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예술대학

last modified: 2015-02-07 18:03:17 Contributors

藝術大學, college of arts

Contents

1. 개요
2. 예술대학의 존치?
3. 예술대학의 구성
4. 예술대학의 특징
5. 예술대학이 설치된 교육기관

1. 개요

예술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대학. 단과대학 혹은 종합대학일 수 있다. 줄여서 예대.

2. 예술대학의 존치?

사실 현재 국내 대학에서 예술대학이라는 명칭은 단과대학이나 학부 명칭으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학문의 지속적인 세분화 추세에 따라 본디 예술대학의 하부 전공들이 분립하여 각각의 단과대학을 설립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 드물게 경북대학교, 국민대학교, 단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부산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전남대학교, 중앙대학교, 한성대학교 등이 예술대학을 세분화시키지 않고 단과대학으로 유지하고 있다.이렇게 나열해 놓으니 드물지 않아보인다

현재 국내에서 예대라는 명칭을 주로 취하는 곳은 차라리 종합대학이다. 이 같은 형태의 예술대학은 2/3년제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교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3. 예술대학의 구성

대개, 예술대학에 포함되는 분과는 미술음악이다. 각 단과에 대해서는 미술대학음악대학을 보라.

예술대학이 설치된 학교에서는 종래의 미대나 음대 계열의 전공에다가 더하여 문예창작학과연극학과화학과같은 문학예술분야나 공연예술분야 같이 현대에 예술문화로 불리는 것들을 포함하기도 한다. 문예창작학과가 예술대학에 들어가야 하나 인문대학에 들어가야 하나는 잊을만하면 나오는 떡밥.

4. 예술대학의 특징

예술대학의 주요 분과인 미대음대는 다루는 영역도, 학내 형성된 문화도 서로 다르지만 한편으로 특유의 공통점을 공유한다.

남녀 성비는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남:녀 비율(재학 인원상) 1:5 정도 여초 현상의 대표적인 대학이다.

5. 예술대학이 설치된 교육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