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야마모토 사야카

last modified: 2019-11-21 16:33:35 Contributors


NMB48 팀 N 역대 캡틴
초대 캡틴 야마모토 사야카
(2011.04 ~ 2018.11.07)
카와카미 치히로

NMB48 역대 캡틴
초대 캡틴 야마모토 사야카
(2011.01 ~ 2018.11.07)
코지마 카린

야마모토 사야카 (山本 彩)
출생일 1993년 7월 14일
출신지 오사카
신체 키 155cm[1] D컵[2]
혈액형 B형
별자리 게자리
닭띠
별명 사야카[3], 사야네[4], 오사카 미인[5]
소속 그룹 싱어송라이터
그룹 경력 NMB48 1기생
Mad Catz (2008~2010)
NMB48 캡틴 (2011~2018)
NMB48 팀 N (2011~2018)
AKB48 팀 K (2014~2016)
소속사 요시모토 홀딩스
링크

Contents

1. 개요
1.1. NMB48에 들어오기까지
1.2. NMB48의 사령탑
1.3. 캐릭터
1.4. 우월한 실력
1.5. 대인관계
1.6. 기타
2. 활동
3. 선발 참여곡

1. 개요

소속사는 KYORAKU 요시모토 홀딩스. 요시모토흥업의 연결자회사로, 사실상 요시모토 소속이다.

NMB48 1기생 출신으로 우월한 실력과 착한 몸매, 개그감각과 좋은 악수회 대응 덕분에 현지 인기도 아주 좋으며, 소속사에서도 푸쉬를 받고 있는 NMB48 팀 N의 센터이자 NMB48의 캡틴이자 센터이다. 1기생 동기인 와타나베 미유키와 함께 더블 에이스를 맡고 있으며 명실상부한 NMB48의 1인자. 2인자와의 차이가 일련의 사건으로 엄청나게 벌어졌다 AKB48 팀 K도 겸임하고 있으며 AKB48 제6회 총선거에서 새로운 카미7의 멤버가 되었다.

캐치프레이즈는 샷스! 사야카 사사야카 사와야카 사야카 사삿토 야사시사 아자야카 사야카라고 하는 오사카 출신 야마모토 사야카입니다.(しゃっす! さやか ささやか さわやか さやか ささっと やさしさ あざやか さやか。こと、大阪出身 山本彩です)로 우리말로도 읽기가 어렵다. 유상무상무 이 때문에 2CH에 스레드가 만들어졌을 정도. 라임돋네 우리말로는 샷스! 사야카 아담하고 산뜻한 사야카 빨리 상냥하고 또렷한 사야카 정도가 된다.

장래희망은 싱어송라이터.

1.1. NMB48에 들어오기까지

노래와 춤을 배운 것은 초등학교 2학년때부터 이다.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간사이 명문 댄스스쿨인 'LITTLE CAT'에 수석으로 입학해서 다녔다. 그리고 피아노도 배웠었다고. 또한 이미 초등학교 시절에 3명이서 밴드 'Smile2Girls'를 결성하기도 했다.

중학교 3학년인 2008년에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에서 3인조 여중생 락밴드 <MAD CATZ>로 메이져 데뷔를 했다. 사야네는 기타와 보컬을 담당했다. 데뷔싱글은 'Girls be Ambitious!'였는데 애니메이션 모에가쿠★5의 오프닝으로 사용되었다.

2009년에는 컬럼비아 뮤직 엔터테인먼트로 이적. 2nd Single '포지티브'를 발매. 후에 갑자기 멤버가 나가버리면서 2010년 1월에 밴드가 해체되었다.

이후 고등학교에서 학생회장을 하면서 교내 밴드 활동을 했었다. 사야네는 경음악부 소속이었고 부부장이었다고 한다. 나중에 진로에 대해 무척이나 고민했다고 한다. 계속 음악에 종사하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아이돌과는 사는 세상이 다르다고 생각할 정도로 아이돌을 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고 한다. 그런데 엄마가 잡지에서 NMB48 오디션에 대해 찾아주었고 "아이돌로 시작하지만, 영영 아이돌로 머무는 것이 아니잖아?"라며 오디션을 보라고 권유해주셨다고. 이후 2010년 9월 NMB48 오디션에 응모해서 합격했다. 오디션을 본 것은 전혀 자신의 뜻이 아니었다고 한다.

