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염무왕

last modified: 2019-05-12 13:55:08 Contributors

상위항목 : 포켓몬스터/목록/5세대, 스타팅 포켓몬

Contents

1. 상세
2. 스토리
3. 성능
4. 포켓몬스터 TCG
5. 기타

500 염무왕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뚜꾸리ポカブTepig전국 : 498
하나 : 004
수컷 : 87.5%
암컷 : 12.5%
차오꿀チャオブーPignite전국 : 499
하나 : 005

격투
염무왕エンブオーEmboar전국 : 500
하나 : 006

특성(PDW 특성은 *)
(공통)맹화자신의 현재 HP가 전체 HP의 1/3일 때, 불 타입 공격기의 위력이 1.5배 상승한다.
뚜꾸리/차오꿀*두꺼운지방불꽃과 얼음 타입 공격의 데미지를 반으로 줄인다.
염무왕*이판사판반동 데미지를 받는 기술들이 강해진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498 뚜꾸리불돼지 포켓몬0.5m9.9kg육상
499 차오꿀1.0m55.5kg
500 염무왕거대불돼지 포켓몬1.6m150.0kg

진화 레벨 17 레벨 36
498 뚜꾸리->499 차오꿀->500 염무왕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25배
땅 물 비행 에스퍼격투 고스트 노말 독 드래곤 바위 전기 페어리강철 불꽃 악 얼음 풀벌레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498 뚜꾸리656345454545308
499 차오꿀909355705555418
500 염무왕110123651006565528

도감설명
498 뚜꾸리
블랙적의 공격을 날렵하게 피하고 코에서 불꽃 구슬을 발사한다.
불꽃으로 나무열매를 구워서 먹는다.
화이트콧구멍에서 불꽃을 뿜는다. 감기에 걸리면 불꽃이 아니라 새까만 연기가 되고 만다.
블랙 2구운 나무열매를 먹는 것을 아주 좋아하지만
너무 흥분하면 때때로 새까맣게 태워버린다.
화이트 2
499 차오꿀
블랙체내의 불꽃이 불타오르면 움직임의 날카로움과 스피드가 증가한다.
위기에 몰리면 연기를 내뿜는다.
화이트먹은 것을 연료로 삼아 위에서 불꽃을 태운다. 화나면 화력이 올라간다.
블랙 2먹을수록 불태울 것이 늘어나서 위 안의 불꽃이 강해지고
파워도 점점 넘치기 시작한다.
화이트 2
500 염무왕
블랙턱 주변의 불꽃을 주먹에 휘감아 불꽃펀치를 날린다. 동료를 소중히 여기는 포켓몬.
화이트불꽃의 턱수염을 모아둔다. 파워와 스피드를 결합한 격투 기술을 습득한다.
블랙 2턱수염의 불꽃이 불타오르는 것은 기합이 들어간 증거. 수많은 기술을 능숙하게 다룬다.
화이트 2

전용기히트스탬프

1. 상세

포켓몬스터의 5세대 불 타입 스타팅 포켓몬의 최종진화형.

모티브는 돼지[1]+염라대왕. 어째 돼지 포켓몬들은 전부 다 왕이다 전투돼지
진화 전에도 매우 귀엽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진화할수록 위화감이 가장 적지만 좀 무서워진다(...).

3세대의 번치코, 4세대의 초염몽에 이어서 또 불/격투인 포켓몬이다. 불/격투는 현 3마리 다 방어와 특방 숫자가 똑같다는 공통점이 있다. 5세대 스타팅 중에 유일하게 보조타입이 붙어있다.하필 불꽃/격투라 지겹다는 반응이 많지만 넘어가자

2. 스토리

높은 체력과 최고의 공격력으로 스토리용으로 삼기에 좋을 듯 하지만 하나의 이유로 순식간에 하위호환이 되어버렸는데, 바로 불비달마의 존재. 불비달마는 부스터를 제치고 140이라는 초월적인 수치의 불 타입 최강의 공격과 우월한 스피드를 겸비하며 스토리 초중반에 손쉽게 잡을 수 있어서 스타팅으로 이 녀석을 고르는 것은 그다지 추천할 수 없다. 염무왕의 화력이나 스피드는 불비달마를 따라갈 수가 없으며 온갖 타입의 공격기를 배운다는 메리트는 있지만 스피드가 느려 반동 기술 효율이 좋지 않고 고레벨에 배운다는 점은 적절치 않다. 불비달마는 스토리 내에서는 1/4 반감이 아닌 이상 무식한 화력으로 물타입도 때려잡는 놈이다. 굳이 따지자면 특성의 디메리트가 없다는 정도. 달막화의 의욕 특성은 공격이 올라가는 대신 명중률이 떨어지므로 안정적으로 플레이하기는 무리가 있긴 하다.

그러니까 스토리에서는 체력, 공격력, 스피드 모든 부분에서 우수한 불비달마를 스토리용으로 쓸수 있는데, 염무왕을 선택하기에는 구미가 당기지 않는다. BW2에서는 모란만콤비나트에서 비슷한 물리형으로 가디를 블랙2 한정으로 마그비를 잡을 수 있고[2] 고대 샛길에 있는 고대의 성에서 레벨 35짜리 X랄맞게 안잡히지만불카모스가 전포마냥 떡하니 자리잡고 있어 차별화가 힘들다.

