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앤 라이스

last modified: 2014-06-18 05:38:31 Contributors

Anne Rice


미인 할머니다.

Contents

1. 개요
2. 작가로서 특징
3. 기타
4. 작품 리스트
4.1. 뱀파이어 연대기 (The Vampire Chronicles)
4.2. 파이어 연대기 외전 (New Tales of the Vampires)
4.3. 이페어 마녀 시리즈 (Lives of the Mayfair Witches)
4.4. Christ the Lord
4.5. Songs of the Seraphim
4.6. 기타 소설들
4.7. 'Anne Rampling'이라는 필명으로 발표한 작품들
4.8. 'A. N. Roquelaure'라는 필명으로 발표한 작품들 (BDSM 시리즈)
4.9. 논픽션
4.10. 단편
5. 다른 매체로 옮겨진 작품들
5.1. 영화
5.2. 텔레비전 시리즈
5.3. 연극
5.4. 만화

본명은 하워드 앨런 프랜시스 오브라이언(Howard Allen Frances O'Brien).아버지 이름을 따랐다고 한다)
(1941년 10월 4일~ )

1. 개요

미국의 소설가. 뉴올리언스의 문화와 괴담 등을 소재로 연작 소설을 썼다. 위키백과에 의하면 앤 라이스의 책은 1억 부 이상 판매됐으며 현대의 가장 유명한 작가 중 하나라고 한다.

미국 루이지애나뉴올리언스 태생이다. 샌프란시스코에서 대학을 다니던 시절 만난 동갑내기 스탠 라이스(시인이자 화가, 2002년 암으로 사망)와 19세에 학생 부부가 되어 당시 히피 문화의 중심지였던 이트-애쉬버리, 카스트로, 버클리 등에서 살았다. 이 때 딸 미셸을 낳았으나 어린 시절 병사했다. 그 충격으로 알코올 중독의 위기까지 갔으나, 뱀파이어 소녀인 클라우디아가 등장하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를 쓰며 극복. 원고가 완성된 이후에 여러 차례 출판사에 보냈지만 무명이었던 그녀의 작품을 출판할 출판사를 찾지 못해 8년 동안이나 빛을 보지 못했다. 출판이 되자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매니아층을 형성했다. 이후로 12권의 뱀파이어 연대기, 3권의 이페어 마녀 시리즈, 그리고 그 외 종교나 BDSM등을 소재로 다양한 작품을 발표했다.

2. 작가로서 특징

문학적이면서도 에로틱한 글을 쓴다. 또한 진지한 환상문학을 다루는 작가로 손꼽히며 미국 고딕소설계의 존잘. 트와일라잇의 작가 스테퍼니 마이어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라이스의 작품을 읽어보면 마이어의 작품과는 분위기가 매우 다르다. 훨씬 진지하고 스케일이 크며 구성이 탄탄하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의 경우 죽음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심도깊게 다루고 있어 하버드 대학교에서 교재로 사용되기도 했다. 또 다른 차이점은 트와일라잇이나 월야환담과 달리 흡혈이 매우 끈적끈적한 분위기로 연출되어 검열삭제 묘사급에 준한다(...)

감각적인 문체, 섬세한 심리묘사, 치밀한 고증, 탄탄한 설정, 그리고 미국에서도 특이하기로 손꼽히는 뉴올리언즈의 역사와 문화를 예술적으로 살려낸 점이 문학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작품에 묘사되는 렌치 쿼터, 호텔, 저택, 길, 르디 그라 축제, 공동묘지, 심지어는 이녜(프랑스식 도넛)와 코리 커피까지 실제로 뉴올리언스에 가보면 똑같다. 무엇보다도 미국 남부, 프랑스, 카리브해, 흑인 문화, 부두교 등이 뒤섞인 크레올 특유의 뭐라 설명하기 힘든 퇴폐적 분위기를 강렬한 캐릭터들과 스토리를 통해 제대로 전달하고 있다.

게다가 워낙 주인공 뱀파이어들이나 주인공 집안 유령이 오래 사는 탓에 이집트 신화, 켈트 신화, 영국 마녀 전설, 로마 제국,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화, 프랑스 혁명 시기 등 유럽 역사와 문화도 심도깊게 다룬다. 그래서 책이 길어지긴 하지만 (...) 내용이 풍부할 뿐더러 설정이 치밀하다. 예를 들어 뱀파이어토스의 기원에 대한 설정이 상당히 독창적이고 그럴듯하다. 그리고 이러한 배경이 캐릭터들의 성격에도 상당한 개연성을 부여한다. 프랑스 혁명기에 태어났던 레스타 드 리용쿠르의 경우 피카레스크 소설 캐릭터의 성격을 지니고 있고, 로마시대에 태어난 리우스 드 로마누스는 현실적이면서도 시니컬하고 로마시대에 남용되던 케첩 비슷한 소스에 대해 투덜거리기도 하며, 벨 에포크에 태어난 루이스 드 퐁드락의 경우 낭만적이고 우울하다.

