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윌슨 필립스 상원의원

last modified: 2015-09-12 12:59:24 Contributors

wp.jpeg
[JPEG image (Unknown)]



OVA에서의 모습.

ウィルソン・フィリップス上院議員/Wilson Phillips

Contents

1. 개요
2. 작중 행적
3. 만약 실제로 일어났다면?
4. 기타
5. 각종 게임에서
5.1. 디아볼로의 대모험
5.2. 죠죠의 기묘한 모험 All Star Battle


1. 개요


이름의 유래는 미국 여성 3인조 그룹 Wilson Phillips[1].

2. 작중 행적


휴가차 이집트 카이로의 밤거리를 드라이브 관광하다가 우연히 죠셉 죠스타카쿄인 노리아키를 뒤쫓아 지나가던 DIO를 들이받게 되면서 모든 불행이 시작된다. 자신의 차에 부딪친 후 운전사를 후려패고 마음대로 자기 옆자리에 탄 DIO에게 "호호호, 젊으신 분들은 혈기가 넘쳐서 큰일이야"하고[2] 인자한 얼굴로 웃는 대인배? OVA에서는 DIO에게 바쁜 일이 있으면 택시라도 타라며 돈뭉치를 쥐어주려 하는 장면이 추가되었다. 만약 그랬더라면 이 항목 대신 택시기사 항목이 추가되었을 것이다

20090524140327d76.jpg
[JPG image (Unknown)]



DIO는 그에게 차를 운전할것을 명령했고, 처음엔 넉살 좋게 웃어넘겼으나 점차 DIO로 인해 이빨을 뽑히는 등 수난을 당하고 겁에 질려 도망치려 해도 더 월드의 능력에 의해 차 문 밖으로 나간 순간 다시 차 안에 되돌아와 있는 등 난감한 상황을 겪다가 "이건 꿈이야"라는 식으로[4] 정신줄을 놓고 DIO의 운전수가 된 후 DIO의 말에 따라 차를 운전하게 된다.

헌데 마침 시간대가 퇴근 시간대인지라 도로는 차량으로 꽉 들어차있었고 이에 밟을것을 재촉하는 DIO에게 속도를 낼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는 등 이 때 까지만 해도 그나마 정신줄을 잡고 있었으나, "인도가 넓잖아... 가."라는 DIO의 요구에 결국 차를 인도로 몰고 폭주를 하면서 완전히 정신줄을 안드로메다로 보내게 된다. 이후 그대로 열심히 차를 몰아 죠셉과 카쿄인이 탑승한 차량을 추적한다.


최후에는 DIO에 의해 문자 그대로 "육탄"으로써 죠셉 죠스타 일행에게 집어던져졌다.(...) 보면 볼수록 정말 불쌍하고 비참하기 짝이 없는 최후다...[5]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모두 1등으로 졸업하고 하와이에 1,000평의 별장이 있고, 마누라는 25세 연하의 미인 모델이라고 한다.(트로피 와이프?) 아무튼 이런 인생의 승리자인데다가, 세금도 성실하게 많이 납부한다고 하고, 갑자기 운전수를 폭행한 무례한 젊은이에게 화도 내지 않는 등, 죠죠 전체에서 손꼽힐 정도로 착한 사람[6]이었는데 휴가를 왔다가 난데없이 날벼락을 맞은 격.

처음 등장할 때의 선량한 얼굴과 정줄놓 얼굴이 심각한 차이를 보이며, 이런 안습한 일대기 때문에 죠죠러들 사이에서는 "상원의원", 또는 "의원"이라 불리우며 컬트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여담이지만 DIO가 왜 하필 상원의원을 타겟으로 정했는지는 밝혀진 바 없는 최대의 수수께끼 중 하나. 그나마 가능성이 있는 이유라면 자신을 들이받은 차량에 탑승한 인원은 총 두명인데 그 중 운전기사는 이미 자신이 기분풀이로 적당히 손을 봐줘버린 탓에 운전을 시킬 수 없고, 남은건 상원의원 뿐인데 구태여 다른 사람을 따로 데려와 운전시키기도 귀찮고 해서 그냥 상원의원을 타겟으로 정한 것으로 점쳐진다.

3. 만약 실제로 일어났다면?

작중에서는 짤막하게 스쳐가는 이야기지만 현실적으로 생각해보면 미국이집트 사이에 엄청난 외교문제로 비화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집트 일반 시민들의 입장에서는 스탠드나 DIO의 존재를 모르니까 카이로 밤거리에서 난데없이 미국 상원의원이 미친듯이 시민들을 치어대며 인도로 질주하다가 죽은 셈이 되고, 반대로 상원의원을 수행하던 운전기사의 증언을 따르자면 미국 입장에서는 미국 상원의원이 길거리에서 괴한에게 납치당한 다음 살해당한 중대한 테러급 사건이 된다. 게다가 작중년도는 아직 냉전이 끝나지 않은 1987년이며 이집트는 자본주의 진영과 공신주의 진영 사이에 꽤나 가깝게 위치한 위험지대이다.

