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역세권

last modified: 2015-01-29 14:42:36 Contributors

驛勢圈 / Station Influence Area: SIA
저작권법에 대항할 정도로 엄청난 권법 중 하나.

image_92.jpg
[JPG image (Unknown)]

밥세권 역세권 주민들의 점심시간 5초전(...)

seoul.jpg
[JPG image (Unknown)]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전 노선과 코레일 광역철도 서울구간의 역세권을 표시한 지도이다. 역시 강남리와 종로의 위엄 2010년에 만들어진 짤방으로, 서울 경전철 계획이 완료되는 시점에는 서울특별시 전역이 역세권으로 도배될 예정이다.(...)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기타

1. 개요

지하철역이나 철도역 주변의 주변 환경, 즉 어느 특정 역을 이용하는 인근 지역의 범위를 의미한다. 지역의 지가형성요인을 알아보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부동산 투자 광고시 역세권이라는 말을 수시로 강조해댄다.

2. 상세

부동산투기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역세권은 무조건 꿰다시피 해야 한다.(자다가도 벌떡 일어나서 역세권이란 역세권을 몽땅 외울 수 있을 정도) (그러므로 철덕은 부동산을 해야 한다)역 주변에 인구가 밀집한 지구(아파트 단지)가 있으면 역세권의 영향을 받아 그 지역의 땅값이나 집값이 오르는 요인이 된다. 실제로 부촌에서도 역세권이 집값을 가른다.기사 핌피현상과 관련이 있다.

단 지상역은 예외다. 소음 문제라거나 미관 문제가 있는지 지상역은 오히려 집값이 떨어진다. 사실상 역세권이라는 것도 지하로 다니는 지하역에만 해당되는 것으로 봐야지 지상역은 시민들에게 인기가 별로 없다. 철도 시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대표적인게 안전에 대한 걱정이라거나)이 많은 이상 철덕은 예외겠지 사람들이 생각하는 진짜배기 역세권은 지하철이 다니는 곳. 고가역도 마찬가지로 홀대받는다. 일조권 문제나 소음문제, 사생활 침해 문제 때문에 고가역 역세권도 무늬만 역세권. 역사에서 좀 떨어진 곳에 사는 사람이라면 조금 걷기만 해도 바로 열차를 탈 수 있으니 어떤 의미로는 진정한 역세권 최대 수혜자.(...) 태풍의 눈(?)

역세권은 일반적으로 전철역(지하철역과 동일의미로 간주한다.)에서 5~10분 거리에 있는 지역을 일컫는다. 이 거리는 반경이 아니다. 실제 걷는 거리로 10분 이내여야 한다.

새로운 역을 신설하거나 기존의 철도역을 전철역으로 개량할 때 타당성 조사를 하는데, 이 타당성 조사의 범위가 역세권을 기준으로 한다. 역 예정지에서 걸어서 10분 이내에 있는 지역 중 대표성이 있다는 지역을 무작위로 골라서 타당성 조사를 한다.(표본은 주로 실제 역세권의 10~15%정도를 추출한다.)

대한민국 서울 지하철의 경우 역이 많아 역세권이라 할 역세권이 중복되다시피 하고 있다. 그래도 아직 지을 노선은 많다. 아무리 역세권이 많아도 그것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의미가 없으며[1], 역세권이라도 단일 노선 수송량에 한계는 있기 때문이다.[2]

역세권에 눈이 먼 동네가 바로 강남구. 분당선구룡역 전후 구간은 역간 거리가 600~700미터 사이로, 가뜩이나 굴곡노선이라 느린 분당선의 표정속도 하락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당연히 이건 자기 지역에 역을 위치시켜 집값 올리려는 주변 강남구 주민들의 병크에 해당된다.

하지만 서울을 제외한 전국의 모든 지역의 경우, 진짜 촌동네만 아니라면 거의 지역개발계획이 있어서 역세권이 괜찮은 편이다. 하지만 구시가지에서 신역사를 가려면 택시비로 배춧잎 날라가는 건 일도 아니지

중앙선같은 경우에는, 지평역 ~ 남원주역구간이 문제인데, 2000년에 타당성 조사를 할 때에는 지평역과 양동역을 제외하고는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는..알 수 없다(타당성조사를 하고 있으나 답이 안 나온다.)

g5LmreBoZdUW4DRLIqqGzQSUYOFGFL3.jpg
[JPG image (Unknown)]

철도 갤러리에서 전설이 된 역세권 짤방. 3초 역세권이라고 불린다. 서울 지하철 4호선 남태령역.

sinimun.jpg
[JPG image (Unknown)]

그에 비견될만한 수도권 전철 1호선 신이문역 4번 출구. 단, 신이문역은 지상역이기 때문에 오히려 집값이 떨어진다. 특히나 코레일 광역전철 구간이라 화물열차가 지나다니고 일부 주택은 한쪽 담벼락이 철도 방음벽일 정도로 완전히 붙어 있기 때문에 소음 크리로 인해 집값은 더더욱 떨어진다(...).

114DD7364EE6CC2C0E2FBC.jpg
[JPG image (Unknown)]

위의 역세권들을 뛰어넘는 1초 역세권. 생생정보통에서 확인 결과 신이문역 5번 출구로 밝혀졌다.[3]

3. 기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스톰윈드와 지하철로 연결된 아이언포지에 역세권이 형성되어 있다. 대도시 포탈의 힘으로 불타는 성전 때는 샤트라스, 리치왕의 분노 때는 달라란이 흥했으나 대격변으로 포탈이 없어지면서 이들은 유령도시가 된다.

----
  • [1] 서울 강남의 경우 동과 서를 연결하는 노선은 많지만 남북을 연결하는 노선이 부족하다.
  • [2] 여기에는 지하철 건설을 단순 토목사업으로 치고 짓지 말자는 글 따위가 써 있던 적이 있다. 개탄할 일이다. # 교통에 대해 일반인들이 잘 모르니 정부가 이런 말도 안되는 정책으로도 굴러가게 된다.
  • [3]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freeboard&no=3071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