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스틱보마즈"

E,AHRSS

오크 보이즈

last modified: 2019-03-04 20:48:06 Contributors

Contents

1. 설정
2.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모습
2.1. 스틱보마즈 (Stikk Bommas)
2.2. PC 게임에서의 모습
3. Warhammer오크&고블린에서


1. 설정


Ork Boyz
Warhammer 40,000 오크 진영의 주력 보병. 일반적으로 오크 클랜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존재로, 특별한 능력이 있어 빅 멕 등의 특수 라인으로 빠지지 않는 한 모든 오크는 보이로 인생을 시작한다. 루티드의 정수인 쵸파를 휘두르거나 총을 쏴 갈기면서 구름처럼 몰려오는 모습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사실 탱크버스타나 멕보이, 루타즈, 스톰보이즈, 버나 보이즈도 보이즈에 속하지만 이 문서에서 말하는 보이즈는 딱히 특정 병과에 속하지 않은 평범한 오크를 말한다.

2.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모습


보이즈 (4명)

보이즈 (10명)

로킷런챠와 빅슈타로 무장한 보이즈

그리고 10명 이상으로 이루어진 과거의 슈타보이즈 - 아아 옛날이여.

미니어처 게임에서는 능력치에 비해 엄청나게 저렴한 포인트와 분대당 최소 10 최대 30마리까지 우겨넣을 수 있는 무지막지한 머릿수로 인해전술을 벌이는, 오크 전술의 처음이자 끝인 존재로 등장한다. 효율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보이 없이는 오크의 전술이 성립되기 어렵다. 또 한 분대당 보이 하나를 놉으로 바꿔줄 수 있으며, 거의 모든 유저들은 이 놉에게 파워 클러와 보스폴을 장착해준다.

권총인 슬러가와 근접 무기 쵸파를 든 슬러가 보이를 선택해서 원거리 공격을 포기하고 근접에 올인하느냐, 혹은 소총인 슈타를 들어 이동 중에도 지속적인 공격을 가하느냐의 차이가 존재하지만[1] 어찌됐건 보이의 기본전략은 적에게 달라붙는 것이다. 보이가 적에게 붙는 순간 게임 테이블은 한동안 판정을 위해 굴리는 주사위로 가득 차게 된다. 30마리의 슬러가 보이가 돌격하는 순간 100회 이상의 공격을 가하니 원…[2]

이런 물량공세 스타일이 다 그렇듯 광역 공격이나 여러 번 타격하는 공격에 매우 취약하다.
공격 능력에 비해 방어력은 안습하기 짝이 없기 때문에 공격이 하나 적중할 때마다 한 마리가 죽는 꼴이라고 봐도 상관없다.

출처
대신 포인트를 조금 더 내면 4+[3]의 방어 세이브를 받는 병종인 아드보이('Ardboy)가 따로 존재한다. 이 경우 모델에 포함되어 있는 어깨패드와 턱보호기(Iron Jaw)를 달아줘서 갑옷을 입은 것처럼 보이게 하면 된다(오크는 이 아머를 에비 아머('Eavy Armor)라고 부른다). 많이 쓰려면 부품이 부족하겠지만 당연히 오크이므로 그냥 다른 종족 갑옷을 덕지덕지 붙여서 "이건 아드보이입니다" 라고 해도 아무도 뭐라고 안 한다. 파워아머 입은 오크도 있을 정도.


PC게임 스페이스 마린에서는 조잡한 철갑옷과 방패를 든 모습이었다.

2.1. 스틱보마즈 (Stikk Bommas)


구판 오크 코덱스에 등장하던, 스틱밤(Stikk Bomb)을 사용하는 병과이다. 머리가 나빠서 수류탄에서 핀을 뽑고 수류탄 대신 핀을 던지곤 하는[4] 일반 오크들과 달리 적에게 수류탄을 제대로 던질 정도의 지능을 가진 이들이라고 한다. 스틱보마즈가 삭제된 현판 코덱스에서는 일반 보이들도 수류탄정도는 제대로 던지고 있다.

