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위스콘신

last modified: 2015-04-02 06:29:58 Contributors



미국의 행정구역

(state)
북동부 뉴잉글랜드 메인(ME) · 뉴햄프셔(NH) · 버몬트(VT) · 매사추세츠(MA) · 로드아일랜드(RI) · 코네티컷(CT)
중부대서양 뉴욕(NY) · 뉴저지(NJ) · 펜실베이니아(PA)
남부 남부대서양 델라웨어(DE) · 메릴랜드(MD) · 버지니아(VA) · 웨스트버지니아(WV)
노스캐롤라이나(NC) · 사우스캐롤라이나(SC) · 조지아(GA) · 플로리다(FL)
동남중앙 켄터키(KY) · 테네시(TN) · 앨라배마(AL) · 미시시피(MS)
서남중앙 아칸소(AR) · 루이지애나(LA) · 오클라호마(OK) · 텍사스(TX)
중서부 동북중앙 미시건(MI) · 오하이오(OH) · 인디애나(IN) · 위스콘신(WI) · 일리노이(IL)
서북중앙 미네소타(MN) · 아이오와(IA) · 미주리(MO)
노스다코타(ND) · 사우스다코타(SD) · 네브래스카(NE) · 캔자스(KS)
서부 산악 몬태나(MT) · 와이오밍(WY) · 콜로라도(CO) · 뉴멕시코(NM)
아이다호(ID) · 유타(UT) · 애리조나(AZ) · 네바다(NV)
태평양 워싱턴(WA) · 오리건(OR) · 캘리포니아(CA) · 알래스카(AK) · 하와이(HI)
특별구 워싱턴 D.C.(DC)
해외 속령 (GU) · 미국령 버진아일랜드(VI) · 북마리아나 제도(MP) · 미국령 사모아(AS) · 푸에르토리코(PR)


Contents

1. 개요
2. 경제
3. 인구
4. 스포츠
5. 교육
6. 자연지리
7. 정치
8. 픽션에서
9. 출신 인물

1. 개요

미국 중북부의 주. 면적 169,790 km2, 인구 약 536만 명 (2011년 추계). 주도는 매디슨이다. 주 최대도시는 밀워키.

일단 이 주에 대한 미국인들의 이미지는 도시부분을 벗어나면 가 한가롭게 풀을 뜯으면서 우유를 생산하고 농민들은 그 우유로 치즈와 버터를 생산하며, 평화롭고 살기는 좋으나 약간 심심한 중부지방의 목장지대 이미지.

미국 해군아이오와급 전함 4번함 'BB-64 위스콘신'이 이 주의 이름을 땄다. 2009년에 노포크시에 기증된 뒤에 박물관으로 쓴다.

참고로 '책 공장장'으로 불리우는 강준만 교수가 위스콘신 대학교 매디슨캠퍼스에서 박사학위를 얻었는데, 덕분에 저서에 '위스콘신 주'에 대한 이야기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2. 경제


위스콘신 주의 25센트 동전. 소와 옥수수, 치즈가 대표적 상품이라 새겨져있다.

미국 제1의 낙농 지역이다.[1][2] 우유, 치즈, 버터 등의 생산도 미국에서 많은 편이다. 육우와 돼지의 사육도 활발하고 동시에 이들의 사료가 되는 옥수수, 건초, 귀리 등을 생산하고 있다.[3] 공업은 유가공업과 제지업이 발달하였다. 또한 독일계 이민들이 많이 들어오면서 밀워키를 중심으로 맥주의 양조업이 발달되었다. 맥주 회사 밀러가 쿠어스와 합병 이전에 밀워키에 본사를 두었다. 또한 모터사이클 제조 회사 할리데이비슨이 밀워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자전거 제조 회사인 슈윈(Schwinn)은 매디슨에 본사를 두고 있다.

3. 인구

인구구성은 독일 (42.6%) 과 폴란드 (9.3%) 계의 주민들이 많이 사는 주들 중의 하나이며, 영국 (6.5%), 아일랜드 (10.9%), 베네룩스 등지에서 온 이민들도 섞여 있다. 아프리카계 미국인들도 20세기에 들어오기 시작하였는데, 대부분 밀워키, 레신, 벨로이트 그리고 케노샤 4개 도시에 몰려 (86%, 2000년 현재) 살고 있다. 그 외의 주요도시로는 미식축구의 성지 그린베이 등이 있다.

