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요그 소토스

last modified: 2015-03-26 21:45:32 Contributors

Yog-Sothoth


ah_yog-sothoth.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1.1. 다른 창작물에서 등장
1.2. 그 분의 다른 존안들
2. 펌프 잇 업의 수록곡 Yog Sothoth
2.1. 채보 구성
2.1.1. 싱글
2.1.2. 더블


1. 개요

크툴루 신화에 등장하는 아우터 갓(Outer God)의 우두머리.[1]

기이한 색색의 진주빛을 발하는, 작게는 백 미터 크게는 수 마일 이상의 거대한 구체방울(또는 거품)의 무더기로서 나타나며 시공을 넘나들고 때로는 무제한적으로 물질을 소거해가는 모든 사건종결자와 같은 존재이다.

이자 문의 열쇠이며 수호자이다. 또한 과거, 현재, 미래는 요그 소토스 안에서 모두 하나이며, 요그 소토스는 다른 누구도 알지 못하는 사실을 알고 있다.

요그 소토스는 '하나로서 존재하는 모든 것이자 모든 것으로서 존재하는 하나'이며, 그 힘은 상상이나 계산을 막론하고 모조리 넘어서는 자이면서 마지막 순간에는 시공의 경계에 구애됨 없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휩쓸어버리는 자이기도 하다.

우주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는 아카샤 연대기가 요그 소토스라는 설도 있는데, 모에모에 크툴루 사전이나 도해 크툴루 신화에서는 저 설을 지지하고 있다.

슈브 니구라스검열삭제를 해서 누그와 예브가 생겼고, 누그의 자식인 크툴루가 유명. 또한 (아마도 혼자서) 하스터를 낳았으며 인간 여성과 바람을 피워 그 사이에 윌버 웨이틀리와 웨이틀리의 이름없는 형제가 태어나기도 했다. 분명 던위치 호러에서는 그 인간 여성이 백피증까지 걸린 추녀였다고 묘사되는데... 역시 초월적인 존재라서 심미안이 인간의 그것과는 다른 듯 아니, 애초에 이분은 슈브 니구라스의 남편이신 분이다. 링크에 들어가서 슈브 니구라스의 사진을 보자면(....) 어떤 작품에선 아들인 하스터에게 마누라를 NTR당했다. 안습. 거기다가 니알라토텝사이에서도 이브 트스틸이라는 자식이 있다.

모든 시간대의 사건을 알고 있으며, 전지전능한 힘을 보여주기에 팬덤에서는 '라플라스의 악마'라고 불리기도 한다.

라이벌로 야드-타타그가 있다. 하지만 공기 취급.(...)

화신으로는 경계의 거주자(The Dweller on the Threshold)와 Tawil At'Umr 혹은 'Umr At Tawil라 불리는 드림랜드의 안내자가 존재한다.

1.1. 다른 창작물에서 등장

원작에서는 아자토스에 밀려 2인자임에도 불구하고 창작물등에서는 세계관 최강자급 포지션으로 등장한다. 이는 원작에서나 설정에서나 아자토스는 니트(...)에 백치의 신이였기에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모든 시간대에 등장한다는 사기급 설정을 가진 요그 소토스가 최종보스가 된 것으로 보인다.

크툴루의 부름을 원작으로 하는 보드 게임 아컴호러에서 고대의 존재로 등장한다. 모든 고대의 존재를 통틀어도 난이도가 상위권에 드는 위엄을 자랑한다. 자식인 윌버 웨이틀리는 던위치 호러 확장팩에서 등장하고, 이 둘이 콤비를 이루면...

참마대성 데몬베인 계통 작품군에서는 네로와의 자식인 마스터 테리온이 있다. 마스터 테리온이 전생을 반복해도 동일한 존재인 이유는 요그 소토스의 혈통이라 과거, 현재, 미래의 구분이 의미없기 때문. 나중에 마스터 테리온이 르뤼에의 크툴루를 제물로 바쳐 Y계획으로 소환하게 된다. 삼촌에게 털린 조카에게 애도를...

