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연세대와 고려대

last modified: 2015-03-11 04:05:47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상징색
3. 상징동물
4. 대외적 이미지
5. 강세인 학과
6. 교훈
7. 상징주(酒)
8. 교호
9. 자기소개 시작문구
10. 전신
11. 본캠
12. 멀티캠
13. 상대방 까는 떡밥
14. 대표 응원가
15. 기수부
16. 생산 품목
17. 학교 축제 이름


1. 개요

대한민국의 삼대 명문인 SKY를 구성하는 두개의 사학 - 연세대학교고려대학교.

SKY 중에서 서울대는 국립대학인데다 독보적 넘버원, 남들과 어울리지 않으려는 속성 등이 어우러져 약간 겉돌게 되었고, 그 와중 2등콩라인자리를 놓고 다투는 나머지 두 대학들이 자연스럽게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게 되었다.

매년 9월께에 잠실종합운동장을 빌려서 여는 연고전/고연전이 유명.

이 항목은 연세대의 입장에서 쓰여졌다.

2. 상징색

연세대: 청색 (로얄 블루)
고려대: 적색 (크림슨)

축제나 응원오티, 정기전 등에서 타대학 색깔의 티셔츠를 입고 상대방 진영을 배회하는 자를 박쥐라 한다.

3. 상징동물

연세대: 독수리다크 엔젤
고려대: 호랑이늑대 스페이스 울프

4. 대외적 이미지

연세대: 제비, 남이 뭘 하든 자기 일만 신경쓰는 개인주의 모래알. 미국인 선교사들이 세운 학교라서 그런지 왠지 이러한 이미지가 강하다.
고려대: 술꾼 실제로는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 연세대를 포함한 다른 대학과 비슷한 정도이다. 술을 못마셔도 다른 동기, 선후배들과 친해지고 대학 생활하는데에는 문제가 없다., 콘크리트에 비견되는 끈끈한 교우의식[1].
참고

5. 강세인 학과

연세대: 의대가 막강하다. 심지어 FM도 '막강의예'.
고려대: '연상고법'으로 2008년 법대 존속시까지 법대가 극강이었으나 로스쿨 크리로 법대 자체가 사라짐. 법대를 대신하는 고대의 간판이자 강세는 경영대이며 특히 고대 전체에서 열심히 밀어주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경영대 출신. 정경대도 강세다.특히 정치외교학과의 경우는 고대가 각종 평가에서 전국 1위를 고수하고 있다.

6. 교훈

연세대: 진리, 자유
고려대: 자유, 정의, 진리

7. 상징주(酒)

연세대: 맥주. 건배할 때의 대사는 "위하" 혹은 "위하"
고려대: 막걸리. 강제성이 없고 참여하고 싶은 신입생들만 참여하는 (보통 소수과를 제외하곤 신입생의 50% 이상 참여하는 과는 없다) 사발식을 참여한 고려대학교 학생이라면 사발식 이후론 막걸리는 안마신다. 물론 사발식 참여 안한 학생들도 막걸리는 거의 안마신다. 어윤대 총장이 재임 당시 와인으로 바꾸려 한 흑역사가 있다. 건배할 때의 대사는 "위하"

8. 교호

연세대: 아카라카! 아라칭 아라쵸 아라칭칭 쵸쵸쵸 랄랄라 시스붐바 연세선수 라플라 헤이 연세 야!
고려대: 입실렌티 체이홉! 카시코시코시코! 칼마시 케시케시 고려대학! 칼마시 케시케시 고려대학!

양교의 축제 이름은 위에서 따와서, 연세대는 "아카라카를 온누리에" 고려대는 "입실렌티:지야의함성"

각 학교의 교호의 의미는 각 학교 항목 참고.

9. 자기소개 시작문구

연세대: 통일연세
고려대: 민족고대

속칭 FM. 여기에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고 알려진 서울대의 '자주관악'까지 합체하면 '자주민족통일'이 완성된다. 다른 대학의 FM은 대개 여기서 파생된 형태다.

10. 전신

연세대: 연희전문학교(1915 - 기독교 선교사 계열) 와 광혜원(1885)
고려대: 보성전문학교(1905 - 민족사학 계열)

연세대의 경우 병원이었던 광혜원 시절까지 역사에 넣는다. 외국의 여러 대학들이 작은 단과대 시절부터 역사를 계산하므로(하버드는 원래 조그마한 의대신학대였다)는 것과 같은 이치. 보통 대학병원이 대학'부속'병원인 다른 대학들과는 달리 연세대의 경우 이름에서부터 볼 수 있듯이 '연'희전문학교과 '세'브란스 병원의 집합체라는 특이성도 광혜원 시절을 정통 역사로 인정하는 근거가 된다.

11. 본캠

연세대 : 신촌. 홈그라운드는 신촌거리. 지도에서는 강북의 서쪽.
고려대 : 안암(종암동). 홈그라운드는 참살이길. 지도에서는 강북의 동쪽.

