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영암"

E,AHRSS

영암군

last modified: 2015-03-11 12:48:23 Contributors

靈巖郡 / Yeongam County[1]



영암군청. 주소는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군청로 1(舊 동무리 158)

영암군
靈巖郡 / Yeongam County
국가 대한민국
면적 584.83㎢
광역시도 전라남도
하위 행정구역 2 9
시간대 UTC+9
인구 59,061명
(2014년 5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 101.96명/㎢
군수 전동평
초선(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Contents

1. 개관
2. 역사
3. 관광
4. 자연
5. 산업
6. 국방
7. 행사
8. 교통
9. 출신 인물
10. 행정구역

1. 개관

전라남도 서남부에 자리잡은 군. 인구는 약 6만 명. 별명은 기(氣)의 고장. 기를 모아야 합니다

북쪽으로 나주시, 동쪽으로 화순군장흥군, 남쪽으로 월출산과 가학산을 끼고 강진군해남군, 서쪽으로 영산강을 끼고 무안군목포시를 맞대고 있다.

군청 소재지가 다른 읍에게 발리는 군. 도 반대편에서 이런 포지션을 갖고 있는 곳으로는 보성군이 있다.

2. 역사

과거에는 백제통일신라의 대표적 무역항이었다고 한다. 백제 때는 중국 남부 및 일본과 교역이 성행하여서 남쪽에 위치했다는 점 때문이었다. 그런데 통일신라는 다들 청해진만 알아서... 그래서 군서면에 왕인박사 유적지가 있다.

삼한 시대에는 마한에 속했다. 삼국시대에는 백제가 월내군(月奈郡)이라 하였다.

900년대 초 후삼국 시대에는 궁예가 점령하였다. 918년 고려가 건국되면서 군사적인 요충지로 중요시 되어 진주(鎭州)라고 하엿다. 995년(고려 성종 14) 낭주군(朗州郡)이라 개칭하였다가 다시 1096년(현종 9) 영암군이 되었다.

1896년(고종 33) 나주 관할인 금정면, 시종면이 편입되었다. 1914년 일제에 의해 11개 면으로 개편되었다. 1979년 5월 1일 영암면이 읍으로 승격하였다. 2003년 4월 1일 삼호면이 읍으로 승격하였다.

3. 관광

월출산국립공원, 도갑사, 왕인박사 유적지 등이 있다.

4. 자연

대개 전형적인 평지나 간척지지만, 뜬금없이 갑툭튀한 바위산[2] 인 월출산이 있다. 월출산은 대한민국 국립공원 중 한 곳이다.

영산강 하구둑과 영암방조제 건설 전에는 넓은 갯벌을 이용한 어업도 활발하여 독천 세발낙지가 매우 유명했지만, 지금은 그런 거 없다.

5. 산업

목포와 인접한 삼호읍에 대불산단을 조성했다. 한참 고전하다가, 한라중공업(현 현대삼호중공업)의 입주로 활성화되었다. 하지만 이는 산업철도인 대불선을 고자로 만들었으니...
모 대통령의 한 마디에 전봇대가 바로 뽑힌 적이 있는 바로 그 곳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불산단 노동자들의 거주지가 목포인 데다, 삼호읍 거주자들이 목포 생활권이고, 전남도청이 남악으로 이주하는 통에, 영산강하굿둑은 언제나 미어터진다. (...) 목포대교도 뚫렸으니 어느 정도 풀릴 듯?

대불산단의 영향으로 전라남도 내 시/군 중에서 재정 자립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6. 국방

대불산단 끄트머리에 2007년 말 부산에서 이전해온 해군 제3함대(구 목포해역방어사령부)와 목포공항이 있다. 목포공항은 안전 문제로 민항기 취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고, 현재는 해군 회전익 전용 비행장으로 사용중이다. 해군 항공병후반기교육은 여기서 한다.

7. 행사

2010년부터 7년간 삼호읍 일원에서 F1 코리아 그랑프리를 개최한다. 서킷 명칭은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 거리상으로 보나 부대 행사로 보나 실제로는 목포에서 개최하는 것과 다름없다.

8. 교통

남해고속도로의 시점지이다. 하지만 삼호읍 주민들을 제외한 영암군 사람들에게는 반쪽짜리 고속도로가 되어버렸다. 국도는 2번 국도가 서남부를 지나고, 13번 국도23번 국도가 동부 지역을 관통한다.

철도는 실험선(...)으로나 쓰이는 대불선 대불역밖에 없다.

영암시외버스터미널, 호시외버스터미널, 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시외버스를 이용한다.

목포공항이 삼호읍 용당리에 있었으나 무안국제공항이 영업을 시작한 2007년에 폐항하고 현재는 군용으로 전환됬다.

9. 출신 인물

10. 행정구역

영암군/행정 항목 참조.

----
  • [1] Yeongam처럼 구분표기 되어있지 않은 영문표기를 외국인들이 '용감' 내지 '용갬'이라고 발음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영감
  • [2] 주변 지역 토양은 죄다 황토인데, 월출산은 화강암 바위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