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여름

last modified: 2015-08-01 04:04:31 Contributors

Contents

1. 계절
1.1. 여름의 절기
1.1.1. 동양에서의 여름
1.1.2. 서양에서의 여름
1.1.2.1. 서안 해양성 기후
1.1.2.2. 지중해성 기후
1.2. 여름철 음식
1.3. 배경이 여름인 작품
2. 인명
2.1. 대한민국걸그룹 헬로비너스의 멤버
2.2. 눈물을 마시는 새의 등장인물


1. 계절

계절
여름가을겨울

summer-picture2.jpg
[JPG image (Unknown)]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여름'의 이미지는 아마 이런 것이 아닐까?

한자: 夏
영어: Summer (서머) 응?
독일어: Sommer (좀머)
프랑스어: été (에테)
일본어: なつ (나츠)[1]
러시아어: Лето (례떠)
스페인어: verano (베라노)
에스페란토: Somero (소메로)

1년 중 2번째, 태양의 남중 고도가 가장 높아 기온이 가장 높은 계절.

막상 여름일 때는 겨울 언제 오나 하다가 겨울 오면 여름 언제 오나 한다


북반구에서는 6월부터 8월까지이다. 남반구에서는 그 반대로, 북반구에 사는 우리가 겨울을 맞이하는 12월부터 2월까지 남반구 사람들은 바다에서 피서를 즐기고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절기로는 입하(5월 상순)부터 입추(8월 상순)까지를 여름이라고 한다. 적도에 가깝게 내려갈수록 길어지는 계절이다. 여름은 정확히 화상 사고, 미끄러짐 사고, 담배 등의 계절이다. 역시 덥고 습한 여름에 화상 사고도 당하고, 미끄로짐 사고 당하고, 담배를 많이 피운다.

북반구의 여름은 태양과 지구의 거리가 가장 먼 계절이다. 하지만 자전축의 기울기 때문에 면적당 입사하는 에너지가 가장 많다.[2] 기온은 높지만 이때 지구는 공전 궤도의 원일점을 지난다. 다만 공전 궤도의 타원이 이심률이 매우 낮아 원에 가깝기 때문에 여전히 여름이 겨울보다 훨씬 더울 수 있는 것이다.

태양의 고도가 가장 높은 계절이라 내리쬐는 태양 광선의 양이 가장 많다. 손전등 불빛을 벽 등에 수직으로 비추는 것과 비스듬히 비출 때의 밝기를 비교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이렇기 때문에 사계절 중 가장 기온이 높은 계절이다. 지역에 따라 다습하거나 건조한 기후를 보인다. 태양의 고도가 높기 때문에 낮이 긴 것도 특징. 이 때문에 유럽과 북중미 일대에서는 긴 낮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모든 시계를 한 시간 앞당겨 사용하는 일광 시간 절약제를 실시하기도 한다.

높은 기온으로 인해 사람들의 활동이 굼떠지는 때라 대부분의 일터에는 여름 휴가가, 학교에는 여름 방학이 있다. 주로 정열적이고 감정적인 행동이 많아지는 계절로 많은 예술 작품에서 충동적으로 일어나는 일들을 그릴 때 시간적 배경을 여름으로 잡기도 한다. 공휴일은 6월은 현충일, 7월은 제헌절, 8월은 광복절이 있다.

4년마다 [3] 한번씩 오는 올림픽이나 월드컵이 주로 열리는 계절이 여름이다. 올림픽은 개최국의 사정에 따라 많이 바뀌지만 월드컵은 이 시기에 유럽 국가의 프로축구 시즌이 종결하는 시즌이라 월드컵이 열리기 딱 좋으며 유럽 역시 이 계절에 대부분 4년마다 한 번씩 치르는 유로컵 대회가 열린다.

1.1. 여름의 절기


양력 (5월 5일 또는 5월 6일)
입하 즉 여름의 시작이다.

양력 (8월 7일 또는 8월 8일)
입추 가을의 시작, 즉 여름의 끝이다.

소만(5월 21일 또는 5월 22일)
본격적인 농사 시즌이다.

망종(6월 5일 또는 6월 6일)
씨를 뿌리기 시작하는 날이다.

하지(6월 21일 또는 6월 22일)
연중 낮이 가장 긴 시기 이다.

장마철(6월 21일 부터 7월 20일)
장마철 시기 이다.

소서(7월 7일 또는 7월 8일)
조금 더운 더위의 시작 이다.

대서(7월 22일 또는 7월 23일)
더위가 가장 심한 시기, 이른바 한여름이다.

