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영통구

last modified: 2018-11-04 21:18:01 Contributors


suwonytlogo.gif
[GIF image (Unknown)]
영통구
靈通區 / Yeongtong District
국가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경기도
지방자치단체 수원시
면적 27.67㎢
하위행정구역 10동
시간대 UTC+9
인구 31만4,413명
(2014년 8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 9,380.6명/㎢
구청 소재지 매탄3동
구청장 이해왕
국회의원 박광온(영통구)
초선(2014년 상반기 재보궐선거)
홈페이지 트위터 블로그

靈通區 / Yeongtong-gu
영通區 / Youngtong-gu
영상통화가 아니다!!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특징
4. 하위 행정구역
5. 주요 시설, 이야기거리들
5.1. 매탄동(梅灘洞)
5.2. 영통동(靈通洞)
5.3. 원천동(遠川洞)
5.4. 광교동(光敎洞)
5.5. 태장동(台章洞)
6. 교통


yeongtonggu.jpg
[JPG image (Unknown)]

영통구청 전경. 주소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효원로 407(舊 매탄동 1268번지).


1. 개요

경기도 수원시의 동부에 위치한 일반구. 수원시에서 가장 늦게 만들어진 일반구이다. 인구 31만 4,413명(안전행정부 2014년 1월 통계).

영통이라는 지명의 유래에 대해서는 두가지 설이 있는데, 지형이 염통처럼 생겨서 영통이라 불리게 되었다는 설과, 영(靈)과 통(通)하는 곳이라 하여 영통이라 불리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2. 역사

2003년 팔달구 중 영통, 망포, 매탄, 원천, 이의동을 분리하여 신설된 구. 의 명칭은 당연히 영통동에서 따왔다.

3. 특징

영통구의 중앙(매탄4동)에 수원시의 밥줄인 삼성전자 디지털시티를 비롯한 삼성그룹 관련 계열사들이 위치해 있다.

구의 면적은 총 27.67㎢이며, 인구는 총 317,196명이다. (2014년 1월 1일 현재)

4. 하위 행정구역

행정동법정동
매탄1동매탄동
매탄2동매탄동
매탄3동매탄동
매탄4동매탄동
원천동원천동
광교1동이의동
광교2동하동
영통1동영통동
영통2동영통동
태장동신동,망포동

5. 주요 시설, 이야기거리들

전국 시·군·구 중 주민 평균 연령이 가장 낮다. 그래서 Young 2004년 조사 결과 29세, 2012년 기사에서 밝혀진 평균 연령 또한 32세로 상당히 낮다. 이는 삼성전자를 위시한 인근의 기흥, 동탄 등에 있는 삼성의 주요 계열사 공장 등이 모여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사망 대비 출산율 또한 5.9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영통구의 20세 이하 청소년 인구 또한 전체의 28.8%를 차지하고 있어 가히 가장 젊은 도시라 할 수 있다. 2012년 통계로 대한민국에서 1인당 의료비 지출이 가장 적은 구·군으로 영통구가 집계된 것 또한 그 근거를 더한다.

5.1. 매탄동(梅灘洞)

매탄동 항목 참조.

5.2. 영통동(靈通洞)

원래 화성군 태안읍[1]에 속해 있다가 1995년 영통지구 착공과 함께 수원시에 편입된 동이다.[2]

매탄동 항목에도 설명되어 있지만, 구 명칭의 유래가 된 동네임에도 불구하고 구청은 영통동이 아닌 매탄동에 있다. 영통지구 아파트빨로 얻어낸 구 이름 그런데 매탄동에도 아파트는 넘친다

영통구에서 매우 번화하다는 영통 중심상가학원가와 유흥가가 공존하는 유쾌한 곳, 수원외국인학교, 그밖에 수원 동부의 난방을 책임지고 있는 지역난방공사 수원지사와 열병합발전소가 있다.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1990년대 중반 한국토지공사에 의해 10만여 명을 수용하는 계획도시인 '수원영통·용인영덕 택지개발사업'이 시행되었으며, 주거 환경이 꽤 좋은 편이다. 영통지구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왕복 10~11차선의 크고 아름다운 봉영로[3]를 중심으로 계획된 도시인 까닭에 잘 정돈되어 있다.

영통지구 뒤에 있는 청명산 덕에 자연 환경도 나쁘지 않으며, 근린공원으로는 청명산 이외에도 영통도서관 뒤에 있는 독침산과 영흥체육공원[4]이 있다. 게다가 영통 주민에게 줄창 까이는 수원시 자원회수시설에도 나름대로 다닐 만한 체육센터가 있으며, 삼성공익재단의 요양시설인 노블카운티[5]의 체육시설은 상당히 좋다. 심지어 영통종합사회복지관에도 수영장이 있다. 그리고 주상복합아파트도 두 채나 있다.