학교에서 사야네는 아이돌과는 정반대의 말걸기 어려운 롹스피릿느낌의 아이였기 때문에 학교 친구들은 사야네가 아이돌 오디션에 지원한 소식을 듣고 무척이나 놀랐다고 한다.

덧붙여서 가창심사 때 부른 곡은 하마사키 아유미fairyland.

1.2. NMB48의 사령탑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반장. 고등학교 2학년때는 학생회장을 지냈을 정도로 선천적으로 리더십이 상당히 좋다.

NMB48 결성 초기에는 멤버들이 뽑은 '리더십이 있을 것 같은 멤버'에 1위로 뽑히기도 했고 결국 팀 N의 캡틴이자 NMB48의 캡틴을 맡게 되었다. 사야네는 "모두가 의지하는 존재이고 싶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때문에 말도많고 탈도많은 NMB48에서 고생을 엄청하고 있다.

강력한 리더쉽으로 NMB48을 통솔하고 있지만...


뛰어난 인품으로 멤버들의 존경을 받고 있는데, 덕분에 AKB사단 멤버들 중 유일하게 자기 이름으로 된 헌정곡을 가지고 있다. 바로 僕らのユリイカ 극장반에 수록된 사야네. 이 곡의 기원은 이 시기 B2의 상황과 맞물린다. 당시 B2는 다른 N, M과 다르게 푸쉬를 못받는 상황이었고, 앨범에 드디어 B2 최초의 오리지널곡인 '아몬드 크로와상 계획'을 받기까지 했으나, B2의 비중이 없는것은 다르지 않았다. 그렇게 힘든 나날이 지속되는 B2멤버들의 공연끝에 맞이하고 있었던 것은

B2.jpg
[JPG image (Unknown)]
B2-1.jpg
[JPG image (Unknown)]

꼬마들에게.
오늘부터 너희들의 주식은
아몬드 크로와상이다.
이걸 먹고 공연 열심히 하는거다!
by 캡(캡틴의 줄임말)


더군다나 이날은 B2공연이 완매가 안되는지 되는지 걱정하던 상황. B2는 물론이고 이 인품에 감동한 아키모토 야스시는 이에 곡을 헌정하게 되었다. 다만 사야네 노래의 가창 멤버는 팀B2가 아닌 연구생+팀B2의 비인기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다. 비판을 받은 점은 동기인 야나기 아리사가 가창 멤버로 끼어있다는 점...물론 야마모토는 1기생들 사이에서도 리더로 통하기는 하지만.

3주년 기념 밤 공연 때는 심지어 이 노래 막바지에 무대 뒤에서 사야네가 등장하는 무지막지한 연출을 했는데, 정작 본인은 무대 뒤에서 멤버들이 저 노래를 부르는 걸 들으면서 오글거려 죽으려고 했다.표정에서 느껴지는 깊은 손발퇴갤. 가사 자체는 자신들을 이끌어 준 선배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은 곡인데, 거의 매 가사 마디마다 '사야네~'가 추임새마냥 붙는다. 제 아무리 마이페이스라도 이런 노래가 나오고 있으면 부끄럽긴 할 듯.영원히 고통받는 사야네

1.3. 캐릭터

엄청나게 리더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고, 금욕적이라고 한다. 수영복 촬영이 있을 때는 입에 아무것도 대지 않을 정도.

sayanediet.png
[PNG image (Unknown)]

놀라운 사야네의 식단. 사야네는 센터를 맡고 있기 때문에 엄청나게 스케쥴이 빡빡하다. 게다가 NMB48의 안무는 48그룹 내에서도 상당히 격한 편이라는 것을 고려해보면 이렇게 먹고 안 쓰러지는게 신기할 정도. 자막 영상

또한 타협을 싫어하며,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을 동경하고 있다고 한다.

