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압박

last modified: 2015-04-07 19:34:31 Contributors

Contents

1. 압박(壓迫)
2. 인터넷 상의 관용어구
2.1. 예시


1. 압박(壓迫)

강한 힘으로 내리누르거나 기운을 못 펴게 세력을 내리누름.

2. 인터넷 상의 관용어구

그 기원은 Dcinside아햏햏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2년 월드컵 당시 취재온 코스타리카 기자의 티셔츠에 Prensa de Costa Rica(코스타리카 기자단)이라는 말이 출력되어 붙여져 있었다. 영어로 하면 Press of Costa Rica. 그런데, 외국인을 고려하여 붙인 한국어 번역이 하필이면 '코스타리카의 압박'이었던 것. press 가 직역하면 압박이니.[1]

압박스러운 이미지가 널리 퍼지자 그 후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거나 어쩔 수 없어 괴로운'이란 말 뜻으로 '압박'이란 단어를 쓰기 시작했다. 당시 월드컵 한국팀이나 독일팀 등이 구사해 크게 재미를 봐서 유명해진 압박 축구 기술도 압박이라는 말의 유행에 한 몫 했던 것으로 보인다.

기동전사 건담으로 유명해진 프레샤와 비슷한 의미일지도 모른다.

이후 시간이 꽤 지나 예전만큼 많이 쓰이는 단어는 아니나, 동 시대의 유행어인 아햏햏과 달리 일반적인 의미로도 자주 쓰이는 단어이고 덕분에 유행어라는 느낌도 상대적으로 적어 웹 상에서는 종종 쓰이고 있다. 특히 이 단어에서 파생된 '스압(스크롤압박)'은 여전히 자주 쓰이는 단어이다.

저 짤방이 나온지 10년도 더 지난 2014년에도 Bing 번역기에서는 코스타리카의 압박이라고 나온다(…). 정확히는 영어로 했을 때만. 스페인어 원어로 하면 '코스타리카 보도'라는 말로 번역된다.

2.1. 예시

  • 삼국전투기에서는 조조마초를 밀어붙일 때 패러디되었다. 일본어 번역인 ソウソウの出版物까지 재현. 조조가 마초를 밀어붙이는지라 머리통은 타로의 그것을 이용하고 있다.
  • 한 때 이 유행할 때는 '압뷁' 등으로 쓰이기도 했다.
  • 당신은 골프왕 MSL 결승전 1경기였던 박태민 vs 이윤열 in 루나에서 이윤열이 박태민의 울트라+디파일러 조합을 메딕 홀드와 사이언스 베슬 EMP로 막아내자 김동준 해설이 메딕 홀드의 압박!을 외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