GURPS의 러브크래프트 버전인 겁스 크툴루펑크에서는 IQ가 40. 인간 평균치가 10[2]이므로 현실 IQ로는 400이다. 근데 허경영은 430 하지만 니알라토텝의 IQ는 80.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요그 소토스를 패러디한 요그-사론이 등장한다.

요시나가 씨 댁의 가고일에서는 요그 소토스와 비슷한 존재인 것 같은 구 소토호토초등학교 선생 일을 하고 있다. 형언할 수 없는 포스가 느껴진다.(...)

시오리와 시미코 시리즈에 나오는 쿠트르의 애완동물 이름이 요그이다.

마도물어 시리즈에도 등장한다. 컴파일 최후의 마도물어인 SS마도물어의 흑막이자 최종보스로 나온다.

마계전기 디스가이아4에서는 데스코의 100레벨 최종 기술로 등장. 데스코 등에 있는 촉수 파츠가 자라나서 거대 괴물이 되는데 아마 이게 요그 소토스에서 따온 듯. 그냥 사용해도 3X3에 거대화해서 사용하면 5X3의 게임 최강의 효과범위를 자랑한다. 연무산4 에서 거대 빅뱅을 사용하기 전까지는 최강의 노가다스킬.

기어와라! 냐루코 양에서는 기본 설정은 원전과 거의 동일하지만 졸업한 제자들도 도와주는 존재다. 그리고 냐루코의 첫사랑이라고 하지만 사실은...

SCP-1974-EX로 TRPG 게임 "크툴루의 부름"을 플레이 후 자신의 여동생을 요그 소토스를 소환하기 위한 제물로 바치려 했던 사람이 있었다.(...) 그런데 이 쪽에서는 정말 있을 것 같아서 무섭다.


마법소녀 프리티☆벨에서는 세계를 멸망시키는 최종병기로 등장. 크툴루 신화에서 요그 소토스가 문의 신이라는 것을 반영했는지 거대한 문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마계와 직접 연결되어 있어 문이 열리는 순간 현세에 마계를 쏟아붓는다.

닥터후 뉴 시즌 7에서 '그레이트 인텔리전스(The Great Intelligence)'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스카이림 드레곤 본 퀘스트에서 나오는 헤르메우스 모라랑 매우 닮았다.

리듬게임 펌프 잇 업에도 이름을 차용한 곡이 등장했다. 작곡가 Nato가 처음으로 펌프 잇 업 시리즈에 제공한 곡인데, 싱글 23레벨, 더블 25레벨 채보가 존재하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이름값하는 상당한 보스곡(...)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랜시아에서는 차원의 수호자 움르 아트-타월로 나온다. 그리고 일랜시아 파일 중에는 Yog.dat가 있다.

1.2. 그 분의 다른 존안들


가장 대중적인 모습.




....이잖아!

aa.jpg
[JPG image (Unknown)]


1970년에 나온 영화 <던위치의 공포>에선 후반에 직접 나오는데 로저 코먼이 제작한 저예산답게 이렇게 어두운 화면에서 아주 잠깐 나온다. 하지만 2008년에 리 스콧이란 감독이 만든 저예산 영화에선 촉수를 가지고 더 초라한 그래픽으로 나오신다. 크툴루와 헷깔렸나 보다.


"요그 소토스, 시간공간의 지배자여. 당신이 우리를 과거로 돌려보냈습니까?"
"아니. 하찮은 인간 : 재탕이다!"[3][4]

2. 펌프 잇 업의 수록곡 Yog Sothoth


최초 수록 버전 Pump It Up 2015 Prime
아티스트 Nato
BPM 200
비주얼 YSJ
채널 Original Tunes / Prime
모드별 레벨 데이터 ※Prime 기준
모드 레벨
Arcade Single 9 / 18 / 21 / 23
Double 23 / 25 / 26[5]
Single Performance -
Double Performance ??
Short Cut Single 13 / 18 / 21
Double 16 / 21

프라임 버전에 최초 수록된 nato의 신곡. 당연히 곡명의 어원은 이 항목의 1번이다. 200이라는 빠른 BPM에 싱글 23, 더블 25라는 끔찍한 난이도의 채보가 존재하여 3월 말인 현재까지 프라임 내 최고 보스곡의 입지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역시 아우터 갓의 위력은 대단하다. 채보 형태는 대체적으로 후살. 초중반과 후반 채보의 성격이 극명하게 나뉜다.

