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염정아

last modified: 2015-04-05 15:21:17 Contributors

yeom00860.jpg
[JPG image (Unknown)]
이름 염정아(廉晶雅)
출생 1972년 7월 28일, 서울특별시
신체 171cm, 49kg
학력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
데뷔 1991년 미스코리아
소속 판타지오
가족 배우자 허일, 동생 염정연
종교 개신교
팬카페페이스북미니홈피
대한민국배우

Contents

1. 소개
2. 출연작
2.1. 드라마
2.2. 영화


1. 소개

1991년 미스코리아 善 출신이다.[1]

1991년 데뷔하여, 주연급 여배우까지는 아니지만 적어도 넘버 2 주연 또는 비중이 높은 조연을 맡아 꾸준히 연기활동을 펼쳐 왔다. 아래의 작품 목록을 보면 알겠지만 의외로 굵직굵직한 영화드라마에 많이 출연했다.

1995년 영화 테러리스트노출신때문에 남자팬이 많이 늘었다고 한다. 하지만 본인은 뜬금없는 노출신에 꽤 당황했고 찍고 나서 울었다고(...)[2]

데뷔 이후 도회적인 이미지의 미스코리아 출신 배우로, 그저 그런 여배우 중 하나로 자리잡았고, 그렇게 쭉 이어질 듯 했으나(...)[3] 임수정문근영의 출연작이기도 한 <장화, 홍련>에서 아이들을 학대하는 히스테리하고 기괴한 젊은 계모 역으로 출연하여 섬뜩한 연기를 보여주면서 이름을 알리게 된다.

2011년 로열패밀리의 주연을 맡아 복잡하고 연기하기 어려운 캐릭터인 김인숙을 완벽하게 소화하고 연기력을 인정받아 2011년 10월 2일 코리아 드라마 어워즈에서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드라마 방영 당시에는 미시렐라라는 호칭도 얻었다.

미스코리아도 진이 아닌 선이었고, 배우 활동 초기에도 변변한 주연 자리를 맡지 못하면서 '히트작은 많지만 본인의 히트작은 없었던' 그저 그런 여배우였다. 그러나 끊임없는 노력 끝에 지금은 연기력도 출중한 당당한 주연배우로 올라선, 어찌 보면 인간승리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내용은 무릎팍도사에서 건도 유세윤이 언급했다.(...)

그리고 1박 2일 여배우특집에 출연하였다. 같이 출연하는 여배우는 김수미, 최지우, 서우, 김하늘, 혜영. 연달아 강호동무릎팍도사에 게스트로 출연하며 은근히 예능에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무릎팍 도사에서의 소탈하고 털털한, 그리고 솔직한 대답이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4] 이후에도 예능에 출연할 때 마다 이미지 관리나 내숭없이 털털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면서 상당히 이미지가 좋아졌다.[5][6]사족인데 본인 입으로 디스크 환자라고 했다. 움직이는 걸 보면 허리가 아프긴 한 모양.

여담으로, 장동건과 한때 연인 사이었다. 그러나 헤어지고 의사와 결혼했다. 놀러와에서 김나영이 염정아의 남편에 대하여 인증하기로는, 그렇게 잘생긴 사람은 처음 봤다고.

2014년 10월에는 염정아 “내 아이들 위해 애니 더빙 꼭 도전하고파”라고 했는데... 물론 반응은 성덕들한테 엄청 까였다.

2. 출연작

2.1. 드라마

2.2. 영화

----
  • [1] 참고로 2012년 현재는 살이 많이 빠져서, 상당히 날카로워보이는 이미지로 바뀌었다.
  • [2] 사전 합의 없이 반 강제로 촬영된 장면이라고 한다. 자세한 것은 테러리스트(영화) 항목 참조.
  • [3] 하지만 배우 자신은 노력을 많이 한 편이다. <형제의 강> 출연을 결정할 때, '이번 기회를 잡지 못하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기존에 맡았던 배역들과 전혀 다른 성격의 배역을 맡았고, 연기력을 인정받는다.
  • [4] 실제로도 성격이 상당히 털털한 편인 듯. 몇몇 증언들(?)에 따르면 연예인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과 상당히 잘 지내며, 미스코리아가 된 이후에도 동생 학교에 물건 전해주러 오는 등 소위 연예인 특권의식이 그냥 안 보였다고 한다. 1박 2일 후기 촬영에서도 동네 이웃들과 같이 시간을 보내는 동안에 방송을 찍었다고 한다. 연예인 맞아?
  • [5] 1박2일 여배우특집 당시에는 시댁과 애들을 걱정하는 평범한 주부로서의 면모도 보였었고, 런닝맨출연분에서는 포스있는 첫등장과는 달리 얼마 지나지 않아 팀원인 하하김종국에게 놀림을 당하고 본인도 투덜투덜 대는 등 빠르게 친해졌다. 도회적인 외모와 털털한 동네 누나같은 성격에서 오는 갭 때문에 더욱 더 호감 이미지를 얻고있는 듯.
  • [6] 동탄신도시에서 카페가 많은 골목을 지나다니다 보면 다른 애엄마들과 수다를 떠는 메타폴리스 사는 유명한 아줌마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