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야마노테선

last modified: 2015-04-02 17:16:31 Contributors

山手線(やまのてせん) / Yamanote Line

전구간 일주 영상, 내선순환 (도쿄-우에노-이케부쿠로-시부야-시나가와-도쿄)


Contents

1. 개요
2. 설명
3. 역사
3.1. 이름의 유래
3.2. 노선의 내력
4. 차량
5. 노선
6. 기타

1. 개요


곧 끌려나갈 야마노테선의 E231계 전동차. (저작자: SKYRAILWAY)

산수선

일본 도쿄의 철도 노선이며, 또한 해당 철도 노선을 중심으로 운행되는 순환 운행계통의 명칭. JR 히가시니혼이 소유하고 있다. 노선으로서의 야마노테선의 총 연장은 20.6㎞이며, 순환선 전체의 운행 거리는 34.5㎞, 일주에는 대략 1시간이 소요된다. 궤간은 1067㎜, 전압은 1500V 가공전차선방식, 최고속도 시속 90㎞. 철도대국 일본, 그 수도 도쿄, 그 중심을 순환하며 다양한 노선들과 만나거나 병주하는 노선. 연두색의 상징색으로 유명한 일본 철도의 마스코트이며 대내외적인 지명도 역시 그것에 걸맞아, 대부분의 초보 철도 동호인들이 일본 철도는 몰라도 신칸센과 야마노테선은 안다고 할 수 있고, 철도 동호계 외에도 도쿄를 여행해 봤다면 누구나 야마노테선이라는 이름을 안다고 봐도 좋다.

2. 설명

지리적으로는 도쿄의 핵심 지역들을 순환하고 있고, 철도의 측면에서도 전후 야마노테선 내부에 사철을 허용하지 않았던 정책으로 인해 도쿄 수도권의 많은 대형 사철들이 야마노테선의 역을 기점으로 건설[1][2][3] 되어, 일본 수도권 교통의 척추와도 같은 노선이다. 덕분에 일본 (도쿄)여행 초보자에게도 거의 진리에 가까운 노선. 야마노테선이 정지하는 날에는 틀림없이 수도권 철도 카오스 확정. 흠좀무(실제로 2005년인가 강도 높은 지진으로 5시간정도 멈춘 일이 있다. 여기저기 할거 없이 역 주변에 사람들이 넘쳐나고 이동이 불가해져서 그야말로 카오스)

JR선에 걸맞게 전구간이 지상을 달리고 있으며, 도쿄, 아키하바라, 우에노, 이케부쿠로, 신주쿠, 시부야, 라주쿠, 나가와 등등의 번화가를 관통하기 때문에 고층빌딩과 같은은 대도시적 의미에서는 차창 풍경이 압도적이다. 게다가 다른 수 많은 노선들과 병주하는 구간이 많기 때문에 철도팬들도 하악하악(…)할만한 요소가 많은 노선. 한 바퀴 도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한 시간 정도로서, 도쿄 초행자로서도 그렇겠지만 도쿄에서 살고 있는 사람도 휴일에 가벼운 마음으로 타고 일주하는 경우도 있는 듯.

서울특별시지하철 2호선을 연상하면 쉬울 듯 하다. 순환선, 녹색의 이미지컬러, 차창 풍경 등, 유사한 점이 많다. 총 연장길이는 서울 지하철 2호선이 48.8km로 30%정도 더 길다.

철도요람상 야마노테선은 시나가와↔요요기, 신주쿠↔다바타 구간만을 의미하며, 다바타↔도쿄 구간은 도호쿠 본선, 신주쿠↔요요기 구간은 츄오 본선, 도쿄시나가와 구간은 도카이도 본선에 해당된다. 야마노테선 자체도 도카이도 본선의 지선과 같은 형태로 발전. 다만 여객안내의 편의상 야마노테선으로 취급되고, 대부분 다들 그 구간은 원래 야마노테선 구간인 줄 알고 있다.