이 곡의 BGA는 트레일러 영상으로 선공개 되었던 프라임 버전의 리믹스 범용 BGA를 리메이크한 것이다.

후에 1.01 업데이트로 퀘스트 존에 더 끔찍한 더블 26이 추가되었다.

2.1. 채보 구성

2.1.1. 싱글

Lv.9 - 틀기가 거의 없는 8비트 폭타가 주를 이룬다. 이 곡의 다른 채보들처럼 후반에 폭타가 집중되어있는 편. 키메라 싱글 8을 아주 조금 강화시킨 채보라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두 채보가 성격이 비슷하다.

Lv.18 - 전반부는 16비트 트릴, 후반부는 12비트 허리틀기에 극후반엔 다시 트릴이 나오는 차트로 구성되어있다. 18 중에선 물렙에 속하는 편이다. 이 곡과 BPM이 같은 FFF의 싱글 17과 비교하면 FFF를 더 어렵게 느낄 정도.(...)

Lv.21 - 싱글 23의 약화판. 전, 중반부는 무난하나 후반에 무지막지하게 긴 폭타가 있어서 이 폭타구간을 견뎌내느냐가 클리어의 여부를 가른다. 즉, 후살.

Lv.23 - 초기 PRIME 신곡 싱글부문의 최종보스. 싱글 21의 강화판이며 후반에 허리틀기 폭타가 등장한다. 계단으로 시작해서 계속 이어지는 압살적인 폭타구간, 그리고 최후반엔 2노트가 섞인 폭타로 마무리, 간단히 말해 23에서 놀 수 있는 사람만 하라고 만든 채보다.(...)

2.1.2. 더블

Lv.23 - 전체적으로 불렙이라는 평가가 많다. 초반은 무난한데 피아노 속주부분 후살구간이 클리어의 관건이 되는 구간인데 무자비한 폭타가 이동과 허리틀기를 장난아니게 요구하고 뭉개기도 어렵다는 평.

Lv.25 - 프라임 출시 기준 더블 보스곡 전체적으로 23 채보에서 초반 부분의 노트가 추가되어 강화되었고 후반 피아노 속주부분 후살이 처리하기 어렵게 바뀌어 있다.

Lv.26 - 프라임에서 업데이트로 추가된 미션 전용 채보. 25보다도 초반이 훨씬 빡센데다 후반 피아노 속주부분은 그야말로 막장. 허리틀기랑 짧은 계단이 기본으로 깔린데다 최후반은 클리너를 연상시키는 2노트 동반 폭타가 나온다.

Lv.?? - 총합 노트수가 1만개가 넘어가는 합플용 채보다.

----
  • [1] 아자토스는 논외로 친다. 애초에 아우터 갓들조차도 아자토스가 어떤 존재인지 잘 모른다. 등장도 별로 없고 작품 내에서도 그냥 아우터 갓을 초월한 뭔가 대단한 존재라고 묘사될 뿐이라서.
  • [2] 겁스 상에서 가장 IQ가 높은 인간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IQ가 18이며, 테슬라랑 아인슈타인이 IQ 15이다. 겁스의 능력치 시스템에선 능력치가 13만 넘어가도 이미 정상인의 범주에선 벗어난 것이며, 14는 누가 봐도 천재라고 할 만한 수준의 능력치에다가 15를 찍게 되면 '현실에선' 그 능력치에 한해 충분히 먼치킨이다.
  • [3] 크틀루 신화를 패러디한 사이트인 Unspeakable Vault에서 연재하는 만화에 등장하는 캐릭인 YogZotot(요그소톳)이다. 여기서 연재하는 만화에선 실제 크틀루 신화의 등장인물(?)들이 약간 이름이 바뀌어 등장한다.
  • [4] 과거에 있었던 글을 다시 한 번 게시판에 올렸더니, 갑자기 과거의 것이 보여서 '어라 과거로 돌아왔나?' 하고 착각한 걸 지적하는 내용.
  • [5] 퀘스트 존 전용 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