더욱이 문제는 남는 증거가 더 애매하다는 것으로 범인인 DIO는 무국적자[7]인데다가 주변인도 없어 신원이 매우 불확실하며, 사망 후 유체까지 확실하게 태양 빛 아래 불태워지고, 이에 대해 증언할 상원의원까지 죽어버렸다.[8] 상원의원을 살해할 때 DIO가 인간을 초월한 힘으로 집어던져버린 탓에 교통사고로 죽은 걸로 보일 수도 있고, 폭행 흔적이 남았으니 살해당한 걸로도 주장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카쿄인이 에메랄드 스플래시를 쐈으니 스탠드를 보지 못하는 일반인들은 이걸 '테러 공격의 흔적'으로 볼 수도 있다.(…) 아무튼 어느 쪽도 명확하게 증거가 없어졌으니 입장이 충돌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적어도 이집트와 미국의 관계에 상당한 문제가 생겼을 것은 분명하다(...).[9]

4. 기타

미국대통령이 되려는 야심을 품고 있었지만, 퍼니 발렌타인 같은걸 보면 죠죠 세계에서는 아무래도 무리일 듯.(…)

니코니코에서의 이미지는 '폭주 드라이버'. '달려라 상원의원'이라든가 '의원을 붙잡아서 Driving이다!'라든가. 여러가지로 '드라이버'의 이미지로 굳어진 듯하다.

5. 각종 게임에서

5.1. 디아볼로의 대모험

DIO와 상하좌우 일직선상에 있다면 가끔 날아와 데미지를 입히는데, 이 공격은 상당히 수수께끼가 많다.

원거리 공격임에도 불구하고 웨더 리포트의 효과와 스타 플래티나의 발동으로 막을 수 없으며, 타격계인가 하는 의혹도 있었지만 슈퍼 플라이의 발동또한 무시하고 데미지를 입히며, 스파이스 걸을 발동시킨 후 공격에 맞아도 튕겨져 날아가지 않는다.(!!!) 거기에 더 풀의 효과로 막아 냈다는 말도 있고, 웨더 리포트와 헤비 웨더의 합동 효과로 증발했다는 말도 있는 듯.

이상의 이유로 사격계인지 타격계인지 분류하기가 심히 곤란하며, 몇몇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아예 회피 불가능한 무적의 육탄공격이라 칭해지면서 DIO와 맞서게 된다면 대각선 이동으로 접근하는 것이 정석이라 할 정도.

다만 최고로 HIGH한 DIO는 던지지 않는 것이 유일한 안심거리. 하지만 최고로 HIGH한 DIO는 의원을 던지지 않아도 강하다. OTL.

5.2. 죠죠의 기묘한 모험 All Star Battle

당연하지만 플레이어 캐릭터로는 등장하지 않고 카이로 시가지 스테이지에서 발동조건이 성립 된 후[10]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비명소리와 함께 방해물 개념으로 등장해 차에 DIO를 태우고 궤적을 따라 지나간다. 히트시 데미지를 입으며 넉백 당한다. 참고로 문제의 DIO님은 플레이어블로도 나왔기 때문에, DIO 자신이 DIO를 치는 해괴한 장면도 목격할 수 있다.(…) 100년 전 또 하나의 디오까지 겹치면 DIO가 디오와 DIO를 치는 장관이 연출된다
디에고도 올스타에 나왔으면..

----
  • [1] 비치 보이스 브라이언 윌슨의 딸 코니와 웬디, 마마스 앤 파파스의 존 & 미셸 필립스의 딸 차이나가 뭉쳐서 만든 그룹이다. 첫 앨범 타이틀 곡인 'Hold On'이 빌보드 차트 Hot 100 1위를 기록하기도 했으나 그 이후에는 아쉽게도 부모들의 후광을 넘지는 못했다.
  • [2] 알 사람은 다 알겠지만 DIO는 18세기 말의 사람으로 이 시점에서 이미 100년이 훌쩍 넘어있어 오히려 DIO 쪽이 연상이다. 그것도 한참(...).
  • [3] 그림이 잘려 알 수 없지만 차에 치여 날아가는 인파들중 줄무늬 옷을 입고 안경을 쓴 굉장히 익숙한 청년이 있다. 본 그림에서 맨 위의 다리만 보이는 사람.
  • [4] 참고로 메가톤맨에서 카쿄인 노리아키가 DIO에게 죽을 때 하는 말인 '나처럼 유명한 위원이 죽을 리가 없어'라는 말은 원래 이 사람이 이 대목에서 하는 말이다.
  • [5] OVA에서는 집어던져진 후의 모습이 추가되었는데 사지가 분리되어 장기자랑을 한 채로 사망했다.
  • [6] 다만 이 사실은 정신줄이 나간 상태에서 자신의 고스펙을 속으로 줄줄이 자랑하듯이 외침으로서 밝혀진 것인데, 이 장면으로 미루어 본다면 적어도 마음 속에는 엘리트라는 우월의식도 있었던 듯 하다.
  • [7] 본디 18세기의 사람인데다가 한국과는 달리 대부분의 국가들은 예전은 물론 심지어 현재까지도 주민등록제도 같은게 미비하므로 DIO가 영국 출신임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은 죠스타 일가 뿐인데, 죠스타 일가가 뭐가 아쉬워서 DIO의 국적을 확인시켜주려 할 리가 없다(설령 확인시켜줄 의지가 있다고 해도 딱히 증거랄 것도 없으니 인정 받기도 어려울 것이다. 무엇보다 100년 넘게 살아있다고 하면 과연 몇 명이나 믿어줄까? 더불어 디오의 생존여부를 알리면 흡혈귀가 실존하는걸 전세계에 공표하는 셈이니 사회에 혼란이 일어날 것이다).
  • [8] 물론 상원의원이 납치당할 때와 인도에서 폭주할 때 차 내부를 본 목격자의 증언이나 DIO에게 폭행당한 경찰관이 죽지 않았다면, 증언을 참조하여 어느 인물에 의한 상원의원 납치 자체는 확실히 확인가능하다. 게다가 일단 상원의원의 운전수는 죽진 않고 차 밖으로 나왔다.
  • [9] SPW재단이 개입한다면 잘 넘어갈지도.
  • [10] 올스타 배틀에서 기믹이 발동 될 수 있는 자리, 기믹이 효과를 주는 자리에 맞춰 바닥에 표식이 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