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오클라호마

last modified: 2014-12-04 08:52:54 Contributors



미국의 행정구역

(state)
북동부 뉴잉글랜드 메인(ME) · 뉴햄프셔(NH) · 버몬트(VT) · 매사추세츠(MA) · 로드아일랜드(RI) · 코네티컷(CT)
중부대서양 뉴욕(NY) · 뉴저지(NJ) · 펜실베이니아(PA)
남부 남부대서양 델라웨어(DE) · 메릴랜드(MD) · 버지니아(VA) · 웨스트버지니아(WV)
노스캐롤라이나(NC) · 사우스캐롤라이나(SC) · 조지아(GA) · 플로리다(FL)
동남중앙 켄터키(KY) · 테네시(TN) · 앨라배마(AL) · 미시시피(MS)
서남중앙 아칸소(AR) · 루이지애나(LA) · 오클라호마(OK) · 텍사스(TX)
중서부 동북중앙 미시건(MI) · 오하이오(OH) · 인디애나(IN) · 위스콘신(WI) · 일리노이(IL)
서북중앙 미네소타(MN) · 아이오와(IA) · 미주리(MO)
노스다코타(ND) · 사우스다코타(SD) · 네브래스카(NE) · 캔자스(KS)
서부 산악 몬태나(MT) · 와이오밍(WY) · 콜로라도(CO) · 뉴멕시코(NM)
아이다호(ID) · 유타(UT) · 애리조나(AZ) · 네바다(NV)
태평양 워싱턴(WA) · 오리건(OR) · 캘리포니아(CA) · 알래스카(AK) · 하와이(HI)
특별구 워싱턴 D.C.(DC)
해외 속령 (GU) · 미국령 버진아일랜드(VI) · 북마리아나 제도(MP) · 미국령 사모아(AS) · 푸에르토리코(PR)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지리
4. 스포츠
5. 정치
6. 매체에서
7. 출신 인물


1. 개요

미국 중부에 위치한 주. 면적 181,195 km2, 인구 약 379만 명 (2011년 추계). 주도는 오클라호마 시티.

동쪽으로 아칸소미주리, 북쪽으로 캔자스, 북서쪽으로 콜로라도, 서쪽 끝으로 뉴멕시코, 남쪽으로 텍사스와 접한다. 별명은 The Sooner State.[1] 1907년에야 가입했다. 46번째. 미국 본토에서는 뉴멕시코애리조나를 제외하고 마지막이다.

2. 역사

어원은 촉타오 족의 빨간색의 사람들이란 뜻의 오클라 훔마 (okla humma)에서 왔다. 종족으로서의 아메리카 원주민 전체를 지칭하는 말로, 1866년에 촉타우 부족장 앨런 라이트 (Allen Wright)가 연방정부와 조약 협상을 할 때 등장했고, 그대로 주의 이름이 되었다. 물의 길이 모두 이곳으로 이어졌다.

1830년대부터 약 80여년간 원주민 자치구였다. 5대 부족 체로키, 카소, 타오, 리크, 미놀족이 대표적. 이 세월이 어떤 세월이냐면 1830년 당시 미국은 미시시피 서부에 오클라호마 너머로 주가 하나도 없었고(26개주), 텍사스와 미국 서부는 멕시코의 소유였으며(미국-멕시코 전쟁), 남북전쟁 기간에도 전장이 되지 않고 원주민 구역이 명목상 나눠졌을 뿐이었다. 그러니까 20개 주가 신설될 동안 원주민 자치구로 있었다.


3. 지리

미국에서 20번째로 큰 주이다. 거의 대부분이 초원이였는데 지금은 초원을 경작지로 바꿔 농사를 짓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가장 높은 산이 주의 서쪽 끝에 있는 블랙 메사(1515m), 오클라호마의 초원은 쇼트그래스(비교적 짧은 풀로 이루어진 초원),섞인 풀,그리고 톨그래스 [2]로 이루어져 있다. 결국 풀밭이란거잖아 2010년 조사에 따르면 인구의 8.6%가 아메리카 원주민이고 그 중 반 이상은 체로키족이다.


지금도 상당부분은 원주민의 자치 영역이다. 대륙 전체를 다 빼앗았으면 이쯤은 줘야지 # 다른 지도

천연 자원이 풍부해서 석유천연가스를 생산하며, 풍부한 으로 농업을 발전시켰다. , , 땅콩, 호두 등을 생산하고, 공업은 식품, 기계류, 플라스틱 제조업이 발달하였다.

