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양주시

last modified: 2020-03-03 10:03:13 Contributors


楊州市 / Yangju City
洋酒市 / Western Liquor City

yangjusi.jpg
[JPG image (Unknown)]

양주시청 전경.[1] 주소는 양주시 부흥로 1533(舊 남방동 1-1번지).양주시청 홈페이지양주시 트위터


양주시
楊州市 / Yangju City
국가 대한민국
면적 310.34km2
광역시도 경기도
하위 행정구역 1 4 6
시간대 UTC+9
인구 199,318명
(2014년 6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 642.26명/km2
시장 현삼식
재선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洋酒 whiskey

Contents

1. 개관
2. 역사
3. 교통
4. 교육
5. 관광
6. 정치
7. 도시계획
8. 행정구역 개편 문제
9. 하위 행정구역
10. 사건/사고
11. 기타

1. 개관


경기도 중북부에 위치한 . 인구는 2014년 11월 기준 약 20만 명. 서울특별시의 위성도시이다.

동으로는 경기도 포천시, 남으로는 경기도 의정부시서울특별시 강북구도봉구, 서로는 경기도 고양시파주시, 북으로는 경기도 동두천시연천군에 접한다.
원래는 현재의 의정부시, 동두천시, 남양주시, 구리시 및 서울 동북부 일부 지역(노원구, 도봉구 전역, 중랑구 중 면목동을 제외한 나머지)까지 관할했던 매우 넓은 고을이었으나, 각각 분리/편입되면서 발전이 꽤나 늦었다. 당장 의정부시, 동두천시, 남양주시, 구리시에 비해 한참 늦게 시로 승격했다(2003년). 경기도 광주시와 비슷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2. 역사

양주시/역사 항목으로.

3. 교통

양주시/교통 항목으로.

4. 교육

일반계 고등학교로 덕계고, 덕정고, 덕현고, 옥정고 , 양주고[2], 양주백석고(가나다순), 특성화 고등학교로 한국외식과학고(舊 남문고)가 있다. 2008년만 해도 이 지역의 고등학교의 수준은 대체로 낮았다. 지금도 낮은편이다. 모의고사 성적을 보면 알수있음 따라서 상위권의 학생들은 의정부시의 남녀고등학교 투톱인 의고, 의여고로 진학하여 원거리 통학을 하고, 중위권 이하의 학생들이 양주에 남는 판국이었다. 캐리어 가야죠

그러나 양주고의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선정으로 인해, 양주고는 상위권 학생들을 양주에 묶어둘 수 있는 수준으로 자라게 되었다.[3] 물론, 타 지역이 그러하듯 이곳 역시 최상위권은 외고나 과고를 가려고 하지만

그런데 2012년부터 의정부지역의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때문에 의정부지역 학생들이 양주 관내의 고등학교 입학성적 커트라인이 높아질거라는 소문이 돌았지만 항상 마지막에 가서는 거품이 다 빠져서 양주고를 제외하고는 다 미달이 났었는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의정부지역 학생들의 유입으로 덕계고는 내신 커트가 15점이나 높아지고 덕정고도 약 10점이나 높아지고 또한 개나소나 다 간다던 덕현고도 내신이 150초반대가 커트로 잡혀졌다.. 아이러니하게도 근 3년간 양주 명문고라고 불리던 양주고는 자율형 공립고등학교지정 취소로 미달이났다. 이제 양주시의 지원은 덕정고로

특이점으로 관내에 남·여중, 고가 없다. ㄷㄷ

  • 고등학교 목록
    • 덕계고
    • 덕정고
    • 덕현고
    • 백석고
    • 옥정고
    • 양주고
    • 한국외식과학고(舊 남문고)

대학급 교육기관으로는 2003년에 개교한 서정대학교(사립 2/3년제)와 2014년부터 개교하는 예원예술대학교 양주캠퍼스(사립 4년제) 그리고 역시 2014년부터 개교하는 경동대학교 양주캠퍼스(사립 4년제)가 있다. 서정대학교와 예원예술대학교는 덕정역에서 가까운 은현면에 위치해있고 경동대학교는 고암동에 위치해 있다.

