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여중생

last modified: 2015-03-06 19:38:30 Contributors

Contents

1. 女中生
1.1. 여중생이 되는 과정
1.2. 서브컬쳐에서의 여중생
1.3. 현실
1.4. 성인 남성과의 연애

1. 女中生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여자 학생을 일컫는 말로, 여자 초등학생의 다음 단계이며 후에 여고생으로 진화한다.

1.1. 여중생이 되는 과정

기본적으로 교육법상 초등학교 6년간의 교육을 모두 이수하여 졸업을 하게 되는 순간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바로 중학교에 입학하여 3년간 중등교육을 받게된다. 다만 남녀학생이 함께 다녔던 초등학교와는 달리 남녀공학 학교가 아닌 여중의 경우는 사실상 여학생들끼리만 다니기 때문에 사정이 좀 달라지게 된다.

이 때를 기준으로 여중생은 성장과정에서도 사실상 어린이가 아닌 청소년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청소년 초기에 진입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때문에 성장기로 인한 변성기와 육신의 변혁기가 생기게 되고 때로는 사춘기를 앓게되는 경우가 있어서 경우에 따라 성(性)에 눈을 뜨게 되거나 예민 또는 과민해져가는 경우도 있어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한 세대이기도 하다.

그 동안 사복 및 평복을 입고 다녔던 초등학생 때와는 달리 이 때부터는 중학교 교복을 처음으로 입게되는 과정도 거치게 된다.

법적으로는 10대 중반(만 13세 이상 ~ 만 16세 이하)에 속하고 있으며 여고생에 비해서 나이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사회적, 문화적인 제약이 다소 많아서 투표권이 없고, 15세 및 19세 이상 미디어물 시청을 할 수 없으며 자동차 운전면허 이수 및 취득 자격도 없다[1]. 또한 청소년보호법아청법 법령에 의한 보호대상이기 때문에 이 때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이 법의 적용을 받게된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셧다운제 적용대상으로서 게임 등에서 시간적, 연령적인 제한을 받게되는 대상이기도 하다.

1.2. 서브컬쳐에서의 여중생

여성으로서 발달되어가는 육체와 정신적 미성숙의 조합은 어린 아이들에게도 이입이 가능하고 다큰 여성들에게도 비주얼적인 문제로 어느정도 이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자 대상 소설이나 만화 등의 작품에서는 여고생 다음으로 주인공으로 많이 채택된다. 대표적인 것이 프리큐어 시리즈. 남자 대상 일상물이나 시리어스물 등에선 주인공 역으로 종종 채택하는 속성이기도 하다. 이 경우 연애요소는 거의 배제되는 게 특징.

일본 가상매체 등의 남성 대상연애물에선 로리동급생도 아닌 애매한 속성 때문에 여고생만큼 많이 다뤄지진 않는다. 주로 주인공이 고등학생인 경우 주인공의 동생 같은 포지션을 맡는 편.

1.3. 현실

당연한 사실이긴 하지만, 서브컬처에 나타나는 모습처럼 귀엽고 적당히 애교도 많을 거라는 환상은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 이들도 어디까지나 사람이며 사람다운 면이 있는 법이다.

사춘기 여학생답게 상당히 예민하고 어디로 튈지 모를 때다. 성격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시끄럽다. 이 중에선 수업시간에도 시끄럽게 굴며,[2] 한창 외모에 관심이 많을 때라 좀 과한 학생은 수업시간에도 수시로 머리를 빗고, 렌즈를 끼거나 화장을 하며 단장을 한다.화장은 어설프게 그린 아이라인이 특징 [3]

여고생보다 어려보이는만큼 발랄한 분위기가 느껴지기도 한다. 나이가 많은 성인의 입장(사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이나 여고생(역시 마찬가지로 보는 입장에 따라 다르겠지만) 등의 입장에서는 자기보다 더 어려보이는 모습에 부러움을 느끼기도 하지만 때로는 철없어 보인다거나 질투를 하기도 한다.

슬슬 이성에게 눈뜨는 시기라 남자 연예인들에 혹하며 드라마에 출연하는 남자배우의 상대역인 여자배우를 막장드라마 보며 짜증내는 아줌마처럼 질투하는 경우가 잦다. 또한 남녀공학의 여학생들은 남자반의 남학생들에게도 관심을 표하며, 남성들이 외모에 혹하는 것처럼 아주 귀엽거나/아주 잘생기거나/아주 멋있는 남학생에게 호감을 갖는다.하지만 남녀합반이라면 어떨까? 개나소나 다연애해 그리고 이시기에 돌려가며 사귀는 행위가 종종 발견된다.

이제 막 초딩 티 벗고 사춘기도 절정을 맞이할 시기라 어른이 보면 남고생과 비슷하게 무개념. 막 초등학교를 벗어나고, 처음 교복을 입고 본격적인 입시를 맛보는 둥 제법 주변 환경이 격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자신들이 성장했다 생각하고, 자신들의 '힘(권력)' 따위를 과시하기 위해 단 따돌림의 강도가 더 심해진다.

특히 여중생의 경우 여성들 사이의 요긴한 매개체인 수다를 통해 카더라 통신을 그대로 믿어 버리는 경우가 왕왕 있어 교우관계에서 편견, 오해가 깊어지기도 한다.

1.4. 성인 남성과의 연애

성인 남성과의 연애는 사회통념상 용인되기 힘들지만 아주 없는 것도 아니다. 단 현대의 한국이나 일본에서는 정상적인 연애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사춘기 어린애들은 아직 머리가 덜 여문 만큼 성인 남성에게 휘둘릴 가능성도 있고 그에 따른 피해 사례도 많다. 이때 연애를 하지 않는 방법은 데이트 강간이나 원조교제 등의 오해를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여중생들은 마이너하지 않은 이상 20대 정도의 연상에게 어느정도 환상이 있어서 그쯤의 성인 남성이 대쉬해 올 경우 여러 가상매체를 통한 환상으로 현실적, 이성적으로 사고하지 못하고 섣불리 연애하다 크게 데일 수 있다. 또한 이는 성인 남성 또한 마찬가지로 만약 본인이 여중생이거나 연인이 여중생인데 본인이 성인일 경우는 처음부터 숨기지 않고 여중생 측의 부모님께 허락을 받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또한 여중생이 성인이 될때까지 육체적인 관계를 배제한 플라토닉한 관계로 있는 편이 좋다. 육체적인 관계를 가진 후에 부모님에게 알리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 [1] 원동기장치자전거의 경우는 만 16세 이상부터 이수 및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고등학생이 된 후에 가서야 가능하다.
  • [2] 여자애라고 체벌은 가볍게 해주는 경우가 많아서 더 까부는 경우도 있다.
  • [3] 이런 여학생들은 중, 고등학교 공통으로 꼭 반에 한 무리, 적게는 한 둘씩은 있다. 특목중, 고라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