평소에 낯을 좀 가리고 수줍은 성격을 하고 있으며, 수더분하고 수수한 캐릭터를 맡고 있다. 실제로 사야카는 2남 2녀 중 막내다. 그런데 공연만 들어가면 180도가 달라지며 카리스마가 대단하다. 남바의 갭모에 담당

예쁜 외모와 매우 훌륭한 몸매를 가지고 있다. 복근이 있다. 하루에 윗몸일으키기 100개 가량을 한다고 한다. 그 복근은 N2(K2) 공연의 'Blue Ros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우월한 실력으로 단점은 잘 커버되고 있다. 요미우리TV의 'AKBとXX' 8월 방송분을 보면 남자 중학생과의 대결에서 4명을 연속으로 이긴 걸 보아 팔씨름이 특기인 것 같다. --일단 팔근육부터가... 그리고 와타나베 미유키 폭로에 따르면 털이 많다(…).

팀 내에서는 츳코미 캐릭을 맡고 있다. 하지만 모노마네가 성 모노마네라니, 앙대! 수줍은 성격이지만 개그를 할 때는 하는 성격. 시모네타까지 잘한다. 영상 사야카보다 더 두드러져야 한다는 생각인지, 아니면 망설이고 있었는데 사야카가 먼저 시작해줘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위에 링크된 영상인 <NMB48의 게닌!>에서는 멤버들이 상당한 수위의 시모네타 드립을 친다.(...) 물안경을 비키니 상의에 시착했다고 하면서 비치는거 같은데요? 라는 드립을 친 오가사와라나, 기승위(...)를 연상시키는 동작을 하면서 코 막힌거 뚫렸어? 라는 요시다(이에 MC 고토는 "코 막힌게 뚫려도 다른 증상이 일어난다고!"라고 츳코미)나, 돌고래인형을 다리밑으로 빼며 "어차피 같은 포유류이깐"(아기를 낳는 동작_이란 미루키 등. 가장 압권은 비치볼로 "나온다 -- 팡!"이란 드립을 날린 야구라 후코. 참고로 97년생이다.이봐 아직 어린 죠나 콘도를 빼면 시모네타를 치지 않은 멤버는 야마다와 후쿠모토 정도. 야마다는 오와라이에 그닥 재능이 없는 것 같고, 후쿠모토는 체육계 컨셉인 것이 원인인것 같다. 아니면 시모네타를 싫어하거나. 오죽하면 고토가 "이런 말까지 해도 되는 거야"라는 츳코미를 날릴 정도.게닌보다 시모네타를 많이 하는 아이돌이라니

논란거리로는 니혼TVNMB48의 레귤러 프로그램인 '나니와나데시코'에 나와서 '개밥은 니트의 주식'이라는 충격적인 발언을 한 적이 있다. 주제가 물건을 찾아와서 거기에 맞는 드립을 치는 것이었는데 개밥을 들고 와서 저런 말을 했으니...하지만 풍자하려는 의도가 없이 그저 웃기려고 친 개드립이었으므로 큰 파문 없이 넘어갔다. 그래도 사야네 본인은 무척이나 반성했다고 한다.

재일 의혹을 (대판민국 참조) 받는다. 구글플러스에서 '동포'(同胞)라는 말을 쓴 것. '2기생은 동포의 졸업에 익숙해진 것처럼 느껴지기까지 한다.(二期生は 同胞の卒業に慣れさえ感じる。)'라고 했다. 아무리 봐도 자연스러운 맥락이 아니고, 특히 일본어에서는 이 상황에 동포라는 말을 쓰는 건 매우 부자연스럽다. 일본어에서는 '동포'라는 말은 조총련계가 아닌 이상 일상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말이라서 혹시 그쪽 사람이 아니냐는 오해를 받기도 했다. 비유하자면 태연이 갑자기 '저는 인민 여러분들을 사랑해요'라고 한 것과 같은 느낌. 그 외에도 정말 별 걸 가지고 재일이라고 깐다. 심지어는 광대뼈가 튀어나온 것을 가지고 한국인이라고 까기도 한다. 구글 플러스에는 인피니트좋다, 떡볶이 좋다하는 글들 때문에 2ch에서는 별명이 기무네, (...) AKB48 11기생인 코바야시 마리나가 야마모토 사야카에게 구글플러스에서 '춍네'라고 부르는 바람에 소박하게 난리가 났던 적이 있다. 다행히도 코바야시가 재빨리 해명을 했다. 야마모토 사야카가 평소부터 틴탑천지를 좋아했기 때문에 '천지를 좋아하는 언니'라는 뜻으로 썼다고. 천지는 가타카나로 쓰면 チョンジ(촌지)다. 무엇보다 코바야시가 비인기 멤버라 별로 크게 번지지는 않았다.

