융합의 앞잡이라고 부르자 신경질을 내면서 자신의 이름은 융합(融合)이 아니라 유-고(ユーゴ)라면서 자꾸 틀려서 열받는다고 투덜거리거나,[17] 유토가 데미지를 주자 화를 내며 백만배로 갚아준다고 하는 것을 보면 꽤나 단순한 성격.

하지만 이런 단순한 성격과는 달리 듀얼 실력은 뛰어나다. 정식으로 한 첫 번째 듀얼부터 작중에서 상당한 실력자로 보이는 유토를 쓰러뜨리는 활약을 했으며 46화에서도 유우야가 고전했던 양산박 학원의 두 명을 자기 혼자서 가뿐히 쓰러뜨린데다 47화에서는 대뜸 싸움에 끼어들고서는 오벨리스크 3인방을 원턴킬 시키는 위엄을 선보였다. 유토와의 듀얼 중에는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수단을 바로 사용하지 않고 일부러 남겨 두거나,[18]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의 효과로 자신의 몬스터를 파괴하여 공격력을 올리는 등 듀얼 플레이도 상당히 좋다. 47화에서는 클리어윙의 효과로 상대 몬스터를 파괴하고 공격력을 올린 뒤 싱크로 크래커[19]라는 마법 카드로 상대가 사용한 앤틱 기어의 효과를 역으로 이용해 원턴킬하는 뛰어난 전술을 보여준다. 얘는 듀얼할때만 머리가 돌아가나 작중 묘사된 오벨리스크 포스의 실력을 고려하면 굉장한 수준.

'유고는 재미있는 캐릭터이지만, 목적을 가지고 움직인다'는 감독의 인터뷰로 볼 때, 언행이 다소 불량스럽고 단순해 바보 같은 면이 부각되지만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움직이는 행동력이 강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주변 상황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행동하는 유토와 대비되는 점. 거기다 오벨리스크 포스가 유스 팀을 카드화시키는 걸 보고는 분노하여 끼어든 것을 볼 때 본성 자체는 바른 편이다.

유토나 슌과 같은 엑시즈 차원의 인물들에게는 융합의 앞잡이로 찍혀있는 상태. 네타에서도 유고를 소개할 때 융합의 앞잡이로 나와 무언가의 떡밥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돌았지만, 37화 이후로는 농담으로 유고의 이름을 듣고 착각한 게 아니냐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실제로 유고 본인은 자신이 융합과 관련있다고 말한 적은 단 한 번도 없고 유토가 융합의 압잡이라고 부르자 오히려 자기 이름은 유고라고 화를 내는 등 융합과는 관련이 없는 모습만 나왔는데다 47화에서는 융합세력인 오벨리스크 포스를 분노하며 쓰러뜨리는 모습이 나오면서 융합의 앞잡이는 명백한 오해임이 밝혀졌다. 처음에는 슌에게서 먼저 이야기를 들었던 아카바 레이지도 유고를 융합의 앞잡이라고 여겼지만 47화에서 오벨리스크 포스를 쓰러뜨린 모습을 보고는 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그 때문에 팬들은 이름을 착각해서 오해한 게 맞다고 거의 확신하고 있다(...).

한편 유고 역시 '소중한 것'을 빼앗겼다는 언급이 있으며, 공식 트위터에서의 예고 문구[20]에 따르면 유고 역시 유토네와 마찬가지로 동료를 빼앗긴 듯하다. 정황상 싱크로 차원의 유즈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점쳐졌으며 실제 47화에서 유즈를 '린'이라고 부르며 껴안는 모습이 나오면서 빼앗겼다는 소중한 것은 린이라는 이름의 싱크로 차원의 유즈로 확실시 되었다. 잡지에서는 '융합 차원의 수수께끼의 듀얼리스트'[21]에게 빼앗겼다고 소개되었으나 현재 유고는 유토네 쪽에서 빼앗아 갔다고 생각하는 중. 반대로 유토는 유고 쪽이 루리를 빼앗아갔다고 생각 했었다. 이후 47화에서 유리가 루리와 린을 납치해갔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유토와 유고가 서로를 유리로 오해하고 있을 가능성이 생겼다. 현재 유우야는 유토가 말한 "융합의 앞잡이"라는 발언 때문에 유고를 융합의 앞잡이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될련지.
홈페이지 설명란에서는 린을 찾기 위에 유우야의 앞에 나타나지만 유즈와 함께 사라진다고 한다.

