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오오이

오오미가 아니다!
오이도 아니다!

Contents

1. 구 일본 해군의 쿠마급 경순양함 4번함
1.1. 함생
1.2. 기타
1.3. 관련 링크
2. 게임 함대 컬렉션의 칸무스
2.1. 소개
2.2. 성능
2.3. 굴지의 비호감 칸무스
2.4. 백합에서 얀데레
2.5. 대사
2.5.1. 기본
2.5.2. 1차 개장
2.5.3. 2차 개장
2.6. 시보
2.7. 기타
2.8. 2차 창작에서의 모습


1. 구 일본 해군의 쿠마급 경순양함 4번함

ooi99.jpg
[JPG image (Unknown)]


1917년 고베의 카와사키 조선소에서 건조되어 1920년 7월 15일 진수, 1921년 10월 3일에 취역한 구 일본 해군의 경순양함.

1.1. 함생

취역한 이래로는 오랫동안 연습선으로 사용되었는데 이유가 걸작으로서, 보일러와 터빈에서 고장이 속출하여 도저히 전투함으로 쓸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중일전쟁에 잠깐 참전하기도 했으나, 곧 연습선으로 복귀했다.

1941년 8월 25일에 마이즈루에 귀항한 오오이는 중뇌장순양함으로 개조되었으며, 태평양 전쟁 초기에는 함대의 호위 임무를 띄고 몇 번 출격했다. 그러나 항공모함으로 해전의 비중이 옮겨가면서 순양함으로 활약할 기회는 없었다.

1942년 8월에 오오이는 키타카미와 함께 어뢰 발사관을 일부 철거해 고속 수송함으로 개장된 후, 수송임무에 주로 종사했다.

1944년 2월 27일, 오오이는 경순양함 키누, 구축함 우라나미, 아마기리, 시키나미와 함께 토네급 중순양함 토네와 치쿠마, 그리고 중순양함 아오바를 호위하게 된다. 그리고 토네는 여기서 베허호 사건을 일으켜 민간인들을 학살한다. 이후 오오이는 다시금 수송임무로 복귀한다.

1944년 7월 수송임무를 위해 싱가포르를 항해 가던중 미군 잠수함인 SS-249 USS Flasher에게 발각, 어뢰 4발중 2발을 맞고 항행불능이 된다. 구축함 시키나미가 구조하려했으나 결국 침몰했다.가이텐모함으로 개조되서 속력과 성능이 퇴행하는꼴은 안당해서 차라리 나은걸지도..?

1.2. 기타

이름인 오오이는 시즈오카 현을 가로질러 흐르는 강 이름에서 따왔는데, 로마자로 쓰면 Oi 단 두 글자로 표기하게 되고[1] 이는 실제 진수되어 한 번이라도 항해한 적이 있는 전 세계의 모든 배들 중 가장 짧은 함명이라고 한다.

제원은 키타카미 항목 참조. 일본이 항복하기 직전까지 몰리기 전에 침몰했기 때문에 키타카미와 달리 가이텐모함으로 변경되진 않았다는 점을 제외하면 동일하다.

G4M 파일럿으로 종전까지 살아남은 타카하시 쥰이 오오이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그는 함교에서 제국해군함정표에 모조리 줄이 그어진 걸 보고 패전을 직감했다고 한다. 어이어이 연합함대 없어져버린거냐

2. 게임 함대 컬렉션의 칸무스


kcimgc_(6)_4.png
[PNG image (Unknown)]
kcimgc_(7)_4.png
[PNG image (Unknown)]
기본 중파

kcimgc_(8)_4.png
[PNG image (Unknown)]
kcimgc_(9)_4.png
[PNG image (Unknown)]
개장 개장 중파

kcimgc_(10)_4.png
[PNG image (Unknown)]
kcimgc_(11)_4.png
[PNG image (Unknown)]
2차 개장 2차 개장 중파

함대 컬렉션 칸코레 TVA

"키타카미양이 좋다면야…"
北上さんがいいって言うなら…

"작전이 나쁜거야… 아! 아뇨, 제 능력이 부족해서 죄송합니다."
作戦が悪いのよ…。あっ!いえ、私が至らなくてごめんなさい。

2.1. 소개

함대 컬렉션에 등장하는 1번 항목의 경순양함을 의인화한 칸무스. UGUME가 그린 다른 쿠마급 경순양함과는 달리 오오이와 키타카미는 시바후가 일러스트를 맡았으며, 함대 컬렉션 시작 화면에서도 볼 수 있는 캐릭터. 성우는 오오츠보 유카. 도감번호는 19번(경순양함), 97번(중뇌장순양함), 114번(중뇌장순양함 2차개장)인데 키타카미보다 진수일도 함번도 늦지만 키타카미보다 도감 번호가 빠르다.

장시간 해군 생도들의 연습함으로 사용되었다는 점을 반영해서인지 키타카미보다 레어도가 한 등급 높은 금배경으로 측정되어 있기 때문에 구하기는 힘든 칸무스. 드랍은 2-3해역 보스드랍부터이며, 키타카미에 비해 보스드랍으로만 나오는 해역이 더 많다. 레어 구축함 레시피가 범용 꽝카드경순양함 레시피인 것을 고려할 시 이쪽에서 건조로 입수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운이 어어어어엄청 좋다면 최저치 레시피인 30/30/30/30으로도 나온다.

