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원음방송

last modified: 2015-03-07 08:30:20 Contributors


FLAC나 PCM을 쓰는 방송이 아니다
원음방송 홈페이지

1998년에 원불교 중앙본부에서 설립한 라디오 방송국. 종교방송이므로 당연히 원불교의 독경, 기도, 법문해석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겉으로 보면 별 볼 일 없는 종교방송으로 보이겠지만, 알고 보면 여러모로 비범한 방송국이다.

지역민방이 아닌 이상 보통은 방송국을 서울에 설립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나, 이 방송국은 특이하게도 원불교 중앙본부가 있는 전북익산전라북도 익산시에 연주소를 세우고 개국하였다. 모악산에 송신소를 설치해서 가청권역은 전라북도 일원이었다.

2001년에 부산,서울에 지역 방송국을 세우면서 한국 최초로 지방에 본부를 둔 방송 네트워크라는 전무후무한 형태의 방송국으로 거듭났으나, 2005년에 본부를 서울로 옮기면서 익산에 있던 방송국은 지역 방송국(전북원음방송)으로 격하되었다. 이후 서울 공화국의 현실에 따라 지방에 기반을 둔 전국 네트워크는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듯.

또하나 비범한 점이라면 종교방송이지만 프로야구 중계를 한다. 이건 예전의 KBS 제2라디오를 보는 듯... 주말 잠실 야구장에서 열리는 경기를 중계하며, 라디오로 야구 중계를 듣는 일부 야빠 사이에서는 음원 구성이나 해설 면에서 가장 우수한 중계를 제공하는 방송국으로 꼽히기도 한다. 라디오의 특성을 잘 살린 중계라는 듯. 2010년까지는 한달에 4경기 가량을 중계했었으나 2011년부터는 주말경기를 모두 중계한다. 아나운서는 소대수[1], 해설은 김형표, 곽연수, 만정이 돌아가며 맡는다. 포스트시즌에는 한명재임용수가 캐스터 알바를 뛰기도 한다.

하지만 2014년부터 이 방송국에서 프로야구 중계를 하지 않는다.[2]

이 방송국은 악방송, 극동방송과 마찬가지로 민방위 경보방송을 하지 않는 방송국 중 하나이다.

시보멘트 포맷은 KBS의 1라디오, 해피FM 오전 5시 시보, 클래식FM과 똑같다.

주파수

지역국 주파수 출력 송신소 가청권역
서울 89.7㎒ 3㎾관악산 서울ㆍ인천ㆍ경기(파주~남양주 이북 제외)
부산 104.9㎒ 3㎾황령산 부산ㆍ경남(김해,양산)
전북 97.9㎒ 3㎾모악산 전북(전주,익산,군산,완주,김제,정읍,고창,부안)
광주 107.9㎒ 1㎾무등산 광주ㆍ전남(화순,담양,장성,함평,영광,나주,무안)
대구 98.3㎒ 1㎾앞산 대구ㆍ경북(경산,고령,칠곡)
----
  • [1] 2012년까지는 김세원이 아나운서를 맡았으나 부산MBC로 옮기면서 2013년부터 새로 투입되었다.
  • [2] 같은 때에 KBS 제2라디오도 개막 이후로 프로야구 중계를 안 하다가 4월 27일에 마산구장에서 열린 두산 대 NC의 경기를 중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