1.1.1. 동양에서의 여름

한반도를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남태평양 기단과 적도 기단[4]의 영향을 받아 덥고 습한 고온다습 기후가 발달한다. 또한 초여름에 오는 오호츠크해 기단과 남태평양 기단이 부딪쳐 6월 하순~7월까지 장마전선을 형성하여 연중 대부분의 강수량을 차지하는 비가 내린다. 때문에 청동기시대부터[5]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는 벼농사가 시작되었다.[6] 고온다습한 기후 때문에 여타 계절보다 곰팡이가 피기 쉬우며 음식물이 상하기 쉽다.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시작하며[7] 하루종일 기온이 섭씨 25도 이상으로 유지되는 열대야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초복, 중복, 가을이 오기 전 말복까지 삼계탕, 추어탕, 보신탕 등을 복날마다 먹음으로서 더위를 이기기도 한다.

1.1.2. 서양에서의 여름

1.1.2.1. 서안 해양성 기후
640px-Midsommar_Edsbro.jpg
[JPG image (Unknown)]
스웨덴의 메이폴 댄스
서안 해양성 기후가 발달하는 영국, 프랑스등의 서부 유럽 지역에서는 적당한 강수량에 평균기온도 연중 최난월 기온이 섭씨 20도 안팎으로 비교적 서늘한 기후가 발달한다. 농사는 강수량이 집중되지 않기 때문에 보통 농작물을 경작하고 가축을 함께 사육하는 등 목축업 혼합 농업이 발달한다.
1.1.2.2. 지중해성 기후
지중해성 기후가 발달하는 터키, 이탈리아등의 동남부 유럽 지역에서는 평균기온은 동아시아와 비슷하지만 반대로 습도가 낮으며 남쪽에 위치한 북부 아프리카에 자리잡고 있던 아열대 고압대의 영향을 받아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며[8] 때문에 체감온도 또한 동아시아와 달리 그렇게 높지 않다. 건조한 기후 때문에 산불이 많이 나며 많은 강수량을 필요로 하는 농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포도, 코르크, 올리브 등을 재배하는 이른바 지중해성 농업이 발달하였으며 일찍이 소, 양 등을 사육하는 이목이 발달하였다. 양이나 염소 등의 가축은 건조한 여름철에는 산지의 초지에서 방목하고 겨울철에는 저지대로 이동하여 사육한다.[9]
Mediterranean_farming.jpg
[JPG image (Unknown)]
지중해 연안의 이목

고온 건조한 기후 때문에 가옥의 벽을 흰색으로 칠하여 빛이 쉽게 반사되도록 하였으며 벽을 두껍게 하고 창문을 작게 만들어 열을 차단하는 지중해만의 독특한 가옥이 발달하였다.
Mediterranean_House_in_Greece.jpg
[JPG image (Unknown)]
그리스 산토리니의 지중해성 가옥

1.2. 여름철 음식

여름철 대표 음식엔 삼계탕, 추어탕, 어묵, 우동, 잔치국수, 보신탕, 칼국수 등 따뜻한 음식, 닭갈비, 닭강정, 떡볶이, 고추장, 양념 치킨 등 매운맛 음식, 그리고 감자, 복숭아, 수박, 참외, 장어, 오징어 등을 먹는다.

2.1. 대한민국걸그룹 헬로비너스의 멤버


헬로비너스 멤버
앨리스나라라임유영서영여름
前 멤버
유아라(탈퇴)윤조(탈퇴)

유아라윤조가 탈퇴한 뒤 2014년 10월 22일 신규 멤버로 공개되었다. 본명은 안채연. 1996년 6월 4일생.

본인이 좋아하는 계졀은 '겨울'이지만 이름은'여름'인 것이 함정

늦게 들어왔지만, 막내로서 적응을 잘해내고 있다. 의외로 예능감이 있어서헬로비너스맴버중에 그나마 젤 눈에 뛴다.

익룡흉내라거나 소프라노흉내를 잘낸다. 갈고 닦으면 훌륭한 예능 꿈나무가 될 듯하다.

먹방도 매우 잘하는데먹방bj도 아니고 자체 제작 예능 동영상 'HVTV 와! 여름이다' 먹방 편에서

자장면을 거의 흡입하다 시피 했고, 아프리카방송에서는 다른 맴버들은 무서워서 못먹는 불닭볶음면을 폭풍 흡입했다.

물론 이것을 먹고 나라와 함께 방송이 끝날 때까지 멘붕에 빠져있었다.

본의 아니게 예능감 이야기만 쓴 것이 함정

2.2. 눈물을 마시는 새의 등장인물

케이건 드라카의 아내이다. 키탈저 사냥꾼 출신으로, 어려서부터 키탈저 사냥꾼의 풍습대로 다른 사냥꾼들을 따라다니면서 대호 별비를 사냥해 그 을 같이 꺼내먹었을 만큼 대가 세고 용감했던 여인.