PC 게임에서는 건물 테러에 특출난 유닛이었지만 너프당했다. 하지만 여러 가지 효과를 내는 수류탄 기술이 추가되어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범용 유닛이 되었다.

현재는 일반 보이들도 제대로 수류탄을 던질 수 있게 되어서 사라진 병과.아마 안전핀에 빨간색을 칠했나 보다.

2.2. PC 게임에서의 모습

PC 게임에서는 던 오브 워 1과 2 모두 근접 전문의 슬러가 보이와 원거리 전문의 슈타 보이 두 종류로 나눠 등장한다. 상황에 맞게 사용하자. 1에서 2로 넘어오면서 생긴 가장 큰 변화는 머리털이 사라졌다는 점이다.

다음은 Dawn of War 1에서의 설명
슬러가 보이와 슈타 보이로 나뉘어 있으며, 밸런스 상 슬러가 보이가 근접, 슈타 보이가 원거리를 당담한다.

  • 슬러가 보이즈 (Slugga Boyz)
    오크의 1티어를 책임지는 근접전 전문 유닛이다. 분대원 수를 무려 15명에다 분대장까지 총 16명까지를 채울 수 있으며, 또한 분대원 수를 채울수록 오크만의 메리트인 물량 보너스가 작용하여 능력치가 점점 더 강해진다.
    체력과 근접 공격력 업글만 꾸준히 해준다면 1티어부터 중후반까지 별 무리 없이 쓸 수 있을 정도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으며 후반에는 가드맨마냥 고기방패 용도로 애용된다.
    중화기인 화염방사기를 달아서 버나 보이(최대 3명)를 추가시킬 수 있는데, 적 사기치를 깎는 데 좋다. 다만 코른 버저커플레이드 원 같은 사기치 무적인 놈들이 돌아다니면 안 쓰는 게 좋다.[5]
    2번째 확장팩인 다크 크루세이드에서부터 3티어에서 '모아 슬러가' 업그레이드를 통해 무료로 슬러가 보이를 뽑을 수 있게 되었다.[6] 덕분에 후반부에는 끝도 없이 쏟아져 나오는 무시무시한 물량을 자랑한다. 소울 스톰에선 밸런스를 고려하여 모어 슬러가가 4티어 업그레이드로 옮겨졌지만 여전히 그 위력은 여전하다.[7] 다른 종족 입장에서는 잡아도 잡아도 끝없이 나오니 그저 충격과 공포. 거기에 후방 슈타 보이나 플래시 깃츠가 지원하고 있으면 혈압 오르기 딱 좋다. 다만 슬러가 보이 분대 자체의 체력이 그리 높지 않을 뿐더러 후반부 쯤 되면 슬러가 보이 정도는 가볍게 썰어버릴 만한 흉악한 녀석들이 득시글 거리기 때문에(…) 제대로 쓰고 싶다면 든든한 원거리 지원으로 뒷받침을 해주어야 한다.

