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야누스

last modified: 2015-02-01 10:40:22 Contributors

Contents

1. 두 얼굴의 사나이
2. 창세기전 시리즈에 등장하는 트리시스에서 개발한 뒤 양산한 마장기
3. SHUFFLE! 소설판 Lisianthus편에 언급되는 용어
4. 사우스 파크에 등장하는 1을 모티브로 한 정신과 의사
5. KT Tech의 스마트폰

1. 두 얼굴의 사나이


동일시되는 그리스의 신이 없는 로마 고유의 신. 1월(January)의 어원이다.

야누스는 출입문의 수호신으로, 출입문을 지키는데 사각이 없도록 머리의 앞뒤로 얼굴이 있는 독특한 모습으로 묘사된다.

특징적인 신화는 별로 없어서 사투르누스(크로노스)가 올림푸스에서 쫓겨나 이탈리아로 왔을때 이탈리아에 받들였다고 하는 신화 정도이다.

로마 시내에 있는 야누스 신전은 평화시에는 문을 닫고 전쟁시에는 문을 열어두었다고 하는데, 로마 역사상 야누스 신전 문이 닫혀있던 해는 정말 손에 꼽을 정도였다고 한다. 참고로 그 손에 꼽는 해가 제 2차 포에니 전쟁에서 승리한 해. 그러니까, 한니발을 격퇴한 해. 그리고 옥타비아누스안토니우스, 클레오파트라의 연합군을 물리치고 로마의 기나긴 내전을 끝낸 해이다.

본래는 수호신이라는 긍정적인 특성을 가진 신이었지만, 중세를 거쳐오면서 두 얼굴을 가졌기에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을 가리켜 야누스같다고 말한다. 현재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이나 단체, 캐릭터를 이르는 말이 되었다.

2. 창세기전 시리즈에 등장하는 트리시스에서 개발한 뒤 양산한 마장기


트리시스의 2급 마장기로 를 모방하여 개발되었다. 당시 비밀리에 개발되었으나 그뒤에 베라딘에다가 개입되었다 카더라. 라와 마찬가지로 양 손을 무기로 쓴다.

이올린의 트리시스 정벌 당시 카심의 계략에 유도되어 트리시스 사막 깊숙히 들어온 실버애로우 병력 앞에 라를 호위하는 진형으로 총 여섯기가 등장하여 실버애로우를 괴멸로 몰아넣는다. 이후에도 라와 함께 트리시스에서 운용되었으며 창세전쟁 이후의 행방은 묘사되지 않았지만 트리시스가 게이시르 제국령으로 병합되면서 개발이 중단된 것으로 보인다.

3. SHUFFLE! 소설판 Lisianthus편에 언급되는 용어

신족에서 100년에 단 한 존재만 나타난다고 한다. 한 존재 안에 두개의 정신과 육체가 동시에 깃들어 있는것이라고 하는데 작중에서는 리시안사스뒷면 시아가 언급된다.


4. 사우스 파크에 등장하는 1을 모티브로 한 정신과 의사

텅 루 킴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