  • 대학교 목록
    • 서정대학교
    • 예원예술대학교 양주캠퍼스
    • 경동대학교 Metropol캠퍼스

5. 관광

중요무형문화재 제2호인 양주 별산대놀이는 이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재이다.


장흥면 일대에는 일영그린랜드와 일영, 장흥, 송추유원지 등이 있는 장흥국민관광단지와 같은 근교휴양지가 있어 사람들이 맞이 찾는다. 중견 탤런트 임채무가 경영하고 있는 두리랜드라는 테마파크가 있다. 한 때 방치되어 흉물스러운 형태로 있었으나 최근 부지를 아예 갈아엎고 새롭게 재단장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2년 9월 SBS 런닝맨에 나왔던 곳이기도 하다.


양주시청에서 고읍동 쪽으로 쭉 가다보면 양주 MBC 문화동산이 있다. 예전 대장금이 방영하던 시절 세트장이 있던 곳인데, 최근에도 MBC 예능 프로그램이나 드라마 촬영을 할 때 빈번하게 쓰이는 듯 하다. 신비한TV 서프라이즈의 촬영은 여기 대장금 세트장과 옆에 있는 펜션에서 진행되며 무한도전도 이 세트장에서 몇번 촬영한 적이 있다. 대장금 파크는 시설의 노후화로 인한 위험으로 인해 2012년 1월에 폐쇄되었다.


도락산[4]에 있는 가래비 채석장은 겨울에는 다른 의미로 유명한데, 이 곳 폭포가 겨울엔 얼어붙어 빙벽이 형성되기 때문에 매니아들에겐 인기가 많은 곳이다.# 1박 2일 2014년 1월 12일 경기북부투어편에서도 미션 수행 장소로 등장하였다.

남면에는 감악산, 덕정동(회천1동)에는 태봉산, 봉양동(회천1동)에는 칠봉산[5], 회암동(회천4동)에는 천보산[6], 남방동과 유양동(양주1동)에는 불곡산[7], 백석읍에는 호명산과 은봉산, 장흥면에는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산, 오봉, 사패산, 상장봉, 우이령 등)이 있다.

6. 정치

정치 성향을 보자면, 양주-동두천이 선거구 하나로 묶여 있으며 국회의원은 민주통합당(2014년 기준 새정치민주연합)의 정성호 의원, 기초자치단체장은 새누리당의 현삼식 시장을 뽑았다. 국회의원의 경우, 군 시절에는 새누리당 계열 정당에 대한 지지 성향이 강했으나,[8] 시 선정 이후에는 이주민들의 영향으로 새누리당민주통합당이 번갈아가면서 당선되고 있다.

2012년 제18대 대통령 선거 당시 박근혜, 문재인 두 후보가 앞선 지역은 다음과 같다.

양주시 : 박근혜 61,889표(55.5%) > 문재인 49,201표(44.1%)
박근혜 우세지역 = 백석읍, 은현면, 남면, 광적면, 장흥면, 양주1동, 회천1동, 회천2동, 회천3동, 회천4동, 국내부재자(1읍 4면 5동 + 국내부재자)
문재인 우세지역 = 양주2동, 재외투표(1동 + 재외투표)

7. 도시계획

2006년 이후 주한미군의 한강 이남 재배치로 인해 덕정역덕계역 주변을 중심으로 아파트 중심의 중규모 신도시가 지어지고 있다.


양주시 오른쪽에 양주신도시 지역이 있는데 지도 상으로 확인해보면 면적이 어마어마하다. 양주시에 사는 사람이라면 실시간 심시티를 볼 수 있는 지역.

인구수가 늘어나는 속도가 가파르다. 가장 큰 이유는 양주신도시이다. 회천지구와 옥정지구가 완공되면 양주신도시의 인구가 16만명 수준으로 예정되어 있기 때문.

