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에어 알제리 AH5017편 추락 사고"

E,AHRSS

에어 알제리 5017편 추락 사고

last modified: 2015-01-11 00:07:50 Contributors

실제로 일어난 사건! HELP!

이 문서가 다루는 사건은 실제로 일어난 것이며, 열람 및 수정 시 주의해야 합니다.
서술에 문제가 있을 경우 [http]위키워크샵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진행 중! HELP!

이 문서는 대상의 진행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갱신될 수 있습니다.
문서 열람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항공사고 요약도
발생일 2014년 7월 24일
유형 수사 결과에 따라 추가바람
발생 위치 말리 불리케시마을 인근
탑승인원 승객 : 110명
승무원 : 6명
사망자 전원 사망
기종 MD-83
항공사 어 알제리 항공
기체 등록번호 EC-LTV
출지 부르키나 파소 와카두구 공항
도착지 알제리 알제 국제공항

Contents

1. 개요
2. 기종
3. 탑승자 국적
4. 트리비아
5. 관련항목


1. 개요


EC-LTV.jpg
[JPG image (Unknown)]

2013년 1월 스페인 마드리드 라하스 국제공항에서 찍힌 사진.

2014년 7월 24일 아프리카 중서부 부르키나 파소에서 알제리의 수도 알제로 가던 AH5017편 항공기가 추락한 사고이다.

알제리 항공기는 이륙 50분 만에 실종된 것으로 알려졌다. 알제리 항공기는 세계 표준시간 01시 55분(한국시간 오전 10시 55분)에 마지막으로 레이더에 잡혔다. 이후 수색이 이루어져 말리의 불리케시마을 인근에서 추락한 기체 잔해가 발견되었으며 탑승객 전원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말레이시아항공 17편 격추 사건으로 인해 이 비행기도 역시 지상으로 부터 공격을 받은 것인 아닌가란 추측이 나돌기도 했다. 하지만 기장이 "비행 시야가 좋지 않다"란 교신과 함께 항로를 변경하려 했다는 사실이 확인됐고, 당시 해당 공역에 강력한 폭풍이 몰아치고 있었다는 점에서 폭풍에 휘말려 추락한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리고 있다. #

사고현장이 공개됐는데 비에 젖은 흔적과 함께 지상과 충돌하면서 받은 큰 충격에 의해 동체가 산산조각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 사고현장은 프랑스 군인들이 파견되어 보존하고 있으며, 잔해 속에서 블랙박스를 확보했으므로 사고 조사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사고기는 알제리 항공에서 운영중이었으나 스페인의 스위프트에어에서 용선해온 기체로, 탑승 승무원들도 모두 스위프트에어 소속 스페인인이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1]

2. 기종

당초 사고기가 DC-9 기종이라 보도가 나왔으나, 이후 유럽 주요 언론에서는 사고기가 MD-83인 것으로 보도를 정정했다. Flightrader24에서는 B737-600이 운항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 사이트는 간혹 투입되지 않는 항공기 정보를 보여주거나, 혹은 다른 기종으로 대체됐는데도 예전 정보를 보여주는 경우도 있으므로 기종 정보만큼은 신뢰할 수준이 못된다.


3. 탑승자 국적

4. 트리비아


해당 사고기체는 La Saeta라고 불리며 2007 - 2009 동안 레알 마드리드에서 사용 되었다.

프랑스 승객이 특히 많은 이유는 알제리에서 비행기를 환승하여랑스 모국으로 여름 휴가를 가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으로 일가족 10명이 한꺼번에 목숨을 잃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

----
  • [1] 항공기 등록번호에 알제리의 7T가 아닌 스페인의 EC가 붙은 게 이거 때문이다. 에어라이너에서 에어 알제리 항공기를 검색해보면 대부분 7T-XXX로 검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