대중교통도 편리하다. 최소한 지하철도 두 노선이나 생긴다. 분당선 청명역영통역이 생겼고, 인덕원역-서동탄역 연결노선(가칭 "인덕원수원선")도 영통역과 경희대국제캠퍼스역(가칭)이 신설될 예정이다. 수원시에서 경부고속도로(수원신갈IC), 용인서울고속도로(흥덕IC)와 가장 가까운 지역이기 때문에 서울로 가는 버스가 꽤 많고, 수원역도 30분이면 간다. 특히 서울로 가는 교통편은 수원 전역을 놓고 봤을 때 가장 편리한 교통편을 자랑한다.

여담으로 현재 영통역 주변은 대형 상가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로 사이를 두고 롯데마트(구 랜드백화점)와 홈플러스가 경쟁 중이다. 마찬가지로 롯데리아와 맥도날드도 경쟁 중. 특히 전철역이 생겨서 건너가기가 쉬워지니 롯데리아 콜라나 커피를 맥도날드에 가져와서 마시거나 그 반대로도 하기 때문에, 청소하는 알바 입장에선 뭔가 묘하다고(...). 그 사이 영통역 쓰레기통에서는 롯데리아 커피와 빅맥 껍데기가 사이좋게 잠을 청하고 있다

크고 아름다운 느티나무가 두 그루 있는데, 이 느티나무들은 나라에 큰 변고가 났을 때 소리를 내어 주민들을 지켜 준다는 전설이 전해 온다. 수령은 약 400년. 하나는 봉영로쪽에 주유소앞, 다른 하나는 청명고등학교 정문쪽에 그 위엄을 뽐내고 있다.

교육여건도 좋다. 고등학교가 3곳이 있으며 경희대학교, 아주대학교, 단국대학교, 강남대학교 등 30분 내지 1시간 이내에 갈 수 있는 대학이 많다. 그러나 영통동 학생들 다수가 못 가고 오히려 매탄동에서 많이간다 교육열이 수원에서 제일 높은 곳이기도 하다(?!!) 학원이 엄청나게 많아서 이 일대의 사교육 중심지 노릇을 하고 있다. 하지만 뜨거운 교육열과는 반대로, 정작 영통에 위치한 고등학교들의 공부 분위기가 별로 좋지 못한 편.[6] 차라리 매탄동의 효원고나 우만동의 유신고, 창현고, 권선동의 권선고 등이 훨씬 낫다. 그래서 영통의 중학교 상위권 학생들은 가까운 고등학교 두고 영통동 밖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도서관으로는 영통도서관이 있다. 그러나 수요에 비해 장서 수와 열람 시설이 매우 부족하다.[7] 따라서 영통도서관이 먼 사람들은 옆 권선구경기평생교육학습관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8]

지역난방공사 옆에 을지대학교 병원이 세워질 예정이나, 병원 신축을 제쳐두고 다른 사업에 우선 투자를 하기로 한 을지대 측이 착공을 자꾸 미루고 있다. 원래 입주 당시부터 병원이 지어졌어야 하지만[9], 입주 15년이 돼 가는 2015년 3월 현재까지 이 부지는 그저 놀고 있을 뿐이다.

공공시설로는 영통구보건소, 동수원등기소, 수원우편집중국, 동수원세무서, 경기지방중소기업청, 수원출입국관리사무소, 영통종합사회복지관,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등이 있다.
2019년 1월 수원가정법원과 수원지방법원 별관이 느티나무골육교(영통중앙공원) 부근에 들어설 예정이다.

5.3. 원천동(遠川洞)

영통 일대가 1995년 수원에 편입되기 전에는 이 원천동이 수원의 동쪽 끝이었다. 그래서 한동안 발전이 더뎠으나, 21세기 들어 광교신도시를 비롯한 대규모 개발로 인해 흥하고 있다. 아주대학교와 아주대학교병원, 경기대학교가 있고, 수원지방법원과 국토지리정보원 등의 공공기관이 자리잡고 있다. 그덕에 아주대 대학가를 중심으로 한 상권도 번성하고 있다.

광교신도시가 건설되는 곳이 원천동과 이의동, 하동 일대이다. 그동안 세 동 모두 행정동 원천동에서 관할하고 있었으나, 2012년 말 이의동과 하동은 광교동이라는 별도의 행정동으로 분리되었다. 광교신도시 개발이 완료되고 경기도청까지 이전되면, 광교동과 함께 장래 영통구뿐만 아니라 수원의 신 중심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법원사거리와 수원지법 사이에는 변호사, 법무사 사무소가 많다. 수원시민 중에서 너 고소 하실 분은 이 곳으로 오자.(...)

5.4. 광교동(光敎洞)

2012년 12월 행정동 원천동에서 법정동 이의동, 하동을 뚝 떼어내서 광교신도시를 관할하는 광교동이 신설되었다. 광교동을 만들 때 장안구 광교동(상광교동, 하광교동)에서 광교라는 이름 쓰지 말라고 소송까지 냈지만 각하되었다. 2008년 강남구에서 관악구에 신사동이라는 동 쓰지 말라고 소송을 냈던 것의 재판이 벌어진 셈이다.

2015년 1월 법정동 이의동 지역이 광교1동, 하동 지역이 광교2동으로 분동되었다.

