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아브라카다브라

 ABRACADABRA
  ABRACADABR
  ABRACADAB
   ABRACADA
   ABRACAD
    ABRACA
    ABRAC
     ABRA
     ABR
      AB
      A

Contents

1. 주문
2.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노래
3. 미국 밴드 슈가 레이 (Sugar Ray)의 대표곡
4. DC 코믹스의 캐릭터


1. 주문

서양에서 마술을 할 때 주문으로 쓰는 말. 의미는 '말한 대로 이루어지리다'. 아브라하다브라와는 조금 다르다. 한국식으론 '수리수리 마수리'이며 비슷한 말로 비비디바비디부가 있다.

헤브라이 어로 "압레크 아드 아브라 (Abreq ad habra)"가 기원이라는 설도 있다. 저 말의 뜻은 "그대의 뜻을 죽음으로 보내라"는 뜻.

고전 애니에선 악역 마법사가 중얼거리는 대사. (ex: 시간탐험대압둘라) 선역 마법사는 아브라카다브라라고 자주 말하지 않는다.

드래곤볼에서 등장하는 데브라아버지도 이런 이름. 포켓몬스터의 케이시의 영어 이름이 abra, 윤겔라의 영어 이름이 kadabra이다. 합치면 철자는 다르지만 아브라카다브라.

해리 포터 시리즈에 나오는 초강력 살인 저주 '아바다 케다브라' (Avada Kedavra)는 바로 이 아브라카다브라의 초기 원형에서 이름을 딴 것이다. 주문 발음 잘못하면 민달팽이가 된다.

영화 프레스티지에서 교수형 직전 마술사가 마지막으로 남기는 말이다.

가끔 '무한한 가능성'을 지칭할 때 쓰이기도 한다.

축구선수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의 별명 '이브라카다브라'가 여기에서 나왔다. 뜻은 '이브라가 차는대로 될지어다.' 라고.

라그나로크 온라인에도 등장하는 스킬. 발동시 랜덤하게 아무 스킬이 나간다. 낮은 확률로 보스 몬스터를 소환하기도 한다.

2.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노래

(영상은 안무 버전)

브라운 아이드 걸스가 2009년에 출시한 3집 타이틀곡 제목. 유래는 1.

작사가는 김이나, 작곡가는 히치하이커이민수. 2010년 한국대중음악상 수상작.

한 여자가 얀데레가 되는 과정을 얘기한다. 가사만 보면 여자를 갈라놓고 남자쪽을 얻으려고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1] 뮤비를 보면 남자를 갈라놓고 여자쪽을 얻으려고 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보다 나르샤가 남자를 죽이고 가인과 함께 독약으로 동반자살을 한다는 설이 정설로 통한다.

2009년 음원 수익 3위. 1위는 소녀시대의 Gee, 2위는 2NE1의 I don't care였다. 소녀시대나 2NE1같은 큰 팬덤을 가진 그룹도 아니여서 통계 수치에 비해 인기도가 분명히 더 컸다. 이 노래를 기점으로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급이 한 단계 높아졌다.

사실 음원을 선공개했을 당시만 해도 별 다른 반응을 끌지 못했다. 폭발적으로 인기가 터진 시점은 음악 방송에 나와 무대를 공개했을 때부터. 멤버들의 향상된 비주얼과 타 걸그룹의 섹시컨셉과는 상대가 되지 않는 막강한 포스, 색다른 소품 인용[2] 시건방춤이 강한 인상을 남겼다. 사회적으로도 큰 열풍을 불러왔고, 브아걸의 인기를 당시만 해도 소녀시대에 견줄만한 탑 급으로 만들어 준 곡이다. 각종 프로그램에서도 이 시건방춤의 패러디가 쏟아졌다.

이 노래로 2010년에 일본에 진출했다. 하지만 소녀시대카라처럼 지속적인 인기를 목적으로 진출한 게 아닌 그냥 팬서비스용 진출. 실제로 일본진출 쇼케이스만 열었을 뿐 딱히 이렇다할 쇼케이스도 없었고 그나마 한류층에서 음반이 소비된 수준.[3]

abracadabra.jpg
[JPG image (Unknown)]


정규3집 컴백무대 당시의 장면이며 SBS에서 방영한 장면, 중반부에 이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는 사람도 있었다. 오프닝 영상 캔디맨 - 아브라카다브라순으로 진행이 되었다. 캔디맨 같은 경우 팬덤 쪽에서 이걸로 타이틀 활동을 해 줬으면 좋겠다는 불평도 있었다.

2차 창작으로 유희왕 버전이 있다. 영상 5000 프레임은 훨씬 넘은 것으로 보이는데 제작 기간이 2개월이라고 한다.

싸이가 강남스타일의 후속곡 GENTLEMAN에 시건방춤을 도입하여 세계적인 춤이 되었다.

3. 미국 밴드 슈가 레이 (Sugar Ray)의 대표곡

1999년 앨범 <14:59>에 수록된 곡이다.

원곡은 스티브 밀러 밴드 (Steve Miller Band)의 1982년 발표한 앨범의 동명 타이틀곡.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2주간 올랐다.

박성호의 뮤직토크에서도 쓰인 적이 있다. 이 노래의 첫 부분인 'I heat up I can't cool down'을 '아, 이런 개코다'로 사용.

4. DC 코믹스의 캐릭터

Abra Kadabra. DC 코믹스빌런으로 플래시의 주적이다.

----
  • [1] 이것도 사실 뮤비를 보면 꼭 그렇다고 볼 수는 없다.
  • [2] 나르샤의 불꽃 마술, 미료의 LED 선글라스, 지팡이 등.
  • [3] 오리콘 차트 기준. 데일리 21위에서 30위 권으로 밀려나서 아예 자취를 감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