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안녕 프란체스카

last modified: 2015-03-03 04:50:06 Contributors


MBC에서 시즌3까지 방영했던 시트콤. 연출은 근두근 체인지, 소울메이트로 유명한 노도철 PD(시즌 1,2).
시즌 3는 조희진 PD가 연출했다.
시즌 1, 2는 2005년 1월 24일부터 같은해 8월 29일까지. 시즌 3은 2005년 9월 5일부터 2006년 2월 27일까지.
시즌 1, 2는 평범한 총각 두일이 흡혈귀들을 만나 따뜻하고 진솔한 가족관계를 형성하며 좌충우돌하는 일상을 그렸다.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등장인물
4. 시즌별 줄거리
5. 시즌 1, 2 반전

1. 개요

공식홈페이지
루마니아에서 온 뱀파이어 일행과 인간 남자 이두일이 만나면서 새로운 형태의 가족을 이루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그린 시트콤이다. 시즌 1, 2를 관통하는 주제는 가족애를 통한 결핍의 충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전제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한 부분이 모자란 형태로 나온다. 그리고 시트콤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여운이 있는 해피 엔딩.

만화에서 시작하여 드라마, 영화 등으로도 만들어진 아담스 패밀리와 인물구성면에서 유사한 점이 상당히 많으나 스토리 구성 등에선 차이가 난다.

2. 특징

높지 않은 시청률에도 불구하고 흡혈귀, 유사가족이라는 차별화된 소재와 현실에 대한 풍자, 독특한 캐릭터와 개그코드로 마니아층을 확보하여 화제가 되었다.

시즌 1,2가 사실상 한 작품으로 연달아 방영되고, 체코 프라하에서 촬영한 에피소드 제로를 거쳐 시즌3이 방영되었다.

컬트적인 인기를 구가한 시즌 1,2에 비해 제작진, 캐스팅이 대폭 교체된 시즌3은 큰 관심을 받지 못한 듯. 인터넷 단편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되었으나 마찬가지로 별 반향을 일으키지는 못 했다.

프란체스카의 독특한 캐릭터와 신해철의 출연이 화제가 되었으며, 안성댁역 박희진의 말투가 당시 꽤 유행했다. 그밖에 당시의 인터넷 대세가 시트콤 내에 많이 들어갔던 것으로도 유명했다. [1]

다른 시트콤들이 그래왔듯, 상당히 많은 카메오들이 등장한다. 한 편에 한 사람 이상은 꼭 나온다. [2]

시즌 1에서는 1화부터 풋풋하디 풋풋한 모습의 김구라가 부동산 중개인 으로 출연(...) 이하 노홍철, 연경, 김흥국, 그리고, 현재 강원도 지사인 최문순 MBC 前 사장이 카메오 출연하기도.

실제로도 프란체스카를 연출했던 조희진 PD, 시즌 1,2를 집필했던 故 신정구 작가붕대녀는 여러모로 영화 담스 패밀리에서 따온 것이 많다고 언급했다. 특히 프란체스카 캐릭터는 아담스 패밀리의 안주인 캐릭터 '모티샤'와 외관부터 상당히 닮은 꼴. 덤으로 그전에 그 모티샤의 원조격인 파이라와도 닮아있다.[3]국내에서는 역으로 아담스 패밀리가 '원조 프란체스카'로 알려지기도... 분위기는 비슷한 듯 하면서도 파고들어가면 두 작품은 각자 독자적인 노선을 구축하고 있다. 근데 프란체스카 시즌 3과 아담스 패밀리 3이 망한 것도 닮았다...역시 출연진 교체는 패망의 지름길이라는 것을 증명한 사례

남자셋 여자셋프렌즈의 영향을 받았듯, 안녕 프란체스카는 미국 시트콤 윌 앤 그레이스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유사가족 형태, 등장인물들이 가슴 따뜻해지는 사랑고백을 하며 훈훈하게 마무리하는 척 하다가 서로를 비웃으며 놀려대는 식의 뒤틀린(twisted) 개그 스타일, 게이 캐릭터, 특이한 목소리의 색정광 여자 캐릭터[4] 등등. 몇몇 에피소드의 경우 표절 의혹을 강하게 받고 있기도 하다.

여담으로, 제목인 '안녕, 프란체스카'라는 말의 의미가 시즌별로 조금씩 다르다.
시즌 1에서는 말 그대로 두일과 프란체스카가 처음 만나는 인사.
시즌 2에서는 두일이 프란체스카에게 남기는 마지막 작별인사.
시즌 3에서는 다시 아이로 성장한 인성이 프란체스카를 기억해 내고 달려와 보내는 반가운 인사.

4. 시즌별 줄거리

  • 시즌 1: 24화. 평범한 노총각 두일이 프란체스카 일행을 만나 가족으로서 정착하는 과정.
    루마니아에서 거주하던 흡혈귀들에게 멸족위기가 닥치자 흡혈귀들의 대교주 앙드레는 세계 각지의 안전가옥으로 흡혈귀들을 피신시키는데, 도쿄로 가기로 했지만 배를 잘못타 인천항에 불시착 한다. 프란체스카 일행이 죽어가던 두일을 만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두일은 흡혈귀가 된 자신을 다시 인간으로 만들어줄 수 있다는 앙드레가 한국에 당도할 때 까지 울며 겨자먹기로 흡혈귀들을 돌봐주기로 하는데...
  • 시즌 2: 27화이고, 마지막화는 1시간. 가족으로 정착한 두일과 흡혈귀들의 일상을 그렸다.
    앙드레를 따라 루마니아로 돌아가게 된 흡혈귀 일행. 그러나 앙드레의 빚으로 인해 흡혈귀 성은 이미 관광지로 둔갑해 있는 상황이었다. 머물 곳이 없어진 흡혈귀들은 두일에게 다시 얹혀살기 위해 한국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리고 두일과 프란체스카의 슬픈 사랑이야기.

  • 프리퀄 : 체코 프라하 로케 촬영. 프란체스카 가족의 과거사가 밝혀지는 부분.

  • 시즌 3
    '그 일'이 있은 후 한국에 남게 된 소피아와 프란체스카. 어느 날 뱀파이어 헌터가 나타나 사냥을 시작한다. 생존한 뱀파이어들끼리 모여 새로운 가족을 구성하라는 대교주의 명령에 둘은 난데없이 지정된 새로운 뱀파이어들과 조우하게 된다. 어딘가 뒤틀린 새식구들과 마찰을 빚던 어느 날, 소피아는 부모없는 아기를 데리고 오는데....

  • 애니메이션 오프닝 영상

5. 시즌 1, 2 반전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스포일러)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뱀파이어는 영생에다가 상처도 순식간에 낫는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흑사병 이후로 뱀파이어의 피 안에도 그 바이러스가 녹아들어 가서, 그 뒤로 물린 인간은 처음에는 뱀파이어와 같지만 차차 사망에 이른다. 그래서 이두일 또한... 사망.
----
  • [1] 특히 시즌3의 드라군 놀이...
  • [2] 예를 들어, 정형돈은 13회의 거북도사로 출현한다. 노홍철도 나오는데 지금의 상황과는 달리 그때 컨셉답게 꽤나 유쾌하다. 보다보면 아는 사람은 소스라치게 놀랄 까메오도 꽤 출연한다. 당시 MBC 사장님이 등장하는것부터가...
  • [3] 자세한건 에드 우드 항목 참조. ~~그냥 구글에 뱀파이라를 치는게 더 빠를듯하지만
  • [4] 특히 켠과 안성댁의 관계는 잭과 카렌의 관계와 일부 유사한 면모를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