탐미적이고 아름다운 묘사의 본좌로 칭송받는다. 그러나 단점이라면, 문체가 아름답기는 아름다운데 이페어 마녀 시리즈쯤 가면 지나치게 묘사에 치중한 나머지 캐릭터가 일어나서 문을 열고 나가는 데만 2~3페이지가 소요될 수도 있다.(…) 느리지만 섬세하고 고증에 철저한 엠마 같은 연출이라고 보면 된다. 마녀 시리즈 책들이 괜히 두꺼운 게 아니다. 대신 읽고 나면 뉴올리언스에 실제로 세 번쯤 다녀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마녀 시리즈의 경우 13대에 걸친 마녀 집안의 역사를 다루므로 로리부터 여왕님까지 모에 캐릭터로 가득하다. 마녀 시리즈 말고도 기본적으로 라이스의 캐릭터들은 양성애 성향이 기본이라 BL과 백합이 자주 연출된다. 뱀파이어 연대기에서나 마녀 시리즈에서나 주요 인물들은 남녀 불문하고 사방팔방 끌린다. 또한 마녀 시리즈는 근친으로 가득하며 NTR도 대수롭지 않게 다루어지는 편. 대부분의 캐릭터가 세속적 쾌락에 충실하다.

뱀파이어 연대기와 마녀 시리즈는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고, SCP 재단을 연상케 하는 비밀 조직 라마스카 등이 교차 등장한다. 이페어 가문의 마녀인 제시가 뱀파이어가 되기도 했고, 메릭도 메이페어 가문의 방계 혈통 마녀다.

사족이지만, 알코올 중독자들이 많이 나온다. 음주의 천국인 뉴올리언스의 분위기를 반영하는 듯 하다. 다른 시각에서 보면, 작가가 흡연자일 경우 심리묘사나 사건전환 등에 담배 피우는 장면이 많이 사용되는 것과 비슷한 현상일 것이다. 또한 라이스의 어머니도 알코올 중독으로 세상을 등졌으므로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짐작된다.

3. 기타

뉴올리언스에 가면 앤 라이스 투어가 있다! 내용은 뉴올리언스에 이미 다수 존재하는 유령 투어(밤중에 가이드를 따라 프렌치 쿼터를 산책하며 설명을 듣는다)에다가 뱀파이어 연대기 영화 촬영지 방문을 더한 것.

마녀 연대기의 진주인공(…)인 귀신들린 저택은 실제로 존재한다. 팬들이 얼마나 찍어댔는지 구글에 사진이 넘쳐난다.

이 저택은 소설 내용대로 1st Ave.와 Chestnut St.이 만나는 곳에 있다. 물론 실제로 유령이 나오지는 않는다. 근처에서 자라난 앤 라이스가 어린 시절부터 동경했던 저택이며 나중에 소설로 돈을 많이 벌자 사버렸다고. 원래는 라이스가 허락해서 저택 투어도 가능했다. 그러나 현재 라이스는 이 집을 팔고 아들이 사는 캘리포니아로 이사가 버렸다. 팬사이트의 설명에 의하면, 몇 년 전에 집 근처 교회를 사서(…) 개조하려던 중 독실한 이웃 주민들과 싸움이 나서 떠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그러나 라이스 본인의 설명에 따르면 남편과의 추억이 가득한 저택이라 도저히 혼자 살 수가 없어서라고 한다. 지금 이 저택은 케서방이 구매해서 별장으로 쓰고 있다. 부럽다 앨리스 김

이 저택이 위치한 가든 디스트릭트라는 동네는 옛 남부 농장주들이 저택을 짓고 모여 살던 부자 동네인데, 하얗고 거대한 빅토리아풍 저택들이 정말로 볼만하다. 만일 뉴올리언즈에 간다면 프렌치 쿼터 말고 이곳도 꼭 가보자. 프렌치 쿼터에서 전차를 타면 몇 분 걸리지 않는다. 이왕이면 르디 그라인트 패트릭 데이 같은 축제 때를 권한다.

스티브 바이가 앤 라이스 팬으로 알려져 있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영화 개봉 때 뱀파이어 코스프레를 하고 보러 갔다고…

독실한 가톨릭 집안에서 자라났고 십대 후반에 무교로 돌아섰으나, 남편 사후 종교에 푹 빠져 예수에 대한 소설을 두 권이나 쓰기도 했다. 그러나 2010년 기독교의 보수성에 실망하여 '나는 주님의 이름으로 기독교를 그만두겠다'라고 선언했다. 페이스북에 올린 글은 아래와 같다.

