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엘살바도르

last modified: 2015-03-29 04:27:53 Contributors


여행경보 1단계: 남색경보 발령! HELP!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국가/지역에 남색경보(여행유의)가 발령되어 있습니다.
해당 국가/지역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https]여행경보제도(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웹 사이트)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이 국가/지역에 방문할 경우 신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여행경보 2단계: 황색경보 발령! HELP!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국가/지역에 황색경보(여행자제)가 발령되어 있습니다.
해당 국가/지역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https]여행경보제도(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웹 사이트)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이 국가/지역에 방문할 경우 신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방문 필요성을 신중히 검토해야 합니다.

[1]


엘살바도르의 국가정보
국기
공식명칭 엘살바도르 공화국(República de El Salvador)
면적 21,040㎢
인구 7,185,218(2010)
종족구성 메스티소 90%, 백인 9%, 아메리카 원주민 1%
수도 산살바도르
정치체제 공화제
국가원수 마우리시오 푸네스(Mauricio Funes) 대통령
명목 GDP GDP 217억 달러(2010)
1인당 GDP 3,700$(2010)
GDP(PPP) GDP 435억 6700만 달러(2010)
1인당 GDP 7,429$(2010)
지니계수 0.524(2002)
공용어 스페인어
화폐단위 미국 달러
국가(國歌) 엘살바도르의 국가(Hinmo Nacional de El Salvador)
모토 하느님, 통일, 자유(Dios, Unión, Libertad)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자연
4. 경제
5. 사회
6. 문화
6.1. 스포츠
7. 외교

1. 개요

중앙아메리카에 위치한 나라. 수도는 산 살바도르(San Salvador). 스페인어를 사용한다. 국명인 엘 살바도르(El Salvador)는 스페인어로 '구세주'란 의미이다. 스페인어권 국가들 중에서는 유일하게 정관사 El이 붙는다. 마찬가지로 수도이름인 산 살바도르는 '성스러운 구세주'라는 의미가 된다. 국토면적 21,040㎢, 인구는 2010년 통계로 7,185,218명이다.

2. 역사

원래 올멕의 영향도 있었으며 마야 문명의 끄트머리 지역이었고, 마야 문명의 영향권이 닿지 않는 동부 지역엔 수많은 부족이 할거했다. 콜럼버스가 이 곳에 왔을 땐 피필인들이 이 지역을 장악하고 있었다.

16세기 스페인령이 되었으며 목화, 발삼, 인디고 등의 농업이 행해졌다. 이 동안 토지 대부분은 유럽 엘리트 가문에 의해 지배되었고 원주민들이 일했다. 1811년 호세 마티아스 델가도가 반란을 일으켰지만 곧 진압되었다. 그러나 1821년 스페인 식민지에서 독립한 후 과테말라, 니카라과, 온두라스, 코스타리카와 함께 중미연방 공화국을 구성했다가 1838년 연방이 해체되면서 별개 국가로 독립했다. 이들 중미연방에 속한 나라는 코스타리카를 빼고는 모두 파란색-흰색의 이색기 도안이 바탕인 국기를 채택하고 있는 공통점이 있다.

내전독재, 쿠데타 등으로 얼룩진 근현대사를 거쳐 왔다. 통칭 14가문이라고 하는 마피아스런 스페인 통치 시대 이래의 지배집단이 대지주/지배자로 군림해 왔으며 이에 맞선 좌파 게릴라와 토착 원주민에 대한 학살, 반공군부에 대한 미국의 지원 등 굴곡진 역사를 거쳐 왔다. 1969년 온두라스축구전쟁을 벌였다. 원래부터 사이가 좋지 않긴 했었다는 데, 그것이 축구 문제로 급격히 국민감정이 악화하며 폭발한 것. 어느 나라든지 가까운 이웃나라끼리는 투닥거리는 게 일상적인 모양이다(…)

한편 군부는 20세기 중반 내내 이 나라의 정치를 좌지우지해 왔는데 1972년 당선된 대통령을 체포하고 스스로 내세운 후보자를 취임시키기도 하였다. 또한 '암살대'가 만들어져 수많은 국민들이 정부에 의해 살해당하고 고문당해졌다. 1979년 극우파 쿠데타와 함께 니카라과에 좌파 혁명이 일어났고 오스카 로메로(Óscar Romero) 대주교가 군사정권에 맞서 민주화 및 민중투쟁을 선도하다 암살당하는 일 등을 이유로 파라분도 마르티 해방전선(FMLN) 같은 좌파 반군이 활동했다. 80년대 내내 정부군과 FMLN 간의 내전으로 수십만 명이 탈출하고 사망하였으며, 미국의 지원을 받은 군부가 만행을 저질렀다. FMLN은 국가전복을 시도했으나 번번히 실패했고 냉전 이후 약화되었으며, 1989년 정권이 바뀌면서 내전은 진정세로 접어들고, 1992년 정전이 발효되어 일단 치안은 여전히 개판이지만 내전에서는 평화로워졌다. 이후 FMLN은 야당이 되었고 2009년 FMLN당 소속의 정치인인 마우리시오 푸네스(Mauricio Funes)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어 20년 만에 좌파 정권이 탄생하기도 하였다. 또한 90년대 이래 엘살바도르는 그래도 어느 정도 발전해 과테말라나 온두라스, 니카라과에 비해 경제적으로는 형편이 좋다.