기본적으로 짙은 녹색의 세일러복 차림에 갈색의 긴 머리, 여기에 빈유인 키타카미와는 대비되게 거유로 등장한다. 개장할 때마다 하복-동복-하복의 변화를 거치는데 2차 개장 형태에서는 의상에 더해 일러스트도 조금 바뀌어 앞을 보는 포즈가 된다.

매사에 키타카미를 생각하는 진성 백합 + 얀데레 + 하라구로 + 어뢰 덕후라는 꽤 복잡한 성격. 쿠마노와 같은 고베 출신인 탓인지 전반적으로 얌전얌전한 아가씨 말투…인데 가끔씩 본성이 드러난다. 같은 중뇌장순양함 동료인 키타카미에게는 '오오잇치'라고 불리는데 키타카미가 '슈퍼 키타카미님', 2차개장 형태는 '하이퍼 키타카미님'이라고 불리는 데에 맞춰 플레이어들에게는 오오이의 개장형태 또한 '슈퍼 오오잇치', '하이퍼 오오잇치' 등으로 지칭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쿠마형 자매함들은 대사에 서로간에 언급이 전혀 없는 것에 반해 오오이와 키타카미는 수시로 서로의 이야기를 꺼내는 친밀한 사이. 특히 오오이 측에서는 키타카미와 친한 정도가 아니라 아예 애정이나 소유욕에 가까워보인다. 대사마다 심심하면 키타카미를 찾고 키타카미를 상처입히면 용서하지 않겠다는 등 얀데레 농도가 상당히 높다. 반면 제독에게는 그다지 호감을 갖고 있지 않은지 비서함으로 두고 있으면 시종일관 제독이 귀찮다는 투에, 수리를 위해 입거할 때는 제독탓을 심하게 해댄다. 그나마 제독에게 약간의 애정이라도 보이는 방치시 보이스라면 "키타카미양? 뭐야, 제독이야? 아, 아뇨, 상관 없지만요. 네, 제독 사랑하고 있답니다."라는 대사가 있는데, 뉘앙스를 보아 제독쪽은 그냥 겉치레고 사실상 '나는 키타카미를 사랑하고 있다'는 선언이다(…). 전투시에는 평상시와는 캐릭터가 완전히 돌변해서 뇌격에 열의를 넘어 일종의 도착증이라고도 할만한 모습을 보인다.

2.2. 성능

현재 게임상 키타카미, 키소와 함께 단 셋 밖에 없는 중뇌장순양함.

10레벨에서 중뇌장순양함으로 1차 개장을 한 이후로 갑표적을 장비해 선제 뇌격으로 MVP를 주워먹고 50레벨에서 2차 개장 형태인 이른바 하이퍼 오오잇치로 만들어 어뢰무쌍을 찍고 다니는, 키타카미와 별반 다르지 않은 식으로 운용된다. 최대 능력치도 운을 제외하면 키타카미와 완전히 동일.

다만 30이라는 높은 운을 자랑하는 키타카미에 비해 오오이는 12라는 평범한 수치인데, 개장전 운 수치가 17이었다가 개장하면 10로 내려가고 2차 개장에서 12로 다시 올라가는 다소 희귀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2]. 키타카미가 종전까지 살아남은 데 반해 오오이는 어뢰를 맞고 격침당한 것이 이런 수치가 책정된 원인으로 보인다. 운 수치가 운용법에 주는 영향이라면 키타카미는 야전시의 컷인 발동률을 믿고 어뢰 컷인 세팅을 해도 괜찮은 반면, 오오이는 야전에선 안정적인 2연격 세팅이 훨씬 낫다는 점[3]. 장비 세팅은 2주포or2부포[4] + 갑표적. 뇌격이 아닌 포격 세팅이기는 하지만 야전시 공격력은 화력에 뇌장 수치를 더한 값에 영향을 받기때문에, 연격 세팅으로도 야마토급에 버금가는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2.3. 굴지의 비호감 칸무스

중뇌장순양함 특유의 유니크함과 높은 성능 탓에 많은 제독들이 애용하고 있는 칸무스지만, 반면 게임 내에서의 성격상으로 인한 안티를 가지고 있는 칸무스이기도 하다.

일단 캐릭터 컨셉이 문제. 제독에게 눈길조차 주지 않고 키타카미 꽁무니만을 쫓아다니는 것도 모자라 온갖 멸시를 제독(=플레이어)에게 쏟아붓는다. 특히 입거 대사인 "작전이 나쁜 거야"의 악명이 높은데, 이 게임은 작전이고 뭐고 전투에 플레이어가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다. 물론 설정상으로야 제독이 다 작전도 짜는 거겠지만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거라곤 출격 전 장비 세팅과 편성을 하고오오이를 편성하는 지휘 자체가 결점 투성이다 전투 직전 진형을 선택해주고 나면 그냥 출격시킨 칸무스들과 다이스 갓의 가호를 믿고 전투를 바라볼 수 밖에 없는데, 그럼에도 제독 탓을 하니 애꿎은 플레이어로서는 열받을 수밖에 없는 것. 하라구로 속성을 싫어하는 제독으로선 버틸 수가 없다!