전체 노선의 절반 가량인 다바타↔도쿄↔시나가와 구간이 게이힌토호쿠선과 겹치며, 두 노선이 병주하는 구간의 역 승강장은 전부 2면4선의 형태로 되어 있다. 안쪽의 2개 선로가 야마노테선, 바깥쪽의 2개 선로가 게이힌토호쿠선 열차가 운행한다. 야마노테선과 게이힌토호쿠선의 병주 구간만을 이용한다면, 승강장에서 야마노테선이나 게이힌토호쿠선 중 아무거나 먼저 오는 쪽을 탈 수 있도록 동선이 설계되어 있다.[4]

3. 역사

3.1. 이름의 유래

야마노테(山の手, 또는 야마테山手)라는 지명은 일반명사로서 영어로 직역하면 Foot hills가 된다. 원래는 산줄기가 저지대 근처까지 뻗어와 생긴 고지대를 의미하는 말이었는데, 그 의미가 변해 일본의 도시에서 저지대에 위치한 시타마치(下町)에 대응해 고지대에 위치한 지구라는 의미로 바뀌었다. 도쿄의 경우 옛 에도 성(현재의 고쿄)의 서쪽과 북쪽인 무사시노 대지의 동단부, 즉 지금의 미나토 구, 신주쿠 구와 분쿄 구 일대[5]의 지역이 치요다 구, 다이토 구, 주오 구, 스미다 구 등[6] 스미다 강 주변의 시타마치에 대해 야마노테로 불렸다.

일본의 성시는 주로 고지대에 위치한 다이묘의 성을 중심으로 발달하였으며, 이 때 상대적으로 방어에 유리한 야마노테 지대는 무사들의 거주지로, 교통,특히 강을 끼고 있거나 해안에 면해 있는 저지대의 시타마치는 상인과 서민 거주지로 발달하였다. 막부의 중심인 도쿄의 경우 시타마치와 야마노테가 만나며, 에도 성 정문의 바로 앞에 자리잡은 치요다가 지리, 교통적인 면에서 가장 유리했기에[7] 에도의 도심으로 성장하였다. 보통 무사 거주지가 되는 야마노테 지역은 막부의 중심이라는 특수성이 겹쳐 막부의 고위 관료 계층과 상경한 다이묘들 위주의 고급 거주지로 발전했고, 서민들은 치요다보다 동쪽인 시타마치에 거주하게 되었다. 노선으로써의 야마노테선은 위에 상술한 도쿄의 야마노테 지역을 지나가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따라서 도쿄 이외에도 야마노테, 또는 야마테로 불리는 지명이 존재하는데, 일례로 한와선난카이 전기철도에 인수되어 운행될 때는 야마테선(山手線)이라 불렸고, 그 외 삿포로, 고베, 나고야 등에도 야마노테, 혹은 야마테라는 지명이 있다.

3.2. 노선의 내력


1872년, 이후 일본국유철도 - JR의 전신이 되는 철도성에 의해 시나가와역(당시 요코하마역)을 기점으로 하는 도카이도 본선이, 1883년 사철 '일본철도'에 의해 우에노역을 기점으로 하는 도호쿠 본선이 개통하였다. 이후 1885년에 일본철도가 부설한 아카바네(赤羽) - 신주쿠(新宿) - 시나가와(品川) 간의 연락선 '시나가와선'이 기원이다. 일본철도는 이후 1906년 통째로 국유화된다.

이후 1903년, 죠반선과의 연결을 위한 이케부쿠로역과 타바타역 간의 연결선[8]인 토쿠시마선이 개통하였다. 1909년 전철화가 이루어졌으며, 아카바네 - 이케부쿠로 - 시나가와 노선과 타바타 - 이케부쿠로 - 시나가와 노선 둘 다에 정식으로 야마노테선이라는 이름이 부여되었다.[9]

개통 이후 도카이도, 신에츠, 죠반, 츄오 등 도쿄 근처를 들쑤시고 다니는 온갖 노선들간을 연결하는 역활을 하게 된데다가 러일전쟁 등으로 화물 운송의 수요가 폭주했다. 당연히 선로 용량이 금방 부족해져 복선화가 추진되어, 1910년 시나가와 - 이케부쿠로 - 타바타 구간의 복선화가 완료되었다. 1914년 도쿄역의 개업과 도카이도 본선의 도쿄역 연장이 이루어졌고, 1925년 도쿄 - 우에노 구간이 개통함으로서 야마노테선이 완전한 순환선을 갖추게 됨과 동시에 순환 운행을 시작하였다. 이케부쿠로 - 아카바네간은 지선의 형태로 남게 된다.

1956년 야마노테선과 게이힌도호쿠선이 분리되었고, 1972년에 이케부쿠로 - 타바타간이 정식으로 야마노테선의 본선이 되었다. 이케부쿠로 - 아카바네간 선로는 완전히 야마노테선에서 분리되어 나왔고, 정식으로 아카바네선(赤羽線)이라는 명칭을 부여받게 된다.