2013년 벽두에는 구글 플러스세팅을 잘못 건드렸는지 유튜브 채널이 강제인증 되었다. 틴탑, B1A4등의 덕후라는 사실로 넷우익에게는 열폭을, 한국팬들에게는 큰 웃음 빅재미를 선사. 넷우익들은 입에 거품을 물고 재일드립을 치고 있다. 근데 레알 그럴수도... 또 자신의 영상에 "좋아요"를 하는 귀여운 짓을 했단 것도 인증. 지금은 다 날려버렸지만...스샷 1 스샷2

구글 플러스에서 화려한 한국어 실력을 선보인 적도 있다. 맛이 있어서 얼마든지 먹겠다라고...

그리고 아리요시 AKB 공화국에 나와서 부녀자인 걸 인증(...). 아리요시는 파워 섹드립을 날렸다. 그리고 브라콘 기질도 있다. 오빠에게 여자친구가 생기자 엄청나게 충격을 받았다고. 하지만 <NMB48의 게닌!2>에서 그 오빠는 방귀를 뀌면서 손으로 그걸 잡는 시늉을 한 다음 코에 들이미는(…) 장난을 쳤다고 밝힌 걸 보면 이 충격은 '이런 오빠를 좋아해주는 여자도 있다니!'일지도 모른다. 에노모토 유이코

패션센스는 뛰어나지 못한 것 같다. 지나가던 아저씨한테 촌스럽다는 이야기까지 들었다. 하지만 본인 생각에는 다카하시 미나미보다는 낫다고.

2012년 8월에 머리 스타일이 바뀌었다... 어 시원하다!!사진(...) 머리를 보면 어디 싱글어디서 많이 본 스타일인데 그냥 넘어가자 ...당분간은 여성스러운 사야네의 모습을 볼 수 없을 거 같다 많은 팬들이 앗짱이 생각난다며 눈물을 닦고 칭찬해 주고 있다.

고교 야구 선수들이 가장 좋아하는 48계열 멤버라고.#

1.4. 우월한 실력

댄스 실력이 수준급. 춤은 9년간 배웠으며, 그에 맞게 춤실력은 굉장히 수준급. UZA에서는 박력과 절도가 있는 댄스를 보여주었다. 펭귄 복장을 입고 춘 UZA. 실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레슨에서는 모범조교로서 다른 멤버들을 열심히 가르쳐 주고 있다.

가창력도 AKB사단 내에서는 상당히 발군이다. 솔로파트를 맡고 있는 N1(A3) 'Bird'와 오디션 영상에서 이게 확연히 드러난다. 표현력도 뛰어나다는 평. 純情U-19의 커플링곡으로 '정글짐'이라는 솔로곡을 받기도 했으며, 팀 N 신공연에서 '꿈의 Dead body' 라는 솔로곡을 받았다. 다른 종류이긴 하지만 두 곡 다 기타를 연주하며 라이브로 노래하는 곡으로 AKB사단에서는 이례적이라 할 수 있다. 2014년 8월 13일에 발매된 NMB48 2nd 앨범 「世界の中心は大阪や~なんば自治区~」에서는 '抱きしめたいけど'라는 솔로곡을 받았다.

장래희망은 시바사키 코우같이 배우와 가수를 병행하는 것을 동경하고 있지만, 가장 하고 싶은 것은 싱어송라이터. 존경하는 아티스트BoA, 에이브릴 라빈, YUI. 특히 보아때문에 노래와 댄스를 배웠다고 한다. 지금까지 계속 노래와 댄스를 해온 것도 보아를 만났기 때문이라고. 2014년 목표는 직접 작사작곡한 곡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한다.

악수회 대응이 대단히 좋다고 알려져 있다. 악수회 판매량은 2013년경 부터는 48그룹 전체 악수회라고 볼 수 있는 AKB48의 악수회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2014년 말부터는 독보적인 매진 속도로 넘사벽급 1인자를 유지하고 있다.