개장 이후 변경되는 대사와 시보에도 키타카미 LOVE 일색인데 사실 잘 들어보면 제독을 챙겨주는 듯한 대목도 조금 있으나 되려 제독이 경계하는 듯한 묘사가 나온다. 당연하지 얻어먹은 욕이 얼만데
이런 거 때문에 나온 오오이를 가리키는 말이 크레이지 사이코 레즈 일명 크싸레.

그리고 제독을 향해서만 비호감인 게 아니라 다른 칸무스들을 대할 때에도 별 다른 게 없는 모양. 중순양함 키누가사가 방치 대사로 오오이의 이름과 일본어로 "어이~"의 발음이 같은 걸 이용한 개드립을 쳤다가 째려봤다고 풀이 죽는 소리를 한다. 정황상 키누가사를 째려본 건 오오이인 모양인데, 이를 보면 사실상 키타카미에게만 착하고 그 외의 모두에게는 아주 성격이 나쁜 모양.

물론 오오이가 유일하게 비호감 성격을 가진 칸무스는 아니다. 등장하자마자 다짜고짜 "보지 마, 이 망할 제독!"을 외치는 구축함 아케보노, 거의 모든 대사가 제독을 향한 비난으로 점철되어 있는 구축함 카스미, 중파입거시 대 놓고 제독에게 쌍욕을 날리는 중순양함 마야 등 성격 나쁘다고 까이는 칸무스는 여럿 있다. 하지만 얘네는 적어도 제독 면전에 욕을 하기 때문에 털털한 게 좋다고 나름대로 강한 팬계층이 존재하는 반면 오오이는 뒤에서 제독 뒷담을 까다가 제독 앞에서는 아무렇지도 않은 척 하는 가식 때문에 오오이가 정말로 좋다는 플레이어는 찾기가 매우 힘들다. 게다가 성격이 나쁜 칸무스는 대부분이 일본군의 병크로 불운한 함생을 보냈던 함선들이라 동정표를 살 수 있는 것에 반해 오오이는 그렇지도 않으니 더욱 싫어질 수 밖에. 오죽하면 오오이를 착하고 털털한 키타카미와 엮는 것조차 싫어하는 제독들도 있을 정도다.

이렇게 캐릭터 성격면에서 감점을 먹고 들어가는데 키타카미에 보다 운 수치가 딸리다보니 사용하다보면 키타카미에 비해서 묘하게 딸리는 느낌을 체험하게 된다. 키타카미는 크리티컬을 띄우는데 얘는 미스를 낸다든가, 키타카미는 회피를 하는데 얘는 일격에 대파를 당한다든가, 선제뇌격에서 이상하게 얘가 키타카미랑 겹치는 대상을 공격한다든가 등등등[5]. 물론 키타카미가 오오이가 공격하는 대상을 따라 쏘는거라는 역발상은 선택지에서 배제된다 한마디로 뭐든 오오이 탓이 되는 것. 오죽하면 이 게임에 얼마 없는 중뇌장순양함만 아니면 이딴 천하의 개쌍년은 진작에 갈아버렸을 것[6]이라는 제독들도 상당수다.

결국 실제 역사상에선 페이퍼 플랜으로 남았던 키소의 중뇌장순양함화가 2013년 12월 11일 패치로 업데이트 되면서 이전까지 키타카미와 오오이로 단 둘이었던 중뇌순이 세척으로 늘었고, 평소 오오이에 불만이 많던 제독들은 쾌재를 불렀다(…). 같은 중뇌순이면 시도때도 없이 플레이어 탓을 해대는 오오이와 "네게 최고의 승리를 안겨주마"라는 폭풍간지 키소 중 플레이어가 어느쪽에 호감을 가질지는 자명한 사실. 거기다가 오오이는 금박이라 없는 제독이 상당수인 반면 키소는 커먼등급이기 때문에 육성 난이도가 아닌 순수한 입수 난이도만 따지면 얻기도 훨씬 쉽다.

다만 뇌장에 특화한 하이퍼즈와는 달리 키소는 밸런스형이라 뇌장 능력치가 조금 모자라기 때문에, 선제뇌격이 아이덴티티인 중뇌장순양함으로서의 성능을 따지면 오오이가 아주 밥그릇을 빼앗기지는 않을 듯하다. 중순 이상을, 특히 플래그십급을 상대할 때면 결정력 차이가 큰 편. 거기다가 10레벨부터 중뇌장순양함이 되어 MVP 쓸이를 할 수 있는 하이퍼즈와 달리 보통 성능의 경순양함을 65까지 키우기는 쉽지가 않고, 가을 이벤트를 경험한 제독들 중 상당수가 오오이를 육성한 상태이니, 비호감과는 관계없이 꼭 필요할 때 투입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2.4. 백합에서 얀데레

그런데 참으로 의외로 14년 2월에 업데이트된 만렙 확장 시스템, 통칭 결혼 시스템에서 오오이는 거절하지 않는다! 돈주고 산 결혼 시스템에 거절이 갑자기 왜 나오냐고 의아해야하는 사람도 분명 있겠지만, 몇몇 레즈 칸무스들이 대놓고 제독을 차버리는 대사를 하여 해당 칸무스의 하드 팬층이 반쯤 멘붕하고 있는 때[7] 오오이시가, 크레이지 사이코 레즈라는 말의 시발점인 대놓고 공인 백합 오오이가 제독에게 호감을 표시하며 받아들인다는 것에 상당수가 경악/그리고 안도중.