뚜꾸리가 레벨9때 냄새구별을 배우기 때문에 고스트 타입을 격투로 때릴 수 있지만 어차피 그 레벨은 아직 스토리 초반이니 고스트 타입은 볼 일이 흔치 않고 불꽃타입 기술을 잊지 않았다면 그냥 불꽃 타입으로 태워 버리면 그만이기에 별 효용성은 없다.

물론 이상의 내용은 어디까지나 불 타입에 한해 다른 선택지들에 비해 아쉽다는 얘기지, 괜히 취향으로 선택했다가 끔찍하게 피본다는 얘기는 아니니 그냥 꼴리는대로 선택하자.

3. 성능

생긴거에 비해선 실제 방어력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번치코의 공격을 능가하는 아주 높은 공격을 가지고 있으니 물리 위주로 갈 듯. 간단히 설명하자면 얘가 역대 스타팅 중 화력 1위다.[3]

그리고 굳이 스타팅 범주가 아니더라도 공격은 불 타입 전체 4위. 특공은 격투 타입 전체 5위.

번치코와 마찬가지로 엄청난힘은 익혀도 인파이트를 못 익힌다. 하지만 굳이 엄청난힘을 배우지 않아도 하트비늘로 배우는 암해머를 선택할 수도 있다. 어차피 이 녀석은 스피드는 포기해야 한다. 도감설명은 뭐지? 혹시 이건가?

3,4,5세대의 불 스타팅 모두 쓸데없이 쌍두형이다. 3세대까지는 불은 특수의존, 격투는 물리의존이었지만 4세대부터 이런 룰이 없어진 관계로 쌍두형은 그리 효율이 좋지 않은데 꾸준히 쓸데없이 스탯을 이상하게 주는 것은 좀 서글프다. 초염몽의 경우 높은 스피드 종족값과 적절한 화력, 그리고 폭넓은 기술배치 덕분에 쌍두형 공격 스탯으로 이득을 봤지만 스피드가 낮은 염무왕과 번치코에겐 그저 무의미. 그나마도 번치코는 무릎차기 상향과 드림특성으로 가속을 얻었다. 필요없는 능력치를 빼서 다른 스탯으로 돌리는 게 훨씬 이득일 텐데 뭔가 아쉬운 편.[4]

아마도 샤로다처럼 스타팅 주제에 화력이 영 시원찮은 경우도 있지만 스타팅이고 하니까, 물리 특수 안 따지고 막 키우는 초보자들을 위한 게 아닌가 싶다. 어차피 불꽃 타입 기술 중에는 아직도 특수 기반인 기술의 의존도가 낮지만은 않다.

격투 타입 중 곤율거니과 더불어 바위 타입 최강기 양날박치기를 자력으로 익히기 때문에 다타입 견제에 매우 유용. 특히 비행 타입과, 다른 불 타입을 제대로 역관광보낼 수 있다. 하지만 반동이 전체 피해의 1/2라 느린 스핏의 염무왕이랑 궁합이 영 안 좋은게 흠. 불 타입 주제에 물 타입 기술 열탕을 배우는 특이함을 과시하고 있다. 히히! 오줌 발싸![5]

현재까지의 스타팅 중에서 토대부기 다음으로 2번째로 무겁다. 그 무거운 무게를 살린 전용기 히트스탬프가 있지만 무겁긴 한데 어정쩡하게 무거운 것이 화력을 좀먹는다. 250kg 정도만 되도 괜찮을텐데...

이외에도 5세대 스타팅 중 유일하게 지진을 배우고[6] 무엇보다도 물 타입과 비행 타입을 잡을 수 있는 와일드볼트까지 배우기 때문에 기술폭이 상당히 좋다. 다만 지진을 채용할 경우 격투+바위의(양날 등) 견제폭이 상당히 겹치게 되니, 이 점을 염두에 두자.

좀 아쉬운 거라면 2족 보행이면서 불꽃펀치는 자력으로 못 익힌다는 것. BW2가 돼서야 NPC기로 해금되었지만 플레어드라이브를 대신해서 쓰기엔 영 아까운 계륵이다.아쉽다면서 주니깐 조각 아깝다고 안쓴다

일반적인 기술배치 양날박치기/플레어드라이브/와일드볼트/엄청난힘 중 3개가 반동기이다. 엄청난힘 역시 공방 랭크하락이라는 게 걸린다. 그런데 여기에 스피드도 느려서 선공맞음-체력만 높고 내구가 빈약한 관계로 간당간당-반동기 사용 후 자멸 트리가 나올 수 있다. 특히 맹화와의 조합은 최악 중의 최악을 달린다.

