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아마네 미사

Misa_Aname_in_Comic_Book.jpg
[JPG image (Unknown)]

원작
Misa_Aname_in_Anime.jpg
[JPG image (Unknown)]

애니판
Misa_Amane_in_Movie.jpg
[JPG image (Unknown)]

영화판(토다 에리카 扮)미모 절정기

Contents

1. 개요
2. 작중행적
3. 최후(원작/애니판/영화판)
4. 여담
5. 미사의 원래 수명?
6. 바카야로이드용 대사

1. 개요

弥 海砂
Amane Misa

데스노트히로인이며,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아이돌로 나온다. 속성은 고스로리. 연예계에서의 애칭은 미사미사. 성우는 히라노 아야 / 정소영[1]. 영화판의 배우는 토다 에리카.

출신 교토
생년월일 1984년 12월 25일[2]
사망일 2011년 2월 14일[3]
신장 152cm
체중 36kg
혈액형 AB형
좋아하는 것 야가미 라이토
싫어하는 것 라이토의 적
쓰리사이즈 B76, W51, H75

공식 능력치
지식 발상력 행동력 정신력 사교성 매력
3 4 10 6 10 10

2. 작중행적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을 살해한 강도가 증거부족으로 처벌받지 않고 있다가 키라에게 심판당한 것을 계기로 키라의 뜻에 공감하게 된 키라 신도.

원래는 스토커에게 살해당할 운명이었지만 미사를 사랑한 사신 제라스가 '데스노트를 사람의 수명을 늘리는 목적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는 금기를 어기고 미사를 구하기 위해 스토커를 죽였다. 그 결과 제라스는 규율을 어긴 대가로 소멸되었고 미사는 제라스의 수명을 받아 생존. 렘은 제라스의 노트가 미사의 것이라고 판단해서 미사에게 노트를 준다.라이토가 미사를 만나기 전에 고작 반 년쯤 키라 짓 했는데 그새 참 많은 일 있었다 미사는 렘과 계약해 사신의 눈을 얻고, 키라를 만나기 위해 '제 2의 키라'로서 활동하게 된다.

라이토와 마찬가지로 데스노트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수명의 절반을 바치고 얻는 사신의 눈마저 가지고 있다. 라이토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고 그를 돕겠다는 차원에서 소유하고 있던 데스노트를 바쳤고[4] 라이토 또한 사신의 눈을 가지고 있는 그녀를 써먹을 수 있겠다 싶었는지 자신을 돕도록 한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라이토만큼 치밀하지는 못해서 L에게 붙잡히게 된다. 아무리 자백을 강요당해도 입을 열지 않았지만, 한계가 오자 렘에게 나를 죽여줘라고 부탁한다. 하지만 렘은 미사를 구하기 위해 노트의 소유권을 라이토에게 넘기게 한다. 이후 라이토의 계획대로 요츠바 키라 사건이 일어나자 기억을 잃은 라이토와 함께 수사본부에서 감시를 받게 된다. 처음에는 마츠다가 매니저로 위장해 미사를 감시했지만, 마츠다가 죽었다고 위장한 후에는 모기가 매니저 겸 감시자 역할을 맡는다.

여러모로 라이토에겐 무기이자 골치덩어리(...)나 다름없었는데, 라이토가 우리 둘이 만난 건 L한테 알려지면 안 되니까 데이트 신청을 거절하며 "신세계를 위한 길"이라며 말리려 했는데 이에 미사의 반응은 "난 신세계보다 라이토가 더 좋아!"(...) 누가 그 신세계를 위해 레이드를 뛰고 있는데 게다가 간신히 허락을 맡고 타카다에게 접근하여 L의 눈을 벗어나려는데 갑자기 골목에서 라이토에게 멋대로 달려들어 안기는 바람에[5] 덕분에 모기 칸조에게 이를 들켜 아마네 미사 = 2의 키라임을 L에게 다 까발려버리는 꼴이 되었다.

