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

last modified: 2014-08-24 10:47:05 Contributors

종교에 관한 문서! HELP!

이 문서는 실존하는 종교와 종교인에 대한 서술을 포함하며, 수정 시 편향된 서술을 추가해서는 안 됩니다.
서술에 문제가 있을 경우 [http]위키워크샵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

1. 개요
2. 정교회의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
2.1. 개요
2.2. 역사
2.3. 관할 교구
3. 콥트 정교회 교황
4. 콥트 가톨릭의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

1. 개요

현재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를 자처하는 사람은 세 명이고, 그 중 두 명이 교황'''이자 총대주교'를 자처하고 있다. 제 13대 대주교 헤라클레우스 때부터 교황의 명칭을 사용했으며, 로마 교황청 또한 이를 인정하고 있다. 알렉산드리아의 교회가 정교회콥트 정교회로 분리된 건 이 이후의 일인데 둘 다 교황이라는 명칭은 고스란히 가져갔다.

2. 정교회의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

기독교 5대 총대주교 관구
로마 콘스탄티노플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예루살렘

2.1. 개요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의 문장. 복음서를 든 날개 달린 사자는 성 마르코의 상징이다.
정식 직함은 '위대한 도시 알렉산드리아, 리비아, 펜타폴리스, 에티오피아, 전 이집트와 전 아프리카의 교황이자 총대주교'...가 끝이 아니고 여기에 뭐가 많이 붙어도 엄청 많이 붙는다. 교황 항목을 참조. 일반적으로는 '알렉산드리아와 전 아프리카의 교황이자 총대주교' 정도로 줄여서 표현한다. 현 교황-총대주교직은 테오도로스 2세가 맡고 있다. 총대주교좌는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 위치한 '성모희보 대성당'에 있다.[1]

2.2. 역사

알렉산드리아의 교회는 복음사가 성 마르코에 의해 세워졌다는 전승에 따라 초대 주교의 이름에 마르코를 올려두었다. 한편 마르코가 자신의 제자를 초대 주교로 임명했다는 설도 있다.

13대 헤라클레우스 때에 교황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으며, 25대 디오스코루스 1세를 시작으로 알렉산드리아의 단성론파들이 칼케돈 신조에 반발하자 칼케돈파 총대주교와 비칼케돈파 총대주교가 양립과 통합을 반복하는 등 극심한 혼란기를 겪었다. 그러다 유스티니아누스 1세가 황제권을 이용하여 비칼케돈파를 완전히 축출한 것이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알렉산드리아의 정교회 총대주교구이다.

하지만 7세기 들어 이슬람 세력이 동로마 제국을 격파하고 이집트를 차지하게 되면서, 일명 '황제파'(멜키트)라 불리우던 칼케돈파 정교회를 엄청나게 탄압했다. 이후로 이집트는 쭉 이슬람 세력권에 있었기 때문에, 알렉산드리아 정교회 총대주교구는 10세기 가까이 사실상 명맥만 유지하는 안습한 상태로 전락한다.

이후 19세기 들어 그리스인들의 이집트 이민이 대거 급증하면서[2] 알렉산드리아 교회 또한 크게 성장하게 되어 현대까지 이어지고 있다.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는 이집트 내에서 25만~30만 명, 그 외 아프리카 대륙 내에 135만 명 정도의 신자를 거느린 것으로 여겨진다.

2.3. 관할 교구

말 그대로 전 아프리카를 관할 구역으로 두고 있다. 이하는 산하 교구 목록이며, 명목상으로만 존재하는 교구는 제한다. 괄호 안은 교구의 관할권이며, 괄호가 없는 교구는 국가 이름이거나 이집트 내의 지역들이다. 교구 명칭은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청 홈페이지에서 발췌했다.

3. 콥트 정교회 교황

정식 직함은 '위대한 도시 알렉산드리아의 교황이자 대주교이자 복음사가 성 마르코의 거룩한 정통 사도좌로서 이집트, 리비아, 펜타폴리스, 누비아, 수단, 에티오피아, 에리트레아와 전 아프리카의 총대주교'. 이 역시 끝이 아니고 1의 인물 보다도 뭐가 더 많이 붙는다. 교황 항목을 참조.

콥트 정교회의 수장으로, 애초에 정교회와 콥트 정교회가 하나의 교회였다가 분열된 것이기 때문에 이쪽도 복음사가 성 마르코를 기원으로 하고 있다. 직함부터 자신들이 성 마르코의 후계자임을 강하게 강조하고 있다.

총대주교좌는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카이로의 '성 마르코의 콥트 정교회 대성당'에 있다. 두 도시에 이름이 똑같은 성당이 하나씩 있는 것. 본래 알렉산드리아에만 있었으나 총대주교 궁(palace)을 카이로에 옮겼다. 물론 다른 기관들은 다 알렉산드리아에 남겼다.

현 교황-총대주교직은 타와드로스 2세인데, 저 타와드로스를 그리스어로 번역하면 테오도로스로, 현직 1의 인물과 이름이며 2세가 붙은 것까지 똑같다. 그래서 타와드로스 2세가 2012년 11월 취임할 당시 2004년부터 재임 중이던 1의 테오도로스 2세가 '이름이 똑같은 우리끼리 잘해보자'라는 식으로 축전을 보내기도 했다.

자세한 역사는 콥트 정교회 항목 참고.

4. 콥트 가톨릭의 알렉산드리아 총대주교

정식 직함은 '알렉산드리아의 콥트 가톨릭 총대주교'. 콥트 가톨릭은 동방 가톨릭 교회의 일원으로서, 콥트 가톨릭 교회내 회의를 통해 투표로 선출하면 이를 교황이 추인하는 형식으로 임명된다.

현 총대주교는 이브라힘 이삭 시드락이다. 총대주교좌는 이집트 카이로에 위치해있다.

1824년 알렉산드리아에 총대주교좌가 설정되었으며 1895년 키릴로스 마카이오스가 첫 번째 총대주교로 임명되었다.

----
  • [1] 출처 필요.
  • [2] 1940년대에는 이집트 내 그리스인들의 숫자는 25만 명에 달하기도 했다. 이후 1953년 혁명의 여파로 많은 수가 이집트를 떠났지만, 여전히 이집트 내에서 그리스인은 주요 소수민족들 중 하나이다.
  • [3] 이집트 남부를 말한다. 나일강 상류라서 上
  • [4] 현 대주교인 이그나티우스의 프로필엔 특이사항으로 한국어를 구사한다고 나와있다.
  • [5] 콩고 민주 공화국의 주(州)중 하나.
  • [6] 콩고의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