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양양군

last modified: 2015-03-07 20:32:38 Contributors



양양군청사. 주소는 강원도 양양군 양양읍 군청길 1 (舊 군행리 8)

양양군
襄陽郡 / Yangyang County
국가 대한민국
면적 628.75㎢
광역시도 강원도
하위 행정구역 1 5
시간대 UTC+9
인구 27,621명
(2014년 5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 44.50명/㎢
군수 김진하
초선(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로그

Contents

1. 소개
2. 역사
3. 지리
4. 치안
5. 관광
6. 국방
7. 교통
8. 하위 행정구역

1. 소개

sheep sheep gun
강원도 동부 지방에 위치한 군으로 인구는 약 3만 명. 북쪽으로는 속초시, 남쪽으로는 강릉시, 백두대간 너머로 홍천군, 인제군과 인접해 있다.

지리적인 영향으로 겨울에 굉장히 눈이 많이 오는 편이다. 과거엔 광이 있었기 때문에 인구가 5만명에 달할 때도 있었지만, 폐광 이후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여 현재는 2만명대로 줄었다. 강원도에서 큰 도시에 속하는 강릉시속초시 사이에 끼어 있어 인구 유출이 심각하다.

독립된 군임에도 경찰서와 교육지원청이 없으며, 관련 업무는 모두 속초에 의존하고 있다(속초경찰서, 속초양양교육지원청). 사실 1963년 양양군 속초읍이 속초시로 승격되면서 양양읍(당시 양양면)에 있던 양양경찰서가 속초시로 이전하여 속초경찰서로 개칭된 것이다.

1995년 도농통합 당시 속초시와 통합설이 나오기도 하였는데, 속초시민들은 대부분 지지했지만 양양군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여 통합이 무산되었다. 그리고 남쪽에 있던 명주군이 강릉시와 통합하였기 때문에, 지금은 지리상으로 강릉시와 인접하게 되면서 강릉시속초시라는 두 도시 사이에 끼어있는 지역이 되었다.

2. 역사

고구려 때는 익현현(翼峴縣) 또는 이문현(伊文縣)이었다. 통일신라 시대에 익령현(翼嶺縣)이라 하였다.

고려 시대에는 현종(顯宗) 때 현령을 두었다. 1211년(고종 8)에 양주방어사(襄州防禦使)를 두었다. 1257년(고종 44)에는 강등시켜 덕령감무를 두었다. 1260년(원종 원년)에 다시 승격 양주지사(襄州知事)를 두었다.

조선 시대에는 1397년(태조 6)에 태조의 외향(外鄕)이라는 이유로 부(府)로 승격시켰다. 1413년(태종 13)에 도호부(都護府)가 되었다. 1416년(태종 16) 양양(襄陽)으로 개명하였다. 1895년(고종 32) 군(郡)으로 고치고 강릉부(江陵府)에 속하였다. 이듬해(건양 원년) 13도제 실시로 강원도 양양군이 되었다.

1919년 간성군 토성면과 죽왕면이 양양군으로 편입되었다. 이 때 양양감리교회와 물치교회의 교인들을 중심으로 지방에서 가장 치열한 3.1운동을 벌였다. 1937년 도천면이 속초면으로 개칭되고, 1942년 속초면이 읍으로 승격되었다.

1945년 8.15광복과 더불어 남북이 분단되어 속초읍, 양양면, 강현면, 손양면 전역 및 서면 대부분이 북한 치하로 넘어가고, 남한에 남은 현남면, 현북면, 서면 일부는 강릉군에 편입되었다. 한국 전쟁 휴전으로 양양군 전 지역이 수복되고, 1954년 11월 수복지구임시조치법 시행에 따라 강릉군에 편입되었던 현북면과 서면이 양양군으로 환원되었다. 1963년 1월 속초읍이 속초시로 승격되어 분리되고, 토성면과 죽왕면이 고성군으로 환원되고, 아직 환원되지 않았던 명주군 현남면이 양양군으로 환원되었다.

3. 지리

강원도 영동지방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으로는 동해와 인접하고 서쪽으로는 한계령과 설악산 등을 사이로 인제군과 인접하며 남쪽으로는 강릉시와 인접하고 북쪽으로는 속초시설악산이 인접해 있다.

과거 강릉시 일부가 구 명주군에 속했던 시절에는 명주군과도 인접하였다가 1995년 명주군이 강릉시로 통합되면서 강릉시와 인접하게 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속초와 강릉이라는 두 도시 사이에 끼어있는 샌드위치 형태의 군(郡)이기도 하다.

동쪽을 제외한 서남북이 내륙으로 구성되어있고 동쪽의 경우 동해안과 접하고 있어서 해수욕장이나 항구나 포구 등이 있다. 서쪽의 경우 한계령과 설악산 등으로 산지가 대부분 많은 편.

4. 치안

현재 양양경찰서가 따로없기 때문에 속초경찰서에서 속초시 전역을 포함하여 양양군 전역까지 속초,양양 두 지역의 치안을 담당하고 있으며 소방서도 속초소방서에서 속초, 양양 두 지역의 소방방재를 담당한다. 단, 양양 이남 일부는 강릉과 인접하기 때문에 강릉경찰서와 강릉소방서에서 일부 맡게되는 경우도 있다.