바라기를 훔쳐 왕국을 멸망으로 몰아냈다는 죄책감에 시달리던 케이건을 절망으로부터 구해낸 여인이다. 원추리꽃을 좋아했는데, 원추리가 여름에 피는 꽃이며 또 다른 이름이 망우초(忘憂草)라는 것은 꽤 의미심장한 부분. 그러나 그녀는 오로지 나가와 화해한다는 케이건의 옛 소망을 이루어주고 싶다는 마음에 나가들의 흉계에 휘말려 케이건이 보는 앞에서 산 채로 뜯어먹히게 된다. 뜯어먹히면서도 케이건에게 도망가라고 외칠 정도로 강인했다. 하지만 케이건은 도망가지 않고 그 나가들을 모조리 죽인 다음 배를 갈라 그녀의 시체를 다시 끼워맞췄다.

케이건 드라카가 나가에 대해 끊임없이 증오심을 태우게 된 계기가 된 여인. 또한 그녀는 당시의 나늬였다. 어디에도 없는 신인간에게 준 것은 나늬라는 것을 알게 된 케이건은, 현재의 나늬인 데오늬 달비를 만난 이후 나가에 대한 증오를 버리게 된다. [14] [15]

참고로, 이 쪽의 '여름'은 조선초기에 사용되던 '열매'의 옛말이라고 한다.[16] '열-음'이란 통사 구조로 만들어진 단어인 것 같은데, 이 단어가 지금까지 남아 있었다면 아마 '열음'이란 형태로 쓰였을 것이다. '얼-음'이란 통사 구조로 만들어진 명사가 '얼음'으로 쓰이고 있듯이. 근데 실은, 계절 이름인 여름이 애초부터 "열매가 열리는 계절"이란 아날로그에서 애초부터 '열음'이란 의미로 만들어진 말인지도 모른다. 열음에는 열음이 열음.
----
  • [1] 표준 외래어 표기법으로는 '나쓰'로 표기한다.
  • [2] 하지 때 정오의 북회귀선은 입사각 90도이다.
  • [3] 올림픽쥐띠, 용띠, 원숭이띠 해마다, 월드컵범띠, 말띠, 개띠 해마다
  • [4] 적도 기단은 태풍에 영향을 준다.
  • [5] 벼농사가 확산된 시기는 철기시대 이후이지만 처음 시작은 청동기시대였다.
  • [6] 다만 장마로 인해 토양의 침식 가능성이 크며 토양층의 영양분을 씻어버리기 때문에 벼농사를 비롯한 곡물농사를 지으려면 비료를 사용해야 한다.
  • [7] 때문에 다른 북반구 국가들은 월 평균 최고기온이 7월인데 비해 동아시아에서는 장마의 영향으로 8월이 기온이 가장 높다.
  • [8] 반대로 겨울에 강수량(제설량)이 높다.
  • [9] 여름철의 산지는 기온과 증발량이 낮아 저지보다 풀이 자라기에 유리한 조건이기 때문이다.
  • [10] 일본도 소위 오봉(お盆)시즌에는 공포물이 꽤 유행한다. 에서 조상을 위령하는 날이기 때문. 반대로 서구권(특히 북유럽)에서는 상기한대로 화창한 날이 많고 들뜨기 딱 좋은 계절이라 발랄하고 즐거운 분위기의 영화가 이때 유행한다.
  • [11] 제목이랑 정반대이긴 하지만 분명 겨울왕국의 시기상 배경은 7월로, 북반구 기준으로는 여름이 맞다. 작 중 등장하는 무역상 오큰은 아예 대놓고 폭설이 오는 와중에도 꿋꿋이 "유후! 여름 바겐 세일!"을 외친다. 정작 여왕님 능력 때문에 제대로 여름 날씨가 나타나는 건 초반부랑 후반부 한정이라서 그렇지...
  • [12] 세컨드 임팩트의 충격으로 지구의 자전축이 바뀌어 일본은 1년 내내 여름이 되었다는 설정.
  • [13] 주요 에피소드 대부분의 시점이 여름이다.
  • [14] 그런데 나늬인 여름이 선민종족인 나가에게 사랑받지 못하고 죽임을 당하는건 여러모로 이상한 부분이다. 정말 나늬라면 그 나가들에게조차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하지 않을까?
  • [15] 나가 문화상 여름을 공격한 나가들은 여자다. 여자라고 종족도 다른데 자기보다 매력적인것이 눈앞에 있다! 진지하게 말해 나늬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라면 나늬를 목격한 모두가 나늬를 따르며 대단결해야한다. 데오늬 달비와 대수호자를 비롯한 나가군단병들의 관계라는 케이스로 볼수있듯 분명 다른 종족도 따르게하는 힘이 있긴하겠지만 절대적이라기엔 어폐가 있다.
  • [16] 대표적으로 용비어천가 2장 전연인 '불휘 기픈 남간 바라매 아니 뮐쌔, 됴코 여름 하나니 根深之木 風亦不扤 有灼其華 有蕡其.'를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