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왕조현

last modified: 2016-10-09 22:03:51 Contributors


이름 왕조현(王祖賢, 왕쭈셴, Joey Wong)
출생 1967년 1월 31일
출신 타이완 타이페이(台湾 台北市)
신체 172cm, 53kg
혈액형 O형
데뷔 1982년 아디다스 광고 모델로 데뷔
링크 페이스북 Fans Page

Contents

1. 개요
2. 생애
3. 트리비아


1. 개요

대만에서 홍콩으로 이민. 영화업계에서 이런저런 역을 맡다가 1987년 천녀유혼의 섭소천 역으로 출연해 동아시아권에서 가히 폭발적인 인기를 끈 홍콩의 여배우이다.

2. 생애


어릴 적엔 비교적 큰 키(172cm)로 청소년기에 농구를 했다고 하며, 이 때문에 대만 청소년 국가대표 출신이라는 루머가 돌기도 했으나 실은 아버지가 대만 청소년 국가대표 출신이었던 것이 와전되었다고 한다. 중학생 때 아버지의 권유로 잠깐 시작했다가, 2년 뒤 길거리 캐스팅으로 데뷔한 케이스라 대표로 뽑힐 만큼 엄청난 실력은 아니었다고.

이후 홍콩으로 건너와 1985년 영화 '올해에 호반은 추울 것이다'로 데뷔하였다.[1] 그러다 1987년에 영화 '천녀유혼'에 출연하였는데 이 영화가 대성공을 거두며[2] 이후 많은 작품에 출연하였다. 이중 한국에 알려진 작품으로는 '천녀유혼 1,2,3', '정전자', '신유성호접검', '동방불패2', '청사' 등이 있다.

천녀유혼이 큰 인기를 끌자 그녀의 다른 출연작들도 국내에 많이 들어왔는데 대장부일기, 장단각지연 같은 가벼운 분위기의 중국식 코미디 영화는 물론, 주윤발과 함께한 의개운천 같은 영화도 왕조현의 이름을 내세우게 된다. 의개운천은 처음 에스케이프걸이란 제목으로 국내에 처음 알려졌으나 왕조현의 인기가 커지자 영웅본색, 천녀유혼, 지존무상 같이 4글자 한자 제목인 의개운천으로 제목을 바꿨다고 한다. 허나 왕조현이 성폭행 당하는 씬이 나와(...) 천녀유혼 속 아름다운 귀신 섭소천을 생각하며 이 영화를 본 팬들을 충격에 빠뜨린 영화이기도 하다.

90년대에도 꾸준히 영화에 출연은 했으나, 다작과 평범한 연기력으로 예전만큼의 인기를 얻진 못했고 무엇보다 유부남이었던 임건악과의 스캔들로 얼룩져(...) 그녀의 인생에 큰 오점을 남기게 된다. 1994년 은퇴를 선언했으나 1997년 다시 복귀하여 일본영화 북경원인에도 출연했다. 덕분에 일본 진출설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2002년 '미려상해'(개봉은 2004년) 촬영을 끝으로 돌연 캐나다 밴쿠버로 떠나 독신으로 조용히 생활 중이다.

3. 트리비아


한국에서는 주윤발[3]의 2탄 격인 "안녕하세요! 왕조현입니다~"라는 음료광고로도 인상이 깊다. 여러모로 주윤발 밀키스 광고의 짝퉁이다.

왕가위 감독의 '동사서독'에 캐스팅 되었다는 이야기가 동사서독 제작 당시 있었는데 정작 완성된 동사서독에는 왕조현이 나오지 않았으며, 동사서독 제작이 늦어지는 동안 동사서독 출연진을 데려다가 만든(...) 유진위 감독의 '동성서취'에는 왕조현이 출연했다. 여담으로 한국의 여배우 심혜진도 왕가위 영화를 촬영하러 갔다가 왕가위 감독 특유의 즉흥적이면서도 시간 끄는 제작 방식 때문에 결국 하차한 적이 있다.

2004년 왕조현이 엄청나게 뚱뚱해진 모습으로 거리를 걷던 모습이 파파라치에게 찍힌 뒤에 '절친했던 장국영의 자살 후 충격 탓에 우울증으로 인한 약물 과다 복용 후유증 때문이다.' '연예계를 떠난 후 캐나다에서 자포자기 심정으로 살고 있어서 그렇다.', '영화 복귀를 준비 중이며 이를 위해 억지로 몸집을 불린 것이다.' 등등의 소문이 무성했었으나 결국 정확한 사실을 밝히진 못했고, 그 모습을 보고는 "나의 섭소천은 저렇지 않아!"라는 사람들도 많았으나2010년에는 다시 예전에 날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측근의 증언으로는 왕조현이 단 것을 좋아하며, 살이 쉽게 찌고 쉽게 빠지는 체질이라고.

2010년대 들어 캐나다에서 찍힌 파파라치를 보면 보톡스를 맞기라도 한건지 얼굴이 부자연스럽게 부어있어서 많은 팬들의 탄식을 자아냈다. 이러한 일련의 루머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는지, 아예 왕조현 본인이 이에 대해 해명하며 자신은 잘지내고 있다는 셀프카메라를 공개하기도 했다.정작 그 셀카가 성형의혹을 더 부추긴 것은 함정 언론 관심이 싫어서 캐나다까지 이민간 나이 쉰을 바라보는 사람한테 먼 관심이 그리도 많은지.

한 때 비구니로 출가했다는 루머가 돌았으나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다. 사생아 출산설도 한때 이슈였으나 후속 기사가 안뜨는 것으로 보아 역시나 루머일 확률이 높다.

한국의 여배우 중 박은혜가 왕조현을 닮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
  • [1] 기사에 따라선 1984년이라고도 하는데 정확한 내용을 아는 사람은 수정바람.
  • [2] 이 때 그녀의 나이가 한국기준으로 고작 22세였다.(빠른67년생이므로)
  • [3] 국내 최초의 외국인 광고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