4. 스포츠

전통적인 대학 스포츠의 성지이다. 오클라호마주립대, 통칭 OU 혹은 Sooners라고 불리는 이 팀은 모든 종목에서 인접한 텍사스대학(at Austin. Longhorns를 말한다.)과 라이벌 관계를 갖는다. 이를 레드리버 라이벌리라고[3] 부르는데 미국에서 가장 치열하고 살벌한 대학 정기전중 하나이다. 가장 유명한 스포츠는 역시 미식축구이고, 아마추어 레슬링에도 강점을 보인다. 前 WCW 프로레슬러이자 오클라호마주 상원의원까지 지낸 터 데스티브 윌리엄스나 현 WWE소속의 아메리칸 노홍철 잭 th웨거등이 아마레슬링의 대표적 선수.

메이저 스포츠와는 영 인연이 없는 지역이었는데, 대학스포츠가 워낙 강세였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렇게 말하는 건 원인과 결과가 뒤집진 이야기. 메이저 스포츠가 없기 때문에 대학 스포츠가 강세가 된 지역이다. 메이저 스포츠와 인연이 없었던 이유는 완전 시골이라 프로 스포츠 팀들은 돈도 안 되는 이 지역에 신경도 안 썼고 자연히 사람들은 대학스포츠에 집중하게 된 것. 정작 오클라호마 사람들이 프로 스포츠를 얼마나 원하고 있었는지는 카트리나 때문에 임시 연고 이전을 한 뉴올리언스 호네츠가 연 평균 관중 70만을 끌어모으며 리그 8위의 관중 동원 기록을 한 데에서 알 수 있다. 결국 시애틀에서 NBA팀 시애틀 슈퍼소닉스가 연고지를 옮겨 오클라호마시티 썬더가 생기면서 프로 스포츠와 인연을 맺었다

5. 정치

의외로 가장 강렬한 미국 공화당 지지 주 중 하나이다. 대략 대선에서 2/3(66%) 전후의 득표를 받는다. 구글 자동 검색을 통해 검색한 "왜 이 주는 이렇게..."(직역하면 "우리 주는 00이 제일")에서 "공화당적인(republican)"이란 검색어가 나온 세 주[4] 가운데 하나. 2012년 미국 대통령 선거밋 롬니에 대한 모르몬 몰표가 심해서 내줬지만, 2008년에는 존 매케인의 득표율이 가장 높았던 동네였다. "남부 공화당"의 특성과 "중서부 공화당"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완전체 보수 주인 셈이다. 선거인단도 8명이니 결코 적은 수는 아니다.

퓨처라마에서는 창조설을 신봉하는 로봇들이 세운 주(州)인 Roboklahoma(로바클라호마)라는 이름으로 패러디되었다. 은근슬쩍 오클라호마가 창조설을 신봉하는 사람들이 많은 보수적인 동네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는 듯.

9.11 테러 이전까지 미국 내 최다 인명피해를 낸 테러 참사인 오클라호마 폭탄 테러 사건이 1995년에 일어났다.

6. 매체에서

이 주를 배경으로 한 작품에는 토네이도 소재의 재난영화 트위스터인투 더 스톰이 있다. 어거스트: 가족의 초상은 원제가 August: Osage County로 오클라호마 소재의 Osage 카운티가 배경이다.

----
  • [1] 이는 1889년 인디언법에 의해 인디언 지구였던 오클라호마가 유럽 출신 정착민들에게 잠식되면서 그들이 보기에 오클라호마는 "주인이 없는 땅"이었기에 먼저 도착한 사람(Sooner)이 경계선을 긋는대로 땅을 나눠가지게 된 대에서 기인한 별명이다
  • [2] 여기서 톨그래스초원은, 북아메리카의 중부지점에서 볼 수 있는 환경으로, 키가 큰 풀들이 초원을 이루고 있는 형태를 말한다. 여기서의 톨그래스는 우리가 생각하는 풀밭보다 매우 커서, 생태적으로 보호받고 있다. 오클라호마의 톨그래스는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역이다.
  • [3] 오클라호마 남쪽과 텍사스의 경계를 나누는 강 이름이 레드 리버다. 과거에는 Red River Shootout이라는 명칭이었으며, 두 대학의 맞대결 경기는 두 대학 캠퍼스의 중간 지점은 달라스에서 개최된다.
  • [4] 나머지는 아이다호인디애나. 아이다호도 수위의 공화당 지지주이고, 인디애나는 주변 주들에 비해서 수위권의 보수주라는 점이 특이하다. 비슷한 경우로 "보수적"이란 답이 나온 미주리 주가 있는데 여긴 사실 실제로는 표심이 그렇게 강하진 않다. 일종의 스윙 스테이트인 아이오와가 "민주당적"이란 단어가 나온 걸 보면 100% 맞는 건 아닌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