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아프로다이A

last modified: 2013-12-05 14:59:48 Contributors



마징가Z 에서 유미 사야카가 타는 로봇이다.

제작자는 유미 겐노스케 교수.

합금Z를 사용해 만든[1]작업용 로봇이라 원래 별다른 무장이 없다. 기계수와의 전투가 격렬해지면서 강화가 되어 가슴 미사일[2]이 달리고 중후반부에 연사가 가능하게 개량도 되지만, 애초에 전투용이 아니라 약할수밖에 없었고, 연약한 히로인기믹이라 맨날 기계수에게 당하는 역할이다.

사실 원래 본격적인 전투용으로 개조하는 플랜을 사야카가 내놓은 적이 있었는데, 코우지와 유미 교수가 반대해서 무산되었다.이런 개쌍놈들.

일단 마징가Z와 같은 계통(광자력 연구소계)의 로봇이라, 조종방법은 비슷하다고 한다.

그러나 74화에서 요기계수 파루피아Π7에게서 마징가Z를 보호하다가 완전히 개발살나서 끝장난다. 카부토 코우지와 사야카는 슬퍼하면서 루스트 허리케인으로 아프로다이의 파편을 날려 장사지내 준다.

그 후 사야카는 이 로봇에 대한 애정이 커서 환영을 보기도 했다.

후속기로 다이아난A가 있다.

진 마징가 충격! Z편

진 마징가 충격!Z편 에서는 초반에는 석상형태의 기계수를 상대로 상당히 분전(칼도 부러트리고 발로 차서 날려버린다!)했지만 캐스트 오프(...)후 본래 모습을 드러낸 기계수한테 데꿀멍에 아수라 남작한테 차여서 날려지는 수모를 겪는다.

그 후로도 별 활약은 없이 통체로 기계수에게 포획당해서 탈출하겠다고 오른팔을 자폭시키는가 하면 결국에는 미사일 한번 쏘고 두동강나서 또 인질로 잡혀버린다. 은근히 팔다리가 잘리는 료나 수모가 많은 기체인데 합금Z제라면서 브레스트 파이어를 견뎌내는 장면이 있는 것을 보면 뭔가 좀 앞뒤가 안맞는 기분도...합금Z는 내열성만 강하고 강성은 영 좋지 못한가보다

그런데다가 사루드가 자폭할때 보면 마징가만 탈출하고 아프로다이는 버려졌다(!).무념...후속기로는 다이아난A가 아닌 비너스A가 등장.

진 마징가 ZERO


초반부터 등장하지만 미네르바X와 코우지의 본의 아닌 염장질에 사야카가 빡돌아서 무리하게 운용하다가 오버히트 & 관절파열로 기능 정지가 돼버리고 이런 상태에서 기계수의 초음파공격으로 전신이 너덜너덜하게 망가져서 사야카는 결국 후계기인 아르테미스 A로 갈아타게 된다.

슈퍼로봇대전

마징가Z와 조종방법이 비슷해 슈퍼로봇대전의 일부 시리즈에서는 카부토 코우지보스를 여기에 갈아태우는 기행도 가능하다.

슈퍼로봇대전에서는 항상 극초기부터 등장한다. 기체스펙은 낮지만 수리장치가 있어서 적게나마 도움이 될 거 같았지만 보스와 함께 공중 이동이 안되는데다 이동력이 너무 낮아서 힐러이면서 팀의 체력을 책임지지 못한다. 후기 슈로대에선 강화파츠 슬롯이 보통 3~4개라서 강화파츠 땜질이라도 가능하지만 여기다 붙일바엔 1군 기체에 발라주는게 훨씬 효율적이다.

나중에는 후속기인 다이아난A가 나오지만... 당하는 정도는 오십보 백보.(...) 슈퍼로봇대전 역시 취급은 같다. 비너스A는 잘도 날아다니는데 못날아다니는거 까지.
----
  • [1] 그런데 애니에서는 다들 아프로다이가 초합금Z로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나중에 개량한듯?
  • [2] 원래는 지질 연구할때 지면을 폭파시키는데 쓰는 미사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