4. 스포츠

이 주의 스포츠 팀으로는 야구밀워키 브루어스가 있고, 인구는 10만명 남짓한 주제에 6만명이 들어가는 스타디움을 꽉꽉 채우고도 남아 앞으로도 20년간 시즌권이 매진되어 있는 미식축구의 명문 그린베이 패커스가 있다. 그린베이는 미국의 메이저 스포츠 본거지 도시중에 최소규모이다. 스타디움은 인구 10만명 남짓한 5대호 연안의 소도시에 있지만 일단 주 전체가 광적으로 패커스를 지지하고 있고, 미국 전국에서도 그린베이나 위스콘신과는 인연이 없지만 이 팀을 좋아하는 팬들이 많다. 그래서 다른 스몰마켓 팀과는 달리 매년 플레이오프 후보에 오르는 강팀이며 주변 대도시를 연고지로 하는 시카고 베어스, 미네소타 바이킹스, 디트로이트 라이온즈와의 지구내 대결을 비롯 댈러스 카우보이스뉴욕 자이언츠 같은 빅마켓 팀들과의 대결에서도 전혀 꿀리지 않는다.[4] 그 외에는 스콘신 대학미식축구농구팀이 유명하다. 지못미 밀워키 벅스


위스콘신 대학 풋볼 경기장

5. 교육

미국 내에서도 상위권 주립대로 여겨지는 지방대[5] 스콘신 대학이 있으며 다른 주립대 처럼 위스콘신 주 내 주요도시에 이 대학의 분교들이 산재해 있다. 위스콘신 대학은 리노이 대학이 있는 어바나-샴페인과 비교해도 시카고에서의 거리가 그다지 멀지 않아 옆 주 일리노이에 있는 시카고 지역의 학생들도 곧잘 진학하곤 한다. 그 외에는 사립대로 밀워키의 마켓 대학 등이 있다.

6. 자연지리

주의 절반 이상이 플라이스토세 대륙빙하의 영향으로 8,500개 이상의 크고 작은 호수가 있다. 하지만 이쪽에 밀린다.[6] 기후는 습윤대륙성으로 여름에는 비교적 선선하고 겨울은 매우 춥다. 그리고 눈도 많이와서 학생들이 도저히 등교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면 학교가 쉴때도 있다.[7]

7. 정치

1928년 출마해 캘빈 쿨리지에 맞서 16.6%의 득표를 올린 진보당의 버트 라폴렛이 오랜시간 주지사와 상원의원을 지낸 "진보의 아성"이기도 하다. 미국 최초로 노동자, 노동조합의 단체교섭권과 상해보험제도, 노약자의 노동시간 제한 등이 통과된 곳이다. 하지만 2011년 월가 점령 시위와 함께 벌어졌던 주지사 소환투표에서 티 파티의 지지를 받은 공화당 주지사 스캇 워커 (Scott Walker)가 이기면서 단체교섭권이 결국 박탈되었다.

8. 픽션에서

영화 2012에 알게모르게 몇번 언급된다. 영화초반에 지진이 나자 한 할머니가 '위스콘신으로 돌아가자!' 라고 하고 영화 마지막 부분에는 지구의 새로운 북극관(!)(...)이 된다... 망했어요 거기에다가 맨 마지막에 흑인 대통령의 딸이 읽고 있는 주인공 책의 마지막 부분이 우리는 모두 위스콘신에 아는 사람이 있었다.라는 거였다.

케빈 스미스에 의하면 지옥보다 더한 곳이란다(...) 도그마 참조.

새벽의 저주에서는 좀비로 인해 헬게이트가 열린다.

데이비드 린치의 영화 '스트레이트 스토리'에서는 주인공인 동생이 위스콘신에 사는 형을 만나러 간다.

9. 출신 인물

----
  • [1] 이 주의 자동차 번호판에 붙어있는 캐치프레이즈도 America's Dairy Land. 그런데 낙농업이 주 제일의 산업은 아니라고 한다.
  • [2] 빙그레가 구 대일유업 시절에 제휴를 맺었었던 퍼모스트(Foremost)도 이곳에 본사가 있다.
  • [3] 그래서 그런지 기념품가게에 가면 이상한 칠을 하거나 옷을 입힌 소모형을 판다. 또한 주 어디를 가도 치즈모양의 모자를 판다. 주로 그린베이 패커스의 팬들이 잘 쓰고 다닌다.
  • [4] 가 아니라, 애초에 매 시즌마다 슈퍼볼 우승 후보로 점쳐지는 초강팀이다(...)
  • [5] 다만 이 짤방에 나온 위스콘신 스티븐스 포인트는 명문이라고 하기는 어려운 so so한 곳이다. 일반적으로 좋은 취급을 받는 위스콘신의 flagship은 위스콘신 매디슨(UW Madison)으로, 이 곳은 미시건 앤 아버, 미네소타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Midwest 최고의 명문 주립대 중 하나이다.
  • [6] 여기는 만개가 넘는다.
  • [7] 이건 사실 대부분의 미국 학교가 그렇다. 캐나다에 가까운 북쪽의 주들은 눈 때문에 학교를 쉬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