결혼시 대사는 "두 척 뿐인 중뇌장함… 저를 골라도 괜찮아요? 배신하면 바다에 처박아버릴 테야…."[8] 상당한 얀데레 속성이 드러나는 대사이다. 마치 키타카미를 향했던 얀데레성을 제독에게 돌린 느낌인데, 결혼시스템이 실장되기 전 일부 극소수의 오오이팬 제독들이 오오이는 한번 좋아하게 된 상대에게 열중하며 그 이외는 전혀 눈에 안들어오는 일편단심(얀데레)의 캐릭터이며 결혼이 실장되면 레즈에서 졸업하고 제독에게 빠지는 제독LOVE 캐릭터로 돌변할 거라는 예측이 있었다. 그리고 진짜 그런 것으로 보인다. 물론 통상 대사는 여전히 키타카미LOVE지만.

이것이 오오이라는 캐릭터 자체의 인기로 연결될지는 아직 지켜봐야겠지만 적어도 거절하는 칸무스들의 영향도 있고 소폭 호감으로 돌아섰다는 사람이 있는 것은 확실하다. 그리고 수정된 모항 보이스를 보면 오오이는 제독에게 얀데레적 애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오이가 결혼 후에 키타카미에 대한 애정이 줄어든 건지, 완전히 제독을 좋아하게 된 건지, 혹은 둘 다 좋아하는지양다리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최소한 제독에 대한 애정이 생긴 것은 확실하다.

업데이트 후 제독에 대한 얀데레 속성이 강화되었다. 가령 업데이트 전의 결혼 모항 보이스는 다른 아이들도 강화시켜 달라는 평범한 보급 대사였는데, 2차 개장에 새로 추가된 대사는 "제독, 다른 아이가 어쨌다구? ...응, 아냐...? 흐응... 그러면 괜찮아. 그러면..."이다. 또한 추가된 보급 대사는 "후후후… 누구도 우리를 막을 수 없어… 어머, 어깨에 실밥이. 네, 뗐어요."이며, 건조 완료시 대사는 "네? 새로운 함선? 칫, 또 방해되는 여자가. 아뇨, 아무 것도 아니에요."이다. 하라구로 얀데레 모습이 더 강화되었으며 크싸레에서 크싸로 바뀐 무거운 사랑으로 제독의 마음을 무겁게 한다. 건조 완료시 대사에서 키타카미와 제독 외의 칸무스들에게는 기존의 쌀쌀맞은 태도를 넘어서 적대감마저 느껴진다(...).



2.5. 대사

2.5.1. 기본

상황 대사(원문) 대사(번역)
자기소개 こんにちはー。軽巡洋艦、大井です。どうぞ、よろしくお願い致しますね。안녕하세요. 경순양함 오오이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선택시 대사 1 北上さん!あ…提督…なんですか?키타카미양! 아…제독…무슨 일인가요?
선택시 대사 2 提督?この手はなんですか?何かの演習ですか?撃ってもいいですか?제독? 이 손은 뭔가요? 무슨 연습인가요? 쏴도 되나요?
선택시 대사 3 演習ですか?연습인가요?
전적표시창 진입 提督にお知らせが来ています。제독한테 통지가 왔어요.
함대 편성시 大井、水雷戦隊、出撃します。오오이, 수뢰전대, 출격합니다!
장착/보급시 1 ふふっ…ちょっと嬉しい。후훗…조금 기뻐.
장착/보급시 2 あの…他の艦も強くしてあげて。저기…다른 배도 강하게 해줘.
장착/보급시 3 まあ、いいかな。뭐, 괜찮으려나.
입거시 1 はい、少し休んできますね。네. 좀 쉬고 올게요.
입거시 2 うぐっ・・・早く魚雷を撃ちたいわ윽…빨리 어뢰를 쏘고 싶어.
입거시(중파이상) 1 作戦が悪いのよ…。あっ!いえ、私が至らなくてごめんなさい。작전이 나쁜거야…. 앗, 아뇨, 제 능력이 부족해서 죄송합니다.
입거시(소파이상) 2 ちっ、なんて指揮…あっ、なんでもありませーん。うふふっ。칫, 뭔 지휘가…앗, 아무것도 아니에요. 우후훗.
건조 완료시 嬉しいっ、新しい仲間が到着しました!기뻐라. 새로운 동료가 도착했어요!
함대 귀항시 艦隊が帰投しました。みんなお疲れ様。함대가 돌아왔네요. 모두 수고했어요.
출격시 大井、出ます!みんな、遅れないで!오오이, 출격합니다! 다들 뒤쳐지지마세요!
전투 개시 私、砲雷撃戦って聞くと…燃えちゃいます。저, 포뢰격전이란 말을 들으면…불타올라요.
공격시 1 海の藻屑となりなさいな!바다의 쓰레기가 되려무나!
공격시 2 そうね…もう遅いわよ…그래…이미 늦었어…
공격시 3 私、砲雷撃戦って聞くと…燃えちゃいます。저, 포뢰격전이란 말을 들으면…불타올라요.
야간전 돌입시 北上さんを傷つけるの……誰?키타카미양을 상처입히는건... 누구?
야간전 공격시
MVP 획득 あら?私?うふふっ、悪い気持ちじゃないわね。また頑張りますっ!어머나? 저요? 우후훗, 기분이 나쁘지는 않네요. 앞으로도 힘내겠습니다!
피격 소파시 1 ひゃあああぁっ! 햐아아아앗!
피격 소파시 2 ああっ、痛いったら! 아앗, 아프잖아!
피격 컷인 やられちゃった…?修理しなくちゃ。당해버렸다…? 수리해야만 해.
굉침시 敵艦隊、かなり削ってやれた…?そう…ならいいわ…沈んであげる。적 함대, 꽤 가라앉혔겠지...? 그래…그럼 됐어…가라앉아줄게.