  • 슈타 보이즈 (Shoota Boyz)
    역시 오크의 1티어를 책임지는 기본 원거리 보병 유닛. 분대원 수를 7명, 분대장 1명까지 총 8명까지 채울 수 있다. 또한 중화기로 보병에게 강한 빅 슈타를 3개까지 달 수 있다. 빅 슈타는 헤비 볼터와 달리 거치시간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오크치고는 원거리 데미지나 명중률도 높은 편이라 초반부에는 실질적인 데미지 딜러 역할을 하지만 후반에선 사기적인 원거리 공격력을 자랑하는 플래시 깃츠가 등장하기 때문에 잘 쓰이지 않게 된다.
    1티어에선 빅 멕을 다는 게 좋은데, 이는 스텔스 유닛들이 슈타 보이를 암살하는 걸 막으며, 응급 시 슈타 보이를 순간이동으로 후퇴시킬 수 있기 때문. 물론 후반에 가면 잘 달지 않는다. 슈타 보이에 다는 것보다 분대에 달아서 상대에게 충공깽을 보여주는 게 더 효율적이기 때문. 여러모로 중후반 가면 안습해진다(…).
    오리지널에서는 그저 그런 성능이었으나 확장팩이 계속 출시되면서 유난히 강력해진 유닛이기도 하다. 특히 두 번째 확장팩인 다크 크루세이드를 기점으로 해서 원거리 업그레이드 때마다 공격력이 쭉쭉 올라서 풀업만 한다면 1티어 유닛인 주제에 평타가 60대가 넘어간다. 또한 중화기인 빅 슈타의 위력과 사정거리도 크게 향상되었다.
    물론 원거리 전문 유닛인 만큼 옼스답지 않게 체력이 낮고 근거리 전투력이 떨어지는 편이라 단독 행동은 금물이다. 반드시 슬러가 보이나 놉 분대 등으로 호위를 해주어야 한다.

3. Warhammer오크&고블린에서

정통 판타지를 추구하는 Warhammer답게 흔히 생각하는 오크 보병대로 나온다. 40k같은 물량 보병이라고도 볼 수 있으나, 아무래도 고블린들이 있는 진영이니만큼 몸값은 꽤나 비싼 편. 물론 보병의 완력이 매우 중요한 중세 방진 전투이니만큼 기간 보병 치고는 꽤 좋은 유닛이다.

오크들의 금속 제련술이 조악하다는 걸 반영해서인지 한 등빨 하는 유닛임에도 불구하고 오크들의 아머 세이브는 괴멸적인 수준이라, 인간들보단 공격을 더 잘 버텨낼 수 있다는 점과 오크 특수 룰로 인해 화력도 나름대로 기대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엘리트 오크[8] 방진인 빅언(Big'Un)으로 업그레이드 시 타 진영의 엘리트 보병대와 비슷한 능력치를 뽐내게 된다. 포인트를 지불하여 방패를 사면 생존성이 조금 더 올라가기도 하는지라 그래도 조금이라도 공격력이 센게 날아오면 얄짤없이 아머가 뚫긴다 여러 모로 주로 써먹을 만한 방진.

----
  • [1] 슈타 보이는 원거리 지원사격 포지션이 아닐까 하겠지만 슈타 보이 역시 오크의 태생적 한계를 이기지 못하고 BS 2다.
  • [2] 오크의 기본 공격 횟수(A)는 2인데 차지를 통한 추가 공격횟수 추가 +1, 만약 쵸파와 슬러가같은 피스톨 근접 무기 쌍수장착시 효과로 인한 +1로 인해서 120번의 근접공격이 가능해진다. 더욱이 퓨리어스 차지 룰로 S가 1추가 되어 S 4로 120번의 공격을… 물론 30마리가 다 살아서 돌격할 일은 절대 없다. 보통 12~20마리정도가 돌격하게 된다.
  • [3] 가드맨보다 방어력이 높은 밀리타룸 템페스투스 급 방어력이다!
  • [4] 그래도 수류탄 = 유용한 물건. 핀 = 쓸모없는 물건. 따라서 수류탄을 가지고 핀을 버린다합리적인 사고에서 나온 결과다.(…) 그런데 한번은 핀이 날아왔는데 그게 터졌다고 한다.(…)
  • [5] 초창기 오리지날에서는 해괴하게도 로킷 런챠 같은 원거리 무기도 달 수 있었다(…). 그러나 이후에 패치로 모두 사라졌다.
  • [6] 다만 분대충원은 공짜가 아니다.
  • [7] 스타크래프트에 비유해서 설명하자면 저그에서 저글링이 공짜로 무한으로 나오는 걸 상상하면 그 위력을 알 수 있다.
  • [8] 일종의 과 같은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