AKB48
31th Single さよならクロール 20부 2차 완매
32th Single 恋するフォーチュンクッキー 20부 2차 완매
33th Single ハート・エレキ 20부 2차 완매
34th Single 鈴懸の木の道で「君の微笑みを夢に見る」と言ってしまったら僕たちの関係はどう変わってしまうのか、僕なりに何日か考えた上でのやや気恥ずかしい結論のようなもの 20부 2차 완매
5th Album 次の足跡 30부 1차 완매
35th Single 前しか向かねえ 20부 2차 완매 + 추가 악수회 5부 2차 완매
36th Single ラブラドール・レトリバー 18부 2차 완매
37th Single 心のプラカード 20부 2차 완매
38th Single 希望的リフレイン 25부 2차 완매
39th Single Green Flash 29부 2차 완매
40th Single 僕たちは戦わない 18부 1차 완매

NMB48
7th Single 僕らのユリイカ 30부 1차 완매
8th Single カモネギックス 30부 2차 완매
9th Single 高嶺の林檎 35부 2차 완매
2nd Album 世界の中心は大阪や~なんば自治区~ 35부 1차 완매 + 사인회 10부 1차 완매
10th Single らしくない 35부 1차 완매
11th Single Don't look back! 35부 1차 완매 + 추가 악수회 10부 1차 완매

생사진 거래가격도 비싼 편이다. 생사진은 CD나 책등에 들어있는 랜덤 사진을 뜻하며 일본에는 생사진을 전문으로 파는 가게도 있다. 보통 블로그등을 통해서 매입공고를 낸다.

2014 FNS가요제 여름축제에서는 물 만난 고기가 되어서 무쌍을 찍었다. 일본 포크/락계 대부인 카야마 유죠프린세스 프린세스의 보컬 키시타니 카오리와 기타를 들고 콜라보레이션 훌륭하게 마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현지에서는 AKB에도 이런 애가 있었어?!로 함축된다. 본진인 AKB에서도 이렇게 단독 콜라보 무대를 배정해 준 멤버가 없었던지라, 이것이 솔로데뷔를 위한 AKS+요시모토의 포석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는 중. 다만 이번 가위바위보 싱글이 기존과 달리 '1위 멤버의 솔로데뷔'를 포상으로 걸고있기 때문에, 사야카를 우승시켜 장켄싱글로 푸시하는게 아니냐는 조작의혹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하지만 우승은 이 분이...

山本彩ファースト写真集『さや神』


山本彩 写真集 『SY』 (ヨシモトブックス)


1.5. 대인관계

동경하는 AKB 멤버는 마에다 아츠코이다. 마에다 아츠코는 아예 오시멘이 사야네라고 한다. 이유는 만날때마다 아무 말도 없이 가슴을 만지는데(…), 웃는 얼굴로 받아준다고 한다. 그리고 상당히 슴가가 커서D컵 좋아한다고...앗쨩은 사야네를 옵빠이(가슴)쨩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존경하는 멤버는 다카하시 미나미오오시마 유코. 다카하시 본인은 물론이요 오오시마 유코, 카시와기 유키도 사야네에게 많은 관심을 보내고 있는 듯. 오오 매의 눈! 2013 리퀘스트 아워를 보니 카시와기랑 꽤 친해진듯 하다.

그리고 2012년 제4회 총선거에서 시노다 마리코가 소감으로 후배들에게 쳐부술 기세로 오세요라고 했는데, 이걸 자기 블로그에다가 진짜 쳐부수러 가야겠네요라고 써놔서 팬들이 올ㅋ OB vs YB 한 판?이라는 농담까지 나왔다. 과연 롹스피릿머리를 자른 것도 총선거 직후. 선배들의 철밥통을 깨기 위해 열심히 노력중인 듯. 그리고 그것은 실제로 일어날 했다. 5회 총선 속보에서 13위를 차지. 참고로 부수러 오라던 시노다 마리코는 1천표 가량 차이로 15위를 차지했다. 이때만 해도 부서지는 줄 알았지만 결과는 4만표가까이 표차가 벌어지며 패했다. 그리고 이제는 더이상 부술수도 없는상황...