2.5.2. 1차 개장

※ 추가 or 변경 대사
상황 대사(원문) 대사(번역)
자기소개 重雷装艦として生まれ変わった大井です。お久しぶりです!중뇌장순양함으로 다시 태어난 오오이입니다. 오랜만입니다!
선택시 대사 1 あの…、魚雷撃ちますよ?저기... 어뢰 쏠 거에요?
선택시 대사 2 北上さん、大丈夫かな?키타카미양, 괜찮으려나?
선택시 대사 3 提督も気になります?そう、足にいっぱい付いたんですよ!…って、触りすぎなので提督に20発、撃っていいですか?제독도 신경쓰이나요? 그래요, 다리에 잔뜩 달았어요! …그런데, 너무 만지는 것 같은데, 제독한테 20발 쏴 버려도 될까요?
전적표시창 진입 提督にお知らせみたいです。제독에게 통지가 온 모양이에요.
함대 편성시 重雷装艦「大井」、出撃します!중뇌장순양함 오오이, 출격합니다!
장착/보급시 1 九三式酸素魚雷って…冷たくて、素敵♪93식 산소어뢰는…싸늘하고, 멋져♪
장착/보급시 2 この魚雷火力、上手く使って欲しいわ。이 어뢰의 화력, 잘 써주길 바라.
장착/보급시 3 北上さんがいいって言うなら…키타카미양이 좋다면야…
입거시 ふぅ…早く…魚雷を撃ちたいわ…후…빨리…어뢰를 쏘고 싶어…
건조 완료시 新しい仲間が艦隊に加わりました。새로운 동료가 함대에 참가했습니다.
함대 귀항시 艦隊が作戦終了です。おつかれさまね。함대가 작전 종료했습니다. 모두 수고했어요.
출격시 重雷装艦「大井」、出撃します!중뇌장순양함 오오이, 출격합니다!
전투 개시 さあ、いっくわよー!자아, 간다~!
공격시 1 酸素魚雷20発、発射です!산소 어뢰 20발, 발사합니다!
공격시 2 さあ、いっくわよー!자아, 간다~!
야간전 돌입시 うふふ…まだ足りないわ。もっともっと魚雷を撃ちたいの!우후후…아직 부족해. 좀 더 좀 더 어뢰를 쏘고 싶어!
야간전 공격시 九三式酸素魚雷、やっちゃってよ! 93식 산소어뢰, 해치워버려!
MVP 획득 練習艦時代が長かったからね。その分、パワーが余っているのよ。연습선 시절이 길었으니 말야. 그만큼 파워가 남아있는 거야.
피격 소파시 1 やだ、痛いじゃない 어머나, 아프잖아.
피격 소파시 2 も、もぉ……もう怒ったわ! 저, 정말…진짜 화났어!
피격 컷인 やだ、魚雷発射管がボロボロじゃない!? 어머나, 어뢰발사관이 너덜너덜해졌잖아?!
굉침시 重雷装艦として沈むのも悪くないか……。중뇌장순양함으로서 가라앉는 것도 나쁘지 않은가...

2.5.3. 2차 개장

※ 추가 or 변경 대사
상황 대사(원문) 대사(번역)
방치시 北上さ…なんだ提督なの?あ、いえ、いいんですけど…あはい。提督も、愛してます。키타카미양…뭐야, 제독이야? 아, 아뇨, 상관 없지만요… 아 네, 제독도, 사랑하고 있답니다.
방치시 北上さん、大丈夫かなぁ……。私がいないと心配だなぁ……ん……心配……きっと、そう、きっと何か起きてる!私、行かなきゃ! : 키타카미 씨, 괜찮으려나... 내가 없으면 걱정이야... 응, 걱정... 반드시, 그래. 틀림없이 무슨 일이 있는거야...! 나, 가지 않으면!
출격시 さぁ、酸素魚雷を撃ちまくりに出撃よ!자, 산소어뢰를 쏴대러 출격이야!
야간전 공격시 九三式酸素魚雷、やっちゃってよ! 93식 산소어뢰, 해치워버려!

