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앵귈라

last modified: 2015-03-29 04:42:21 Contributors



Anguilla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지리
4. 국방
5. 경제
6. 주민

1. 개요

앵귈라는 카리브해 서인도 제도의 소앤틸리스 제도 내 리워드 제도에 있는 영국령의 섬이다. 섬 바로 남쪽에는 세인트마틴 섬이 있다. 면적은 91평방km 수도는 더 밸리(The Valley)이다.
앵귈라는 스페인어(anguila)와 프랑스어(anguille)에서 뱀장어의 의미로, 섬의 모양이 뱀장어와 비슷 것으로부터 명명 된 것으로 추측된다.

2. 역사

원주민 아라와 족이 이 섬에 있는 동굴에서 살고 있었지만, 후에 카리브 족에 의해 쫓겨났다. 1493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의해 발견되었다. 호전적이었던 카리브 족이 섬에 있었기 때문에, 콜럼버스는 섬에 상륙하지 않았지만, 스페인어에서 뱀장어를 의미하는 앵귈라라고 이름 붙였다. 한편 카리브 족은 섬이름을 마리오하나(Malliouhana)라고 부르고 있었다.
1632년 영국에 의해 앵귈라는 앤티가 바부다 소속 앤티 섬의 관리 하에 들어갔다. 1650 년 카리브 족의 거센 저항이 있었지만, 영국인 식민지인이 앵귈라 섬에 정착하게 된다. 카리브 족은 정착민에 의해 쫓겨난다. 1796년 섬은 프랑스 함대의 침공을 받는다. 1825년 앵귈라의 식민지 정부는 반대했지만, 영국 세인트 키츠 섬(세인트 키츠)의 식민지 정부와 논의 결과, 앵귈라를 세인트 키츠 섬의 관리 하에 두었다.
1967년 2월에 세인트 키츠 섬과 네비스 함께 세인트 키츠 네비스 앵귈라로 영국 자치령이 되었다. 그러나 세인트 키츠 섬 중심의 정책에 불만을 품고 1967년 7월 12일에 독립 선언하였고, 1969년 2월 7일 앵귈라 공화국의 성립을 선언했다. 그해 세인트 키츠 네비스 앵귈라 자치령 정부의 요청에 의해 파견된 영국의 무장 경관대에 무혈 투항하고 영국 식민지 통치하로 복귀하였다. 1976년에는 다시 자치권이 부여되어 1980년에 세인트 키츠 네비스에서 공식적으로 분리되었다.

3. 지리

앵귈라는 산호초로 이루어진 평탄한 지형의 섬으로, 주위에는 아름다운 해변이 많이 있다. 앵귈라 인근에 있는 스크럽 섬, 씰 섬, 선데이 섬, 안기리타 섬과 작은 섬이 포함되어 있다. 앵귈라에서 북쪽 48Km에 있는 솜브레로 섬은 앵귈라에 속하는 영국령이다. 북동 무역풍은 비교적 서늘하고 건조한 열대 섬을 유지하게 해준다. 연평균 기온은 27도이다. 연평균 890mm 강우를 기록하며, 7월 이후 갑작스러운 열대 폭풍우와 허리케인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4. 국방

영국에 대한 종속성으로 인하여 영국은 군사적 방어에 대한 책임이 있기 때문에 영국 수비대가 주둔하고 있다.

5. 경제

재배 작물은 면화 등이며 수출품의 대부분은 랍스터이다. 관광 산업도 중요하고, 해외 금융도 추진하고 있다. 통화는 카리브해 동부 달러를 사용하고 있으나 미국 달러도 널리 통용되고 있다. 대략 미국 1달러 당 2.68 카리브해 동부달러 비율이 유지되고 있다.

6. 주민

아프리카계 흑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백인과의 혼혈의 물라토도 있다. 공식 언어는 영어이다. 종교는 개신교가 대부분이다. 2001년 기준 영국 성공회가 29%, 감리교가 23.9%, 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가 7.6%, 천주교가 5.7%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