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앤티골

last modified: 2015-03-16 23:58:50 Contributors

상위항목 : 포켓몬스터/목록, 대우가 안 좋은 포켓몬

Contents

1. 소개
2. 대전
3. 포켓몬스터 TCG

631 앤티골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631
하나 : 137
수컷 : 50%
암컷 : 50%

앤티골クイタラン[1]Heatmor[2]

특성(PDW 특성은 *)
먹보체력이 50% 미만일 때부터 열매를 먹으려 한다.
타오르는불꽃상대의 불 타입 기술을 무효화하고 자신의 불 타입 기술의 위력을 1.5배 올린다.
*하얀연기상대에 의해 능력치가 떨어지지 않는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개미핥기 포켓몬1.4m58.0kg육상

진화
631 앤티골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땅 물 바위격투 고스트 노말 독 드래곤 비행 악 에스퍼 전기강철 벌레 불꽃 얼음 페어리 풀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8597661056665484

도감설명
블랙꼬리의 구멍으로 공기를 빨아들여 체내에서 불꽃을 태운다. 아이앤트의 천적.
화이트고온으로 타오르는 불의 혀로 아이앤트의 철갑을 녹이고 속살을 먹는다
블랙 2꼬리에서 빨아들인 공기를 불꽃으로 바꿔 혀처럼 사용해 아이앤트를 녹여서 먹는다.
화이트 2

1. 소개

5세대부터 등장한 포켓몬. 모티브는 개미핥기. 설정상으로는 불의 혀로 아이앤트의 철갑을 녹여다 내용물을 얌냠쩝쩝한다는 무시무시한 설명이 있으며, 그래서 아이앤트의 서식지에는 항상 앤티골이 매의 눈으로 아이앤트를 노리고 있다. 마침 이름도 Ant(개미)를 골로 보낸다(...)는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 앤티골이 출현하는 곳은 하나지방에서는 챔피언로드[3], 칼로스지방에서는 18번도로인데, 두 장소 모두 아이앤트의 서식지이다.

포켓몬스터 XY에서는 무리 배틀에서 앤티골과 아이앤트가 동시에 나올 경우 아이앤트들과 앤티골이 서로 싸운다. 이 때 앤티골과 아이앤트는 둘 다 레벨 23으로 동일한데, 이 시기에 야생 앤티골이 배울 수 있는 불타입 기술은 회오리불꽃 하나뿐. 게다가 무리 배틀에서 아이앤트와 앤티골이 함께 나올 경우 버전에 상관없이 항상 아이앤트 4, 앤티골 1 비율로 나온다. 그 때문에 보통은 앤티골이 아이앤트 한두 마리 간신히 잡거나 잡지도 못하고 거꾸로 아이앤트한테 사냥당한다. 진격의 앤티골

2. 대전

우선 아이앤트의 천적답게 기술도 벌레먹음, 비축하기, 꿀꺽 등 아이앤트를 먹으려고 하는 기술들이 많다. 다만 현실의 개미핥기와는 달리 블록은 못 배운다는 심각한 고증오류가 있다. 큰개미핥기는 두 발로 일어서서 양 팔을 벌려 천적을 막아선다. 게다가 속성도 불. 벌레/강철인 아이앤트에게 속성만으로는 공격시 4배. 이렇게만 보면 일반 생태계상의 개미핥기와 개미의 관계인 것이 확실하다.


분명히 타입상으로는 앤티골이 유리하지만 아이앤트가 훨씬 더 빠른데다가 기술머신으로 스톤에지를 배우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쳐발리는 경우가 많다. 아이앤트가 스핏보정 성격일지라도 특성 의욕이면 무투자 V일 시 확정 1방. 게다가 설정상 아이앤트는 집단으로 몰려오기 때문에 더더욱 버틸 수가 없다!! 신오 지방의 자기 먹이에게 관광당하는 포켓몬이 떠오를 지경.저기 아이앤트가 있네요. 좋은 단백질원이죠. 스톤엣지가 날아오네요. 미안해요 카메라맨.

실전으로 넘어오면, 특수기는 불 속성 기술을 제외하면 제대로 된 기술이 기합구슬 밖에 없기 때문에 서브웨폰이 부족하다. 공 격력도 그럭저럭 높기 때문에 쌍두형으로 운용할 수도 있는데, 물리형이라면 기습을 배울 수 있지만 이쪽도 기술폭이 좁을 뿐더러 불타입 물리기술을 전혀 배울 수 없다. 심지어 유일왕도 배운다던 니트로챠지도..[4]역시 위대한 기술 잠재파워를 채용하는 것이 답이다 뭐 기술폭만 좁으면 괜찮겠지만 오버히트의 부재로 순간 화력이 부족하다는 단점까지 존재해서 사용하기 미묘한 포켓몬. 종족값 자체가 여러모로 부스터를 연상시킨다. 차이점이라고 해봐야 저쪽은 특방과 물공이 높지만 체력과 기술폭덕에 실질적으로 화력과 내구는 서로 큰 차이가 안난다. 제일 중요한 스피드가 같은 시점에서 이미.......

능력변화기술은 비축하기, 저주, 망각술이 있는데, 내구력이 영 미묘한지라… 그래도 어떻게든 틈을 타서 한번 랭크를 쌓기 시작하면 자속보정 받지 않는 스톤엣지 따위 두렵지 않다! [5] 아 ! 얼마나 무서운가, 저는 여기서 앤티골에게 한표던지겠습니다, 물론 싸워봐야 알겠지만 앤티골의 잠재파워는 위대합니다

사실 실전에서 앤티골을 꺼냈더니 상대방이 아이앤트를 꺼내고 있을 경우가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스톤엣지는 아이앤트 전용기가 아닌 견제기다.