2.6. 시보

중뇌순양함 이후부터 들을 수 있다.

0시 丁度0時を回ったところです、提督。夜更け、ですね。 막 0시를 넘었어요, 제독. 날짜가 바뀌었네요.
1시 現在時刻、マルヒトマルマル。え?硬い、ですか?そ、そうですか…。 현재 시각, 0100. ...에? 딱딱, 한가요? 그, 그런가요...
2시 現在時……あ、いえ。マルフタマルマルです♪ 提督、こんな感じならどうですか? 현재 시... 아, 아니. 0200 이에요♪ 제독, 이런 느낌은 어떠신가요?
3시 マルサンマルマル…ちっ、時報の言い方なんて細かいことを…いえっ、マルサンマルマル、です! 0300. 칫, 시보 부르는 방법 같은 사소한 걸... 아, 아뇨! 0300 이에요!
4시 マルヨン、マルマルです…提督? 提督ー? 寝たのかしら。 ……これはチャンスだわ! 04, 00이에요. 제독, 제독...? 잠이 드신 걸까. ...이건 찬스야!
5시 マルゴーマルマルっ。北上さんの所に行かなくては!!そうよ、きっと困ってるに決まっているの!北上さぁああああああん!! 0500. 키타카미 씨가 있는 곳에 가지 않으면! 그래, 틀림 없이 곤란해 하고 있을거야! 키타카미 씨이이이이~!
6시 マルロクマルマル! 北上さん、大丈夫っ、無事!? だ、大丈夫のようね……えっ? この包丁? あ、朝ごはんの…… 0600. 키타카미 씨, 괜찮아? 무사해!? 괘, 괜찮은 것 같네? ...에? 이 식칼? 아, 아침밥 때문에...
7시 マルナナ、マルマル…そう、朝ごはんの、支度を、してあげようと思って…っ。 お味噌汁の具、今日は、お麩でいい…? 0700. 그래, 아침밥 준비를 해 볼까나~ 하고... 저기, 된장국 속은, 오늘 밀기울이면 될까?
8시 マルハチマルマル。はいっ、北上さんのために、腕によりをかけて作った朝ごはん!どうぞ召し上がれ♪…美味しい?よかったぁ♪ 0800. 자. 키타카미 씨를 위해, 실력을 발휘해 만든 아침밥! 얼른 먹어 봐♪ ...맛있어? 다행이다♪
9시 マルキュウマルマル。 え、持ち場に戻れって? そんなぁ… 0900. ...에? 일하는 곳(집무실)로 돌아가라고? 그럴 수가...
10시 ヒトマルマルマル。提督、ただいま…どこに行っていたかって? …そんなの、北上さんのところに決まってるじゃないのっ!! 1000. 제독, 다녀왔어... 어디에 있었냐고...? 그런 거, 키타카미 씨가 있는 곳이 당연하잖아!
11시 ヒトヒトマルマル。あの…提督?何でそんなに頭を抱えているの?お風邪ですか!?ええっと、風邪薬はっと…。 1100. 저기... 제독? 왜 그렇게 머리를 감싸쥐고 있는거야? 감기인가요!? 저기... 감기약을...
12시 ヒトフタマルマルです。丁度お昼ですね。私、お昼作りましょうか?大丈夫です。料理は得意なんですよ、私。 1200입니다. 마침 점심이네요. 저, 점심 만들까요? 괜찮아요. 요리가 특기라구요. 저.
13시 ヒトサンマルマル。さぁ召し上がれ!え?これ…?勿論オムライスです!ケチャップで何か書いてあげましょうか? 1300. 자아, 드셔보세요! ...어? 이거? 물론 오므라이스에요! 케찹으로 뭔가 써 드릴까요?
14시 ヒトヨンマルマルです。提督、何ですか?その怪訝な顔は。別に、お昼に毒なんて入っていませんよ?失礼ですね。 1400입니다. 제독, 뭔가요 그 의심스러운 얼굴은. 점심밥에 독 따위 들어있지 않다구요? 실례에요.
15시 ヒトゴーマルマル。そろそろ真面目に作戦を遂行しなければいけませんね。…ええ、しっかりやりましょう! 1500. 슬슬 진지하게 작전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되겠네요. 자아, 제대로 하자구요!
16시 ヒトロクマルマル。えっと…遠征任務、艦隊は、どうしましょうか、提督? 1600. 저기... 원정임무 함대는 어떻게 할까요? 제독.|
17시 ヒトナナマルマルです。あらやだ、もうすぐ夕食の時間ですね。私、ちょっと夕食の仕込み、してきますね。 1700입니다. 어머 이런, 이제 곧 저녁 식사 시간이네요. 저, 잠시 저녁 준비 하고 올게요.
18시 現在時刻、ヒトハチマルマル。この鍋は何かですって?勿論、愛情たっぷりの、大井特製カレーです!行ってきます! 현재 시각, 1800. 이 냄비는 뭐냐구요? 물론, 애정을 듬뿍 담은 오오이 특제 카레입니다! 다녀올게요!
19시 ヒトキュウマルマル。北上さーん♪ たまたまカレーを作りすぎてしまったの!よかったら、一緒に食べましょぉぉお! 1900. 키타카미 씨♪ 우연히 카레를 너무 많이 만들어 버렸어! 괜찮다면 같이 먹자구요오오오오!
20시 フタマルマルマル。ほら、提督の分もちゃんとありますから。え?美味しい…?体が熱くなってきた?そうでしょう? 2000. 저기, 제독 몫도 제대로 있으니까 말야. ...어? 맛있어? 몸이 뜨거워졌어? 그렇지?
21시 現在時刻、フタヒトマルマル。さ、洗い物もして、火の周りもオッケー、と。今日も疲れましたね、提督。ふぅ…。 현재 시각, 2100. 자아, 빨래도 했고, 불 조절도 오케이. 오늘도 지쳤네요. 제독... 후우.
22시 フタフタマルマル。チッ、まーた軽巡が一隻騒いでるわね…。提督、私、ちょっと文句言ってきてもいい?ぁ、そ…そう? 2200. 칫, 또 경순 한 척이 시끄럽게 구네... 제독, 저 잠시 따지러 갔다 와도 돼요? 아, 그래요...? 센다이 도망쳐
23시 フタサンマルマル。提督、今日もお疲れ様です。北上さん、もう寝たかなぁ? 2300. 제독, 오늘도 수고하셨어요. 키타카미 씨, 벌써 잠들었으려나?