쿠로사키 슌RUM을 썼듯이 그걸 쓸지도 모른다. 무엇보다 에이스 몬스터의 이름이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에다가 사용 카드군이 스피드에 관련되어 있으니.

전작 유희왕 파이브디즈의 세계관에서는 미성년자는 D휠을 몰 수 없었기 때문에 본작에서 D휠을 몰고 다니는 유고의 나이는 최소 유우야보다 많은 게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아크파이브의 세계관이 전작들과 연관점이 있다는 걸 생각하면 가능성이 있으나 전작에서 카미시로 료가는 중학생이면서도 태연하게 오토바이를 몰고 다닌 걸 보면 불명(...). 어쩌면...

37화에서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과 교감하는 듯한 묘사가 나온 적이 있다.[22]

처음 등장했을 때는 대체로 쿨한 악역 캐릭터로 예상하는 사람이 많았으나[23] 이후 본편에서 보여준 다혈질적이고 개그스러운 모습으로 인해 단 한 화만에 네타 캐릭터의 반열에 올랐다. 본인의 대사 "융합이 아냐! 유고다!"는 이후 유고를 상징하다시피하는 대사가 되었고 이후 CROSSOVER SOULS의 CM 마지막에서도 이 대사를 사용하면서 이젠 공식에서 밀어주는 네타 캐릭터로 등극했다(...). 등장할 때마다 이름이 제대로 불려진 적이 없는 것 역시 네타 거리로 37화 이후 재등장한 46화에서도 양산박 2인조에게 사카키 유우야라는 소리를 들은 바 있으며 47화에서는 유고가 오벨리스크 포스와 사쿠라기 유우를 필두로 한 유스 팀과의 듀얼에 난입했을 때, 유고라는 이름을 대자마자 오벨리스크 포스 중 한 명이 "융합? 동료인가!"(...)라고 말하기까지 했다. 그나마 유우야가 유토와 유고가 싸우며 폭주하였을 때와 유토를 회상하면서 제대로 말하긴 했다. 이러한 캐릭터성 덕분에 갈수록 무거워지고 있는 본편의 분위기를 밝게 만드는 일종의 청량제 역할을 맡고 있다.

인터뷰[24]에서 오노 감독이 밝히길, 원래는 유토 vs 유고를 1화부터 등장시킬 예정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1화부터 전쟁터에 어둠의 게임(?)으로 시작하는 건 너무 암울하다고 잘렸다.

4. 사용 카드

사용하는 카드군은 장난감을 모티브로 한 SR(스피드 로이드)과 그 하위 카드군인 싱크로 몬스터 HSR(하이 스피드 로이드).