3. 자연

땅덩어리가 매우 좁다(중미최소국). 원래 멕시코 이남 중미국가는 좁은 곳에 한 칸씩 더덕더덕 차지하고 앉아 있어 다 좁은 느낌이지만 바로 이웃인 온두라스만 해도 남한보다 넓은데[2] 비해 엘살바도르는 1/5 정도밖에 안 된다. 그런데도 인구는 온두라스와 거의 비슷한 지경으로 인구과밀문제가 심각.

게다가 땅덩어리 자체도 화산, 산지 지형이라 거주지는 더욱 비좁고 그 나마도 농업용 개간으로 환경파괴도 심각하여 엘살바도르 국민들은 해외로의 인구유출이 심한 편이다(특히 미국).

4. 경제

많은 중남미 국가가 그렇듯 커피의 최대 수출국중 하나이다. 화산재로 비옥한 토양에서 생산된 커피는 스모키하면서도 산뜻한 산미를 가지고 있어 커피 애호가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엘살바도르인은 중미의 유태인이라 불릴 정도로 상술이 뛰어난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고 한다. 14가문이라 불리는 엘리트 지배계층이 엘살바도르의 주요 산업과 토지 등을 독점 지배하고 있다. 이들 가문이 전 국토의 60% 이상을 가지고 있다고...재벌?
이들이 군부와 함께 지배체제를 이루면서 혼맥관계로 엮여 엘살바도르의 정`재계를 지배하고 있다.

핫소스의 재료나 완성품으로도 유명하다.

5. 사회


살인율 세계 2위의 쩔어주는 치안을 보여준다. 물론 실제 사망자 기준. 한국의 90배 가까운 수치다. 참고로 1위는 옆나라 온두라스(…) 현재는 4위로 밀려났다. 2위는 베네수엘라, 3위는 벨리즈이고, 온두라스는 부동의 1위(…)이다.
#
사진에 나오는 문신은 악명높은 MS13멤버임을 보여준다.

형벌 구조도 전반적으로 유기 위주에 가석방이 일반적이다. 관대한 듯 보이지만 실상은 시궁창인 게 중미 지역도 국민 법감정이 있으니 흉악범 처벌은 엄하게 하는데 교도소는 태부족에 관리도 안 되니 잡아넣고 풀어주고를 반복하는 것이다.

앞서 설명한 경제적,정치적 이유등으로 인구유출이 꾸준히 있어왔으나 최근에는 북미지역(특히 미국)으로의 인구유출 아니 탈출이 심각한 상황이다. 근래 리오그란데 강을 넘어 유입되는 히스패닉 불법이민자는 멕시코 출신대신, 이 나라와 이웃나라인 온두라스및 과테말라의 삼국의 비율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데, 대부분 어린이,청소년,여성등의 단신밀입국이 많고, 그 이유는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살기 위해서. 가입을 권유하는 갱단의 폭력과 협박때문에 생명의 위협을 느껴 탈출하는 경우가 줄을 잇고 있다고 하여 미국이 골머리를 앓는 중이다. 레이건 시절 전후로 군부독재정권을 지원했던 미국의 행각을 생각하면 자업자득일지도...(멕시코의 경우는 NAFTA이후 빈부격차가 악화되면서 불법입국자가 늘어나 미국의 골치가 되는 등 어느정도는 미국의 자국중심적 중남미 정책의 영향이라고 할 수밖에...)

예전에 어느 방송이, 엘살바도르는 음주 운전을 하면 사형에 처한다고 잘못 언급해서 (사형 항목 참조) 한국 주재 대사관에서 항의했다. 엘살바도르는 사형제가 없다. 대신에 사적으로 죽이는 사형이 발달되어있다

데프콘 한미전쟁 편에도 나오는데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6. 문화

6.1. 스포츠

축구전쟁을 벌였던 만큼 축구 열풍이 크다. 국대에 대해서는 엘살바도르 축구 국가대표팀 항목 참조.

유명한 선수로는 70년대 활약했던 마지코 곤잘레즈가 있으며, 우리나라 축구팬에게 잘 알려진 선수는 없다. 현재 대표팀 선수들도 대부분 자국리그 선수들로 채워져있다.



7. 외교

주변국인 온두라스와는 국경분쟁과 1969년 축구전쟁을 통해서 앙숙지간인 사이였으며 전쟁에서는 엘살바도르가 승리하였다. 한때 온두라스와 단교하기도 하였으나 평화협정을 통해서 해소되었다.

대한민국과는 1962년에 단독 수교하였고 북한과는 미수교 상태이다.

대만의 몇 안되는 수교국 중 하나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