2.7. 기타

  • 시바후는 자신이 그린 캐릭터를 거론했을때 오오이를 유일하게 거유로 표현했다. 일러스트레이터 공인 거유

  • 2차 창작물(?) 중 유명한 것으로 트위터 봇이 있다. 이른바 가치레즈 오오이 봇. 칸코레 팬덤 내에서의 파급력이 상당하며 오오이는 물론이고 각종 백합 및 시스콘 속성을 가진 칸무스들에게 크레이지 사이코 레즈라는 수식어를 정착시킨 일등공신. 주 내용은 키타카미에게 비틀린 애정을 품고 있는 진성 레즈비언 오오이의 속내와 오오이의 시선에서 바라본 칸무스들의 (왜곡된) 연애전선으로 주요 관찰대상은 카가와 히에이인 듯. 특이사항으로는 캐릭터 해석이 꽤나 병적이며 일본에서의 LGBT에 대한 소소한 조크들을 다루기도 한다. 기본적으로는 봇이라는 이름에 충실하게 자동 트윗으로 에피소드들이 올라오는 형태지만 이벤트성으로 수동 트윗을 하기도 하는 등 반쯤 나리키리 계정을 겸한다. 아부쿠마와 연애전선이 생기려고 하는 키타카미를 보면서 가슴앓이를 하거나, 반대로 오오이 쪽에서 키타카미를 차버리고 쇼카쿠에게 애정을 품거나 하는 등... 이 봇 특유의 독특한 해석 때문에 니코니코 대백과픽시브 백과 등에 항목이 생기기도 하고 많은 2차 창작물들이 여기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키타카미X오오이 이외에 오오이X카가나 오오이X쇼카쿠 등의 마이너한 커플링들의 지지층을 만들어내기도 했으며 오오이가 키타카미 이외의 칸무스와 커플링으로 이어진 창작물이 갑자기 늘어나기 시작했다면 이 봇의 영향을 의심해도 좋다. 애니메이션 방영 이후, 제작진이 이 트위터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듯 오오이가 대놓고 키타카미에게만 애정행각을 쏟으며 동시에 둘 사이를 방해하는 모든 걸 갈아엎겠다는 듯한 크싸레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자, 모든 키타카미와 오오이 팬 제독들은 불만을 이 트위터로 쏟아냈고, 마침내 트위터 주인이 이 트위터는 2차창작일 뿐이며 저도 그저 오오이 2차창작중의 하나일 뿐인데 사태가 심각해졌습니다. 죄송합니다. 라는 해명을 하였다(...)

  • 로그인 화면에 나오는 5척의 함선은 아카기, 이세, 후부키, 모가미, 오오이인데, 이들 중에선 유일하게 네임쉽이 아니다.

2886754.png
[PNG image (Unknown)]

  • 지금와서는 의미없지만 칸코레의 역사를 거론할때 화제가 되는게 두가지 있는데, 하나는 이 게임의 사전등록자 특전이 오오이라서 여명기에 플레이한 사람들은 거저 먹는게 가능했으며 신덴改보다 더 화석취급, 다른 하나가 전설의 신덴改.