4. 차량

  • 도입 계획중인 열차 기종
    • E235계 전동차
      2015년 3월 최초 편성이 제조되어 시험 운행할 예정 돈이 남아돌다 못해 썩어서 이러는거 같다 엔비디아
  • 운행중인 열차 기종
    • E231계 전동차 - 2002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205계 전동차를 치환하기 위해 들여왔다. 6비차 칸은 7번째 칸과 10번째 칸에 사용하였으나, 홈도어 설치를 계획할 때부터 얄짤없이 포풍 폐차하고 그냥 평범한 4비차 칸으로 바꾸게 된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대체한 4비차 칸의 출입문 창문은 E233계의 출입문 창문과 닮았다. 야마노테선에서는 500번대를 사용하며, 새로 대체한 4비차에 한해 4600번대를 사용한다.
  • 과거에 운행되었던 열차 기종
    • 101계 전동차 - 1960년~1968년까지 사용하였다. 전기를 잡아먹는 전동차로 지목되면서 야마노테선에서는 103계 전동차가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일찍이 다른 노선으로 모조리 이적하게 된다.
    • 103계 전동차

      1963년~1988년까지 사용하였다. 그 당시에는 101계 전동차의 대부분의 차량이 모터 칸을 사용해 전력 소모 등이 너무 크다는 이유로 역간 거리가 짧은 노선을 우선으로 103계 전동차를 들여오게 되었는데, 시제차 사용 후 가장 먼저 양산형 차량이 이 노선에 대거로 들어왔다.
    • 205계 전동차
      1985년~2005년까지 사용하였다. 양산 선행차는 103계 전동차와 같은 2단식 창문이 특징이다. 1989년부터 6비차 칸을 들여오기 시작해 기존의 9번째 칸과 10번째 칸 사이에 집어넣어 11량 편성으로 늘린다. 말년에는 대다수의 편성이 다른 노선으로 이적하여 도색 변경 및 개조를 받았다.

5. 노선

전 구간 특정도구시내구간 도쿄 도구내도쿄 야마노테선내 구간에 포함된다.

노선명 운영
역명 승강장 환승노선
야마노테선 0 시나가와
品川
섬식 JR 게이힌토호쿠선,도카이도선,소부 쾌속선
게이힌 급행전철 본선
2.0 오사키
大崎
2면4선 JR 사이쿄선,쇼난신주쿠라인
도쿄 임해고속철도
2.9 고탄다
五反田
섬식 도쿄 급행전철 이케가미선
도쿄 도영 지하철 아사쿠사선(A-05)
4.1 메구로
目黒
섬식 도쿄 메트로 난보쿠선(N-01)
도쿄 도영 지하철 미타선(I-01)
도쿄 급행전철 메구로선
5.6 에비스
恵比寿
섬식 JR 사이쿄선,쇼난신주쿠라인
도쿄 메트로 히비야선(H-02)
7.2 시부야
渋谷
2면2선[10] JR 사이쿄선,쇼난신주쿠라인
도쿄 메트로 긴자선(G-01),한조몬선(Z-01),후쿠토신선(F-16)
도쿄 급행전철 도요코선,덴엔토시선
케이오 전철 이노카시라선
8.4 하라주쿠
原宿
2면2선[11] 도쿄 메트로 지요다선(C-03),후쿠토신선(F-15)
9.9 요요기
代々木
상대식 JR 주오-소부선(각역)
도쿄 도영 지하철 오에도선(E-26)
10.6 신주쿠
新宿
상대식 JR 주오-소부선(각역),주오쾌속선,사이쿄선,쇼난신주쿠라인
도쿄 메트로 마루노우치선(M-08)
도쿄 도영 지하철 신주쿠선(S-01),오에도선(E-01)
오다큐 전철 오다와라선
케이오 전철 케이오선,케이오신선
11.9 신오쿠보
新大久保[12]
섬식
13.3 타카다노바바
高田馬場
섬식 도쿄 메트로 도자이선(T-03)
세이부 철도 신주쿠선
14.2 메지로
目白
섬식
15.4 이케부쿠로
池袋
2면4선 JR 사이쿄선,쇼난신주쿠라인
도쿄 메트로 마루노우치선(M-25),유라쿠초선(Y-09),후쿠토신선(F-09)
세이부 철도 이케부쿠로선
도부 철도 토죠 본선
17.2 오츠카
大塚
섬식 도쿄 도 교통국 노면전차 아라카와선
18.3 스가모
巣鴨
섬식 도쿄 도영 지하철 미타선(I-15)
19.0 코마고메
駒込
섬식 도쿄 메트로 난보쿠선(N-14)
도호쿠본선 20.6 타바타
田端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
21.4 니시닛포리
西日暮里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
도쿄 메트로 지요다선(C-16)
도쿄 도 교통국 닛포리·토네리 라이너
21.9 닛포리
日暮里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조반선,조반쾌속선
케이세이 전철 본선
도쿄 도 교통국 닛포리·토네리 라이너
23.0 우구이스다니
鶯谷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
24.1 우에노
上野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우츠노미야선,타카사키선,조반쾌속선
도쿄 메트로 긴자선(G-16),히비야선(H-17)
케이세이 전철 본선
24.7 오카치마치
御徒町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
도쿄 메트로 긴자선(G-15),히비야선(H-16)
도쿄 도영 지하철 오에도선(E-09)
25.7 아키하바라
秋葉原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주오-소부선(각역)
도쿄 메트로 히비야선(H-15)
도쿄 도영 지하철 신주쿠선(S-08)
츠쿠바 익스프레스
26.4 칸다
神田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주오쾌속선
도쿄 메트로 긴자선(G-13),지요다선(C-12)
도쿄 도영 지하철 신주쿠선(S-07)
27.7 도쿄
東京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주오쾌속선,도카이도선,소부쾌속선,케이요선
도쿄 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7),도자이선(T-09),치요다선(C-10)
도카이도본선 28.5 유라쿠초
有楽町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
도쿄 메트로 유라쿠초선(Y-18),히비야선(H-07),치요다선(C-09)
도쿄 도영 지하철 미타선(I-08)
29.6 신바시
新橋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도카이도선,소부쾌속선
도쿄 메트로 긴자선(G-08)
도쿄 도영 지하철 아사쿠사선(A-10)
유리카모메(U-01)
30.8 하마마츠쵸
浜松町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
도쿄 도영 지하철 아사쿠사선(A-09),오에도선(E-20)
도쿄 모노레일 하네다선
32.3 타마치
田町
상대식 JR 게이힌토호쿠선
도쿄 도영 지하철 아사쿠사선(A-08),미타선(I-04)
34.5 시나가와
品川
섬식 JR 게이힌토호쿠선,도카이도선,소부쾌속선
게이힌 급행전철 본선

