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에틸렌 글리콜"

E,AHRSS

에탄디올

last modified: 2016-08-10 15:06:26 Contributors

이 문서는 에틸렌글리콜 · 에틸렌 글리콜 · 글리콜 · 에테인다이올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탄화수소 - 알코올
1가 알코올 1 2 3 4 5 6 7 8 9 10
2가 알코올 1 2 3 4 5 6 7 8 9 10
당알코올 글리세롤 에리트리톨 레이톨 자일리톨 라비톨 비톨 만니톨 소르비톨 락티톨 시톨 이디톨 노시톨 레미톨 소말트 말티톨 티톨 리글리시톨
기타 레티놀 콜레스테롤 벤질알코올
※ 1,2가 알코올로 지방족 포화 탄화수소에서 수소가 수산화기로 치환된 물질은 해당 분류에 탄소 개수로 표기, 해당되지 않을 경우 당알코올이나 기타로 분류.



Contents

1. 개요


Ethanediol
HOCH2CH2OH

1. 개요

알코올의 일종. '에틸렌글리콜'이라고도 한다. 당알코올로 분류하는 학자도 있다.
물, 아세톤을 비롯해서 대부분의 극성 용매에 잘 녹으며, PETE의 원료로 쓰이기도 한다. 좀 위험한 용도로는 니트로글리콜이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용도로는 부동액이 있다. 자동차의 엔진을 식히기 위해 물(냉각수)을 넣는데, 이 물이 겨울이 되면 얼어 버리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에탄디올을 첨가한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면 이게 독성이 있다는 것. 에탄디올 자체는 독성이 없지만, 섭취시 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맹독인 옥살산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기본적으로 무색무취이며 단맛이 나기 때문에, 대부분의 개인용 부동액은 색소나 구토제를 첨가해서 판매한다.[1] 누군가가 흘렸을 경우 유기견이나 길고양이 등이 핥아먹고 싸늘한 시체로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환경호르몬으로 지정되어 있기도 하니 주의를 요한다.
----
  • [1] 건설 자재에 들어가는 부동액은 그런 거 없다는 것이 문제. 이 때문에 부동액인지 모르고 라면 끓여 먹었다가 사망한 작업 인부들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