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오즈

last modified: 2014-11-11 09:23:15 Contributors

Contents

1. 오즈의 마법사(The Wizard of Oz)의 오즈
2. 인명
2.1. 가상인물
3. 미국 드라마 오즈(OZ)
4. 이츠키 나츠미의 만화
5. 코나미의 액션게임 OZ -오즈-
6. 한국의 모바일 게임
7. 스타크래프트 게임단 화승 OZ
8. 국가의 별칭
9. 썸머 워즈에 등장하는 가상현실공간


1. 오즈의 마법사(The Wizard of Oz)의 오즈

대륙은 아니다. 사방이 건널 수 없는 죽음의 사막으로 둘러싸인 지구상 어딘가에 존재하는 마법의 나라.

요정여왕이 이곳에 마법을 걸어, 이곳의 모든 생물들은 시간속에 멈추어졌다. 늙은이들은 죽지 않고, 어린 아이는 자라지 않는, 불로불사가 실현된 세계... 우왕ㅋ굳ㅋ. 그리고 병든 사람은 영원히 고통받는다4개의 랜드가 에메랄드 시티를 둘러싸고있는 사각형모양의 나라로, 현 지배자는 영원히 로리로리한 여왕 오즈마.

시리즈 중에서는 마법적인 방법이 아닌, 그냥 사막만 넘으면 갈 수 있는 나라였으나, 시리즈 전개중에 마법으로 인해 다른 나라들과 마법적으로 단절, 마법적인 방법으로만 갈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곳곳에 다른 곳과 고립된 곳이 존재한다. 마법의 나라라 이상한 마을들도 수두룩하다...(살아있는 음식들이 살아가는 마을, 소인족의 마을, 종이로 만들어진 마을 등).

이 항목의 오즈들의 일부는 여기 오즈에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3. 미국 드라마 오즈(OZ)

오즈왈드 교도소라는 곳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수감자들의 이야기. 오즈왈드를 줄여서 오즈라고 부른다. 심각한 범죄자들이 갇혀있는 특정 지역을 에메랄드 시티라고 부른다. 오즈 이야기에서 따온 듯, 그와 동시에 오즈에서 비꼬는 것을 이 드라마에서도 똑같이 비꼬고 있다.

프리즌 브레이크와는 비교도 안되게 리얼해서 무서울 정도. 선의로 한 일은 나쁘게 굴러가고 악의로 한 일은 더 나쁘게 흘러간다. 오즈가 교도소라면 프리즌 브레이크는 유치원이라 평하기도.

미국에서는 유명하지만 한국에선 영 인지도가 없는 듯. 아무래도 제목이 너무 짧아서 인 듯 하다. 그것도 그렇지만 방영기간이 1997년에서 2003년까지 현지방영. 미드붐이 일어나기 전에 종영된 점도 있어서 인지도가 낮다. 여담이지만, 이 드라마에서 범죄자 역의 조/주연들은 대개 다른 드라마에선 형사역으로 나온 경우가 많다(...). Law&Order SVU엘리엇 스테이블러, 브라이언 캐시디가 그 예.

미국에서는 미성년자를 위한 게이 강간물이라는 악평까지 들을정도로 극중에 남성들간에 무서운일이 많다. 어렵게 출연을 결심한 배우가 대본을 읽어본후 계약서에 명시한 내용이 1.극중에서 강간 당하지 않는다. 2.남자를 강간하지 않는다....였으니 실제로 별준비없이 보통 범죄물로 생각하고 드라마를 본사람들 중에는 문화충격을 받는경우가 많다. 스탕달 신드롬급의 충격이다

한국에선 6부작 시즌중에서 시즌 2까지 DVD로 정발되었다.

4. 이츠키 나츠미의 만화

OZ(만화) 항목 참조.

5. 코나미의 액션게임 OZ -오즈-


6. 한국의 모바일 게임

OZ(천공의 기사단) 항목 참조.

7. 스타크래프트 게임단 화승 OZ

화승에서 스폰서하는 한국 스타크래프트 리그의 게임단. 지금은 해체되었다.

8. 국가의 별칭

오스트레일리아 또는 호주의 별칭. 호주인들이 많은 애착을 가지고 있는 이름이다.

9. 썸머 워즈에 등장하는 가상현실공간

지금의 인터넷의 진화형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편할 듯 하다.

사용자 수가 전 세계인 중 10억명을 돌파하였고 동시 통역도 지원되는 근미래[1] 꿈의 통신세계. 쇼핑, 게임,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무선 통신이 관련된 모든것들을 포함하고 있다. 신호등 등 공공기관의 제어는 물론이고 인공위성 통제에 모국의 대통령의 오즈 아바타를 이용하면 핵무기를 쏠 수 있을 정도로 범용성 뿐만 아니라 권한도 막각해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2]

3D 가상 스페이스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으며, 디자인은 무라카미 타카시의 것으로 보인다.

LG텔레콤의 OZ가 우연히 동명임을 이용하여 스폰서로 나서 광고효과를 얻고자 해 클래지콰이의 the wizard of oz가 영어로 편곡 the world of oz가 되어 광고 음악으로 쓰였다.

여담으로, 오즈라는 이름은 호소다 마모루가 작품 기획당시에 다니던 편의점 이름에서 따왔다.

----
  • [1] 작중 배경은 헤이세이 22년. 서기로는 2010년이다.
  • [2] 실제 핵 미사일은 독립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