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아오모리

last modified: 2014-10-31 23:18:02 Contributors

일본 도도부현
홋카이도 & 도호쿠 지방
北海道 & 東北地方
간토 지방
関東地方
주부 지방
中部地方
간사이 지방
関西地方
주고쿠 지방 & 시코쿠 지방
中国地方 & 四国地方
큐슈 지방 & 오키나와
九州地方 & 沖繩
홋카이도
北海道
이바라키
茨城県
니이가타
新潟県
미에
三重県
돗토리
鳥取県
후쿠오카
福岡県
아오모리
青森県
도치기
栃木県
토야마
富山県
시가
滋賀県
시마네
島根県
사가
佐賀県
이와테
岩手県
군마
群馬県
이시카와
石川県
교토
京都府
오카야마
岡山県
나가사키
長崎県
미야기
宮城県
사이타마
埼玉県
후쿠이
福井県
오사카
大阪府
히로시마
広島県
구마모토
熊本県
아키타
秋田県
치바
千葉県
야마나시
山梨県
효고
兵庫県
야마구치
山口県
오이타
大分県
야마가타
山形県
도쿄
東京都
나가노
長野県
나라
奈良県
도쿠시마
徳島県
미야자키
宮崎県
후쿠시마
福島県
가나가와
神奈川県
기후
岐阜県
와카야마
和歌山県
가가와
香川県
가고시마
鹿児島県
시즈오카
静岡県
에히메
愛媛県
오키나와
沖縄県
아이치
愛知県
고치
高知県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아오모리 현을 무대로 한 작품
4. 아오모리 현 출신 인물
5. 일본의 성


1. 개요



青森

일본 혼슈 북쪽 끝에 위치한 현. 현청 소재지는 같은 이름의 시. 남쪽으로는 아키타 현, 이와테 현과 접해 있으며 북쪽으로는 쓰가루 해협을 사이에 두고 홋카이도와 연결되어 있다. 홋카이도와는 해저 터널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철도가 지나간다. 2010년 12월에 신아오모리역까지 도호쿠 신칸센이 개통되어, 도쿄까지 3시간 20분만에 갈 수 있게 되었다. - 하지만 신아오모리역은 번화가의 한가운데인 아오모리역을 증축할 예정이었던 것을 예산 부족을 이유로 변경하여 느닷없는 논밭 가운데 지어진 역이라 관광시즌 이외에는 사람이 뜸하다.

2. 특징

사과가 특산물로, 사과 생산량은 전국 1위. 일본에서 생산되는 사과 중 절반이 아오모리에서 생산된다. 매년 8월마다 나무로 틀을 짜, 특수 종이로 겉을 덧씌워 만드는 대형 등불로 아오모리 시내를 한바퀴 도는 네부타 마쓰리로도 유명하며,(아오모리는 네부타가 먹여 살린다는 이야기도 존재한다.)오소레잔이 이곳에 있다.

핫코다산(八甲田山)도 유명하다. 이 핫코다 산은 수려한 경관으로도 유명하지만, 우리나라 남자라면 군대에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지도 모르는 산인데(교육시간에 졸거나 부대에서 교육시간을 빼먹지 않았다면), 1902년에 러일전쟁 대비를 위해 아오모리(靑森)의 일본 육군 보병 제 5연대가 눈속에서 행군을 훈련을 하다가 기록적인 한파와 눈보라와 만나 210명중 199명이 동사한 사고가 있었던 산이기 때문. 덕분에 국군에서 혹한기 훈련 전에 실시하는 교육에 한 예로써 등장하는 곳이다. 남쪽 일본에서 웬 얼어죽을? 이라고 생각할지는 모르지만 사실 일본 열도는 북동쪽으로 올라가는 형국이기 때문에 아오모리만 하더라도 평양보다 위도가 더 높다.[1]

이를 기억하기 위해 일본군과 육상자위대의 5연대는 이후에도 매년 핫코다산에서 혹한기 훈련을 받는다고 한다. 훈련을 할 때는 신주(神酒)를 지참해서 이때 동사한 장병들의 위령제를 치른다고. 그런데 어느 해인가 연대장이 현실주의자여서 이걸 생략헀더니 숙영 도중에 사람들이 웅성거리면서 행군하는 발소리가 들리거나, 숙영지 주변에 군화 발자국이 수없이 찍히거나 하는 일이 발생하는 바람에 계속 하고 있다는 꽤 유명한 괴담도 있다.

밭아트(...)를 전문적으로 하는 동네가 있다... 이 밭아트 프로젝트의 이름은 '탄보 아트'(田んぼアート). 의역하자면 '논두렁 미술'. 이나카다테(田舎館) 촌에 가면 볼 수 있다.

3. 아오모리 현을 무대로 한 작품

5. 일본의 성

----
  • [1] 물론 아오모리는 바다의 영향을 압도적으로 많이 받기 때문에 실제 겨울 기온은 서울과 비슷한 수준. 다만 핫코다 산이 1,500m가 넘는 고봉인 데다가 이 동네가 눈이 미친듯이 많이 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 아무리 서울과 겨울 기온과 연강수량이 비슷한 동네라지만 서울의 겨울 강수량은 전체의 5%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인 반면 아오모리는 30%가 넘는다. 참고로 다설지로 유명한 울릉도의 경우가 20%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