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아틀리에 시리즈

last modified: 2015-12-06 14:41:20 Contributors

アトリエシリーズ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주요 작품
3.1. 본편
3.2. 스핀오프
3.3. 관련항목


1. 개요

일본게임 제작사 거스트에서 제작한 본격 연금술 시뮬레이션 RPG. 거스트의 대표작품이다. RPG의 요소에 연금술적인 합성이 도입된 게임. 1997년 플레이스테이션세가 새턴으로 발매된 첫작 마리의 아틀리에의 히트를 시작으로, 그 후편인 에리의 아틀리에가 호평을 받으면서 시리즈로 정립되었다. 3번째 작품인 리리의 아틀리에부터는 A3, A4등의 번호도 설정되기 시작한다.(이 번호는 외전에는 안 붙는다.) 2~3작품마다 작풍이나 시스템이 크게 달라지기도 해서 아틀리에 시리즈 안에서도 또 시리즈가 나뉜다. 리리의 아틀리에 이후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 독점으로 출시하다시피 하고 있다.

이 게임의 절대 원칙은 주인공 자신을 포함하여 주변의 누군가는 반드시 연금술사라는 것이다. 그리고 주인공은 폭탄마라는 공통점이 있다. 또한 리스의 아틀리에에서 출발해 마나케미아에서 완성된 반 턴제 전투 방식을 본가에도 변형해 채택하는 등 과감한 변화도 서슴지 않는 움직임이 보인다.

스타오션 시리즈 처럼 은근슬쩍 과거 작품의 성우가 개근출연하는 경향이 강한 작품이기도 하다. 특히 자주 출연하는 성우로는 코스기 쥬로타타치키 후미히코가 유명하다. 특히 타치키 후미히코의 경우, 첫 작품인 마리의 아틀리에에서는 무려 1인 5역 을 하기도 했다.

2. 특징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RPG이지만, 그 내용에는 연금술을 통한 아이템의 합성과 생성이 들어가 있다. 또한 이는 야리코미 요소로 작용한다. 조금만 플레이하면 꽤 손쉽게 클리어할 수 있고(물론 노가다해야 하는 엔딩은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위의 야리코미 요소 덕에 별로 힘들지 않다.), 소녀들의 취향을 열심히 끼워넣은 덕에 소녀들이 "게임이 하고 싶은데 추천해주세요"라고 하면 반드시 목록에 들어가는 게임들이기도 하다. 근데 갈수록 소녀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여캐가 점점 늘어난다(...)
사실 (국내에서는) 초창기 시리즈 두 편을 제외하고는 PC로 출시되지 않았고 한글화도 전무해서 마리, 에리 시리즈와 다른 시리즈와의 진입장벽은 넘사벽이다.[1] 과거형이 된 이유는 디지털터치에서 PS VITA판 에스카와 로지의 아틀리에한글화한다고 발표했기 때문.

새 세계관으로 낸 첫 번째 작품을 가차없이 말아먹는 징크스(...)가 존재한다. 기존 잘부르그 시리즈에서 많은점이 변한디의 아틀리에(시간제한 없음,소재특성추가), 기존의 아틀리에와 달리 JRPG스타일로 변해서 기존팬들의 반감을 느낀리스의 아틀리에(하지만 이터널마나2의 시나리오가 상당히 괜찮아 호평인 사람도 존재 간간히 이리스 스타일로 신작을 원하는 팬들이 보임), 버그에 휩쓸려 파묻힌 비운의 평작 리즈의 아틀리에, 유일하게 징크스를 극복하고 성공했지만 버그가 심하고 자주 다운되는 것으로 이름난 로로나의 아틀리에, 전작이라고 할수 있는 아란드 시리즈를 즐겼던 사람들에게 편의성 문제로 욕을 먹은 아샤의 아틀리에까지. (단, 마나케미아 시리즈는 리스의 아틀리에 시리즈를 이어받았으니 논외.)

2012년 1월 거스트가 코에이에 합병되면서 시리즈의 게임성이나 완성도가 변질될 것을 우려하는 팬들이 늘어나고 있다.[2] 반대로 코에이 쪽 팬들은 왕원희의 아틀리에 같은 걸 기대하는 모양(…)[3]. 솔직히 무쌍 시리즈 세계관 여캐들 갖고 시리즈 하나 만들면 잘 팔릴 것 같긴 한데
그리고 코에이 팬들의 기대대로 무쌍 오로치 2 얼티메이트에 스테르크가 참전했다(....)

3. 주요 작품

3.1. 본편

세고 엔터테인먼트에서 한글화한 타이틀은 ○, 오오 세고 엔터테인먼트 오오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에서 정발한 타이틀은 ☆, 디지털 터치에서 정발한 타이틀은 ★로 표기합니다. 또한 정식 넘버링 타이틀은 A1, A2, A3 등으로 표기합니다.

3.2. 스핀오프

----
  • [1] 한글화한 초기 2개의 시리즈 판매량이 좋지 않았는지 거스트는 이후 한글화 방침을 전면 철회. 절대 한글화는 없다고 했다는 카더라가 있었지만...
  • [2] 그런데 하필 절묘하게 그 다음 나온 아샤의 아틀리에가 좋은 평을 듣지 못하면서 우려가 현실이 되었다.
  • [3] 그런데 진삼국무쌍7 맹장전 초회특전으로 왕원희의 로로나 코스츔이 발매되면서 실제로 일어났다!!!
  • [4] 비타 버전 한국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