다부니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경험치를 제법 주기 때문에 많이 학살당한다. 물론 이는 아이앤트도 마찬가지지만 아이앤트에게 유리한 불타입이 아니고서야 아이앤트보단 능력치가 어중간한 앤티골을 잡는 사람이 훨씬 더 많다. 안습.

또한 유일왕에 이어 셋뿐인 비전설 불 타입 중 비바라기 사용자다.(…) 6세대에서는 화염레오도 비바리기 라인에 합류했다. 아… 눈물 좀 닦고… 실로 이번 작품의 대우가 안 좋은 포켓몬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파괴광선은 못 배우나 다행히도 기가임팩트는 배운다.. 하지만 특공이 높은 이 녀석이 파괴광선을 못 배우다니.. 확실히 진화형이 시급하다. 근데 얘가 진화하면 아이앤트도 진화할수도 있다는 거잖아? 안될거야 아마.. 블/화 버전은 애초에 새로운 시작을 모티브로 만들었으니 신세대 유일왕이라는 건가 그나마 다행히도 아이앤트는 스톤 에지를 자력으로 배우지 못한다는 점. 야생에서 둘이 마주친다면 무사히 아이앤트를 먹을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렇다고 무사히 먹을 수 있을까?

BW2에서는 오버히트같은 고위력기가 부족한 문제는 해결이 안 됐지만 기가드레인, 열풍을 익히게 되었고 물리기로는 불꽃펀치, 번개펀치가 추가되어 어느쪽으로 가도 2% 부족했던 기술폭이 어느정도 해결되어 상황이 많이 나아졌다. 반면 원조 유일왕께서 새로 얻은 공격기는 하이퍼보이스(…).

부스터가 6세대에서 플레어드라이브를 얻었으나, 부스터의 고질적인 문제는 내구와 느린 스피드였으므로 사실 해결됐다고 보기 뭐한 반면 이쪽은 솔라빔에 비해 훨씬 안정적인 기가드레인도 생겼고 물리형이 안다리걸기/기습/번개펀치/불꽃펀치로 꽤 괜찮은 기술들을 주운 상태이므로 부스터보다야 처지가 낫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야기가 앤티골이 좋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진짜 유일왕 2세 후보는 같은 5세대에서 나올 때부터 문제가 있던 그 친구였다. 또한 유전기로 열매를 먹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신기술 트림을 얻었는데 벌레먹음과 양립 가능한 유일한 포켓몬으로 남의 열매를 뺏아먹고 트림 난무도 가능하...나 현 대전 환경의 특성상 상대 포켓몬에게 열매를 지니는 것도 굉장히 드물며 게다가 신기술 트림은 오로지 열매를 먹어야하는 간단한 조건이긴 한데 현 대전 환경을 고려해서 다시 생각해보면 여러모로 까다로운 조건인게 틀림없다.

어쨌든 여러 메이저한 불타입들에 비하면 굉장히 후달리긴 하나, 나름의 활로도 개성도 있어 부스터만큼 애정이 필요한 존재는 아니다. 종족값도 눈물나긴 하지만 그래도 진화형이 없어 이후 차세대를 기대해볼만도 한 포켓몬이고. 진화형이 아니라 메가진화만 나와도 충분히 강해질 수 있을 듯

3. 포켓몬스터 TCG


불1 그을리기
상대의 배틀 포켓몬을 화상 상태로 만든다
불1무1 태워버리기 30
데미지를 주기 전에 상대방에게 붙어있는 "포켓몬의 도구" 를 트래시한다.

1기술도 2기술도 전혀 쓸데가 없다. 그나마 다른 포켓몬과의 차별점이 2기술이지만, 발비가 두개씩이나 된데다 그나마도 그중 하나는 불꽃에너지. 그나마 유일하게 기술로 상대의 도구를 트래쉬할 수 있는 놈이지만, 저런거 쓸바에야 레시라무로 때리고 만다. HP도 90이라는 영 불안정한 수치라 한대 맞고 죽을 가능성이 농후한데다, 이런놈 지키려고 진화의휘석을 달아주는것도 아깝다. 이렇게 TCG상에서도 개미가 개미핥기를 이기는 듯 했으나......




무1 뜨거운 혀 10+
상대의 배틀포켓몬이 아이앤트라면 50 데미지를 추가.
불2무1 불뿜기 50+
동전을 1번 던져서 앞면이라면 20 데미지를 추가.
2기술은 무시하자
BW4 다크 러쉬에서 나온 앤티골이 개미를 평정했다. 해외에서 아이앤트 덱이 유행을 타고 순위권에도 들어가니까 순식간에 대책을 내놓아버렸다;;
위의 녀석과는 달리 무색1 발비로 기동하기에 어떤 덱에도 들어갈 수 있으며, 그 화력은 을 단 아이앤트조차 한방에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선사할 수 있다. 유저들은 이제서야 먹이사슬 관계가 제대로 돌아간다는 반응.
----
  • [1] 먹어도 먹어도 배고프다는 뜻에서. 食い足らん.
  • [2] Heat(열기)+eat more(더 먹다)
  • [3] 바깥쪽의 갈라진 땅바닥에서 출현하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가는 사람들도 많다.
  • [4] 누가 유일왕 2세 아니랄까봐..
  • [5] 방어가 1랭크라도 오른다면 공격보정 성격인 아이앤트라도 스톤엣지에 확정 2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