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알리바바

last modified: 2014-09-12 14:46:52 Contributors

Contents

1.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의 주인공
2. 매직 더 개더링의 카드
3. 환세 시리즈의 등장인물
4. 1에서 이름을 따온 만화 마기의 등장인물
5. 자폭군의 등장인물
6. 디아블로 2의 유니크 아이템
7. 중국의 인터넷 사이트 및 이를 운영하는 기업

1.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의 주인공


علي بابا‎

우연히 산중에서 40인의 도둑이 보물을 감춘 동굴을 발견하고, 그 동굴에서 보물을 얻은 뒤로 40인의 도둑이 알리바바에게 보복을 하러 오는데 하녀 모르지아나의 기지로 위기를 벗어났다는 이야기.[1] 이 하녀를 나중에 알리바바가 감사의 의미로 조카며느리로 삼는다.[2]여담으로 바그다드에 가면 알리바바와 모르기아나의 동상이 있다. 사담 후세인때 만든 작품으로, 이곳 일대에서 어마어마한 총격전이 벌어져 대다수 건물들이 파괴된 와중에도 살아남았다고 한다

이 이야기에 나오는 문을 여는 주문인 '열려라 참깨'는 숱한 패러디를 낳았다. 하필이면 왜 '참깨'냐는 이유에는 초기 한글 번역에 오류가 있었다는 설이 있다. 하지만 그것은 낭설. 우선 영어권 국가에서도 "Open, Sesame"는 널리 쓰인다. 순전히 한글 번역의 오류는 아니라는 것. 영문 위키피디아에는 간략하게나마 기원을 소개하고 있으므로, 관심 있다면 가보자.



이집트에서는 '도적'이라는 은어로 쓰인다. 아무래도 뒤의 40인의 도둑 때문인것 같은데, 왜 알리바바가 도적의 대표어가 되었는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아무래도 도둑들의 보물을 "훔치고", 아무리 도둑이라지만 37명을 기름에 튀겨 죽이고 3명을 칼로 찔러서 죽인 연쇄 살인사건의 공모자(...)라 그런 것이 아닐까. 리비아방언에서는 강도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미드 제네레이션킬에서 미군들에게 도적에 대한 대책을 세워달라고 요구하는 이라크인들이 알리바바 알리바바 거리는 장면이 나오는걸 보면 이집트뿐만 아니라 이라크에서도 도적이나 강도라는 은어로 쓰이는듯하다

2. 매직 더 개더링의 카드

영어판 명칭Ali Baba
한글판 명칭알리바바
수록판본Arabian Nights/4th Edition
종류생물-Human Rogue
발동비용 특수능력 희귀도 공격/방어
R 없음 언커먼 1/1
R: 목표 벽을 탭한다.
매직 더 개더링/카드 일람

모티브는 당연히 1. 극초기의 매직 더 개더링에는 다른 곳에서 소재를 사용한 이런 카드도 분명히 있었다. (다른 예로 Aladdin)

MTG에서의 알리바바는 그냥 치이고 치인 마나 하나로 꺼내지는 1/1 위니 중 하나. '열려라 참깨'를 R 하나로 벽을 탭하는 것으로 반영하게 되었다. 그냥 초반 위니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게다가 벽은 Wall of Blossoms이나 Wall of Roots같은 걸 제외하고는 토너덱에서는 잘 안쓰니까..

4. 1에서 이름을 따온 만화 마기의 등장인물

항목 참고 알리바바 사르쟈.

5. 자폭군의 등장인물

낮에는 남자, 밤에는 여자로 성별이 바뀌는 저주에 걸려있다.

남자일 때에는 매우 여성스러운, 그야말로 전형적인 오카마같은 성격이라 바쿠의 미움을 받고 여자일 때에는 터프한 성격의 멋진 누님.

6. 디아블로 2의 유니크 아이템


노말 등급 털워(한손 도검) 유니크 아이템. 정확한 이름은 Blade of Ali Baba, 즉 알리바바 되시겠다. 줄여서 알리라고도 불리웠다. 노말 등급이라 데미지만 놓고 보면 쓰레기. 하지만 유니크가 괜히 유니크가 아닌게, 무려 레벨 당 2.5%의 골찬, 레벨 당 1%의 매찬이 붙어서 앵벌용으로 인기가 좋았다. 특히 무기 데미지에 의존하지 않는 소서들에게 애용된 아이템.

극단적인 매찬을 위해서 이것을 쌍수로 착용하는 바바리안조차 있었다. 이럴 경우 알리를 든 바바라고 해서 레알 알리바바가 된다. 데미지가 낮아 헬 난이도는 아니더라도 나이트메어 메피스토정도는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었다. 이 나이트메어 메피스토는 익셉셔널 등급 유니크를 드랍할 수 있기에 발리스타나 유니크 배틀부츠인 워 트래블러(일명 배추) 등 노력대비 성능이 뛰어난 아이템 앵벌용으로 애용되기도 했다.

지금은 옛날보다 몹들도 강하고 템들도 쩔기 때문에 알리바바로 사냥을 하려는 무모한 시도는 거의 없지만.. 바바가 스왑용으로 애용한다. 일단 주무기로 적을 죽인 뒤, 스왑을 해서 파인드 아이템 스킬로 시체를 뒤지는 것. 그 때 쏟아지는 아이템과 돈에는 마약같은 쾌감이 있다(...) 온갖 사기 룬워드들때문에 다른 직업들에 밀리는 바바지만 이 스왑을 이용한 앵벌이(또는 돈벌이. 보통 매찬보다는 골찬을 선호하고 그래서 이스트 룬을 박지 않고 렘 룬을 박는 게 보통)는 쓸만해서 현재 바바는 삥바바가 대세이다(...)

7. 중국의 인터넷 사이트 및 이를 운영하는 기업

----
  • [1] 항아리에 숨어서 알리바바의 집에 들어온 도적들이 밤중에 일시에 튀어나와 보복하기로 하였는데, 도적들이 동료가 지르는 비명소리를 듣고 눈치 챌까봐 비명도 못 지르게 끓는 기름을 항아리 마다 하나씩 부어버렸다. 그리고 혼자남은 도둑두목은 알리바바랑 술마시고 있었는데 그 앞에서 칼춤추다가 가까이가서 쓔컹...ㅎㄷㄷ
  • [2] 둘이 결혼을 했다고 적힌 버전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