  • 치명적인 접속오류로 이미지가 안 불러와질 경우 칸무스들의 이미지가 깨져서 NO DATA로 표시되는 때가 있는데 이때는 스탠딩 비주얼이 오오이 실루엣의 NO DATA로 통일된다. #

  • 굿스마일에서 넨드로이드화 되었다. # 주 표정들을 보면 게임내에서의 성격과는 다른 모습으로 등장하는것 같지만 제대로 빡친듯한 얼굴 표정 파츠가 있어서 이것으로 속지마 X년이야적인 면모를 재현했다. 여담으로 키타카미 박스에는 뒤에서 황홀한웃는 얼굴로 쳐다보는 오오이가 그려져 있다(...)# 아카기와 카가처럼 오오이와 키타가미도 세트인 듯, 둘이서 손잡는 모션을 할 수 있다.

    o0515059712971557084.jpg
    [JPG image (Unknown)]


  • 어느 한 해외유저의 눈물겨운 가을 이벤트 E-4 클리어 영상이 있는데 이곳에서 정말 마지막에 남은 오오이가 대박을 터트리기도 했다.유투브 풀버전
    2015년 2월 겨울 이벤트에서도 유난히 연격셋팅으로 컷인셋팅을 한 키타카미나 유키카제등보다 전함수귀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다.#마이 페이버릿 레즈비언!!! 사실은 다른이들의 트롤를 몰래 수습해주는 레즈나이트다

2.8. 2차 창작에서의 모습

캐릭터가 캐릭터인데다 앞서 언급한 트위터 Bot의 영향으로 키타카미에 환장하는 레즈비언으로 묘사되는 경향이 많다. 이걸 좀 더 심하게 묘사할 경우는 완전히 (키타카미 한정으로) 발정난 치녀 수준으로 그리는 경우도 있다(...) 키타카미 이외에 엮이는 캐릭터로는 키타카미와 충돌사고를 낸 아부쿠마가 있는데, 충돌사고를 냈다 = 키타카미에게 상처를 입혔다로 통하기 때문에 키타카미와 힘을 합쳐 괴롭히거나(…) 키타카미를 해칠 위험요소, 혹은 연적으로 생각하고 경계하는 등 오오이가 등장하는 2차 창작에서 아부쿠마의 취급은 영 좋지 않다. 트위터 봇에서의 이미지 때문에 카가와도 간혹 엮이는데 속이 검은 오오이가 겉으로는 쿨한 카가의 약점을 잡아서 가지고 노는 이미지로 주로 그려지는 듯.

다만 '키타카미와 관련된 요소'를 빼고서 이 오오이라는 캐릭터를 보면 하라구로 어뢰 덕후(…)라는 속성밖에 남지 않는데다, 이 하라구로 측면이 대부분의 제독에게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주는지라 키타카미에 비해 인기는 많이 낮은 편. 그나마 있는 인기도 거의 키타카미에 끼어가는 모양새고, pixiv에서 검색을 해보면 알겠지만 단독으로도 인기가 많은 키타카미와는 달리 오오이는 단독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심각하게 적다. 여기에 플레이어들에게 비호감으로 찍혀버린 것도 성능과 사용률에 걸맞지 않은 비인기의 원인.
요약하자면 커플링 상대로는 인기가 있는데 최애캐로 삼는 플레이어는 적은 캐릭터.

한쪽 여자에게 집착하다가 결혼하면 관심을 그쪽 위주로 돌린다는 점에서 이 캐릭터가 모티브라는 설이 있다. 하츠유키 생긴거도 그렇고 제작진중에 워킹 광팬이 있나?
----
  • [1] 헵번식으론 Ōi가 되는데, 여전히 두 글자임에는 변함없다.
  • [2] 오오이 외에 개장후 운이 내려가는 함선으로는 구축함 후부키, 중순양함 키누가사, 전함 무사시가 있다.
  • [3] 사실 주간전에는 뇌장 수치 상한을 생각하면 키타카미도 그냥 연격쪽이 더 나으며, (이벤트 후반해역 보스전을 제외하면)워낙 높은 뇌장 때문에 굳이 컷인세팅을 이용할 필요가 없다.
  • [4] 부포는 15.5cm 3연장부포가 명중율+2를 노리고 쓰게 된다.
  • [5] 이 부분은 운 수치의 영향은 아니고 그냥 랜덤성+칸코레 AI가 대체로 약한 적부터 공격할 가능성이 높게 되어있는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같은 표적을 맞추게 되는 체감확률이 높은 것 뿐이다.
  • [6] 이 정도로 준사기급 성능을 가진 캐릭터가 굳이 비호감으로 찍혀 빼버리네 마네 소리가 나오는 것은 대체로 유닛의 성능과 레어도에 캐릭터 인지도가 좌우되는 카드배틀식 SLG에서는 이례적인 일로, 칸코레를 캐릭터 게임으로써 즐기는 플레이어가 그만큼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현상이다. 레어도 낮고 일정수준 이상의 스탯을 갖추지 않은 캐릭터는 갈아먹일 제물에 불과한 타 SLG와는 달리 칸코레에서는 캐릭터별 성능차이가 있어도 애정과 레벨링이 충분하면 조금 힘들더라도 해역 클리어는 가능하다는 점도 한 몫 하지만.
  • [7] 대표적으로 각각 텐류와 후소를 찾으며 대놓고 미안해라고 회답하는 타츠다와 야마시로. 그나마 타츠다는 나긋나긋한 하라구로라서 타격이 좀 덜할수도 있겠지만 야마시로는 정말 미안해하면서, 바꿔말하면 '진심으로' 말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더욱 멘붕.
  • [8] 왜 두 척이라고 하느냐 하면, 이 대사는 결혼 시스템이 업데이트되기 한참 전에, 그것도 키소의 2차 개장이 계획조차 되지 않았던 시기에 선녹음된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