5. 관광

설악산국립공원[1], 낙산사산해수욕장, 하조대 해수욕장 등이 유명하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신석기시대 유적이 있다. 그리고 양양계곡 및 허브농장도 들를만한 장소. 해수욕장은 북한과 가깝다는 특성상 여름 외의 계절에는 출입을 통제하는 곳이 있다.

특산품으로는 송이버섯연어가 있다. 때문에 양양군에서는 매년 송이버섯축제와 연어축제를 개최하는데 송이버섯은 물건의 가격대가 너무 높아서 문제고, 연어는 연어잡기체험을 제외하면 이렇다할 프로그램이라던가 시식회[2]도 없어서 그다지 기대치를 충족시키지는 못하는 편이다.

먹어볼 만한 먹을거리로는 당연히 송이버섯을 이용한 음식들과 송천 떡마을의 미지떡.

6. 국방

육군 제8군단 본부 및 예하 부대들이 위치하고 있어서 군 부대와 군인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해안 철책 경계를 담당하는 제22보병사단, 제23보병사단 등의 부대도 8군단 휘하. 제102기갑여단도 이곳에 위치하고 있다. 참고로 이곳의 해안철책은 23사단이 담당하고 있다.

7. 교통

8.15광복 이전 동해(북부)선 철도가 해안선을 따라 부설되어 있었다. 경원선 구간중 원산시 이남의 안변에서 분기하여 강원도 해안선을 따라 부설된 노선으로, 1937년에는 양양까지 개통되어 있었다. 양양 철광에서 철광석을 수송하기 위해 별도의 노선이 부설, 연결되기도 하였다.

해방 직후 양양군내 철도는 38선 이북에 속하여 대한민국 교통체계와 무관했으며, 6.25 전쟁 후 양양군이 대한민국 영토로 수복되긴 하였으나 전쟁의 피해와 남북 분단 크리로 타 노선과의 연결 접근성을 상실하면서 복구되지도 않은 채 방치되었고[3], 가끔 옛 철로시설을 탐사하는 철도 동호회원들의 관심을 끌 뿐이다. 21세기에 접어들어 남북 철도망 연결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동해북부선 철도를 구상하게 되었고 강릉-제진 간 노선을 계획하고 있다. 여기서 양양 이북 - 휴전선 사이 구간은 과거 동해선 구간을 부활시키는 셈이다. 이제 김씨왕조 멸망만 남았다

도로는 동해고속도로(현남IC, 하조대IC)7번 국도, 44번 국도, 56번 국도, 59번 국도가 있다. 동해고속도로는 속초까지 공사중이다.

강원도 지역의 유일한 국제공항양양국제공항도 여기에 있긴 하다만... 사실상 망했어요. 2002년 폐항된 속초공항도 행정구역상 이곳에 있다. 현재는 육군 군비행장으로 사용중.

버스의 경우, 시외버스는 양양시외버스터미널 참조.

8. 하위 행정구역

  • 양양읍
    양양군의 중심지이다. 양양군청의 소재지로 양양지역 생활권을 담당한다. 영혈사, 양양향교, 양양시외버스터미널, 동해신묘가 있다. 가톨릭관동대학교 양양캠퍼스가 있다.

  • 강현면
    면소재지는 물치리이다. 둔전계곡, 낙산도립공원, 낙산해수욕장, 낙산사, 진전사지, 설악해수욕장이 있다. 원래는 옛 속초공항이 있던 곳이었지만 현재는 육군 비행기지로 전환되었다. 북쪽으로 속초시와 접한다.

  • 서면
    면소재지는 상평리이다. 동해고속도로 양양IC가 있다. 설악산국립공원, 미천골자연휴양림, 선림원지, 오색약수, 송천민속떡마을, 공수전계곡, 해담마을, 한계령[4], 미천골계곡, 구룡령[5]이 있다.

  • 손양면
    면소재지는 하왕도리이다. 양양오토캠핑장, 오산리선사유적박물관, 쏠비치리조트, 동호해수욕장, 양양국제공항이 있다.

  • 현북면
    면소재지는 하광정리이다. 동해고속도로 하조대IC가 있다. 양양남대천의 상류 지역이다. 하조대, 하조대해수욕장, 어성전계곡, 법수치계곡이 있다. 바두재를 넘으면 강릉시 연곡면과 접한다.

  • 현남면
    면소재지는 인구리이다. 동해고속도로 현남IC, 남애해수욕장, 지경해수욕장, 포매호가 있다. 남쪽으로 강릉시 주문진읍과 접한다.
----
  • [1] 하지만 메인 입구는 속초에 있다는 것이 함정.
  • [2] 심지어 1마리 통째로 파는걸 빼고는 판매도 하지 않는다. 수정자 경험담.
  • [3] 전쟁 후 안변과 고성 구간은 금강산청년선이라는 이름으로 유지되고 있다. 2007년 대한민국의 제진역과 북한의 감호역 사이 11㎞ 구간이 연결되어 열차 시험운행도 실시된바 있다.
  • [4] 인제군 북면과 접한다.
  • [5] 홍천군 내면과 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