사신의 눈을 가진 미사는 라이토에게 훌륭한 카드가 되었지만, 사신 이 미사를 행복하게 해주려는 목적으로 라이토를 감시했기 때문에 오히려 어느 정도 움직임에 제약을 받게 되었다. 게다가 사신의 눈을 이용해서 L을 살해하려 했지만 L의 계략 때문에 거꾸로 그렇게 했다가는 자신이 키라라는 것을 스스로 드러내는 꼴이 되고 말았다. L에게 잡혀서 결박당하는 일까지 있는 후 노트의 소유권을 포기하게 된다. 성격은 어디 간 일 없이 라이토를 사랑하고 키라를 신봉하지만. 그리고 경박하기 짝이 없다

잠시 노트와 관련된 기억을 잃었을 때, 키라가 아닌 라이토도 좋다[6]고 했던 것을 보면 진심으로 그를 좋아하는 것 같다. 그러나 이후 라이토가 키라라는 사실을 듣고는 그냥 라이토도 좋지만 역시 키라인 라이토가 더 좋다고 주장하며 라이토를 키라로 돌리는데 협력하게 된다. 즉 키라<라이토<키라+라이토.[7]

요츠바 그룹의 간부인 히구치 쿄스케가 당시의 키라라는 사실을 미인계(…)+렘과의 연계 작전[8]으로 알아냈는데, 이때 쓴 미인계란 밤에 그와 단둘이 드라이브를 해서 정신줄을 쏙 빼놓는 것이었다. 이런 걸 보면 은근히 팜므파탈 기질도 다분해보인다.

한번 사신의 눈으로 L의 이름을 본 적이 있었지만, 데스노트를 한 번 포기할 때 사신의 눈도 같이 잃었고 데스노트와 기억을 되찾은 후에는 본명을 까먹어서 다시 사신의 눈 거래를 하기로 마음먹는다. 이것은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의 등장인물 마오처럼, 매일같이 마주치는 사람들의 이름과 수명을 보고 싶지 않아도 봐야했기 때문이었다.

L이 죽고 4년 동안은 사신의 눈으로 라이토가 키라로서 움직이는데 지대한 도움을 주었으며[9], 멜로니아가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고 라이토가 그들의 공격을 막아내느라 범죄자 심판을 못하게 되었을 때에 라이토를 대신해 키라의 역할을 수행하는 등 크게 활약했다. 그리고 라이토가 시키는 대로 은퇴한다. 그러나 니아로 인해 일본수사본부 인원들이 라이토를 의심하게 되자 라이토가 보낸 긴급지령에 따라 또 다시 노트의 소유권을 포기해 노트와 관련된 기억과 사신의 눈을 잃게 된다. 이후 수사 지원을 위해 모기와 함께 NHK 방송국을 오간다. 원래는 NHK 홍백가합전을 복귀 무대로 삼을 예정이었지만, 모기와 함께 SPK에 의해 연금되는 바람에 홍백가합전에도 나오지 못했다.

물론 라이토에 대한 마음은 변함이 없어 라이토와 가까워지게 된 타카다 키요미에 대해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3. 최후(원작/애니판/영화판)

원작에서 생년이 1984년이고, 사망년도는 2011년이므로, 향년 26세. 1984년 12월 25일에 태어난 미사는 2010년 12월 25일에 26세가 되었다. 그리고 2011년 2월 14일 즉, 27번째 생일 전에 사망했으니까 26세의 나이에 죽은 것이 맞다.

여담으로 본작에서 데스노트를 사용하여 사람을 죽인 경험이 있는 사람 중 유일하게 데스노트로 죽지 않은 인물이다. 라이토, 레이 펜버, 히구치, 타카다, 멜로 및 마피아 조직 등등 모두 다른 사람이나 사신의 노트에 의해 죽는다. 미카미의 경우는 (마츠다의 추측이 맞다는 전제하) 체포된지 열흘 만에 죽은 것을 자연사라 보기는 힘들다. 애니에서는 자살했지만.

  • 원작
    SPK에 의해 연금되었다가 해방된 후 테이토 호텔로 보내졌다. 원작 만화에서의 등장은 이것으로 끝. 비슷하게 생겨서인지 12권의 마지막(108화)에 등장하는 여자 키라 신도를 미사로 보는 사람도 있으나 미사의 마지막 등장 신은 100화이다.

