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안동MBC

last modified: 2015-03-31 09:42:28 Contributors



pvr_img.gif
[GIF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중첩된 방송권역
3. 방송망

1. 개요

경상북도 북부 지역을 가시청권으로 하는, 대한민국의 TV·라디오 방송국이다. 본사는 경상북도 안동시 태화동에 위치한다. 1970년 안동방송주식회사(ABC)로 개국하였으며 1971년 안동문화방송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대구·경북권 지상파 DMB의 주 사업자이다.

평일 뉴스투데이 기상센터는 대구MBC와 화면을 공유한다.

라디오 방송은 상업방송인데도 지역 광고가 적은 게 안습... 캠페인이나 관련 행사 알림으로 때우는 경우가 많다.
또 간간히 예전 MBC 로고송과 어린이 합창단(안동 소속과 영주 소속으로 나눠진다.)의 동요[1], 그리고 옛날 공익광고(...) 등을 들을 수 있다는 게 특징.

안동 교통체계에 대해 비판적이거나 한 기사는 대부분 여기서 이루어진다.

2. 중첩된 방송권역

안동MBC의 방송권역 중 타 지역 MBC와 중첩되는 곳은 중부내륙고속도로 라인의 문경시, 상주시다. 이 2개시의 정식 방송권역은 안동MBC이기 때문에 안동MBC에서 취재가 가능하다. 그런데 이 2개 시에서는 팔공산에서 쏘는 대구 지역의 라디오 전파도 문제없이 수신이 가능하다는 것.[2] 아날로그 방송 시절에 문경시 일부 지역에서는 안동MBC(5번)보다 대구MBC(10번)가 화질이 더 좋았다. 문경시에서는 2003년까지 지역 유선방송에서 대구MBC와 안동MBC를 모두 틀어줬다. 2002년까지는 10번에 대구MBC, 11번에 안동MBC가 나왔으며, 2003년 영남방송과 통합된 이후에는 대구MBC를 90번대에 틀기도 했다.

반면 상주시 지역 사회에서는 이 안동MBC 방송 때문에 난리가 난 적이 있었다. 안동MBC의 방송권역 대부분은 케이블방송 CJ헬로비전 영남방송의 방송구역과 대부분 일치하지만 딱 한 곳을 커버하지 못하는데, 그곳이 바로 상주시다. 상주시 담당 케이블SO는 구미시에 본사가 있고 김천시, 고령군, 성주군 등을 담당하는 현대HCN 새로넷방송이다. 그러다 보니 대구MBC를 주로 송출하게 된다.

새로넷방송은 이에 대비해 아날로그 케이블TV 시절부터 상주시에는 11번에 안동MBC를 틀었다. 하지만 디지털 케이블방송이 도입되면서 사정이 달라졌는데, 디지털케이블 플랫폼에서는 상주시에서도 11번으로 대구MBC를 볼 수 밖에 없었다. 상주시는 안동MBC의 취재 권역이다 보니 선거 때 토론회도 안동MBC에서만 방송함에 따라 지역여론을 제대로 알지 못하게 된다는 여론이 형성되었다.

이런 갈등이 제대로 폭발한 것은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시. 안동MBC는 공식선거운동 기간을 앞두고 총 세 꼭지를 통해 상주시에서 안동MBC를 제대로 못 본다는 것에 대한 부당함을 제기했다.


2011년과 2014년 5월 상주시청이 현대HCN 새로넷방송에 보낸 공문이 문제가 되기도 했다. 그 공문의 내용은 안동MBC 말고도 대구MBC도 같이 틀어 달라는 것. (...) 상주 지역 시민단체에서는 현대HCN 불매운동을 벌이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하여간 이 방송권역 문제 때문에 대구/경북 MBC 3사는 알게 모르게 내홍을 겪기도 했는데, 2000년대 초반 통합제작하여(주관은 대구MBC) 평일 저녁 6시에 방송하는 대구MBC 라디오 저녁종합뉴스 <뉴스대행진>과 TV 시사교양프로그램 <PD리포트 사람과 세상>, <시사리포트 1600> 등을 취소하며 갈라서기도 했다. 현재 <뉴스대행진>은 대구MBC에서만 방송하고 있으며, 나머지 2개 프로그램은 현재 폐지 상태.

3. 방송망

----
  • [1] 연말에는 다음년도 어린이합창단 모집 안내가 동요와 동시에 나오기도 한다.
  • [2] 봉화군 산간지역에서도 무리없이 청취가 가능하다. 카스테레오에서도 대구 라디오가 안동시에서 멀쩡히 잘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