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열탕

last modified: 2015-04-03 19:03:43 Contributors

Contents

1. 일본어에서 "끓는 물"을 이르는 말
2. 목욕탕에서 일반적인 보다 온도가 높은 탕을 의미하는 말
3. 포켓몬스터기술


1. 일본어에서 "끓는 물"을 이르는 말

일본어에서 "끓는 물"을 열탕이라고 한다. 일본어를 번역할 때, 끓는 물을 부으라는 말을 열탕을 부으라고 오역하곤 한다.

2. 목욕탕에서 일반적인 보다 온도가 높은 탕을 의미하는 말

대부분 노인들이 좋아한다. 하지만 젊은이들은 웬만한 내공이 아니고선 좋아하기 힘들다.

3. 포켓몬스터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특수8010015
열탕ねっとうScald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사용자 또는 대상이 얼음 상태면 그걸 치료한다. - 화상30

5세대에서 새로 추가된 물 타입 특수 공격기.게임 프리크의 물 타입 편애를 인증하는 기술 이제 파이리가 목욕을 할 수 있어요 야 신난다! 근데 끓는 물 부어도 불은 꺼지잖아? 안될꺼야 아마.
기술머신 55번. 물 타입 기술이지만 부가효과로 상대를 화상 상태로 만들 수 있다. 만약 자신이 얼음 상태라면 해제된다.

파도타기보다 위력이 10 적지만 공격이 절반으로 떨어지는 화상의 부가효과를 노리고 내구가 좋은 물 타입 포켓몬들이 자주 채용한다. 현역 최강의 포켓몬가이오가마저 안 그래도 강한데 이걸로 악랄한 깔짝 플레이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혹은 더블. 트리플에서 명중률이 불안정한 하이드로펌프와 전체공격인 파도타기대신 공격기로 사용하는 편.

6세대 배틀의 추세에서는 위력이 5 줄어든 파도타기는 사실상 버려지다시피하고 열탕을 주로 채용하는 추세. 30% 확률로 화상을 터트리는 효과가 매우 좋기 때문. 위력을 생각해서 하이드로펌프와 병행하는 경우도 보인다. 화상 확률이 도깨비불에 비해 매우 낮긴 하지만 터져준다면 한 턴에 위력 80 + 화상이다보니 파도타기+도깨비불-위력 10의 느낌으로 쓰면 된다. 빗나가면 아무 것도 없는 도깨비불과는 달리 열탕은 상대가 작아지기같은 회피율 보정을 쓰지 않는 한 빗나갈 일도 없다. 즉 화상이 터지지 않아도 아쉬움이 덜하다.

한편 5세대의 불 타입 스타팅 포켓몬염무왕은 이걸 배울 수 있으므로서 물 타입 공격 기술[1]을 익힐 수 있는 유일한 불 타입 포켓몬의 칭호를 얻었다.

여담으로 배틀하우스나 통신대전에서 당하면 맞는족족 화상에 걸린다고하여 '도깨비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대부분의 물타입이 익힐 수 있는데 물/얼음입은 익힐 수 없다. 아무래도 얼음과 열탕의 상반된 속성 때문인 듯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