    만화판 설정에 의하면 라이토 사망 후 약 1년 뒤에 죽었다고 한다. 정확히는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 이는 팬북 개념으로 나온 13권에서 '라이토를 하염없이 기다리는 미사가 가여워 마츠다가 사실을 발설, 그 후 자살했을 것'이라고 작가가 설명한다.

  • 애니판
    원작과 마찬가지로 SPK에 의해 연금되었다가 해방된 후 테이토 호텔로 보내졌다. 이후 최종회에서 YB 창고 근처의 고층 건물 옥상의 울타리 밖에 서 있는 모습이 나온다. 그 후의 생사는 불명.
    어차피 사신의 눈을 두 번이나 얻는 바람에 원래 수명의 75%스팀할인으로 깎여나갔으니 장수하기는 글렀다.(...)

  • 영화판
    라이토가 죽은 후 체포되었지만, 노트의 소각에 의해 기억이 지워진 게 확인된 후 풀려났다. 미사에게 죽은 모기는? 그로부터 1년 후 라이토의 죽음을 추모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4. 여담

라이토는 1986년생, 미사는 1984년생으로, 미사가 2살이나 연상인 누나다. 하지만 워낙 동안인데다가 생각이 얄팍하고 성격이 어린애 같으며 유치해서 도저히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10]

사실 팬들은 물론 작중 인물들도 미사가 라이토보다 나이가 많다는 걸 그다지 신경쓰지 않는다. 심지어 라이토는 처음부터 그녀를 이름으로 막 부르며 반말을 쓴다. 이러다 보니 작품을 읽다 보면 오히려 미사의 나이가 라이토보다 2, 3살은 족히 어리게 느껴질 정도다. 물론 라이토가 나이에 비해서도 매우 어른스러운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면도 있는데, 라이토보다 1살많은 1985년[11]타카다 키요미보다도 많이 어리게 느껴지는 걸 보면 미사 자신이 말도 안 될 정도로 동안은 맞는 듯.[12] 또한 그녀를 감시한 매트가 멜로에게 미사에 대해 설명할 때 "14-15살에서 많아야 20살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때 미사는 26세(...)[13]. 사실 프로필을 보면 키도 작은 편이다. [14]

지적 능력으로는 많이 무능하게 묘사된 탓에 많은 사람들이 신경쓰지 않는 부분이지만 연기력 등 아이돌로써의 능력은 출중하다. 천재 여배우라는 평을 듣고 있다는 언급이 있었으며, 2부 시점에서는 할리우드 영화에도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처음 제2 키라로 등장했을 때 흔적을 감추려 나름대로 애썼던 것이라든지(L에게 뽀록났지만) 히구치 쿄스케를 상대로 정보를 빼내는(물론 외모빨도 있었지만) 것을 보면 완전히 돌은 아닌 듯. 다만 평소에는 사고능력이 0인 것 같으니 문제지

얀데레 캐릭터로 주인공에게 집착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얀데레 위키에 써 있으며 작중에서도 라이토가 다른 여자랑 연애하면 데스노트로 죽인다는 둥, 렘 덕분에 라이토가 나의 기사님이 되었다고 하는 둥, 얀데레로 보일 소지는 다분히 있다. 물론 이런 면은 갈수록 비중이 줄어들며 2부에 가서는 타카다 키요미와 치정싸움을 하는 것 외에는 전혀 부각되지 않는다.

또한 얀데레 캐릭터면서 동시에 메가데레 캐릭터이기도 하다.[15][16]

하지만 라이토는 단순히 이용하기 쉬운 도구로 생각하고 있을 뿐이며, 심지어 "사람을 마음대로 죽이므로 미사는 악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제 눈의 들보라는 말이 딱 어울린다.(…)

모델 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원작에서는 L에게 '살이 찌니까 단것은 먹지 않는다'라고 말하는데 애니판에서는 카페에 가서 딸기 파르페를 시켜 먹는다. 설정오류? 원래 말로는 아니라고 해도 몸은 솔직한 법이다 인간의 식욕은 끝이 없고 폭식 후 후회를 반복한다

또 애니메이션에서 가끔 초점 없는 눈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섬뜩하다.