6. 기타

철도창가의 야마노테선 버전이 있다. 가사는 별거 없고 도쿄부터 야마노테선 역 이름을 빙 둘러 붙인 거. 사실 오리지날이라고 할 수 있는 도카이도선 버전은 이정도는 약과고 당시 기준이긴 하지만 도카이도 본선상의 역이 신바시[13]부터 고베까지 전부 나오는 근 10[14]분짜리 노래다… 이거 외에 야마노테선을 다루는 노래중에 유명한 걸로는 코바야시 아키라의 사랑의 야마노테선(…)이라는 노래도 있다. 야마노테 온도라는, 야마노테선을 일주하는 노래가 있는데, 가장 압권인 가사는 '''여장남자의 꽃이 피는 신주쿠(オカマの花咲く新宿)

여담이지만 이 노래는 특정 철도 노선의 역명을 목록화하여 부르는 노래인 '역명가'(駅名歌)의 효시가 되었다. 유튜브에서 잘 찾다 보면 간간히 역명가를 볼 수 있으며, 하위작으로 평범한 노래를 몬데그린을 통해 역 이름화 해서 부르는 역명 노가바(駅名替え歌[15])도 있다. 서울 지하철 2호선에 '2호선 노래'랍시고 언급된 노래 또한 역명가 작품의 하나이다.

Leaf의 대표작 투하트의 플레이스테이션판이 발매되기 전, 아쿠아플러스가 광고비를 쏟아부어 열차 내 전체 광고란을 투하트 광고로 도배를 한 열차가 발매 후까지 총2주일간 운행되었다. 또한 신주쿠, 하라주쿠, 시부야, 아키하바라 역의 바닥 광고면에도 약 1개월간 광고가 실렸다. 당시 어지간히 돈을 잘 벌었으면… 당시 열차 내 광고 / 역 바닥 광고 사진

현재 이 노선을 운행하고 있는 열차는 전부 E231계 전동차이며, 11량편성으로 돌아다닌다. 그 이전에는 205계가 다녔고, 특히 승하차시 혼잡을 줄이겠다면서 희대의 가축수송객차인 6비차를 집어넣었던 걸로 유명했지만 정작 혼잡률 감소효과는 별로 없었던지라 홈도어 설치를 위해 폐지되었다. 지금도 주오-소부선 각역정차 열차에는 6비차가 달린 열차가 돌아다니고 있으니까 구경가보고 싶다면 그쪽을 이용하자.

