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엠창

last modified: 2018-11-09 21:37:52 Contributors

Contents

1. 비속어
2. 눈 마사지기 M CHANG


1. 비속어

비하적 요소 포함!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비하적인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람 시 주의해야 하며,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1241320825_emchang.jpg
[JPG image (Unknown)]


네이버 웹툰 야심작 정열맨에서 나오는 엠창 장면.

어째서인지 초딩이나 중딩, 심하면 고딩에도 퍼져있는 일종의 인증 행위. 애미창렬이게 거짓말이면 우리 엄마는 창녀다 의 줄임말이다. 때문에 엄창으로 쓰이기 시작하였지만 전설모음화를 거쳐 엠창으로 변형되어 더 자주 쓰인다.

뭔가의 사실을 말했을 때 그것의 진실성을 보증하기 위한 행위로써 내가 말한 게 진실이 아니면 우리 엄마가 창녀라는 사회적 손가락질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순화하자면 "어머니의 이름을 걸고 맹세한다".

그런데 이거 매우 얍삽하다. 뭘 걸 거면 지나 걸 것이지 왜 멀쩡히 집에서 살림하는 혹은 당신을 위해 열심히 돈을 벌고 계시는 엄마를 걸고 넘어진단 말인가. 이런 패드립을 봤나. 간접적으로 김전일 까는 말 정력을 걸면 된다

남들이 자기 부모 욕을 하면 길길이 날뛸 정도성품이 훌륭하신 많은 학생들이 이따위 더러운 단어는 그리도 쉽게 입에 담는 걸 보면[1] 뜻보다는 여러 가지로 미묘한 마음이 들 수밖에 없다. 물론 그런 만큼 정말정말정말 어떤 것도 불사하고 진실이라는 의미가 담겨있기는 한다.

허나 어쨌든 부모님께 엄청난 실례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개념있는 위키러라면 쓰지 않도록 하자.

또한 형제끼리 이 맹세를 하게 될 경우 거짓을 말한 것이면 맞을 각오를 해야 한다.

발전형으로 어머니가 추궁할 때 이 맹세를 찍으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어쨌거나 엠창을 찍을 때는 엠창이라고 외치며 검지, 중지, 약지를 접고 엄지와 소지로 엄지는 입에(이때 살짝 혀를 내밀어서 엄지 끝에 침을 묻혀야 한다), 소지는 눈썹 사이 미간에 닿게 해야 하며 접은 손가락은 코에 닿으면 안 된다. 몇몇 지역에서는 결백을 의심하는 사람이 오른손 검지와 엄지 끝을 붙여 동그랗 고리를 만들면 결백을 주장하는 사람이 그 고리를 오른쪽 검지손가락으로 끊으면 된다. 이게 대체 어디서 온 제스처인지는 알 수 없다. 그리고 저 제스처가 '이게 거짓말이면 우리 엄마는 창녀다' 라는 뜻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도 알 수 없다. 그냥 암묵의 룰

꼭 위의 용례가 아니고도 믿기 힘든 말을 들었을 때 눈을 똥그랗게 뜨고 '엠창?' 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간혹 엠창을 걸어놓곤 MBC 작동요제 라고 훼이크를 쓰는 애들이 있다. 또는 '엄지공주 창녀', '엄정화 창녀', '엄앵란 창녀' 등... 이들이 무슨 죄냐

최근에 들어선 엠창이라는 단어의 뜻을 생각하기보단 말하면서 버릇처럼 써버리는 경우가 많다. 마치 요즘 청소년들이 말 끝마다 욕을 달고 사는 것처럼.

  • 2007년 겨울 충청북도 보은의 모처에서 열린 행사에서 진행자가 '엄창' 이라는 표현을 써서 참가한 학생들이 굉장히 놀랬다고 한다. 물론 실제 뜻으로 쓰진 않고 " 밖에 눈이 와요' 라고 했다고는 했지만... 한 마디로 개드립이다.

  • 실제로 눈 마사지기 중 엠창 이라는 이름의 눈 마사지기가 있다. 2번 섹션 참조. 거기에 광고 멘트도 엠창 좋아요. 물론 여기서 말하는 엠창과는 하등 관계 없다. 오해하지 말자.

학교에서 너무 자주 엠창을 까면 병신 취급 당하기 십상이다. 그리고 간혹 얌전한 애들이 양아치들을 향해 욕설을 퍼붓거나 주먹을 날린다면 이와 관련된 일이 상당히 많은 편.

최고 등급의 맹세로 취급받는다는 점에서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스틱스 강에 맹세하는 것과 비슷한 뜻"(...) 으로 볼 수 있으나 차라리 자기 양심에다가 맹세를 하자.

몇몇 지역 한정으로 '아타' 라는 것도 있다. 이것은 "내가 하는 이 말이 거짓말이면 우리 아버지가 타이어다" 라는 것으로 여기서 타이어는 다리를 고무튜브 같은 것으로 묶고 다리가 없는 척 하면서 길에서 바퀴 달린 널판지를 타고 기어다니며 구걸을 하는 거지를 말한다.

엠창 손가락을 이마와 혀에 대는 행위는 훼이크를 방지하기 위한 수단이다. 새끼손가락이 이마고 엄지손가락이 혀에 닿아야만 인정이 된다. 반대의 경우는 훼이크니 조심. 또한 둘 다 잘 닿아도 검지부터 약지 중 하나라도 펴지면 이 역시 훼이크. 또한 고리를 끊을 때는 오른손 검지 이외에는 전부 훼이크. 중지, 약지, 왼손 손가락 이용하는 것 모두 무효. 단 지역에 따라 엄지손가락을 이마에 대고 새끼손가락은 하늘을 향하게 하는 등의 바리에이션이 있긴 하다. 더 많은 예시 추가바람.

  • 아변 : 엠창과 유사한 패드립으로 역시 진실성을 보증할 때 사용한다. 이쪽은 아빠를 건다는 것이 차이점. "우리 아빠 변태" 의 준말이라는 설과 "우리 아빠 변강쇠" 의 준말이라는 두 가지 의견이 있다. 후자는 좋은 거 아닌가?

어떤 고등학생은 자기 할아버지의 이름을 건다. 그것도 항상

엠창_좋아요.jpg
[JPG image (Unknown)]


하이마트는 광고에서 엠창을 시전한 바 있다

2. 눈 마사지기 M CHANG


케이블TV 광고에 나오는 눈 마사지기의 이름(...) 명대사로는 엠창, 좋아요! 가 있다.(...) 솔직히 노린 것 같다. 엄마가 사다 주셨어요! 1번의 의미 때문에 상품의 본래 의도와는 다른 이유로 유명해졌다.
----
  • [1] 그런데 학생들 대부분이 거의 뜻을 모르고 쓴다. 알고 쓴다고 해도 뜻보다는 행위에 의미를 두는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