5. 미사의 원래 수명?

작중에 원래 죽었어야 하는데 사신의 수명을 받고 생명연장의 꿈을 실현한 데다가, 수명의 반을 지불하고 얻게 되는 사신의 눈 거래를 두 번이나 해대서 미사의 남은 수명에 대해서는 지금도 팬들 사이에서 논란이 분분한 대형 떡밥이다.

사신의 눈을 거래할 경우 지불하는 것은, 지불하는 시점에서 수명이 끝날 때까지 남은 수명의 반이다. 미사가 처음 눈을 거래한 것은 작중년도 2004년 5월경이고, 그 후 다시 거래한 것은 2004년 10월 22일-25일 사이쯤이다.

이렇게 계산하면 미사의 원래 수명을 대강이나마 계산할 수 있지만, 여기에서 렘이 한 번 미사를 위해 데스노트를 사용하여 다시 수명이 연장된 것을 감안해야 한다. 만약 렘이 노트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미사는 분명 두 번째 거래 후 1년 내에 죽었어야 할 것이란 이야기. 즉 미사의 수명은 사신의 눈을 거래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2005년 봄 이전에 죽었을 것이란 결론이 나온다. 미인박명.[17][18][19]

하지만 데스노트의 규칙 중에 데스노트가 인간계에 있음으로 해서 노트에 직접 이름이 적히는 게 아니더라도 노트에 연관된 일로 인해 수명이 달라질 수도 있다[20] 사항이 있으므로, 수명과는 관련 없이 일찍 죽었을 가능성도 있다. 미사가 죽은 것은 비록 데스노트가 인간계를 떠난 뒤지만, 미사가 자살한 원인은 라이토가 죽은 것이고, 라이토의 죽음은 데스노트가 인간계에 있어서 벌어진 것이니 해석에 따라 해당 규칙을 적용할 수 있다.

참고로 원론적으로 따져서 원래의 미사의 수명은 스토커에게 살해당할 뻔한 날이 마지막 날이였다. 그 때 살해당할 운명이었는데 사신 제라스가 구해줘서 그 사신의 수명이 미사의 수명으로써[21] 연장된 거다. 그러니까 사신계의 간섭없는 인간 아마네 미사의 순수한 수명은 본편 시작하기도 전에 이미 끝난 셈(...).

6. 바카야로이드용 대사


바카야로이드는 위대하다
  • 헨타이!(변태!)

  • 으에에엙 변태를 보고 하는 말이 아니다[22]

MAD에선 이 두 대사가 가장 많이 나오는 편. 그래서인지 MAD에선 변태인증을 해버리는 역할(...)을 한다.

라이토를 변태로 만든다!

소이치로마저...

