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옴니버스

last modified: 2015-03-20 23:23:35 Contributors

Contents

1. 장르 에서의 옴니버스
1.1. 옴니버스 구성을 따르는 작품의 예
2. 세계관 설정중 하나
2.1. 이 설정이 쓰인 작품


1. 장르 에서의 옴니버스


omnibus어머니 버스[1]

독립된 짧은 이야기 여러 편을, 한 가지의 공통된 주제나 소재를 중심으로 하여 엮어내는 이야기 형식을 가리킨다.

비슷한 걸로 피카레스크 구성이 있는데, 엄밀히 말하자면 피카레스크도 옴니버스라 할 수 있다. 옴니버스 구성은 각각의 에피소드에서 중심 인물이나 작은 주제가 편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고, 피카레스크 구성처럼 같을 수도 있다. 대체로 전체적인 주제 및 이야기의 방향만 일치한다면 옴니버스 구성이라 보기에, 사실 저 둘을 엄연히 구분하는 것은 그리 쉽지는 않다.

다수이 미국 애니메이션과 일본 애니메이션 중 일부 성향. 보통의 경우 개그물이 이러한 특성을 띄는 경우가 많다.
각 에피소드가 서로 영향을 주지 않고 캐릭터와 기본 배경만을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특징이 존재하는 애니메이션은 기본적인 배경 설정과 주인공을 제외한 모든 내용이 각 에피소드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하나의 소재에 대한 원인이 각 에피소드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카툰을 기반으로 한 미국 애니메이션이 그 대표적인 예로, 이러한 에피소드 독립성이 지켜질 경우 각 에피소드에 대하여 일일이 챙겨 볼 필요가 없으므로, 애니메이션을 보는데 부담감이 적어지지만, 서사구조가 약해지는 단점이 있다.

에피소드하고 다른 패럴렐 월드 구성을 하고 있다고 봐도 좋다.

심슨을 예를 들자면, 심슨 내에서 모나 심슨이나 모드 플랜더스의 사망의 경우 독립적인 심슨의 각 에피소드에서도 이후 설정을 변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지만, 리사 심슨바트 심슨의 미래의 경우 등장하는 에피소드마다 다르게 그려진다.

일본 애니메이션에서는 보기 드물지만, 인조곤충 카부토보그 VXV이라는 훌륭한 선례가 남아있다. 일본에서 만들어지면 괴작취급받는 듯.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의 어원이기도 하다. 앞의 Omni-를 생략해서 짧게 줄인 것. 그런데 'bus'부분이 문법적 의미만 있는 접사 부분이기 때문에 사실은 묘한 작명이다.

2. 세계관 설정중 하나

같은 세계관의 다른 이야기, 평행우주가 우주 자체가 다른거라면 이쪽은 별개로 같은 우주의 다른 타임라인(시간선)이라 볼 수 있다. 물론 이 개념도 창작물마다 다르다.

위의 장르에서의 옴니버스는 omnibus 지만 이경우는 우주(=세계관)을 뜻하는 universe(유니버스) 에서딴 omniverse 이다.

간혹 시간여행물 에서는 시간여행을 하면 다른 평행우주로 나뉘는게 아니라 이 옴니버스로 나뉜단 설정도있다.

2.1. 이 설정이 쓰인 작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