더블 에이스 와타나베 미유키와는 그냥저냥 친한 편. 리더라서 1기생 그리고 팀N 전반과 친하다. 사실 NMB48안에서 사야카와 안 친한 멤버를 찾는 것이 더 힘들다.

키시노 리카, 오가사와라 마유, 코타니 리호, 야마구치 유키와 개그 모임(?)을 구성하고 있다. 다섯이서 웃긴 동영상을 찍어 구플에 자주 올려준다. 2014년 대조각으로 인한 마츙의 에케비 본점 이적, 사야카의 살인적인 스케쥴 등 으로 인해 뜸해지긴 했으나 4주년 기념 라이브에서 부활! 여전한 개그감을 보여준다.

오레~라!

키시노 리카와는 신칸센이나 버스로 이동할 때 언제나 옆자리에 앉는 사이였다. 그러나 사야카의 개인활동이 많아지면서 이 공식은 사라졌다. 둘의 개그 합이 좋아 만담이나 꽁트, 극장 엠씨, 구플 동영상 등등...을 보면 아주 빵빵 터진다.

코타니 리호, 오가사와라 마유와는 개인적으로 만나서 노는 사이. 서로의 집에도 자주 방문한다.

키노시타 모모카를 많이 아낀다. 사적으로 만나 파충류 카페에 갈 정도. 남바의 대표 미친자 모모카도 사야카 앞에선 얌전한 걸 보면 서로가 서로를 아끼는 듯.

졸업생 마츠다 시오리를 격하게 좋아한다. 텐샤넹이라고 불렀었다. 시오리가 졸업한 지 2년이 지난 2014년 11월에도 이 사랑은 진행중(...) 내 사랑이 이겨!

요코야마 유이와는 겸임 이전에도 사이가 좋았으나 유이의 겸임 이후에는 사이가 더욱더 가까워져, 요코야마모토로 묶여 불리기도 한다. 본인들 역시 서로를 요코야마모토의 파트너라고 부르며 투샷을 올리거나 생일 파티를 하는 등 여전히 좋은 사이를 유지하고 있다.

'다자이 오사무를 읽었는가'라는 곡을 같이 부른 유닛멤버인 야마다 나나요코야마 유이인생이란 무엇인가 이야기나눌 수 있는 친구라고 한다.

미야자와 사에와도 사이가 좋은데, 첫 AKB 선발 때 긴장으로 얼어있는 사야네에게 사에가 먼저 말을 걸어준 것을 계기로 많이 친해졌다고 한다. 요코야마 유이까지 포함한 세 명이서 팀 나카요삐를 결성하기도 하였다.

그 외 친한 인물로는 카와에이 리나, 타카하시 쥬리 등이 있다.

1.6. 기타

2. 활동

2010년 9월 20일 'NMB48 오프닝 멤버' 오디션에 합격한다.

2011년 1월 1일 NMB48 극장이 개장하면서 첫 공연이 개최되어 선발 멤버 16명 중 한 명으로 극장 공연 데뷔와 함께, NMB48의 캡틴에 공식 취임한다.

2011년 3월 10일 팀 N을 결성하여 그 일원이 된다.

2011년 5월 동기이자 같은 팀 N의 멤버인 센터 와타나베 미유키와 함께 AKB48의 21번째 싱글 Everyday、カチューシャ의 선발이 되어서 오디션 합격 후 약 8개월 만에 전국 데뷔를 이뤘다.

2011년 제3회 선발총선거에서 8,967표를 얻어 28위를 기록해 언더걸스에 진입했다.

2012년 3월 3일 구글 플러스 활동이 많은 멤버중에서 뽑은 '구글 플러스 선발'에 들어간다.

6월 6일 제4회 선발총선거에서는 23,020표를 득표 NMB48 멤버중 최상위인 18위를 차지해 언더걸즈에 선출된다. 언더걸스 센터인 17위와는 불과 63표 차이로 아깝게 언더걸즈 센터도 서지 못했다. 사야카 본인은 무척이나 선발에 들고싶어했지만 안타깝게 선발에는 들지 못했다.