심지어 미사로 조교를 했다.(!!) 5분 30초와 9분 13초에서 두번(!!)나온다.약을 거하게 했나보다.
----
  • [1] 집영사 소년 점프 히로인을 유독 잘 맡았다. 투 러브 트러블라라 사타린 데빌룩, 블리치이노우에 오리히메라든지. 그리고 일본판에 비해서는 조금 얌전한 편으로 연기했다. 일본판 히라노 아야는 완전히 어린애.
  • [2] 생년월일이 영화판에서는 1986년, 애니메이션에서는 1987년이다.
  • [3] 가장 유력한 추측으로는 라이토의 죽음이 알려지고 자살했을 가능성이 크다. 아니면 충격을 먹어서 시름시름 앓다가 병사나 사고사로 죽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자세한 건 아래에 서술.
  • [4] 소유권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노트를 라이토에게 맡겼다. 자세한 것은 이 항목을 참조할 것.
  • [5] 여담이지만 이 때 라이토의 속마음이 걸작인데, (더빙판 기준)"여자를 이렇게 패고 싶었던 적은 머리털 나고 처음이다."(...)
  • [6] L이 만약 라이토가 키라라면 어떻겠냐고 묻자 "그야 최고지."라고 답했다.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이 부모님의 원수를 갚아준 은인이기도 한 셈이니까.
  • [7] 하지만 다시 기억을 잃은 후에는 타카다에 대한 대항심 때문에 키라를 부정했다.
  • [8] 히구치가 미사에게 두 번째 키라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죽여보라고 한 악덕 사체업자를 렘에게 죽여달라고 몰래 부탁했다.
  • [9] 미사의 노트는 계속 땅에 묻혀 있었기에(다시 땅에서 꺼내온 때는 마피아들이 가지고 있는 노트를 회수하고 멜로를 제거하기 위해 라이토가 미국 전역의 마피아들을 몰살시킬 때였다) 멜로와 니아가 나타나기 이전까지의 범죄자 심판은 라이토가 하고 미사는 사신의 눈으로 범죄자들의 가명 유무 등을 확인해주는 역할 정도만 한 것으로 보인다.
  • [10] 애니에서는 야가미 라이토가 1989년생으로, 미사가 1987년생으로 조정됨으로써 미사가 여전히 2살 연상.
  • [11] 사실 라이토가 빠른 생일인데다 동급생이므로 동갑이라고 해도 상관 없긴 하다. 참고로 애니에서도 1988년생으로 라이토와는 차이가 1년 있음.
  • [12] 작중에 "어머~ 내가 연상이야. 타카다." 라는 대목이 있다(...).
  • [13] 체격과 피부 등 인종간 특성의 차이로 백인은 대체로 동양인을 실제 나이보다 어리게 보는 경향이 있다. '14-15살'까지 언급한 것은 이를 감안한 대사로 보인다.
  • [14] 실사 영화판에서는 이것을 노렸는지는 몰라도 아마네 미사 역에 야가미 라이토를 맡았던 후지와라 타츠야보다 6살이나 어린(!) 토다 에리카를 캐스팅했다.
  • [15] 라이토가 여동생 사유의 이름을 적으려고 고민한 걸 알고 있었으면서도, 노트는 모두 자기에게 있으니 시키는 대로 따르지 않으면 죽인다고 할 때도 그렇고, 상당히 충격적인 일들이 많았었음에도 불구하고 라이토에게 무조건 데레데레거렸다.
  • [16] 덤으로 영화판에선 라이토가 아버지 소이치로의 이름을 적자 아무리 그래도 아버지라며 너무하다는 말도 했지만, 이후에도 데레데레 거리는 모습은 똑같다. 실제로 라이토가 배신했냐는 질문에 내가 널 배신할 리가 없다며, 네가 어떤 사람이건 사랑한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과연 메가데레. 그리고 궁지에 몰린 라이토가 류크에게 여기에 있는 녀석들 모두 죽이라고 하자, 류크가 알았다며 노트에 이름을 적으니 이긴 줄 알고 미소를 보이기도 했다.(...)
  • [17] 렘이 데스노트를 사용한 덕분에 수명이 연장은 되었지만, 결과적으로 연장된 수명조차 7년. 크흑
  • [18] 설령 렘의 돌발행동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2029년 9월, 이 경우는 45세. 이건 뭐……
  • [19] 그런데 그나마도 제라스의 수명이 미사에게 주어졌음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원래대로라면 미사는 스토커에게 찔려 죽을 수명이었다. 당최 자기 수명이라는 건 이미 없는 셈.
  • [20] 원래 오래 살 사람이 데스노트 때문에 가족이 죽어서 자살한다든지, 혹은 장래에 묻지마 살인을 저지를 정신병자가 데스노트로 죽어서 그 정신병자에게 죽을 예정이었던 사람의 수명이 늘어난다든지.
  • [21] 수천년을 사는 사신의 수명이 1:1 변환 되는건 당연히 아니고(...) 적당히 변환되서 적용된다는 듯.
  • [22] L(데스노트)야가미 라이토가 미사의 방에서 주먹을 교환하는 도중 바닥에 떨어진 케이크를 미사가 밟으면서 하는 말이다.극혐