"내 신상에 대해 걱정해주는 이들과 다른 사람들에게 고한다. 나는 더 이상 기독교인이기를 거부한다. 이젠 그만두겠다. 주님에 대한 나의 마음은 변함없지만 나는 "기독교인"으로나 그 언저리에 남아있는 것은 그만 두겠다. 이 호전적이고 논쟁적이고 악명 높은 기독교인들과 함께 어울린다는 것이 나에게는 불가능했다. 지난 10년 간 나는 노력해봤다. 그리고 나는 실패했다. 난 바깥에 머무르겠다. 나의 이성이 기독교를 빠져나가는 것 외에는 다른 답을 내놓지 못한다. 주님의 이름으로 나는 동성애 반대자가 되길 거부한다. 주님의 이름으로 반여성주의자가 되길 거부한다. 주님의 이름으로 가족계획 반대자가 되는 것을 거부한다. 주님의 이름으로 나는 기독교를 떠날 것이며 기독교인이 아님을 선언한다. 아멘."

라이스는 이후 인터뷰에서 자신의 결정은 충동적인 것이 아니었으며 수년간 몇 가지 중요한 논제를 놓고 고민한 결과라고 말했다.

2012년 현재, 드디어 종교 소설에서 벗어나 웨어울프 연대기를 시작했다! 올레! # 현재 거주중인 북 캘리포니아의 레드우드 숲을 배경으로 했으며, 이번에도 여러 권으로 된 사가가 될 것 같다고 한다. 뉴올리언즈의 마녀들이 이 지역에 올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뱀파이어들의 경우 교차 출연이 기대된다.

4. 작품 리스트


4.1. 뱀파이어 연대기 (The Vampire Chronicles)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Interview with the Vampire, 1976)
뱀파이어 레스타 (The Vampire Lestat, 1985)
저주받은 자들의 여왕 (The Queen of the Damned, 1988)
육체도둑 이야기 (The Tale of the Body Thief, 1992)
악마 멤노크 (Memnoch the Devil, 1995)
뱀파이어 아르망 (The Vampire Armand, 1998)
메릭 (Merrick, 2000)
피와 황금 (Blood and Gold, 2001)
블랙우드 농장 (Blackwood Farm, 2002)
피의 성가 (Blood Canticle, 2003)

4.2. 파이어 연대기 외전 (New Tales of the Vampires)

판도라 (Pandora, 1998)
비토리오 (Vittorio the Vampire, 1999)

4.3. 이페어 마녀 시리즈 (Lives of the Mayfair Witches)

위칭 아워 (The Witching Hour, 1990)
래셔 (Lasher, 1993)
탈토스 (Taltos, 1994)

4.4. Christ the Lord

Christ the Lord: Out of Egypt (2005)
Christ the Lord: The Road to Cana (2008)

4.5. Songs of the Seraphim

Angel Time (October 2009)
Of Love and Evil (November 30, 2010)

4.6. 기타 소설들

The Feast of All Saints (1979)
Cry to Heaven (1982)
The Mummy, or Ramses the Damned (1989)
Servant of the Bones (1996)
Violin (1997)
The Wolf Gift (2012)
Born for Atlantis (TBA)

4.7. 'Anne Rampling'이라는 필명으로 발표한 작품들

Exit to Eden (1985)
Belinda (1986)

4.8. 'A. N. Roquelaure'라는 필명으로 발표한 작품들 (BDSM 시리즈)

The Claiming of Sleeping Beauty (1983)
Beauty's Punishment (1984)
Beauty's Release (1985)

4.9. 논픽션

Called Out of Darkness: A Spiritual Confession (2008)

4.10. 단편

October 4, 1948 (1965)
Nicholas and Jean (1966)
Armand's Lesson, or, The Art of The Vampire At Its Peak In The Year 1876 (Playboy, January 1979)
The Master of Rampling Gate (Redbook, February 1984)


5. 다른 매체로 옮겨진 작품들


5.1. 영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Interview with the Vampire, 1994)
주받은 자들의 여왕 (Queen of the Damned, 2002)
Exit to Eden, 1994
Christ the Lord: Out of Egypt, 2012 예정

5.2. 텔레비전 시리즈

Rag and Bone, 1997
The Feast of All Saints, 2001
2002년 메이페어 마녀 연대기가 드라마로 계획된 적이 있으나 엎어졌다.

5.3. 연극

레스타 (뮤지컬, 2006)

5.4. 만화

Anne Rice's The Vampire Lestat #1–14 by Innovation Comics (1990)
Anne Rice's The Mummy or Ramses the Damned #1–12 by Millennium Publications (1990)
Anne Rice's The Queen of the Damned #1–11 (#12 was never published) by Innovation Comics (1991)
Anne Rice's The Master of Rampling Gate (one-shot) by Innovation Comics (1991)
Anne Rice's The Vampire Companion #1–3 by Innovation Comics (1991)
Anne Rice's Interview with the Vampire #1–12 by Innovation Comics (1992)
Anne Rice's The Witching Hour #1–5 by Millennium Publications (1992)
Anne Rice's The Tale of the Body Thief #1–4 (numbers 5–12 were never published) by Sicilian Dragon (1999)
Anne Rice's Servant of the Bones #1–6 by IDW Publishing (2011)
Interview with the Vampire: Claudia's Story by Yen Press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