염무왕의 드림월드 특성은 이판사판이라 반동기가 많은 염무왕에게는 쓸만하겠지만 위에 기술한 것보다 훨씬 빨리 자멸하게 되니 필드에서는 그만큼 사용하기 어렵다. 하지만 체력이 많고 스피드가 상대적으로 느리기에 트릭룸에서 채용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느린 것도 아니라 암해머로 속도를 줄이지 않는 한 자주 따라잡힌다는 게 문제. 그리고 이판사판 보정을 받아도 여전히 불비달마에게 위력이 밀린다는 게 아쉽다. 자속 격투기술과 선공기의 존재로 차별화의 여지는 충분하지만 제일 중요한 플레어드라이브의 위력이 딸린다는 게...

6세대에서는 유전기로 기습이 추가되어 드디어 선공기를 쓸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6세대 초반 격투/풀/벌레 타입의 씨를 말려 버린 버드 미사일 앞에서는 빨간 새에 나가떨어지는 녹색돼지처럼 될 확률이 높으니 얌전히 빼자.

4. 포켓몬스터 TCG

firepigUR.jpg
[JPG image (Unknown)]
한글판 명칭 염무왕
영어판 명칭 Emboar
일어판 명칭 エンブオー
수록 블록, 팩 BW1 블랙 컬렉션, BW3 헤일 블리자드[7]
카드의 종류 기본 포켓몬
HP 속성 레어도
130 불꽃 R, UR
약점 저항 후퇴비용
없음 2
분류 이름 코스트 데미지 효과
특성 열화난무 자신의 패에서 불 에너지를 1장 선택해서 자신의 포켓몬에게 붙인다. 이 특성은 자신의 차례에 몇 번이라도 사용할 수 있다.
기술 히트스탬프 불불무무 80

블랙 컬렉션에서 등장하는 염무왕. 오로지 특성만 보고 사용하는 카드. 기술을 사용하는 데에 에너지가 많이 사용되는 포켓몬과 주로 사용된다. 기술도 아예 못 쓸 정도는 아니라서, 위급한 상황에서 가끔씩 사용한다.
레시라무와의 조합이 주로 사용된다..기보다는 걔 아니면 같이 쓸 애도 없다. 벤치에 염무왕을 두고 패에 에너지를 여럿 잡고있어야 하는데 그마저도 조건이 빡세다. 현 블록에서는 포켓몬 캐처때문에 진화하기도 전에 벤치에서 끌려나와 빈사할 수도 있고, 얘는 진화했다고 해서 캐처가 안무섭냐고 하면 그건 아니올시다. 캐처로 끌려나갔을 때 교체가 없다면 맞아서 빈사할 때까지 턴이 로스된다. 타입만 다른 특성을 가진 거북왕과 비교하면 눈물만이 난다.

5. 기타

참고로 본 포켓몬을 디자인한 사람은 한국인인 이현정으로[8] 뚜꾸리는 먹고 싶어지는 디자인, 챠오꿀 이후는 되려 이쪽을 먹을 법한 디자인[9]이란 발언을 인터뷰에서 남겼기에 여러 의미로 구설수에 오른다(…)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 4화에서는 초기단계인 뚜꾸리가 등장. 어떤 개념없는 찌질한 트레이너가 약하다며 이 뚜꾸리를 버렸었으나, 트레이너를 찾기 위해 자력으로 어떻게든 탈출. 다만 그 과정중에 자신을 묶던 줄이 입을 묶어버려 아무것도 먹지 못해 굶어 죽어가고 있었다. 그걸 지우가 구해주고 로켓단에게서 [쾌거를 이루는데....~~
----
  • [1] 도감설명에서도 나오듯이, 절대로 원작에서도 지가 불리하면 냅다 튀는 저팔계 따위가 아닐 것이다.
  • [2] 윈디는 육성 난이도가 염무왕보다 높다. 유용한 기술을 배우려면 고레벨까지 불꽃의 돌을 쓰지 않아야 하는데 능력치가 좀 약한데다 경험치도 많은 편에 속하기 때문. 그리고 마그마의 경우 통신교환을 하지 않는 이상 스피드를 빼면 능력치가 아쉬운 편이다.
  • [3] 역대 스타팅의 공격/특공, 아니 능력치 전체를 따져봐도 이 123이라는 비범한 수치를 넘는 스탯은 없다.
  • [4] 대검귀도 전체적인 능력치가 공/특공 빼고는 평범한 수준이라 역대 물스타팅 중 차별화가 힘든 편.
  • [5] 보조기까지 감안하면 불 타입 주제에 비바라기를 배우는 유일왕유일왕 2세 후보가 있긴 하다.그딴 거 필요 없는데
  • [6] 사실 1~4세대 스타팅들은 모두 지진을 배울 수 있지만 어째서인지 5세대의 경우 지진을 배우는 건 염무왕 하나뿐이다. 이는 울부짖기도 마찬가지. 하다못해 대검귀는 배울 것같이 생겼는데..
  • [7] UR
  • [8] 플라티나 버전부터 디자인에 관여했으며 로토무의 폼체인지, 줄뮤마, 사철록 등을 디자인했다.
  • [9] 실제로 야생 멧돼지의 경우 사람을 잡아먹을 수 있는 위험한 맹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