12. 멀티캠


비하의 의미로 종종 연세대 원주캠이기 때문에 원세대, 고려대는 조치원에 세종캠(구 서창캠)이 있어 조려대 라고도 한다. 연세대는 송도국제도시로 멀티 확장을 추진 중.
고려대 보건과학대학은 학적상으로는 안암캠퍼스 소속인데 보과대 건물은 정릉(안암에서 20분거리)에 있다. 보통 보과대 1학년은 안암캠퍼스에서 교양듣고 2학년부터 정릉에서 전공듣는 식. 보과대 학생회실도 안암에 있다....
여담이지만 얘네한테 보건대라고 하면 무지 싫어한다.

13. 상대방 까는 떡밥

  • 수도 없지만 몇가지만 나열해 보겠다.

연->고 : 민속고대, 주정뱅이, 고양이는 독수리약국에서 달라 그런다더라., 민조.....ㅈ고대, 대남

고->연 : 연세나이트, 양아치, 제비, 겉멋, 참새에게 날개가 돋아난 것은 신촌역에서 연대가 너무 멀기 때문 이 대목에서 서울대생은 침묵한다. 뭐 서울대는 학이니까, 연대 앞 창천교회 십자가가 두개인거는 하나로는 연대생의 악의 기운을 막지 못하니까, 연세.....ㄱ대

물론 친해서 저러는거다.

14. 대표 응원가

(1) 분위기 띄우는 용도
연세대 : 아파트[2][3], J에게
고려대 : 엘리제(를 위하여)

(2) 모교 득점시(or 경기 끝. 이기고 끝난 쪽은 볼륨이 50% 상승한다)
연세대 : 원시림
고려대 : 뱃노래

(3) 장엄한 분위기 연출
연세대 : 연세여 사랑한다
고려대 : 민족의 아리아

(4) 상대방 까는 용도
연세대 : 고.밟.꿈, 한오백년, Woo[4]
고려대 : 블루 몬스터(꼬마야 지못미▶◀), 도망자, 새타령
고대에서 꼬마야는 응원도중 욕설이 추임새로 들어간다는 이유로 응원단 내부에서 자체 필터링해서 잘 안부른다.... 강도는 꼬마야가 블루 몬스터보다 훨씬 세다....(사실 원곡 가사대로 부르면 그다지 강도가 셀 것도 없을테지만)

(5) 그냥 지르고 싶을때
연세대 : 서시
고려대 : 지야의 함성

(6) 경기가 잘 안풀릴때(?)
연세대 : 3초전 고연세
고려대 : 석탑

이 외 실제 양 학교의 공식 응원곡은 각각 20여개가 넘으며, 응원단에서는 매년 2~3개의 신곡을 만들어 열심히 밀지만 그 다음해에는 대부분 기억에서 소멸된다(...) 실제 학생들은 보통 7~8개의 자기학교 노래와 2~3개의 상대학교 노래(+응원동작)을 달달 외우고 있다. 1학년때부터 과반이나 동아리의 공식행사를 많이 참가하면 이렇게 된다. 가끔 가다 양교의 응원곡 대부분을 전주부터 동작까지 완벽하게 알고 있는 과/반 응원단장이 등장하기도 한다...


에서 확인.

15. 기수부

연세대 : 블루 나이트(Blue Knight, 약칭 BK)
고려대 : 영 타이거(Young Tiger, 약칭 YT)

16. 생산 품목

연세대 : 연세우유
고려대 : 고대빵, 고대참기름, 고대쌀[5], 고대 와인[6]

그래서 이 둘을 같이 먹으면 설사한다는 설이 있다. 그러나 서울대 초컬릿과 함께 먹으면...?
(알바트로스K, ''연세우유와 고대빵을 같이 먹으면 폭풍설사란게 진짜인가요?'', (2008))

17. 학교 축제 이름

연세대 : 아카라카를 온누리에
고려대 : 입실렌티 지성과 야성의 함성
----
  • [1] 단, 요즘은 이것도 옛날 이야기가 된 듯. 모 고려대 교수는 '고대인이 연세화되어 간다'고 표현했다.
  • [2] 종종 나오는 으쌰라으쌰! 추임새는 연세대 응원가로 쓰이는 아파트에서 나왔다.
  • [3] 가수 김장훈이 고대 축제에서 앵콜곡으로 아파트 부른다고 했다가 쌍욕을 먹은 적이 있다(...) 이 좁은 나라에서 왜 그런 걸로 싸우냐고 민족대화합을 통해 넘어간듯
  • [4] 2010년 신곡
  • [5] 2학기가 끝나고 겨울 방학에 학교 포털에 들어가면 고대쌀 판매글을 찾을 수 있다. 참기름이나 빵처럼 대놓고 팔지는 않지만 2011년 햅쌀 기준 6kg에 21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자랑한다. 학교 농장에서 직접 농사 지은 쌀이라고 한다. 홍보문구에서 대놓고 수험생에게 선물하라고 한다.
  • [6] 링크 고려대에서 만드는것은 아니고 신동와인에서 고려대 포장을 해서 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