2019년 1월 수원고등법원, 수원고등검찰청이 들어설 예정이다.

신분당선의 수원 연장선이 건설되고 있다. 경기도청 신청사 앞과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동수원IC 부근)에 역 2개가 신설될 예정.[10]

5.5. 태장동(台章洞)

법정동인 망포동과 신동을 관할한다. 행정동 이름인 '태장동'보다 법정동 이름인 '망포동'이 더 유명하다.[11] 영통과 가깝고, 영통보다 늦게 개발되어 화성시 반월동과 함께 '신영통'으로 불리는 곳이다. 영통과 마찬가지로 1995년 화성군 태안읍에서 수원시로 편입되었다. 질서정연하게 개발된 영통과는 달리, 영통의 그림자를 좇아 마구잡이로 난개발을 한곳이다. 때문에 동네가 좀 너저분해 보이지만, 점차 나아지고 있다. 수원시와 화성시의 자존심 대결 끝에 '동탄지성로'로 이름이 바뀐 박지성로가 있으며 그 옆으론 논밭이 광활하게 펼쳐져있다. 여담으로 동탄지성로 옆에 박지성 축구센터(JSFC)가 있다.

참고로 '태장'이란 명칭은 구 태안읍 동부 지역의 옛 이름인데, 1914년 태촌면과 장주면이 통합되면서 태장면이 된 것이다. 1963년 옛 화성군 '태'장면과 '안'용면이 '태안'면으로 통합되면서 태장이란 명칭이 사라졌다가, 행정동 명칭으로 부활하게 되었다.

분당선 망포역이 개통되었다. 하지만 망포역이 신영통 중심부로 들어오는게 아니라서 좀 안습. 사실상 영통에 세워지는 꼴이다. 망포역 주소도 영통동으로 되어 있다. 망포역2013년 12월까지 종점 역할을 수행한 이후, 수원역에 종착역 자리를 넘겨줬다.

6. 교통

용인서울고속도로 흥덕 나들목과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고속도로) 안녕 나들목을 연계하는 43번 국도 우회도로(봉영로)가 개통되어, 도로교통 면에서는 서울로의 접근성이 한층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궤도교통의 경우 2012년 12월 1일 분당선망포역까지 연장 개통되었고, 신분당선이 광교신도시 내로 들어올 예정으로, 순조롭게 공사중이며, 2016년에 완공이 된다고 한다.

강남역으로 가는 용남고속 5100이나 서울 도심으로 가는 M5107이 운행중이지만 두 노선 다 출근시간에는 기점부터 만석이 된다. 특히 입석을 받지 않는 M5107은 상황이 너무 심각하여, 기점인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로 역주행하고도 못 탈 정도.

그 외 잠실역강변역으로 가는 1112, 사당역으로 가는 7000, 기흥과 분당을 경유하여 서울로 가는 5500-1, 수원 시내와 구로디지털단지역 쪽으로 가는 900번도 있다.
----
  • [1] 1914년까지는 수원군 장주면, 1914년부터 1962년까지는 수원군/화성군 태장면
  • [2] 참고로 황골마을은 용인군 기흥읍 영덕리의 일부였다. 이 역시 1995년 수원시에 편입. 수원시 지도를 보면 황골마을 쪽 경계선이 용인시 영덕동 쪽으로 삐죽 튀어나온 것을 알 수 있다. 정확히 영통지구 개발부지 경계를 따라 수원시에 편입된 것.
  • [3] 구 명칭은 '영통대로'였으나, 2010년대 도로명주소 개정으로 봉영로로 개명되었다. 화성시의 봉담과 영통을 잇는다고 하여 붙은 이름이다. 용인서울고속도로평택화성고속도로를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 [4] 이 공원의 축구장은 국제 규격에 맞게 만들어졌으며, 체육관은 무한도전에서 촬영을 올 만큼 시설이 좋다. 다만 대중교통 및 도보를 이용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흠.
  • [5] 행정구역 상 용인시 관할이지만, 수원 시민의 사용 비율이 더 높다.
  • [6] 인근 같은 학군에서 고등학교 원서를 쓸때 영통에 있는 학교는 제일 뒷쪽으로 몰아놓는걸 전제(...)로하고 쓴다.
  • [7] 수원시 내의 도서관 가운데 장서 수가 가장 적다. 어린이 도서관은 제외.
  • [8] 하지만 사실 장서수가 많은 도서관을 원한다면 경희대학교 도서관 이용 신청을 하면 된다. 다만 바로 가면 안 되고 영통도서관이나 태장마루도서관 등에서 교차 이용 신청을 한 다음에 가야 하지만. 거기에 정식으로 수원시에 주소 이전이 안 되어있으면 사용 불가(수원시민만 가능함).
  • [9] 입주와 동시에 생긴 병원 부지 근처 버스 정류장의 이름이 "종합의료실"이다.
  • [10] 광교신도시 전체로 따지면 하나 더 있긴 한데, 나머지 한 역은 영동고속도로 건너편에 있는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쪽에 설치된다.
  • [11] 이 일대에서 오래 거주한 사람들은 주로 '망포리'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