로맨싱 사가 2칠영웅들의 이름은 여기서 따왔다.

타이라노 마사카도를 모시는 신사나 묘지같은 것을 철도로 빙둘러서 마사카도의 힘을 봉인시키기 위해 야마노테선을 만든 것이라는 도시전설이 있다.

2012년 8월 15일, 야마노테선의 모든 역의 문서 작성이 완료되었으며, 모든 역의 문서가 작성된 최초의 JR 히가시니혼[16] 노선이 되었다.
----
  • [1] 케이세이 본선의 기점인 케이세이우에노역, 세이부 신주쿠선의 기점인 세이부신주쿠역 등은 야마노테선 안에 들어와 있긴 하되 야마노테선 안쪽에 딱 붙어있는, 그야말로 발만 걸친 형태이다. 그러나 케이큐센가쿠지역은 이 역이 지하철 아사쿠사선과의 직통 지점인데, 허용해주신 덕분에 JR댁을 잘 발라주고 계신다(...)
  • [2] 사실 사철을 아예 허용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당시 야마노테선 내에서는 도쿄 도영 전차 때문에 교통이 카오스였으므로 지하철만 허용한 것이다. 따라서 사철도 지하철로 지으면 연장이 가능하긴 했지만 전후 사철의 재정 상태로는(...) 사실상 사철들어오지 말라고 한 것이나 다름없긴 하다(…) 그리고 사철은 지하철과 손잡고 JR에게 빅엿을 먹였다.
  • [3] 농담이 아니라 진짜로 수도권 대형 사철들은 전부 지하철과 직통 운행을 실시 중이다. 한 노선이 의 지하철과 직통운행을 한다던가, 5 5이 직통 운행을 하는 미친 짓을 실행 중이다.
  • [4] 시나가와역 제외. 시나가와역만은 야마노테선과 게이힌토호쿠선 홈이 따로 구분되어 있어서, 계단을 이용해 건너편 승강장으로 건너가야 한다. 바로 옆이긴 하지만, 귀찮은 건 사실.
  • [5] 세부 구역으로 나타내면 아자부, 아카사카, 요쓰야, 우시고메, 혼고, 요쓰야 일대
  • [6] 역시 세부 구역별로 나타내면 칸다, 니혼바시, 아사쿠사, 혼조 일대
  • [7] 아라카와 강을 끼고 있으며 해안에 면하였고, 거기에 남쪽의 고도 카마쿠라로 향하는 길에 자리하기까지 했으니 도시로 발달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교통의 요지다. 에도 시가지 내의 구조에 있어서도 야마노테의 고위 관료 및 무사 계층과 저지대의 상인 계층 모두가 접근하기 편리한 위치이다
  • [8] 당초에는 메지로역 분기로 할 계획도 있었던 모양이지만, 부지 매수가 어려웠던 관계로 이케부쿠루 분기가 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메지로역 바로 옆에는 가쿠슈인 이 있었으니.
  • [9] 이미 1901년 야마노테선이라는 이름이 등장했지만, 당시로서는 일종의 애칭이었다.
  • [10] '│□│□'의 형태를 취하며, 좌측부터 2번(반시계방향), 1번(시계방향) 승강장이다.
  • [11] 위의 신주쿠역과 마찬가지로 '│□│□'의 형태를 취하나, 실제로는 섬식 승강장으로 운용한다. 1번선(시계방향) 바깥쪽에 있는 승강장은 1월 메이지 신궁 참배객을 수용하기 위한 임시승강장이므로 평시에는 개방하지 않는다.
  • [12] 2001년 1월에 유학생 이수현 씨가 선로에 떨어진 취객을 구하려다 열차에 치여 숨진 곳이 이 역이다.
  • [13] 노래가 나왔던 1900년 당시 도카이도 본선 출발역
  • [14] 다른 거 다 제끼고 순수하게 빨리빨리 가사만 넘길 때 10분이 걸리는 거고, 일본 3대 중창단인 다크 독스 버전 기준으론 27분이 걸렸다. 다른 3대 중창단인 포니 잭스가 부른 제4집 호쿠리쿠 본선편은 34분정도 된다.
  • [15] 替え歌 : 기존 노래의 가사를 다른 것으로 바꾸거나 일부 개작해 부르는 것. 개사.
  • [16] 원래 JR 노선 최초였으나 하카타미나미선이 한달이나 빨랐다. 아무도 몰라서 그렇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