개발이 덜 끝난 양주 고읍지구와 양주신도시 조성이 계획된 회천3동, 회천4동 쪽을 합친 넓이는 심히 크고 아름답다.. 이 지역들이 100% 개발이 완료될 경우 의정부시의 인구를 추월할 수 있을 정도의 규모로 성장하게 된다. 의정부 역시 "질수없뜸"을 외치면서 민락 2지구를 개발중이다

8. 행정구역 개편 문제

경기북부 지역의 영원한 숙제인 양주권(양주-의정부-동두천) 통합시 떡밥이 남아있는데, 2009년 행정안전부의 통합시 유도 전략에도 불구하고, 양주시 주민들은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해서 무산이 된 전력이 있다. 의정부시나 동두천시의 여론은 비교적 긍정적이기 때문에, 양주시의 민심이 반전된다면 통합시 출범도 불가능하지는 않다.

9. 하위 행정구역

양주시/행정 항목 참조.

10. 사건/사고

도농복합시란 특성상 시골 풍경이 많아서 조용한 곳이지만 불미스러운 사건도 있었다.

11. 기타

주민 구성은 기존 주민은 ⅓정도, 이사 온 주민 다수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 주민은 주로 농업, 축산업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이지만 농촌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덕정에 새로운 주공 단지 아파트가 들어서기 전까지만 해도 덕정고 주변으로 아름다운 밭이 펼쳐져 있었다. 여기는 시골이야 지금도 교문을 나서면 산이 보인다 공기좋은 우리학교

바로 아래쪽에 경기북부의 중심지인 의정부시가 있기 때문에, 생활권은 의정부시에 더 가깝다. 몇 년전 까지는 극장이 하나도 없어서 영화 한 편을 보려면 의정부까지 버스를 타고 나가야 했으나, 양주신도시 고읍지구에 메가박스롯데시네마가 들어오면서 이런 불편은 어느 정도 줄어들었다.

양주역 역세권으로 고려대학교병원이 들어오기로 MOU를 체결하였다.#

사람들이 어디 사냐고 물어봤을 때 양주시라고 답하면 모르는 사람이 50%, 남양주라고 답하는 사람이 30%이다. 이럴 때는, 그냥 "의정부 윗동네에 있어요.", "동두천 아래에 있어요", 이런 식으로 말하면 된다(...) 하지만, 행정구역 개편으로 양주시, 동두천시, 의정부시가 통합이 된다면 "양주시에 산다."라고 말하면 다 알아들을 것 같다(...).
----
  • [1] 2014년 현재는 정문을 화단으로 막아 놓았다. 청소 노동자 고용 문제로 한동안 민주노총의 시위가 저 자리에서 있었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다.
  • [2] 2008년 3월 1일에 개교한 고등학교로 본래 교명이 삼숭고등학교였으나 2010년 9월 6일에 자율형 공립고로 선정되면서 2013년 3월 1일부터 양주고등학교로 교명이 바뀌었다.
  • [3] 여기에는 2013년부터 시행되는 의정부의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영향도 있다.
  • [4] 광적면, 은현면, 덕계동(회천2동)에 인접해 있는 산이다.
  • [5] 양주, 동두천에 인접해 있다.
  • [6] 양주, 의정부, 포천에 인접해 있다. 특이한 점은 천보산이 두 곳이 있는데, 하나는 여기에 서술한 회암동과 포천시 동교동의 경계, 다른 하나는 양주시 마전동, 의정부시 자일동, 포천시 소흘읍 경계이다.
  • [7] 실제 입구는 유양1통에 있으나, 맨 위의 사진에 있는 양주시청과 시의회 옆에 불곡산 입구(이쪽은 시청이 있는 남방동 소재)가 있어서 이쪽으로도 등산이 가능하다.
  • [8] 사실 지금도 양주-의정부-동두천은 전통적 여당 텃밭으로 불린다. 차이가 줄었을 뿐 기본적으로는 여전히 여당 강세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