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영양실조

last modified: 2015-01-17 21:59:40 Contributors

의학 정보 포함! HELP!

이 문서의 의학 정보는 기초적인 상식이나 이론적인 설명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만약 특정 질환이 의심되어 정보를 찾고 있다면, 반드시 의료 기관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주의: 자격이 없는 자의 진단/진료 행위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문서 수정 시 공인되지 않은 정보는 추가하지 마십시오.



malnutrition

영양결핍이라고도 하며, 섭취 또는 흡수하는 에너지보다 소비하는 에너지가 더 많을 때 생기는 현상을 가리킨다.

Contents

1. 원인
2. 증상
3. 예방 및 치료


1. 원인

크게 단백질과 열량이 부족해서 생기는 영양실조가 있으며 이는 미량원소 영양실조의 원인이 된다. 단백질 및 열량부족으로 인한 영양실조는 또다시 크게 소모증과 단백열량 부족증으로 나뉜다.

  • 소모증
    주로 환자나 심장, , 신장 등에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신체의 지방 및 단백질의 소실과 전반적인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 단백열량 부족증
    주로 급성 중병이나 패혈증 등의 질환에서 나타나는 형태로 중증질환에 따른 급성 스트레스로 인해 체내 단백질 요구량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발생한다.

2. 증상

기본적으로 체중감소가 일어나며, 단백질 부족의 경우 팔다리의 근육이 위축되거나 머리카락이 쉽게 끊어지고 말초에 부종이 생기는 등의 다양한 이상징후가 발생한다. 또한 면역력이 저하되고 상처의 자연치유 능력이 떨어져 외상이나 수술 등의 상황에서 회복능력이 저하된다. 이외에 각종 비타민도 결핍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충분한 영양공급이 되지 않을 경우 체내에 저장된 단백질과 근육을 소모하게 되는데, 이 소모량이 일일 150g을 넘어가게 되고 3주 이내에는 체내의 단백질 저장량이 50% 아래로 떨어진다. 특히 만성질환자의 경우 심장 및 신장기능 저하와 체액 저류 등 심각한 합병증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최악의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3. 예방 및 치료

특별한 치료법이라고 할 것까지도 없이 적정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고(...) 적절한 운동과 적절한 활동으로 식욕을 돋구고 적정체중을 유지한다. 참 쉽죠? 그리고 굶은 상태와 영양실조 상태에서 음주를 절대 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