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유충"

E,AHRSS

애벌레

last modified: 2015-04-06 21:55:30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저그 애벌레

1. 개요

위) 무당벌레 유충
가운데) 호랑나비 유충 캐터피
아래) 사마귀 약충
혐오주의[1]

곤충의 아성체를 이른다. 말 그대로 '애'벌레. 영어로는 Grub, Nymph, Caterpillar, Larva라 하기도 한다. Grub은 굼벵이을 말하는 단어고, Nymph는 불완전변태 또는 무변태를 하는 내시상목을 제외한 모든 종들을 이르는 단어다. 약충이라고도 한다. Larva는 완전변태를 하는 유시아강 내시상목 곤충들의 유충을 지칭하며 Caterpillar의 경우 내시상목 곤충들 중 나비목의 유충을 지칭하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완전 변태를 하는 벌레가 번데기 - 성충이 되기 전의 모습을 말한다. 대부분의 애벌레는 성충들에 비해서 도주능력이나 전투능력이 전무하다. 그 대신, 일반적으로 보호색이나 자연에 적응하는 모습으로 자신을 숨기거나, 특유의 이상한 냄새로 자신을 보호한다.

한국 대부분의 여성들은 어떤 종류든지 간에 애벌레를 보면 질겁하는 경우가 많으며, 비단 여성뿐만이 아니라 남성도 마찬가지다. 특히 실수로 커다란 애벌레를 밟아 본 사람이라면 그 강력한 트라우마 때문에 본능적으로 애벌레를 혐오하게 될 수도 있다(...) 물론, 자세히보면 귀엽기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 그 특유의 꾸물꾸물 거리는 움직임이 징그럽게도, 한편으로는 귀엽게도 보인다. 호랑나비 애벌레처럼 꽤 예쁜 애벌레도 있다.

물론 귀엽게 보이는 것은 어디까지나 매끈매끈하게 잘 생긴 놈들(...) 이야기이고, 보는 것만으로도 소름끼치게 하는 애벌레들도 존재한다. 일반인에게 가장 잘 알려진 것이 송충이나 쐐기 처럼 온 몸에 털이나 가시가 나 있는 애벌레들. 대부분 이런 애벌레들은 독을 가지고 있어 맨손으로 만지면 안 된다. 브라질에는 온 몸이 가시로 뒤덮인 한국의 송충이가 오히려 귀여워보일 정도로 흉칙한 외모를 가진 애벌레가 존재하는데, 이 애벌레를 손으로 만졌다가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치사율이 방울뱀의 독과 맞먹는 강력한 독을 지니고 있기 때문. 실제로 모르고 만졌다가 죽는 사람들이 매년 10명 이상으로 꽤 많다고 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다 자라면 아무 독이 없는 그냥 평범한 나방이 된다.

애벌레들은 대부분이 단백질 덩어리로, 성충이 되기 위한 에너지를 상당히 많이 가지고 있어 소고기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질도 제법 있는 녀석들도 많아서 먹어보면 의외로 맛있는 종류도 많다. 호주 원주민들의 별미로 먹기도 하며, 벌의 유충을 볶아서 먹으면 고소한게 맛있다. 남미 페루 등지에서도 시장에서 애벌레 구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크림처럼 진한 맛을 가진 애벌레도 있다고 하며 자연상태에서 구할 수 있는 최고의 단백질원이기도 하다. 베어 그릴스나 레스 스트라우드가 추천하는 생존 음식. 선원들도 비스킷에 바구미 애벌레가 꼬이면 단백질도 섭취할 겸 먹기도 했다고.
예시)
  • 데킬라에 담가 먹는 멕시코의 선인장을 먹는 애벌레(우리나라 ,[2] 담그듯)
  • 누에(똥, 동충하초, 가루, 엑기스, 뻔데기)
  • 벌집을 따서 안에 든 애벌레를 밥 지을 때 넣어먹는 한국 민속
  • 초가지붕에 사는 굼벵이wink:"회"날것으로 먹는 한국 민속
만약에 조난을 당했다면 애벌레라도 먹으면 좀 더 오래살아서 구조될 확률이 높아진다. 애벌레를 식용할 경우 애벌레가 무엇을 먹고 살았냐에 맛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퇴비속 굼벵이의 경우 쓴 맛이 나며 주로 열대지방에서 서식하는, 달달한 수액을 먹고 사는 애벌레는 고로쇠물이나 파인애플과 유사한 맛이 난다. 화려한 색을 가졌거나 털이 잔뜩 있는 애벌레는 대부분 독이 있거나 굉장히 쓴 경우가 많으니 식용을 피하자.애초에 혐오스러워서 못 먹을 듯

불완전변태 또는 무변태를 하는 곤충의 '애벌레'(약충)들은 애벌레와 성충의 차이가 거의 없다. 무변태의 경우 덩치만 커지는 수준이고 불완전변태를 하는 곤충들의 경우 날개가 없거나 짧은 정도?[3]

Man vs Wild에선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표현되며, 등장시 거의 100%확률로 생존왕의 뱃속으로 직행하게 된다.

메탈슬러그 3에서는 이것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원코인을 못하고 그냥 코인러쉬를 했다 한다.그 이유는...
연관 항목: 에릭 칼의 동화 배고픈 애벌레(A Very Hungry Catapillar)

아스키 아트로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

2.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저그 애벌레

저그의 건물인 해처리, 레어, 하이브에서 자동 생산되는 유닛.
이동 불가능, 공격 불가능, 정지 불가능. 크리쳐 같은 존재이다.
명령에서 여러 가지 저그 유닛으로 변태할 수 있으며(너희 음마들이 생각하는 변태가 아니다!), 최대 3개까지 생산된다.[4][5]
----
  • [1] 곤충매니아들은 귀엽다고 하겠지만 일반인들은... 일반인 중에도 귀엽다는 사람은 많으니 그냥 개인에 따른 호불호인 듯
  • [2] 노봉방주라고 한다.
  • [3] 단 잠자리목의 경우 수채와 성충의 모습은 꽤 많이 차이가 난다.
  • [4]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여왕의 애벌레 생성으로 추가적으로 4마리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런 식으로 하면 최대 19마리까지 생산할 수 있다.
  • [5]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서는 보통 난이도까지는 최대 9마리, 어려움 이상은 최대 6마리까지 생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