10월부터 11월까지는 와타나베 미유키와 사진집 판매량 대결이 있었다. 약 2000장 차이로 미유키에게 참패. 하지만 총 판매량은 사야네가 더 많았다.

2013년 1월 열린 AKB48 리퀘스트 아워 2013에서 야마모토 사야카의 솔로곡 '정글짐'이 40위에 올랐다. 통기타 한 대를 들고 나와서 라이브 공연을 소화했는데 걸출한 기타 실력과 아주 뛰어나지는 않지만 감정을 잘 실은 가창력 등으로 호평을 받았다. AKB48 계열 멤버 중에서 음악성으로 손에 꼽을 만한 멤버임을 다시 한 번 과시하였다. 라이벌인 와타나베 미유키의 '와루키'와는 순위차이가 상당히 나는 패배를 겪었으나, 이건 사야카 팬화력이 백조곡에 분산되었기 때문.

2013년 6월 제5회 선발총선거에서 51,793표를 얻어 14위에 안착, 미루키와 함께 드디어 염원하던 선발 입성에 성공했다. 여기에 4회 때와 마찬가지로 15위인 미루키를 누르는 데 성공. 내 솔로곡과 사진집이 패배한 것은 총선거에 화력을 집중하기 위함이었다 소감으로는 AKB48로서 방송에 나가게 되면 선배들 앞에서 항상 조용하게 있어서 팬분들이 '사야네는 AKB48에 있으면 너무 조용하네'라고 말하는게 너무 분했다고, 그렇기 때문에 네코카부리(얌전한 척)은 이제 졸업하고 야수처럼 선발 멤버들에게 달려들고, AKB48에서도 야마모토 사야카라는 이름을 확립해서 앞으로의 48그룹을 제가 휘저어 가고 싶다라는 인상깊은 스피치를 남겼다.

2014년 2월 24일 'AKB48그룹 대조각축제 ~시대는 변한다. 하지만, 우리는 앞밖에 보지않아!~'에서 AKB48 팀 K를 겸임하는 것이 발표되었다.

2014년 4월 1일 후지TV의 '와랏테이이토모'의 후속 프로그램 '바이킹'의 금요일 레귤러로 발탁되었다.

2014년 4월 18일 본인의 이름을 건 레귤러 『M-姉 ~ミュージックお姉さん~』이 4화를 맞이했다. 한달에 한번 방송되던 프로그램이였지만 호평을 받아 개편시즌을 통해 위클리 방송으로 바뀌는 성과가. 매주 금요일 23:00부터 30분간 스페이스샤워TV플러스에서 방송된다.

2014년 6월 제6회 선발총선거에서 67,916표를 얻어 6위를 차지, 다카하시 미나미코지마 하루나같은 고참 인기멤버들을 제치고 카미7에 입성했다.

2014년 10월 2일부터 첫 레귤러 칸무리 라디오인 『NMB48山本彩の、レギュラーとれてもうた!』를 진행하게 되었다. 문화방송에서 매주 목요일 저녁 7시~7시 30분에 들을 수 있다.

2015년 2월 10일 사진집 山本彩 写真集 『SY』을 발매.

----
  • [1] 쓰리사이즈는 공식 발표가 있으면 기재함.
  • [2] AKB와 XX! (ep21 2012년 3월 15일) 밝힘
  • [3] 사야카가 공식 닉네임이나 멤버들이나 팬들도 대부분 사야네로 부른다...
  • [4] 사야카 + 오네(언니). 프로필 상의 닉네임은 아키모토 사야카와 같은 '사야카'. 블로그에서도 사야카라고 쓴다. 하지만 팬들이나 멤버들은 사야네라고 부르는 편. 심지어 야마모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도 사야네라고 부른다(...). 초선발, 특히 나이 많은 오오시마 유코코지마 하루나 등이 사야네를 사야네라고 부를 때의 괴리감은 매우 돋는다. 다만 하루나 등의 연장자는 주로 사야네이라고 한다. 또한 당연히 사야네 자체가 하나의 조어이지 실제로 존칭하는 의미가 아니다. 흑인을 흑형이라고 한다고 흑인에게 높임체를 활용하지 않듯이 말이다.
  • [5] 2014년 홍백무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