4.1. 몬스터 카드

4.2. 마법 카드

  • 스피드 리버스
  • 히든 샷
  • 싸이크론
  • 싱크로 크래커

4.3. 함정 카드

  • 스피드 턴
  • 긴급동조
----
  • [1] 37화에서의 표기는 Hyugo였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선 Hugo로 수정되었다.
  • [2] 유토의 성우인 타카기 만페이의 쌍둥이 동생이다.현실에서도 대놓고 평행세계의 유우야라고 알리고 있다
  • [3] 47화에서 헬멧을 쓴 채로 유우야와 얼굴을 비교하면 눈매와 얼굴형이 매우 닮았다는 걸 알 수 있다. 다만 헤어스타일 때문에 부각되지 않는 편.
  • [4] 이때 분해하는 표정을 보면 주변에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 오니까 위험하다고 판단해서 떠난 듯하다. 37화에서 "1대 1이라면 질 리가 없다"라는 대사로 확정.
  • [5] 이때 차원 이동의 여파인지 오자마자 공원의 감시카메라들이 전부 고장이 나버렸다.
  • [6] 나중에 출연한 CM에서는 D휠 없이도 멀쩡히 스탠딩 듀얼을 하는 그림이 나오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스탠딩 듀얼도 가능한 하이브리드 형의 듀얼디스크인 듯. 이 때문에 왜 유토와 싸울 때는 굳이 D휠을 몰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나오기도 했다(...).
  • [7] 사실 유토가 정신을 차리지 않고 그대로 유고의 드래곤을 공격했다 하더라도 유고의 묘지에 있는 튜너 세 눈의 다이스 효과를 쓰면 상대의 공격을 무효로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유토에게 방어수단이 없는 한 다음 턴에서 유고의 승리 확정이었다.
  • [8] 다만 액션 듀얼이 없을 싱크로 차원에서 느닷없이 얼음으로 뒤덮인 도시로 왔으니 유고 딴에는 당연한 반응이다. 거기다 도시 단위로 액션 듀얼을 펼친 것은 스탠다드 차원에서도 유래가 없는 일이니 말이다. 그러니까 바보라고 하지 말자
  • [9] 이때 한 듀얼로 인해 아카바 레이지쪽에 고레벨의 싱크로 에너지가 감지되었으며 이를 본 아카바 레이지가 슌이 말한 융합의 앞잡이가 아닌가 추측했다.
  • [10] 이때 왜인지 불타오르고 있는 하트랜드 시티를 회상했다. 아마 린을 찾으러 엑시즈 세계로 갔다가 우연히 그 모습을 본 듯 하다. 유토의 과거회상에서 유고가 하트랜드 시티에 있었던 장면이 있었다.
  • [11] 이로 인해 유고를 융합의 앞잡이로 착각하고 있던 아카바 레이지는 싱크로가 적이 아니라고 판단한다.
  • [12] 그래서 다른 유야즈와 유즈들과는 달리 유고와 린은 보통 사이가 아닌 것 같다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 [13] 유즈까지 같이 워프한 것은 유즈와 약간 거리가 있던 유토나 유리와는 다르게 직접 접촉해 있던 상태라서 같이 워프한 듯 하다. 21화에서 유토가 팔찌의 힘으로 워프당할때 유토가 업고 있었던 슌까지 같이 워프당했던 것을 보면 거의 확실.
  • [14] 여담인데 유세이도 초기에는 불법 바이크 제조+무면허였다....그래도 무면허로 쫒기거나 하진 않았어
  • [15] 아니메디아 2015년 5월호
  • [16] 오마에(お前)보다 더 거친 표현으로 번역하면 네녀석, 네놈 정도.
  • [17] 일본어로 융합(融合)을 훈독하면 'ゆうごう(유-고-)'로 읽히는 것, 즉 유고와 발음이 비슷한 것을 이용한 말장난이다. 이 때문에 국내명으로 '유하' 정도가 유력해 보인다.
  • [18] 공격을 막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이때 제외하면 다음 턴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을 소환하지 못한다.
  • [19] 싱크로 몬스터를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린 후, 그 공격력 이하의 몬스터를 전부 파괴한다.
  • [20] 互いの「大切な仲間」を取り戻す闘いの最中、2人に異変が…!?(서로의「소중한 동료」를 되찾는 싸움의 와중, 두 사람에게 이변이...!?)
  • [21] 47화에서 유리가 루리와 린을 잡아갔다고 스스로 인증한 것으로 볼때 유리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 [22] 유우야도 가끔 비슷한 행동을 하기는 했다. 룬아이즈의 기운을 느끼고 부르겠다던가, 다크 리벨리온의 기운을 느낀다던가.
  • [23] 하지만 이러면 유토의 성격과 겹친다.
  • [24] 오토메디아 2015년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