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에스컬레이터

last modified: 2016-03-06 22:42:47 Contributors


언어별 명칭
문화어 계단승강기
중국어 自动扶梯(자동계단)
일본어 エスカレーター(에스컬레이터)
프랑스어 Escalier roulant(굴러가는 계단)
에스파냐어 Escalera mecánica(기계 계단)
독일어 Rolltreppe(굴러가는 계단)

Contents

1. 개요
2. 옳은 사용법
3. 안전사고
3.1. 장난치기
4. 기타


1. 개요

사람이나 이 자동적으로 위아래층으로 오르내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계단 모양의 기계를 이르는 말이다. 자동계단으로 번역된다. 엘리베이터, 무빙워크와 함께 이동편의시설의 삼대장.

에스컬레이터는 주로 지하철역의 출입구와 같이 다리로 이동하기엔 불편한 천국의 계단 같은 곳이나 백화점 같은 쇼핑시설에 설치되어 있는 편이다. 예전에는 에스컬레이터가 한 번 작동되면 수동으로 작동을 중단시키기 전까지 쉬지 않고 계속 작동했기 때문에 낭비[1] 는 물론이고 잦은 고장을 야기했으나 요즘은 에스컬레이터 끝부분에 가 장착되어 승객이 접근하면 작동하고 그렇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는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는 편이다.

2. 옳은 사용법

많이들 한줄서기 캠페인 때문에 한줄로 서는 게 옳다고 알고 있지만, 이는 1998년부터 시민단체에서 캠페인을 벌인 것으로 국가와는 무관하다. 오히려 안전행정부와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은 두줄서기를 권장하고 있다. 도시철도에서 두줄서기 권장을 받아들인 것도 한줄서기 이후 사고가 급증했고, 대구 지하철 참사 이후 안전에 대한 의식이 많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에스컬레이터에 을 들이면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양 옆에 놓인 레일을 잡고 끝까지 이동해야 하며, 만약 급하게 이동해야 할 때도 손잡이를 꼭 잡고 이동하자. 물론 가만 서 있을 때도 손잡이는 반드시 잡아야만 한다.[2]

3. 안전사고

백문이 불여일견, 일단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제공하는 관련 안전교육영상을 한번 보자. 지금은 어째선지 지워져있다.

간혹 에스컬레이터 위에서 에스컬레이터의 이동방향과 반대로 서 있는 사람들[3]이 있는데 비상시 무조건 다치게 되므로 절대 진행방향과 반대로 서 있지 않도록 하자.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특히 하행하는 에스컬레이터 위에서 등을 돌린 채 한눈팔다가 갑자기 에스컬레이터가 정지하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에스컬레이터의 측면에 기대는 것도 위험하다. 그러니 에스컬레이터 위에선 엉뚱한 자세를 취하지 않고 그 자리에 그대로 서 있어야 한다.

3.1. 장난치기

사고 위험 행위! HELP!

이 문서는 행위자 자신 또는 타인에게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행위를 다룹니다.
이 문서의 내용을 전 세계 어디에서든 실행에 옮길 경우 행위자 본인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경고: 전문가의 자문이나 충분한 안전 대책 없이는 절대로 실행에 옮기지 마십시오.


youtube(_K65au8Tb18)
youtube(150nfmBL0Qw)
더 이상의 설명이 必要韓紙?
에스컬레이터는 장난감이 아니므로 핸드레일 위에 올라탄다거나 미끄럼틀 타듯이 타고 내려오면 절대로 안 된다.

4. 기타

건축가이자 시인이였던 이상은 백화점에서 에스컬레이터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고전 건축학에서 계단은 잘 보이지 않는 구석진 곳에 배치하는 것이 상식인데, 백화점에서는 에스컬레이터가 정 중앙에 배치되어있었기 때문. 그래서 만든 시가 바로 건축무한육면각체.

모스크바 지하철이나 런던 지하철의 일부 노선의 경우 지상과 지하간의 통로가 매우 길기 때문에 각 역마다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는데 운행속도는 한국의 에스컬레이터보다 훨씬 빠르다. 진짜로 후다다닥 올라가고 후다다닥 내려간다. 그런데 이걸 느리다고 생각하여 걸어서 오르내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그렇게 하라고 한줄서기를 한다(...). 흠좀무.

youtube(v72yi1FL0kE)
가만 생각해보면 직선 에스컬레이터는 많이 봤는데 곡선 에스컬레이터를 본 기억은 없을 것이다.애초에 왜 그런 게 있어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굳이 곡선 에스컬레이터를 보고 싶다면 롯데월드에 가면 한 쌍 있기는 있다. 혹시 그 외 지역에도 있다면 수정바람.
----
  • [1] 이 때문에 특정한 시간동안 작동을 중단시킨 곳도 많았다. 그 중 부산 도시철도 2호선 만덕역에선 하루종일 에스컬레이터를 가동시키지 않고 엘리베이터만 가동시키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만덕역 항목을 참고할 것.
  • [2] 근데 아이들에게 에스컬레이터 손잡이 더러우니까 잡지 말라고 부모님이 가르치는 경우가 꽤 된다. 애정남에서는 부모님 손잡고 가면 된다고 답변했지만 아이가 넘어지면 부모도 같이 넘어지기때문에 더 위험하다. 더러워진 손이야 닦으면 되지만 사고가 나면 크게 다친다는 것을 기억하자. 사실 신종플루 이후 손잡이 닦는 횟수가 좀 늘었다는 느낌. 부산교통공사에서는 하루에 몇번씩닦는다고 써붙여놓기도 한다. 에스컬레이터 고장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 [3] 이 경우 분명히 다른 사람과 잡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