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안개

last modified: 2015-04-12 16:59:26 Contributors


Contents

1. 기상 현상
1.1. 안개 능력자
1.2. 관련항목
2. 가정교사 히트맨 REBORN!에 나오는 필살염 속성
3. TCG게임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1. 기상 현상

날씨 관련 용어.

기상현상 중 하나로 날씨가 습해지면 가시거리가 감소되어 시야가 안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가끔은 약하게 빗방울이 흩날리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가습기 냄새가 난다

작은 물방울 입자가 모여서 구성되어 있으며 똑같은 것인데 하늘 높이 떠있으면 구름, 지상에 내려와 있으면 안개라 불린다.

안개가 생기는 이유는 대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하여 지표 가까이에 작은 물방울이 있기 때문에. 그냥 구름이랑 같은데 구름은 지표면에 떨어져 있는 것이고, 특별히 지표면에 붙어 있는 구름을 안개라고 부른다. 그러니까 다른 게 아니라, 안개가 꼈을 때 우리는 구름 속에 들어와 있는 셈이다. 그렇기 때문에 안개처럼 낮게 깔리는 구름인 층운도 10종 운형 중에 분류되어 있다.

런던의 안개가 심할 때면 팔을 앞으로 쭉 뻗으면 자신의 손을 볼 수 없을 정도라고 한다. 아닌게 아니라, 산업혁명 시대 당시의 영국 남부는 정말로 진한 안개와 심한 스모그가 한꺼번에 겹쳐, 소위 "노란 수프 안개"(…)라고 자조할 정도의 안개가 자주 끼었다고 한다.

약한 안개는 박무(薄霧)라고 한다. 말 그대로 엷을 박, 안개 무. 일반인들은 잘 안 쓰는 용어지만, 기상 관측가들에게는 일반인이 안개라고 부르지 않을 정도로 약한 가시거리 감소 현상을 이렇게 부른다. 사실 이 박무의 번역이 바로 미스트(mist). 물론 박무라고 하면 아무도 모르기에 그냥 안개 혹은 '엷은 안개'라고 하지만.

반대로 보다 짙은 안개는 '는개'라고 하는데, 이건 '늘어지는 안개'의 변화라고 한다. 운전하는 사람들한테 있어서는 최악의 난이도를 제공해준다. 특히 산속으로 운전할 때. 하루 중 온도가 가장 낮은 새벽, 해가 뜨기 바로 직전에 많이 발생하는 것이 안개다. 일반적으로 땅에서 발생하는 새벽 복사안개는 항공기 운항에 애로사항을 만들어 낸다. 물론 ILSGPWS니 하는 것들이 잔뜩 있어서 실제적으로는 크게 문제는 없긴 하지만, 안개가 아주 짙을 경우에는 항공기 이착륙을 불가능하게 만들기도 한다. 가시거리 200미터 이하의 안개를 "농무" 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안개 중에 미세 고체입자가 포함되어 가시거리를 크게 줄이는 안개는 연무라고 부르고, 바닷가 근처에서 피는 안개는 해무라고 부른다.

건조기후를 가진 지역에서는 안개 속 물을 모아 농업용수나 생활용수로 쓰는 안개포집기(Fog catcher) 기술이 연구 중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이 장치를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싸구려 자재들로 만들 수 있게 하자는 적정기술 연구도 있다.

대중매체에서는 안개가 주인공들의 시야를 가리거나 적들이 습격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것은 호러 어드벤쳐 사일런트 힐 시리즈나 미스트.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는 시야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데,[1] 이를 전장의 안개(war fog 혹은 fog of war)이라 한다.

1.1. 안개 능력자

1.2. 관련항목

2. 가정교사 히트맨 REBORN!에 나오는 필살염 속성

필살염/속성 항목 참고.

3. TCG게임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 Fog
한글판 명칭 안개
마나비용 {G}
유형 순간마법
이 턴에 입혀지려 하는 모든 전투피해를 방지한다.

"내가 무서워 하는 것은 적군도 야수도 아니다. 아침 안개다. 안개만 없다면 우리 부대는 무적이다."
—힐네스 경

수록세트 희귀도
Limited Edition(Alpha) 커먼
Limited Edition(Beta) 커먼
Unlimited Edition 커먼
Revised Edition 커먼
4th Edition 커먼
5th Edition 커먼
6th Edition 커먼
7th Edition 커먼
Magic 2010 커먼
Magic 2011 커먼
Magic 2012 커먼
Magic 2013 커먼
Magic 2014 커먼

컨트롤덱에서 많이 썼던 카드. 상대가 아무리 생물로 공격을 가도, 그 생물이 죽게 되는 상황이더라도 이걸 걸어주면 모든 피해가 '없었던 것'이 되어버린다. 녹색이 자연력을 상징하는 색이라 어느정도 납득이 가긴 하지만 피해 방지는 백색에서 주로 나오던 능력이라 뭔가 어색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한동안은 녹색에 이런 Fog의 효과를 지닌 카드가 제법 많았고, Turbo Fog라고 해서 매턴 안개만 자욱하게 깔아서 상대방 생물에 의한 피해를 봉쇄하는 덱도 존재했다. Stronghold 확장팩의 Constant Mist가 정점. 회수까지 달려있어서 정말로 매턴 안개를 썼다.

백색에도 물론 같은 기능을 하는 발비 W의 Holy Day라는 카드가 있었고[2], Invasion에서 은근슬쩍 재판되더니 8th Edition부터는 그 Holy Day가 이 Fog를 대신해서 기본판에 10th Edition까지 재판되었다. 피해방지 카드는 백색으로 나오는 게 색상의 특성에 맞는다고 위저드에서 판단한 듯 하다 싶더니만...Magic 2010부터는 Holy Day가 짤리고 Fog가 다시 돌아왔다. 뭥미?!

재미있게도, Legends 확장팩에선 Holy Day와 완벽한 대칭인 Darkness가 있었다.[3] 이쪽은 Time Spiral에서 잠깐 재판.

영어판 명칭 Holy Day
한글판 명칭 -
마나비용 {W}
유형 순간마법
이 턴에 입혀지려 하는 모든 전투피해를 방지한다.

"Today there is feasting and peace across our land, but the war has not ended. Tuck away your bloodlust. You'll need it tomorrow."
—Karrim, Samite healer

수록세트 희귀도
Legends 커먼
Invasion 커먼
8th Edition 커먼
9th Edition 커먼
10th Edition 커먼

영어판 명칭 Darkness
한글판 명칭 -
마나비용 {B}
유형 순간마법
이 턴에 입혀지려 하는 모든 전투피해를 방지한다.

"If I must die, I will encounter darkness as a bride, / And hug it in mine arms."
—William Shakespeare, Measure for Measure

수록세트 희귀도
Legends 커먼
Time Spiral Timeshifted

----
  • [1] 예를들면 스타크래프트 맵에 표시된 검은 부분이나 회색 부분
  • [2] Legends 확장팩에 등장한 커먼이다.
  • [3] B의 순간마법으로 능력까지 동일. 이것도 커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