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에너지볼

last modified: 2014-01-14 21:51:21 Contributors

미래 모덴군이 사용하는 구체. 불, 전기, 얼음, 무속성이 있다

포켓몬스터기술. 기술머신 53번.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특수90[1]10010
에너지볼エナジーボールEnergy Ball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 폭탄 특방 -1 10

안정적으로 내지를 수 있으면서 특방을 떨어뜨리는 부가효과까지 있는 우수한 풀 타입 기술.

3세대까지만 해도 잎날가르기, 기가드레인이 고작이고, 리프블레이드는 전용기인 탓에 쓸만한 특수 기술이 많지 않았던 풀 타입에게 신성으로 떠오른 기술이다.[2]
하지만 5세대까지는 위력 95짜리 기술인 화염방사, 10만볼트, 냉동빔, 파도타기에 비하면 4세대에 와서야 주어진 풀 타입의 기술머신 범용 특수기가 위력 80에 부가효과가 눈에 띄게 높은 것 도 아니고, 다른 기슬들에 비해 pp가 살짝 적었기에 이런 안습한 대우가 따로 있을까라는 소리가 있었다.

풀 타입들에게는 리프스톰과 5세대에 위력이 상향된 기가 드레인으로 인해 잘 쓰이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기술폭이 좁은 에스퍼 타입이나 불 타입 중 나인테일샹델라가 물/바위/땅 타입을 견제하기 위해 사용한다.
팬텀이 채용하는 일도 있는데 이쪽은 워낙 기술 폭이 넓어서….

6세대에서 다른 특수계 위력 95짜리 기술들이 거의 다 위력이 내려가는 와중에 위력이 상승, 결론적으로 위력이 90으로 같아졌다. 덕분에 완전히 풀 타입 사이코키네시스가 되었다.

애니에서는 지우토대부기가 사용하는데, 직접 발사하기보다는 만든 후 발사하기 직전에 먹어서 파워를 높이는 기행을 보이기도 했다. 특공 낮은 물리형인 수풀부기한테 에너지볼 가르치는 것부터가 기행인 건 무시하자

그런데 게임에선 어째 기술 모습이 자연의 힘이 아니라 오물덩어리 같다는 소리가 있다. 6세대에서는 드디어 에너지를 모아서 쓰는 이펙트로 변하고 타격감도 좋아졌다.
----
  • [1] 5세대까지 80
  • [2] 그리고 에너지볼이 등장한 4세대 이후, 잎날가르기와 리프블레이드는 물리 기술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